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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묵상

가짜를 신봉하는 사람과 진짜를 보여주시는 하나님/거짓 예언자들의 행위와 심판(에스겔 12-13장)

by 은총가득 2021. 3. 1.

가짜를 신봉하는 사람과 진짜를 보여주시는 하나님(에스겔 12:17-28)

 

[ 성경묵상 ]

12:21-28에서는 ‘이스라엘 땅에서 날이 더디고 모든 묵시가 사라지리라’는 속담을 사용하여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묵시가 실현 되지 않을 것이라고 폄훼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묵시가 패역한 당시 세대에 신속하게 성취될 것임을 거듭하여 경고한 사실을 보도한다.

이스라엘은 말씀으로 하는 예언에도, 행동으로 보여주는 예언에도 별반응을 보이지 않습니다. 거짓 예언자들의 구호에 매료되고, 그들이 퍼뜨리는 이상한 속담을 신봉합니다.

[ 질문 1 ] 이스라엘이 신봉하는 이상한 속담이 무엇인가?(22절)

가짜를 신봉하는사람들(17-22)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또 하나의 행동을 하게 하십니다. 벌벌 떨면서 음식을 먹고, 두려움과 근심에 짓눌린 채로 물을 마시라고 하십니다(18). 그렇게 될 날이 오게 되리라는 경고의 예언입니다(19). 기근과 전염병과 대적들의 칼 앞에서, 먹어도 먹는 것이 아니고 마셔도 마시는 것이 아닌 고통의 때가 올 것이라는 뜻입니다. 그렇게 경고하시는데도 정작 이스라엘 백성은 이상한 속담 하나를 철저하게 신봉하면서 꿈찍도 하지 않습니다. "날이 더디고 모든 묵시가 사라지리라"(22) 바벨론에게 멸망당하는 심판의 날은 결코 오지 않을 것이며 그렇게 말한 예언들은 모두 폐기처분 될 것이라는 뜻의 속담입니다. 거짓 예언자들이 이스라엘의 구미에 맞게 만든 이 치졸한 속담이 하나님의 말씀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 그 말씀알기를 우습게 아는 것입니다. 이제 하나님께서 능력과 실력으로써 자신이 여호와이심을 보여줄 수밖에 없습니다.

격언, 속담, 명언들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더 신뢰하십니까? 이런 질문이 민망합니다.

[ 질문 2 ] 말씀보다 속담을 신봉하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조치는 무엇인가?(23절)

진짜를 보여주시는 분(23-28) 이제 하나님이 단호하게 말씀하십니다. 확실하게 보여줄 때가 왔습니다. "속담을 그치게 만들리라"(23a) 더디 올 것이라고 여겼던 그 징계의 날을 즉시 오게 할 것이란 뜻입니다. 묵시가 결코 사라진 게 아니라는 것을 곧바로 중명해 보이겠다는 뜻입니다. 아예 자손대대로 다시는 이 속담을 말하지 못하도록 확실하게 하나님의 능력을 드러내겠다는 말씀입니다(23b). 거짓 선지자들의 허탄한 예언이, 백성에게 아첨하는 점쟁이들의 말들이 다시는 발붙이지 못하도록, 제대로 뼈에 사무치도록 준엄한 하나님의 역사를 시행하겠다는 말씀입니다(24). 이스라엘을 '반역하는 족속이라고 부르시는 하나님의 마음은 얼마나 아프실까요?(25) 진짜를 가짜로 보려하고, 가짜를 진짜로 믿고 싶어 하는 것이야말로 인간의 부패한 본성입니다. 사탄이 그 본성을 교묘한 술수로 부추깁니다. 속지 않으려면 하나님의 말씀과 친해지는 길 밖에 없습니다.

요즘 하나님의 말씀과 열마나 친하십니까? 당장이라도 자랑하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까?

[ 복있는사람 2018년 11,12월호 ]

[ 성경대조 및 주해 ] - 개역개정과 표준새번역

17.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주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18. 인자야 너는 떨면서 네 음식을 먹고 놀라고 근심하면서 네 물을 마시며

"사람아, 너는 떨면서 네 음식을 먹고, 두려움과 근심에 싸여 물을 마셔라.

19. 이 땅 백성에게 말하되 주 여호와께서 예루살렘 주민과 이스라엘 땅에 대하여 이르시기를 그들이 근심하면서 그 음식을 먹으며 놀라면서 그 물을 마실 것은 이 땅 모든 주민의 포악으로 말미암아 땅에 가득한 것이 황폐하게 됨이라

그리고 너는 이 땅 백성에게 말하여라. 나 주 하나님이 예루살렘과 이스라엘 땅의 주민이 당하게 될 일을 말한다. 그들이 근심에 싸여 음식을 먹고, 놀라움에 싸여 물을 마실 것이다. 이 땅의 모든 주민이 저지른 폭행 때문에, 이 땅의 풍요가 다 사라지고, 황폐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20. 사람이 거주하는 성읍들이 황폐하며 땅이 적막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셨다 하라

사람들이 거주하던 성읍도 적막해지고, 땅은 황무지가 되어 버릴 것이다. 그 때에야 비로소 그들이, 내가 주인 줄 알 것이다."

21.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주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22. 인자야 이스라엘 땅에서 이르기를 날이 더디고 모든 묵시가 사라지리라 하는 너희의 이 속담이 어찌 됨이냐

"사람아, 이스라엘 땅에서 너희가 말하는 세월이 이만큼 흐르는 동안, 환상으로 본 것치고 그대로 이루어진 것이 있더냐 하는 속담이 어찌 된 일이냐?

