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하라

by 은총가득 2010. 3. 14.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하라

요 1:1-3

 

신앙생활은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할 때 능력이 나타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아는 것이 능력이 아니라, 말씀을 경험하는 것이 능력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고 암송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하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오늘 본문은 태초에 말씀이 계셨으며, 그 말씀이 곧 하나님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세상은 이 말씀으로 창조되었으며, 모든 피조물들은 그 안에 있는 빛으로 인해 생명을 얻었습니다. 이 말씀이 누구실까요? 이 말씀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분입니다.

 

옛적 구약의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경험했습니다. 어떤 이는 불로, 어떤 이는 바람과 지진으로, 또 어떤 이는 술취함으로 경험했습니다. 또한 신약시대의 성도들은 말씀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했습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을 뿐 아니라, 눈으로 보았고, 손으로 만진 바 되었습니다(요일 1:1).

 

이제 우리도 이러한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말씀을 경험할까요? 오늘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하게 하시는 분은 성령님입니다. 성령께서 우리 속에 와서 말씀을 증거하시며, 경험하게 하는 일을 하십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성령의 충만을 받아야 합니다. 오직 성령으로만 가능합니다.

(요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엡 5: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오늘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성령의 역사를 통해 말씀이 직접 우리의 영과 육체와 인격과 삶에 경험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경험되어야 할까요?

 

1. 하나님의 말씀이 비로 경험되어야 합니다.

(신 32:2) 『나의 교훈은 내리는 비요 나의 말은 맺히는 이슬이요 연한 풀 위에 가는 비요 채소 위에 단 비로다』

비는 씻어주고, 성장하여 자라게 하며, 생명을 공급합니다. 비가 있는 곳에 생명이 있고 열매가 있으며, 풍성함이 있습니다.

(시 65:10) 『주께서 밭고랑에 물을 넉넉히 대사 그 이랑을 평평하게 하시며 또 단비로 부드럽게 하시고 그 싹에 복주시나이다』

그러므로 단비는 곧 축복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축복의 단비로 경험할 때,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신 15:4)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만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명령을 다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유업으로 주신 땅에서 네가 정녕 복을 받으리니 너희 중에 가난한 자가 없으리라』

 

2. 하나님의 말씀이 불로 경험되어야 합니다.

(렘 23:29)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말이 불 같지 아니하냐 반석을 쳐서 부스려뜨리는 방망이 같지 아니하냐』

불은 태우는 것입니다. 우리의 악성, 독성, 죄악성을 태워줍니다. 또한 불은 능력을 줍니다. 불은 폭발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이 불로 경험되면, 놀라운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불은 올라가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우리의 인격이 하나님의 말씀을 불로 경험하면, 신의 성품에 참예하게 됩니다. 땅을 바라보는 삶이 아니라, 하늘을 바라보는 삶을 살게 합니다. 끊임없이 천성을 향해 올라가는 삶을 살게 됩니다.

 

3. 하나님의 말씀이 방망이로 경험되어야 합니다.

방망이는 깨어 부수는 것입니다. 내 이론, 내 주장, 내 뜻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다 부서져야 합니다. 나의 경험과 지식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온전히 부서질 때,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갈 능력이 생깁니다. 또한 방망이는 부드럽게 만듭니다. 온유한 사람을 만들고 말씀에 순종할 능력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방망이는 구겨진 것을 펴게 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실패로 구겨지고, 절망으로 구겨진 인생에 하나님의 말씀이 다가와 방망이처럼 두드리게 될 때, 실패가 성공으로, 절망이 희망으로 펴지는 역사가 일어납니다.

 

4. 하나님의 말씀이 등불로 경험되어야 합니다.

(시 119: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앞을 내다볼 줄 아는 지혜를 줍니다. 성공은 앞을 내다보는 지혜에서 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등불로 경험한다면, 그 빛으로 인해 우리는 형통할 것입니다. 결코 넘어지지 않습니다. 어둠의 권세를 이기고, 생명의 길로 다니게 될 것입니다.

(마 6:23) 『눈이 나쁘면 온 몸이 어두울 것이니 그러므로 네게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두움이 얼마나 하겠느뇨』

(요 8:12)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살전 5:5)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두움에 속하지 아니하나니』

 

5. 하나님의 말씀이 꿀송이로 경험되어야 합니다.

(시 119:103)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하니이다』

(시 19:9-10) 『[9]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규례는 확실하여 다 의로우니 [10] 금 곧 많은 정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신앙생활이 꿀처럼 달아야 합니다. 삶도 꿀처럼 달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해 우리의 삶에 만족하는 역사, 기쁨이 충만한 역사가 일어나야 합니다.

(잠 16:24) 『선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되느니라』

(잠 19:2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만나지 아니하느니라』

(행 2:28) 『주께서 생명의 길로 내게 보이셨으니 주의 앞에서 나로 기쁨이 충만하게 하시리로다』

 

6. 하나님의 말씀이 치료하는 광선으로 경험되어야 합니다.

(말 4: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출 15:26)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신유의 역사가 나타나야 합니다. 영적인 치유, 육적인 치유, 언어의 치유, 생각의 치유가 나타나야 합니다. 우리의 굽어진 생각과 부정적인 말들이 치유되고, 모든 육체의 질병이 치유되며, 죄와 허물로 죽어진 영이 살아나는 역사가 일어나야 합니다.

 

7. 하나님의 말씀이 검으로 경험되어야 합니다.

(히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를 수술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경험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육체와 인격과 삶이 말씀으로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정미하여 그 어떤 것도 감출 수 없습니다. 모든 죄와 허물이 하나님의 말씀 앞에 드러나고 고쳐집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이 수술하는 검으로 우리 육체와 인격과 삶에 역사하는 것을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8. 하나님의 말씀이 하나님의 지혜로 경험되어야 합니다.

(시 119:98) 『주의 계명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이 나로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시 119:99-100) 『[99] 내가 주의 증거를 묵상하므로 나의 명철함이 나의 모든 스승보다 승하며 [100] 주의 법도를 지키므로 나의 명철함이 노인보다 승하니이다』

 

솔로몬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혜로 경험했기 때문에, 동방에 최고로 지혜로운 왕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생각이며,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말씀이 하나님의 지혜로 다가와야 합니다. 하나님의 명철로 다가와서 우리 인생을 승리하게 하고, 형통하게 하는 것을 경험해야 합니다.

 

<결 론>

 

말씀을 아는 것이 능력이 아니라, 말씀을 경험하는 것이 능력입니다. 우리로 하여금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하게 하시는 이는 바로 성령입니다. 성령의 충만을 통해 말씀이 경험되고 소유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한 사람은 능력 있는 신앙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말씀이 그 속에서 역사하기 때문입니다. 말씀을 경험하고 말씀을 소유한 자는 어디를 가나 형통합니다. 말씀으로 말미암아 능히 당할 자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이 말씀을 통해 나도 하나님의 말씀을 경험하는 자가 되겠다고 결심하십시오. 그리고 하나님께 말씀을 경험하게 해달라고 부르짖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단비로, 불과 방망이로, 등불과 빛으로, 꿀송이와 치료하는 광선으로 경험되어 온전히 승리하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대로 부활하셨습니다  (0) 2010.04.04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을 하는 자  (0) 2010.03.14
이기는 자의 자세  (0) 2010.03.14
만남의 축복  (0) 2010.03.14
예수님은 누구신가  (0) 2010.0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