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복음서 연구

요한복음, 공관복음서들과의 관계

by 은총가득 2020. 11. 29.

 

 

GIOTTO di Bondone, Marriage at Cana, 1304-06, Fresco, Cappella Scrovegni, Padua

 

마태, 마가, 누가 복음서에는 직접적으로 복음서를 작성한 목적을 명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들 세 복음서도 근본적으로는 예수님께서 메시아이시고 하나님의 아드님이시며 그분을 믿음으로서 생명을 얻게 하려는 목적으로 집필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공관복음들과 달리 요한복음은 확연히 구분되는 새로운 인상과 분위기, 짜임새를 갖고 있다. 초대교회에서도 요한복음을 영적복음이라 하여 공관복음들과 차이가 있음을 알고
있었다. 요한복음과 공관복음의 일치점과 차이점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예수님의 공생활 과정과 기간

 

공관복음에 의하면 예수님께서는 먼저 갈릴래아에서 머무르시다가 유다 지방으로 가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예루살렘에 잠깐 머무르시다가 수난과 죽음, 부활하시는 것으로 끝난다. 이와 달리 요한복음에서는 여러 지방으로 자주 옮겨 다니시고, 유다 지방 특히 예루살렘에 오래 머무르신다. 그리고 공관 복음에서는 공생활 중에 파스카 축일을 한 번 지내는 것으로 나오지만, 요한복음에서는 이 축일을 여러 차례, 즉 여러 해 지내신
것으로 언급된다.(요한 2,13; 5,1; 7,10; 12,12 참조) 이는 예수님의 공생활 기간이 적어도 2-3년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중요한 증거이다. 공관복음에서는 예수님의 주 활동 지방이 갈릴래아지만 요한복음에서는 예수님의 주 활동무대가 예루살렘인 것도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차이이다.

 

② 문체와 구성방식

 

공관복음에서는 예수님의 여러 가지 짧은 이야기를 한데 모아 놓거나 간단한 말씀이 곁들여진 기적이야기로 된 작은 단락들이 주를 이룬다. 반면에 요한복음은 예수님과 관련된 사건들과 그분이 일으키시는 표징들을 선별해서 대담이나 설교의 방식으로 길게 다루고 있다.

 

③ 기적에 대한 보도

 

요한복음은 공관복음들이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자료를 독자적으로 선택할 뿐만 아니라 공관복음들 안에는 없는 기적들을 전해주기도 한다는 점에서 공관복음들과 구분된다.

 

세례자요한의 활동과 예수님의 세례, 첫 제자들의 소명, 성전정화, 고관 아들의 치유, 중풍병자와 눈먼 이를 고쳐주신 기적, 호숫가에서 빵을 많게 하시고 물 위를 걸으신 기적, 예루살렘에서 벌어지는 논쟁, 베타니아에서 한 여자가 예수님께 향유를 발라드린 일화, 수난과 부활을 둘러싼 전개 등은 공관복음들과 공통으로 다루고 있는 일화이다.

 

그러나 공관복음에는 등장하지만 요한복음에는 등장하지 않는 사화들도 있다. 광야의 유혹, 거룩한 변모, 성찬례 제정, 겟세마니에서의 고통 등 공관복음들이 다루고 있는 여러 가지 기적이야기들을 요한복음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대신에 공관복음에 없는 새로운 행적들을 찾아볼 수 있다. 가나 혼인 잔치, 니코데모와의 대담, 사마리아 여인과 대화, 라자로의 부활과 뒷이야기, 제자들의 발을 씻으신 일 등은 요한복음이 독자적으로 다루고 있는 예수님의 일화이다.

 

 

VERONESE, Paolo, The Marriage at Cana, 1563, Oil on canvas, 677×994cm, Musee du Louvre, Paris

<가져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