23.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 속담을 그치게 하리니 사람이 다시는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이 속담을 사용하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고 또 그들에게 이르기를 날과 모든 묵시의 응함이 가까우니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말하여라.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내가 이 속담을 그치게 할 것이니, 이스라엘에서 다시는 이 속담을 말하지 못할 것이다 하여라. 오히려 너는 그들에게 일러라. 환상으로 본 것이 이루어질 그 날이 가까이 왔다.

24. 이스라엘 족속 중에 허탄한 묵시나 아첨하는 복술이 다시 있지 못하리라 하라

이스라엘 족속 가운데서 다시는 헛된 환상이나 아첨하는 점괘가 없을 것이다.

'허탄'은 원어의 의미로는 '텅 빔, 헛됨, 황폐함'이다. '허탄한 묵시'는 결코 이루어지지 않을 예언'을 말한다. '아첨'은 원어로는 '혀의 미끄러움, 알랑거리며 유혹함'이다. '아첨하는 복술'은 '입맛에 맞는 듣기 좋은 점괘'란 뜻이다.

25. 나는 여호와라 내가 말하리니 내가 하는 말이 다시는 더디지 아니하고 응하리라 반역하는 족속이여 내가 너희 생전에 말하고 이루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나는 주다. 내가 말하는 그 말은 무엇이든지 그대로 이루어지고, 더 이상 지체하지 않을 것이다. 너희 반항하는 족속아, 너희가 살아 있는 동안에 내가 말한 것을 그대로 이루겠다. 나 주 하나님의 말이다"

26.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주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27.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의 말이 그가 보는 묵시는 여러 날 후의 일이라 그가 멀리 있는 때에 대하여 예언하였다 하느니라

"사람아, 이스라엘 족속이 하는 말을 들어 보아라. 네가 보는 환상은 먼 훗날에나 이루어질 것이며, 네가 예언하는 말은 아득히 먼 훗날을 두고 한 것이라고 한다.

28.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말이 하나도 다시 더디지 아니할지니 내가 한 말이 이루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일러라. 주 하나님이 말한다. 나의 모든 말은 더 지체하지 않는다. 내가 한 번 말한 것은 이루어지고 만다. 나 주 하나님의 말이다."


거짓 예언자들의 행위와 심판(에스겔 13:1-16)

 

청지기

2018. 11. 21.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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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묵상 ]

제13장의 두 문단에서는 선민의 패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거짓 예언자들의 행위를 지적하고 심판을 예언한다. 여기서 선지자는 먼저 일반 선민 대중을 향한 거짓 선지자들의 교활성과 이스라엘의 안전을 위하여 아무런 일도 하지 않으면서 평강만 주장하는 무책임, 그리고 그들의 여호와 계시 사칭 행위를 지적하며 그들과 그들의 말을 믿고 따르는 선민 일반 대중을 향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한다(1-16절).

그리고 이어서는 임의로 지어내어 예언하는 거짓 선지자들 중에서도 특별히 사술(嗣術)로서 사람을 홀리며 겨우 두어 움큼의 보리와 두어 조각의 떡을 위하여 백성들의 영혼을 사냥하는 여자 거짓 선지자들의 악행을 지적하며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한다(17-23절).

13장 요약 ; 유다 백성들이 패역을 일삼고 잘못된 낙관주의에 빠졌던 이유 중 하나는 거짓 선지자들 때문이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들의 그런 행위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이었다. 이에 하나님은 양심이 화인 맞은 자들에게 멸망을 선포하신 것이다.

13:1-16 ; 여기에서는 하나님의 뜻과 목적을 위반하는 거짓 예언자들을 향해 말씀하시고 있다. 이들은 선지자인 척하면서 온갖 기만적인 예언을 하였다. 곧 이들은 사로잡혀 온 유다 백성들에게 조속한 귀환이 있을 것이라는 허탄한 묵시를 자랑하였던 것이다. 이런 거짓 예언은, 지치고 낙담한 상태에 처해 있던 포로된 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결국 그들은 철저한 하나님의 심판을 당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예언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거짓 선지자들의 근본적인 죄악은 하나님께 대한 모독이었다. 곧 그들은 여호와께서 그들을 보내시지 않으셨는데도, 여호와의 이름으로 예언하였던 것이다. - 출처 ; 아가페 큰글성경

진짜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는 두 가지가 다릅니다. 예언의 출처가 다르고 예언의 목적이 다릅니다. 거짓 선지자는 그 예언에도, 그 사역에도. 그 삶에도, 하나님이 없습니다.

[ 질문 1 ] 거짓 선지자들의 예언의 출처는 어디인가?(2,3절)

내가 보낸 자가 아니라(1-7) 하나님은 거짓 선지자들에게 경고하십니다(2). 경고를 무시하면 오직 심판만 남게 됩니다(8). 그런데 심판 받을 이 거짓 선지자들을 이스라엘이 좋아하고 따릅니다. 거짓 선지자들과 백성 사이에 서로 마음이 통하는 지점이 있는 모양입니다. 거짓 선지자는 '자기 마음대로,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합니다(2,3). 하나님이 없는 마음은 결국 부패한 본성만 남게 됩니다. '자기 마음대로' 한다는 것은 부패한 본성을 따라 한다는 것입니다. 부패한 본성은 하나님을 향하지 않습니다. 그런 점에서 거짓 선지자들과 백성은 통하는 데가 있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결코 백성을 사랑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고통당하는 현장에 가보지도 않고 그들의 상한 마음도 헤아리지도 않습니다(5a). 백성의 회복을 위한 어떤 수고도 하지 않습니다(5b). 황무지의 여우처럼 자기 배를 불리기 위해서는 무슨 짓이든 합니다(5). 하나님께서 확실하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보낸 자가 아니다. 나의 선지자가 아니다."(6)

아직도 '자기 마음대로'의 인생이 부러우십니까? 부러우면 지는 것입니다.

