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서신의 기자는 주님의 동생 야고보이다. 신약성서에는 야고보가 셋이 있는데(막3: 17, 15:40, 마13:55)주님의 형제 야고보가 예루살렘 교회의 영도자 였고 예루살렘 회의를 사회하였다(행 15:13">행 15:13">행15:13). 야고보는 예루살렘에서 각지에 흩어져있는 그리스도 인에게 써 보낸 것으로 주후 50년 경에 기록 했을 것으로 본다.
이 서신은 전부 106절로 되어 있는데 그 중 54절이 명령형으로 되어 있다. 이 서신은 교회 보다는 그리스도적 생활과 증거에 있어서 몇 가지 잘못된 점을 바로 잡아주고 그리고 핍박을 받을 때 낙심하지 말것을 격려하는 서신이다. 야고보서를 선행의 사도라고 불러 사랑의 사도 요한과 믿음의 사도 바울과 그리고 소망의 사도 베드로와 한 고리에 묶고 있다. 여기에는 조직적인 교리의 제시는 없다. 흔히 야고보와 바울의 교훈이 정반대인것처럼 생각한다. 그러나 그 둘의 차이는 강조점과 정의의 문제일 뿐이다. 이브라함이 하나님의 언약에 의해서 응답한 것은 행위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한 것이다(롬4:). 야고보는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단에 드린 것은 믿음은 행위로 말미암아 나타나야 된다는 것을 증거한 것이다(약2:21-24). 그러므로 이 둘은 서로 대립되는 것이 아니 라 서로 보완하는 것이다.
4. 내용 분해
1. 인 사 약1:1
2. 참된 종교의 본질 약1:2-27
3. 참된 신앙의 본질 약2:1-3:12
4. 참된 지혜의 본질 약3:13-5:18
5. 결 론 약5:19,20
5. 내용 분해에 따른 개론
(1) 인 사
성경본문 1:1을 보세요?
(2) 참된 종교의 본질
참된 종교에는 시련이 있기 마련인데 여러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 며(약1:2-11), 시련과 유혹을 끝까지 참는 자는 복이 있다(약1:12-18). 그리고 선을 행하 기에 힘써야 한다(약3:1-12).
(3) 참된 신앙의 본질
참된 신앙은 사람을 외모로 취하는 일을 피해야 하며(약2:1-13), 행동없는 신앙 고백을 피해야 하며(약2:14-26), 혀를 재갈 먹여서 참견하는 일을 피해야 한다(약3:1-12).
(4) 참된 지혜의 본질
참된 지혜는 선행으로 보여야 하며(약3:13-18), 신령한 생활에서 지혜는 겸손 (약4:1-10) 이며, 율법의 관계에서는 비방하지 않는 것이 지혜이고(약4:11-12), 장사하는 사람에게 는 자랑하지 않는 것이 참 지혜인데 그것은 모든것이 잠간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이 기 때문이다.
야고보는 12지파에 문안하노니(1) 시험을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2) 시련이 인내를 이루고(3) 인내는 온전하여 부족함 없게 함이라(4). 지혜가 부족하면 하나님께 구하라(5). 믿고 의심치 말지니(6) (의심하는 자는) 주께 얻기를 생각 말 것은(7), 두 마음을 품어 정함이 없음이라(8). 낮은 형제는 높음을(9), 부한 형제는 낮아짐을(10) 자랑할 것은 다 쇠잔함이라(11). 시험을 참는 자는 면류관을 받되(12) 시험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 아니고(13) 자기 욕심에 미혹됨이니(14) 욕심이 죄, 사망을 낳는다(15). 속지 말라(16). 은사와 선물은 하늘에서 오니(17)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다(18). 성내는 것은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하니(19-20), 악을 내어 버리고 온유함으로 말씀을 받으라(21). 도(道)를 행하라(22) 행치 않으면 거울을 보는 것같이(23) 자기 모습을 보고 잊는 것 같다(24). 온전한 자는 율법을 실행하라(25). 경건하다 생각하고 혀를 재갈 먹이지 않으면 경건은 헛것으로(26) 참 경건은 고아와 과부를 돌보고 세속에서 자신을 지키는 것이다(27).