[ 질문 2 ]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조치는 무엇인가?(8,9절)

내가 치리라, 무너뜨리리라(8-16) 하나님의 단호하심을 보니 속이 시원합니다. 하나님께서 거짓 선지자들을 치겠다고 하십니다(8). 하나님은 바벨론 포로기간 이후에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하지만 거짓 선지자들은 회복된 공동체에 이름조차 올릴 수 없게 될 것입니다(9). 거짓 선지자들이 심판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을 유혹한 죄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다 무너져가는 담을 보여주며 회개하라고 하시는데, 거짓 선지자는 그 담에 회칠을 해서 "아무 문제도 없다. 평안하다"고 속삭입니다(10), 회개의 기회를 빼앗는 것입니다. 이에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큰 진노와 폭풍과 폭우와 우박 덩어리로 회칠한 담곧 거짓 예언을 단번에 무너뜨려주겠다. 회칠한 담에 불과한 거짓 선지자들을 단번에 심판해버리겠다."(11-15) 이스라엘은 회칠한 담에 속지 말아야 합니다. 아프고 찔려도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일 중요한 타이밍 중의 하나는 회개의 타이밍입니다. 지금이 그 타이밍 아닐까요?

[ 복있는사람, 2018년 11,12월호 ]

[ 성경대조 및 주해 ] - 개역개정과 표준새번역

1.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주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2.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의 예언하는 선지자들에게 경고하여 예언하되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자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사람아, 너는, 예언한다고 하는 이스라엘의 예언자들을 규탄하여 예언하여라. 자기들의 마음대로 예언하는 사람들에게, 나 주가 하는 말을 들으라고 하여라.

3. 주 여호와의 말씀에 본 것이 없이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하는 어리석은 선지자에게 화가 있을진저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내가 보여 준 환상을 보지도 못하고 저희들의 생각을 따라서 예언하는, 어리석은 예언자들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4. 이스라엘아 너의 선지자들은 황무지에 있는 여우 같으니라

이스라엘아, 너희 예언자들은 폐허 더미에 있는 여우와 같다.

5. 너희 선지자들이 성 무너진 곳에 올라가지도 아니하였으며 이스라엘 족속을 위하여 여호와의 날에 전쟁에서 견디게 하려고 성벽을 수축하지도 아니하였느니라

너희의 성벽이 무너졌는데도, 너희 예언자들은 성벽 무너진 곳에 올라가지도 않았으며, 이스라엘 족속을 위하여 주의 날에 전쟁에 대비하려고 성벽을 보수하지도 않았다.

6.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고 하는 자들이 허탄한 것과 거짓된 점괘를 보며 사람들에게 그 말이 확실히 이루어지기를 바라게 하거니와 그들은 여호와가 보낸 자가 아니라

그들은 헛된 환상을 보고, 속이는 점괘를 보며, 내가 그들을 보내지도 않았는데 내가 일러준 말이라고 하면서 예언을 하고 또 그 말이 이루어지기를 기다리고 있다!

7. 너희가 말하기는 여호와의 말씀이라 하여도 내가 말한 것이 아닌즉 어찌 허탄한 묵시를 보며 거짓된 점괘를 말한 것이 아니냐

나는 너희에게 전혀 말한 일이 없는데, 너희는 나에게 받은 말씀이라고 하면서, 헛된 환상과 속이는 점괘를 말한 것이 아니냐?

8.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너희가 허탄한 것을 말하며 거짓된 것을 보았은즉 내가 너희를 치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므로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너희가 헛된 것을 말하고 속이는 것을 보았기 때문에, 내가 너희를 치겠다. 나 주 하나님의 말이다.

9. 그 선지자들이 허탄한 묵시를 보며 거짓 것을 점쳤으니 내 손이 그들을 쳐서 내 백성의 공회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며 이스라엘 족속의 호적에도 기록되지 못하게 하며 이스라엘 땅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리니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헛된 환상을 보고 속이는 점괘를 말하는 그 예언자들을 내가 직접 치겠다. 그들은 내 백성의 공회에 들어올 수도 없고, 이스라엘 족속의 호적에 등록될 수도 없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갈 수도 없을 것이다. 그 때에야 비로소 너희는, 내가 주 하나님인 줄 알게 될 것이다.

10. 이렇게 칠 것은 그들이 내 백성을 유혹하여 평강이 없으나 평강이 있다 함이라 어떤 사람이 담을 쌓을 때에 그들이 회칠을 하는도다

내가 이렇게 그들을 치는 까닭은, 그들이 내 백성을 잘못 인도하였기 때문이다. 무엇하나 잘 되는 것이 없는데도 잘 되어 간다고 하여 백성을 속였기 때문이다. 내 백성이 담을 세우면, 그들은 그 위에 회칠이나 하는 자들이다.

11. 그러므로 너는 회칠하는 자에게 이르기를 그것이 무너지리라 폭우가 내리며 큰 우박덩이가 떨어지며 폭풍이 몰아치리니

그러므로 너는, 회칠하는 자들에게, 그 담이 무너질 것이라고 말하여라. 내가 소나기를 퍼붓고, 우박을 쏟아내리고, 폭풍을 일으킬 것이니,

12. 그 담이 무너진즉 어떤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그것에 칠한 회가 어디 있느냐 하지 아니하겠느냐

그 담이 무너질 때에, 그들이 발랐던 그 회칠이 다 어찌되었느냐고, 비난하여 추궁할 것이라고 하여라.

13.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분노하여 폭풍을 퍼붓고 내가 진노하여 폭우를 내리고 분노하여 큰 우박덩어리로 무너뜨리리라

그러므로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내가 분노하여 폭풍을 일으키고, 내가 진노하여 폭우를 퍼붓고, 내가 분노하여 우박을 쏟으면, 그 담이 무너질 것이다.

14. 회칠한 담을 내가 이렇게 허물어서 땅에 넘어뜨리고 그 기초를 드러낼 것이라 담이 무너진즉 너희가 그 가운데에서 망하리니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너희가 회칠한 그 담을, 내가 허물어서 땅바닥에 쓰러뜨리고, 그 기초가 드러나게 하겠다. 그 담이 무너지면, 너희가 그 밑에 깔려서 죽을 것이다. 그 때에야 비로소 너희는, 내가 주인 줄 알 것이다.

'회칠한 담'이란 부실한 부분을 감추기 위해 석되 등으로 도색한 담(성벽)을 가리킨다. 겉은 그럴 듯하게 보이나 속은 금방 무너질 실속 없는 사람 혹은 물건을 의미한다.

15. 이와 같이 내가 내 노를 담과 회칠한 자에게 모두 이루고 또 너희에게 말하기를 담도 없어지고 칠한 자들도 없어졌다 하리니

내가 이렇게 그 담과 그것을 회칠한 자들에게 내 분노를 다 쏟고 나서, 너희에게 말할 것이다. 그 담은 사라졌고, 그것을 회칠한 자들도 사라졌다.

16. 이들은 예루살렘에 대하여 예언하기를 평강이 없으나 평강의 묵시를 보았다고 하는 이스라엘의 선지자들이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예루살렘을 두고 예언한 이스라엘의 예언자들과, 전혀 평화가 없는데도 예루살렘에 대하여 평화의 환상을 본 사람들이 사라졌다 할 것이다. 나 주 하나님의 말이다."

넘쳐나는 거짓 선지자들(겔 13:1~23절)

오늘 묵상은 1~7절까지 거짓 선지자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17~23절까지는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자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 시대에도 이런 여자들이 있었다는 점이 놀랍기만 합니다. 타락한 인간들이 이루어가는 사회에는 언제나 이런 모습이 있다는 것입니다. 평강이 없는데 평강이 있다고 말하는 거짓 선지자들을 일컬어 회칠한 담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자들을 일컬어 영혼 사냥꾼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문제의 핵심은 이런 거짓 선지자들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자들이 득세하고 독버섯처럼 증식하는 것입니다.

오늘 말씀 1~7절에는 거짓 선지자들의 특징이 나타납니다. 이들은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자들입니다. 3절에 의하면 “주 여호와의 말씀에 본 것이 없이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하는 어리석은 선지자들”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황무지에 있는 여우같은 존재들입니다. 마치 황무지에 사는 여우가 먹을 것을 찾아 들판을 배회하며 마침내 포도원과 과수원을 쑥대밭으로 만들 듯이 거짓 선지자들은 사람의 영혼을 약탈하여 처참하게 파멸시키는 사악한 자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허탄한 묵시와 거짓된 점괘를 말하는 자들입니다. 심판이 임박한 가운데서도 계속해서 평안하다고 거짓으로 사람들을 안심시키는 자들입니다. 그런데 이런 사람들이 득세하고 예레미야같은 진실한 선지자가 외면당하는 것이 당시의 현실이기도 하고 우리 시대의 현실이기도 한 것입니다. 안타까운 일입니다.

8절부터는 그들을 향한 심판의 말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너희가 허탄한 것을 말하며 거짓된 것을 보았은즉 내가 너희를 치리라.”

9절입니다. “허탄한 묵시를 보며 거짓 것을 점쳤으니 내 손이 그들을 쳐서 내 백성의 공회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며 이스라엘 족속의 호적에도 기록되지 못하게 하며 이스라엘 땅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리니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그럽니다.

따라서 1~7절에 말한 그들의 죄는 허탄한 묵시와 거짓 것을 점치는 것입니다. 그것이 결국 10절에서 평강이 없는데 평강하다고 말하더라는 것입니다. 그 모습이 마치 회칠한 담과 같다는 것입니다. 11절입니다. 그러므로 너는 회칠하는 자에게 이르기를 그것이 무너지리라 폭우가 내리며 큰 우박덩이가 떨어지며 폭풍이 몰아치리니 그 담이 무너진즉 어떤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그것에 칠한 회가 어디 있느냐 하지 아니하겠느냐“ 그럽니다. 계속해서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분노하여 폭풍을 퍼붓고 내가 진노하여 폭우를 내리고 분노하여 큰 우박덩어리로 무너뜨리리라. 회칠한 담을 내가 이렇게 허물어서 땅에 넘어뜨리고 그 기초를 드러낼 것이라 담이 무너진즉 너희가 그 가운데에서 망하리니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이와 같이 내가 내 노를 담과 회칠한 자에게 모두 이루고 또 너희에게 말하기를 담도 없어지고 칠한 자들도 없어졌다 하리니 이들은 예루살렘에 대하여 예언하기를 평강이 없으나 평강의 묵시를 보았다고 하는 이스라엘의 선지자들이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다른 설명이 필요치 않을 정도입니다. 평강이 없는데 평강의 묵시를 보았다고 거짓 예언을 하는 자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들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폭풍처럼 다가올 것입니다.

그 시대나 우리 시대나 공통적인 문제는 거짓 평안을 전하는 거짓 선지자들입니다. 듣기 좋은 소리 입에 발린 소리로 사람들의 마음을 훔치는 자들입니다.