2장 외모 차별 안하는 지혜(1-13); 행함 없는 믿음과 살아있는 믿음(14-26)
믿음을 받았으니 외모로 취하지 말라(1). 외모로 차별을 두면(2-3) 악한 생각으로 판단하는 것이다(4). 이는 가난한 자를 하나님이 택하시니(5) 너희의 괄시와 압제는(6) 하나님의 이름을 훼방한다(7). 이웃 사랑은(8) 외모로 사람을 취하는 것이 아니니(9) (이로서) 율법을 범한다(10-11). 심판받을 자처럼 행하라(12) 긍휼이 없는 자에게는 긍휼 없는 심판이 있음이라(13). 행함 없는 믿음은 구원치 못하여(14) 형제와 자매의 배고픔을 보고 말로만 하면(15-16) 이것은 죽은 믿음이다(17). 믿음과 행함은 분리된 것이 아니니(18) 고백만 하는 것은 귀신도 하는 것이다(19). 행함이 없는 믿음은(20) 아브라함이 이삭을 드림으로 의로워졌고(21), 행함으로 온전케 되었으니(22) 말씀을 응하게 하니(23) 의롭다 하심은 믿음으로만 아니다(24). 라합도 행함으로 의롭게 되었으니(25), 행함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다(26).
3장 혀를 다스리는 지혜(1-12); 지혜로운 방법(13-18).
많이 선생 되지 말 것은(1) 실수를 하기 때문이다(2). 말에 재갈을 먹이듯(3) 배는 키가 운전하듯(4) 사람은 혀가 자랑한다(5). 혀는 불의로 몸을 더럽히고, 불사르니(6) 길들일 수 없고(7-8) 이로 찬송과 저주가 난다(9-12). 지혜가 있는 자는 행함과 온유로 보이나(13) 시기와 다툼은 자랑 말라(14). 지혜는 세상적, 정욕적, 마귀적으로(15) 요란과 악한 일이 있으나(16) 하늘의 지혜는 성결, 화평, 관용, 양순, 긍휼과 선한 열매, 편벽과 거짓이 없어(17) 열매를 거둔다(18).
4장 마음을 다스리는 지혜(1-17); 정욕(1-10); 비방(11-12); 계획과 자랑(13-17).
다툼은 정욕으로 나며(1) 얻지 못하는 것은 구하지 않음이요(2) 정욕으로 잘못 구함이다(3). 세상의 벗됨은 간음으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으로(4) 하나님이 시기하기까지 우리를 사모하신다(5).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시는 하나님께(6) 순복하고 마귀를 대적하라(7). 하나님을 가까이, 죄인은 손을 청결히, 두 마음을 품은 자는 마음을 성결케 하라(8). 슬퍼하고 애통하여(9) 주 앞에서 낮추라(10). 형제를 비방함은 율법을 판단하는 것이니(11) 하나님과 같으려 함이다(12). 너희의 내일을 계획하나(13) 너희는 안개와 같고(14), 주의 뜻이라고 자랑하나(15) 이것도 허탄하며 악하다(16). 선을 행할 줄 알고, 않으면 죄니라(17).
5장 모든 상황 속에서 지혜(1-20) - 착취(1-6); 인내(7-11); 맹세(12); 기도(13-18); 구원(19-20).
부한 자들은 통곡하라(1) 이는 (불의의) 재물은 헛됨이라(2-3). 품꾼의 삯이 소리 지르며(착취)(4) 사치와 연락과(5) 옳은 자를 정죄 하였음이라(6). 주의 강림까지 참고 기다리라(7). 주의 강림이 가까우시니(8) 서로 원망치 말고(9) 고난과 오래 참음을 본받으라(10). 인내하는 자는 욥의 인내를 보라(11). 맹세하지 말라(12). 고난당하는 자는 기도, 즐거워하는 자는 찬송(13), 병든 자는 장로를 청하여 기도함은(14) 믿음의 기도는 병을 낫게 하고, 죄를 사하게 한다(15). 서로 병 낫기를 구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함이라(16). 엘리야가 기도한즉 3년 6개월 동안 비가 안 왔으나(17) 다시 기도한즉 비가 내렸음이라(18). 진리를 떠난 자를 돌아서게 하면(19), 영혼을 구원하며, 죄를 덮는 것이다(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