그런데 17절 이하에는 또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자들에 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17절입니다. “너 인자야 너의 백성 중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자들에게 경고하며 예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려고 손목마다 부적을 꿰어 매고 키가 큰 자나 작은 자의 머리를 위하여 수건을 만드는 여자들에게 화 있을진저 너희가 어찌하여 내 백성의 영혼은 사냥하면서 자기를 위하여는 영혼을 살리려 하느냐?” 그럽니다. 그런데 이들이 이렇게 하는 이유가 두어 움큼 보리와 두어 조각의 떡을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더 심각한 것은 이 여자들이 두어 움큼 보리와 두어 조각 떡을 위해 하나님을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에서 욕되게 할 때 그 거짓말을 곧이듣는 내 백성에게 너희가 거짓말을 지어내어 죽지 아니할 영혼을 죽이고 살지 못할 영혼을 살린다는 것입니다. 기막힌 일입니다. 왜 사람들은 이런 허탄한 거짓말에 속아 넘어가는 것일까요? 우리는 볼 수 있는 눈과 들을 수 있는 귀로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르게 듣는 훈련을 계속해야 합니다. 말씀에 기초를 단단하게 놓아야 이런 허탄한 것들을 분별할 수 있습니다.

20절 이하는 심판에 관한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새를 사냥하듯 영혼들을 사냥하는 그 부적을 내가 너희 팔에서 떼어 버리고 너희가 새처럼 사냥한 그 영혼들을 놓아 주며 또 너희 수건을 찢고 내 백성을 너희 손에서 건지고 다시는 너희 손에 사냥물이 되지 아니하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내가 슬프게 하지 아니한 의인의 마음을 너희가 거짓말로 근심하게 하며 너희가 또 악인의 손을 굳게 하여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나 삶을 얻지 못하게 하였은즉 너희가 다시는 허탄한 묵시를 보지 못하고 점복도 못할지라. 내가 내 백성을 너희 손에서 건져내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라” 그럽니다. 심판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그들이 사냥한 영혼들을 놓아주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그들이 허탄한 묵시를 보지 못하도 점복도 못하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내 백성을 너희 손에서 건져 내시겠다고 말씀합니다.

문제의 핵심은 허탄한 묵시, 거짓 평강에 마음을 빼앗기는 사람들에게 있습니다. 두어 움큼 보리와 두어 조각 떡을 위해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여자들의 부적과 예언에 속아 하나님을 버리고 그들을 쫓는 어리석은 백성들에게 있다고 할 것입니다. 말씀은 듣지 않고 허탄한 말을 잘도 듣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듣기 좋은 소리, 거짓 평안, 신접한 여인의 부적과 같은 것들에 마음을 빼앗기지 말아야 합니다. 이 말씀은 어렵도다 하면서 말씀을 외면하지 말아야 합니다. 회칠한 담처럼 외식적인 신앙생활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월요일 아침입니다.

이 한 주간도 많은 사람이 휴가로 여기저기로 떠나게 될 것입니다. 휴가는 좋은 것이지만 그 자리도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 한 주간이기를 기도합니다.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자들에 대한 심판 예언(에스겔 13:17-23)

 

청지기

2018. 11. 22. 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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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묵상 ]

제13장의 두 문단에서는 선민의 패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거짓 예언자들의 행위를 지적하고 심판을 예언한다.

여기서 선지자는 먼저 일반 선민 대중을 향한 거짓 선지자들의 교활성과 이스라엘의 안전을 위하여 아무런 일도 하지 않으면서 평강만 주장하는 무책임, 그리고 그들의 여호와 계시 사칭 행위를 지적하며 그들과 그들의 말을 믿고 따르는 선민 일반 대중을 향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한다(1-16절).

이어서 임의로 지어내어 예언하는 거짓 선지자들 중에서도 특별히 사술(嗣術)로서 사람을 홀리며 겨우 두어 움큼의 보리와 두어 조각의 떡을 위하여 백성들의 영혼을 사냥하는 여자 거짓 선지자들의 악행을 지적하며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한다(17-23절).

13장 요약 ; 유다 백성들이 패역을 일삼고 잘못된 낙관주의에 빠졌던 이유 중 하나는 거짓 선지자들 때문이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들의 그런 행위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이었다. 이에 하나님은 양심이 화인 맞은 자들에게 멸망을 선포하신 것이다.

13:1-16 ; 여기에서는 하나님의 뜻과 목적을 위반하는 거짓 예언자들을 향해 말씀하시고 있다. 이들은 선지자인 척하면서 온갖 기만적인 예언을 하였다. 곧 이들은 사로잡혀 온 유다 백성들에게 조속한 귀환이 있을 것이라는 허탄한 묵시를 자랑하였던 것이다. 이런 거짓 예언은, 지치고 낙담한 상태에 처해 있던 포로된 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결국 그들은 철저한 하나님의 심판을 당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예언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거짓 선지자들의 근본적인 죄악은 하나님께 대한 모독이었다. 곧 그들은 여호와께서 그들을 보내시지 않으셨는데도, 여호와의 이름으로 예언하였던 것이다.

13:17-23 ; 하나님의 뜻은 그 분과 적대 관계에 있는 자들을 궁극적으로는 구원하는 데에 있다. 그러므로 선지자는 이런 확신으로 자신의 사역을 감당해야 한다. 그러나 본문에 나오는 거짓 여선지자들은, 의인들에게는 하나님의 징벌 외에는 구원의 길이 없다고 하였으며, 악인들에게는 평안과 구원이 곧 있을 것이라고 거짓 예언하였다. 결국 이들의 행위는 백성들의 영혼을 파멸시키는 것이었다. - 출처 ; 아가페 큰글성경

에스겔 13:17-23 잘못된 예언 중독자

너 인자야 너의 백성 중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자들에게 경고하며 예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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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경묵상 ] - 복있는 사람 묵상지(2018년)

거짓 선지자들에게 준엄한 경고를 하신 하나님은 이번에는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인들을 콕 집어서 경고하십니다. 거짓 예언에 흔들리는백성을향한 경고이기도합니다.

[ 질문 하나 ]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인들이 갖고 다니는 것이 무엇인가?(18절)

감히 하나님을 이용하려는 인간들(17-19)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인들의 말은 결국 부패한 본성에서, 그리고 그 부패한 본성을 자극하는 사탄에게서 나오는 것입니다(17). 그런데 그 허탄한 말들을 감히 거룩하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선포합니다. 어이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게 하는 이런 부류의 사람들을 하나님은 정말 싫어하십니다(출 20:7). 자기 사리사욕을 위해 하나님을 이용하는 것만 해도 용서받지 못할 죄인데(19a), 세치 혀를 가지고 순종하는 자들을 낙심하게 만들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못된 자들의 기세는 살리려고 합니다(19b), 순종하는 자는 살리고 대적하는 자는 죽인다고 하신 하나님의 약속을 감히 무력화시키려는 하룻강아지 같은 자들입니다. 겉모양은 그럴 듯합니다. 손목에 신비로워 보이는 부적을 매고, 자신에게 오는 자들의 머리에 씌어줄 마법의 수건들을 갖고 다닙니다(18). 뭔가 신통력이 있어 보입니다. 액운을 막아주고 행운을 가져다 준다는 부적과 수건은 인기가 대단합니다. 그것으로 이 자들도 꽤 수입을 올립니다. 하지만 그래봤자 비열한 영혼의 사냥꾼일 뿐입니다(18). "자기 마음대로' 되는 일이 하나도 없는 날이 올 것입니다.

감히 하나님을 이용하려는 마음이 추호라도 들지 않을 만큼 하나님을 사랑하십니까?

[ 질문 둘 ]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인들의 구체적인 죄가 무엇인가?(22절)

하나님을 이용하려는 인간들의 결말(20-23) 거짓 여예언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조치를 보십시오. 영혼 사냥의 미끼로 사용하고 있는 부적을 제거해 버리겠다고 하십니다(20a). 그들이 사냥한 영혼들을 다 놓아줄 수밖에 없도록 만들겠다고 하십니다(20b). 마법의 수건인지 뭔지 하는 그 이상한 물건을 찢어버리고 기어이 하나님의 백성을 건져내겠다고 하십니다(21, 23b). 의인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낙심케 한 죄, 악인들을 의기양양하게 한 죄, 그래서 의인들에게는 힘을 잃게 하고, 악인들에게는 회개의 기회를 빼앗은 죄를 물어 다시는 그 짓을 못하도록 심판하겠다고 하십니다(22, 23a). 하나님의 조치가 통쾌하긴 한데 우매한 백성 때문에 마음이 여전히 무겁습니다. 백성은 언제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알게 될까요?

거짓 세력의 어떤 공격도 이겨낼 수 있을 만큼 성령으로 늘 충만하십니까?

[ 복있는사람, 2018년 11,12월호 ]

[ 성경대조 및 주해 ] - 개역개정과 표준새번역

1-16절은 여호와의 계시를 빙자하여 임의로 평강을 장담하는 거짓 선지자들의 교활함과 무책임함, 그들이 끼치는 해악 등 그들의 죄악된 면모들과 그 결과를 지적하고 그들에게 임할 심판을 선언하였다.

이어지는 17절부터 23절까지는 거짓되고 악한 것을 예언하며 백성들의 영혼을 사냥하는 거짓 여성 선지자들의 죄악상과 그들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을 선언하는 단락이다.

고대 이스라엘 사회는 주변의 이방 민족에 비해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높은 편이었다(Feinberg). 그러므로 여성 제사장은 없었지만, 여성 선지자들은 종종 있었다.

‘여선지자’를 의미하는 ‘네비아’라는 단어는 구약 성경에서 모두 다섯 경우에 사용되었다.

모세의 누이 미리암이 여선지자로 명명되었으며(출 15:20), 사사 시대의 여자 사사 드보라(삿 4:4), 요시야 시대 때 성전 보수를 하다 발견한 율법책의 뜻을 설명했던 훌다(왕하 22:14), 그리고 선지자 이사야의 아내가 ‘네비아’로 지칭되고(사 8:3), 이스라엘 자손이 고토에 귀환한 이후 느헤미야가 성벽을 재건하던 과정에서 그 사역을 크게 방해한 자 가운데 노아다라는 악한 여인도 여선지자로 칭함을 받았다(느 6:14).

이 중에서 미리암과 드보라와 훌다 등은 이스라엘 사회에서 존경받던 위대한 여선지자였다. 그러나 본문맥에서 여호와께서 책망하시는 여인들은 이런 범주의 여선지자들이 아니라, 점을 치고 사술을 행하면서 사람들을 멸망의 길로 이끌었던 사악한 자들이었다. 따라서 여기에서 이 여인들은 ‘여선지자’를 의미하는 ‘네비야'로 칭하지 않고, 단지 ‘여자들’, ‘부녀들’에 해당하는 ‘빼토트’란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 직역하면, ‘딸들(daughters)’이다.

17. ○너 인자야 너의 백성 중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자들에게 경고하며 예언하여

"너 사람아, 네 백성 가운데서 자기들의 마음대로 예언하는 여자들을 주목해 보고, 그들을 규탄하여 예언하여라.

본절에서 그들이 예언을 한다는 표현을 감안할 때 그들은 아마도 사울 왕 시대에 엔돌의 신접한 여인(삼상 28:7)처럼 악한 영에 사로잡혀 점을 치거나 미래를 예언하는 점쟁이들이었을 것이다. 구약 성경에서 점을 치면서 사악한 일을 행하는 여인들을 이곳에서처럼 구체적으로 폭로하는 구절은 없다.

이사야 선지자와 아모스 선지자의 경우 당시 이스라엘 사회에서 상류층을 형성하던 여인들의 사치와 영적, 도덕적 타락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했지만(사 3:16-4:1 ; 암 4:1-3), 그들의 비판은 본문의 사악한 여인들에 대한 비판과 차원이 다르다. 이들은 백성의 영혼을 사냥하는 자들이었고(18절), 의인을 근심하게 하고 악인을 더 완악하게 하는 그야말로 악의 축이라 일컬어질 만한 자들이었다(22절). 신약에서는 긍정적 측면의 여성 지도자는 안나(눅 2:36)와 빌립의 딸들(행 21:9)이 있고,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잘못된 고린도의 여선지자들(고전 11:5)과 자칭 여선지자라 부르는 여인 이세벨(계 2:20)이 있다.

17절은 이 여인들의 특징 중 하나가 앞에서 언급한 거짓 선지자들의 특징(2절)과 같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들은 모두 여호와의 말씀이 아닌 자기 마음에서 나는 느낌을 바탕으로 예언하는 자들이다. 이 여인들이 예언을 하는 것은 사악한 영의 영향력에 의해 미혹된 가운데 자기 생각에 나는대로 하는 것이다. 또한 그녀들의 예언 행위는 남자들과 달리 공개적 장소가 아닌 한적한 장소에서 하였을 것이다(Feinberg). 이러한 이유들로 인하여 에스겔은 이들에 대해 다소 경멸적인 뉘앙스의 표현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흑자는 본단락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거짓 여성 선지자들이 바벨론의 포로 공동체에서 활동한 여인들이었다고 주장한다(Block). 물건을 가지고 점을 치는 행위가 바벨론의 사교(邪敎)에서 하는 행위와 유사하다는 점에서 이러한 추정도 상당한 설득력을 지닌다.

18.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려고 손목마다 부적을 꿰어 매고 키가 큰 자나 작은 자의 머리를 위하여 수건을 만드는 여자들에게 화 있을진저 너희가 어찌하여 내 백성의 영혼은 사냥하면서 자기를 위하여는 영혼을 살리려 하느냐

너는 전하여라. 주 하나님이 말한다.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려고 팔목마다 부적 띠를 꿰매고, 각 사람의 키에 맞도록 너울을 만들어 머리에 씌워 주는 여자들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너희가 내 백성의 영혼을 사냥하여 죽이려고 하면서도, 자신의 영혼은 살아 남기를 바라느냐?

'부적'은 원어로는 '방석, 베개'이다. 팔목에 끼는 토시 같은 것으로 자신이 신녀 혹은 무녀임을 나타내는 표시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액운을 막아주는 부적의 효력이 있는 것으로 인식되어 사람들에게 매매가 이루어졌을 것이다.

19. 너희가 두어 움큼 보리와 두어 조각 떡을 위하여 나를 내 백성 가운데에서 욕되게 하여 거짓말을 곧이 듣는 내 백성에게 너희가 거짓말을 지어내어 죽지 아니할 영혼을 죽이고 살지 못할 영혼을 살리는도다

너희는 몇 줌의 보리와 몇 조각의 빵 때문에, 내 백성이 보는 앞에서 나를 욕되게 하였다. 너희는 거짓말을 곧이 듣는 내 백성에게 거짓말을 함으로써, 죽어서는 안 될 영혼들은 죽이고 살아서는 안 될 영혼들은 살리려고 한다.

20.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가 새를 사냥하듯 영혼들을 사냥하는 그 부적을 내가 너희 팔에서 떼어 버리고 너희가 새처럼 사냥한 그 영혼들을 놓아 주며

그러므로 나 주가 말한다. 새 잡듯이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는 데 사용하는 너희의 부적 띠를, 내가 물리치겠다. 내가 그것을 너희의 팔목에서 떼어 내고, 너희가 새 잡듯이 사냥한 영혼들을 풀어 놓겠다.

21. 또 너희 수건을 찢고 내 백성을 너희 손에서 건지고 다시는 너희 손에 사냥물이 되지 아니하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또 내가 너희의 너울을 찢어서, 너희 손에서 내 백성을 구해 내고, 그들이 다시는 너희 손에 사냥감이 되지 않게 하겠다. 그 때에야 비로소 너희는, 내가 주인 줄 알 것이다.

22. 내가 슬프게 하지 아니한 의인의 마음을 너희가 거짓말로 근심하게 하며 너희가 또 악인의 손을 굳게 하여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나 삶을 얻지 못하게 하였은즉

나는 의인의 마음을 슬프게 하지 않았으나, 너희가 거짓말로 그를 괴롭혔으며, 악인의 손을 너희가 강하게 만들어 주어서, 그가 자신의 악한 길에서 돌아서서 살 길을 찾을 수 없게 하였기 때문에,

23. 너희가 다시는 허탄한 묵시를 보지 못하고 점복도 못할지라 내가 내 백성을 너희 손에서 건져내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라

너희 여자들이 다시는 헛된 환상을 못 보게 하며, 점괘를 말하지도 못하게 할 것이다. 내가 내 백성을 너희 손에서 구해 낼 것이다. 그 때에야 비로소 너희는, 내가 주인 줄 알 것이다."

거짓 선지자에 대한 경고 ( 에스겔 13장 )

이 세상에는 어디에나 거짓을 말하고 종교적 사술을 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유다 사회에도 그러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본장은 그러한 유다의 거짓 선지자들과 종교적 사술을 사용하는 자들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임하리라는 것을 예언하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 거짓 선지자의 종류

1) 거짓 예언자

이스라엘과 유다 사회는 선지자들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등의 예언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그 백성들에게 전달한 대표적인 인물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실에 있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지 않았으면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고 하면서 거짓 예언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을 거짓 예언자라고 합니다. 유다 시대에는 이런 자들이 적지 않았습니다(참조, 렘23:16-32). 이들은 거짓으로 진리를 욕되게 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힌 동시에 백성들을 멸망으로 인도했기 때문에 그 죄가 결코 가볍지 않았습니다. 한편 오늘날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고 하면서도 세상의 말을 전하는 이들이 여전히 있습니다. 우리는 영을 분별하는 능력을 가져 그러한 자들의 말에 현혹되지 말아야 합니다.

a.자기 마음으로 말미암은 것(렘23:16)

b.양의 옷을 입은 거짓 선지자(마7:15)

c.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사단의 일꾼(고후11:15)

2) 점쟁이

유다 사회에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거짓을 예언하는 자들 뿐만 아니라 앞날을 내다본다고 하는 점쟁이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이 예언을 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거짓 예언자들과 같았으나 거짓 예언자들이 유다 사회의 운명에 대해 거짓을 예언한다면 이들은 개인의 운명을 예언한다는 점에서 달랐습니다. 이들은 그들에게 찾아오는 자들에게서 몇 푼의 돈을 받기 위해 하나님의 섭리의 영역에 대해 함부로 지껄였습니다. 또한 듣기 좋은 말을 하여 더 많은 돈을 얻어내기 위해 거짓을 남발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에게 오는 자들의 영혼을 파멸로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들의 죄 또한 가벼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a.복술을 하지 말며(레19:26)

b.진실치 않은 것을 보는 복술자(슥10:2)

c.만국을 미혹하는 복술(계18:23)

2. 거짓 선지자의 특징

1) 신의 이름을 사칭함

거짓 예언자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사칭하여 거짓을 예언하였습니다. 그들은 그래야만이 자신들의 말을 사람들에게 속여 믿게 만들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가 하면 점을 치는 무당들도 꼭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이 아니더라도 각종 신의 이름으로 장래의 일들을 말하였습니다. 인간은 그 마음속에 신을 두려워하는 막연한 마음과 신이 인간의 것을 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 신의 이름으로 예언을 해야만 사람들에게 권위와 설득력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a.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출20:7)

b.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며(렘23:17)

2) 거짓을 진리로 위장함

거짓 선지자들이 가지는 두번째 특성은 그들이 거짓을 말하면서도 결코 거짓이라는 것을 밝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말이 거짓이라고 말하기는커녕 반드시 이루어질 진리라고 사람들을 속입니다. 그리고 그처럼 사실을 토로하기 위해 그럴 듯한 증거들로 치장합니다. 가장 그럴 듯한 치장은 앞에서 말한 특징 곧 하나님의 이름으로 그들은 말을 치장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치장을 하여도 그들의 말의 본질은 악이기 때문에 영안으로 보면 금방 거짓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여호와의 말씀이라 함(겔13:6)

b.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임(마24:27)

3) 돈을 사랑함

거짓 선지자들이 가지는 세번째 특징이자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돈을 탐한다는 것입니다. 참으로 진리를 선포하는 이들은 영적인 것, 곧 의와 생명을 바라보기 때문에 이 세상 것을 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들은 그러한 것과 멀리 떨어져 이 세상 것을 탐합니다. 이 세상 것으로 대표되는 동시에 세상 것을 획득하는 데 용이한 수단이 되는 것은 돈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들은 돈을 사랑합니다.

a.돈을 위하여 점치는 자(미3:11)

b.돈을 사랑하는 점치는 자의 주인(행16:19)

3. 거짓 선지자에게 내려지는 징벌

1) 지혜를 박탈당함

거짓 선지자들에게는 사람을 속이는 재주가 있습니다. 그 재주는 거짓을 그럴 듯하게 만들어 내는 지혜와 그것을 믿도록 전달하는 지혜에서 나옵니다. 하지만 본래 지혜란 하나님을 바로 알아 하나님을 바로 섬기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하나님의 형상입니다(참조, 창1:26-27).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술한 바와 같이 거짓 선지자들은 그 지혜를 본래 목적에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데 사용하고 사람을 멸망으로 인도하는 일에 사용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그들의 지혜를 박탈당합니다.

a.거짓 선지자의 위에 어둠이 임함(미3:6)

b.부모가 찌름(슥13:3)

2) 악인에 의해 멸망당함

하나님은 악인을 벌하실 때 악인을 사용하십니다(참조, 계17:16). 하나님은 악인으로 악인을 멸망케 함으로 악이 자멸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악인을 죽이는 것도 의로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하나님은 악인에게 그 일을 시키시는 것입니다. 아무튼 거짓 선지자들은 그들이 쌓아 놓은 거짓의 탑에 깔려 죽습니다.

a.아말렉 소년에게 죽은 사울(삼하1:8-10)

b.짐승에게 멸망 당하는 음녀(계17:16)

3) 영벌에 처해짐

거짓 선지자들의 마지막 종말은 두말할 여지도 없이 영원한 둘째 사망에 처해지는 것입니다. 그들은 회복의 가능성도 없이 영벌에 처해지는 것입니다(참조, 계21:8). 하나님은 거짓을 말하며 그것으로 뭇영혼들을 멸망으로 인도하는 자들을 가장 미워하십니다.

a.거짓을 말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둘째 사망(계21:8)

b.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음(겔1:9)

결론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된다고 하는 곳에는 언제나 진리가 아닌 것을 진리인 것처럼 포장하여 선포하는 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말은 거짓이기 때문에 미혹되는 자들을 멸망으로 이끕니다. 유다 시대에도 그랬고 오늘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영을 분별하는 능력을 키워 그들의 비진성을 간파하여 미혹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출처 ; 메튜헨리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