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에서의 가난한 자와 하나님 나라
-누가복음에서 '가난한 자'(헬라어-호이 프토코이)는 누구인가?
-그들과 하나님 나라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눅 4:18 '주님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셔서,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도록 하셨다'
-눅 6:20 '가난한 자들은 복되다. 하나님 나라가 너희 것이기 때문이다'
1. '가난한' (헬라어-프토코스)의 사전적 의미
A. 사회-경제적의미로 사용될 경우 한국어의 '가난한'이라는 단어가 일반적으로 묘사하는 상태보다 훨씬 더 어려운 상태.
B.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존하는 영적 상태
(헬-페네스:가지고 있는데 조금 부족한것. 검소하게 살아야 한달씩 살아갈 수 있는 정도)
(헬-프토코스:가진게 아예없음. 절대필요.남에게 의존해야 먹을 수 있음.거지 나사로)
2. 구약적 배경
A. 시편에서 '가난한 자'
○하나님께서 사회-경제적으로 고통당하는 '가난한 자들'을 특별히 불쌍히 여기심(예, 특히 시9:18; 68:5~6, 10; 113:7~9)
○사회-경제적으로 '가난한 자들'에 대한 호의적 관심을 다양하게 표현(예 시 82:3~4)
○사회-경제적으로 '가난한 자'가 경건한 자와 동일시(예, 시 86:1; 109:22)
레25장(안식년, 희년, 부당한 이익 취하지 말것); 민14:18(죄와 허물은 용서하나 벌하지 않은 채 그냥 넘기지는 아니하심); 민26:52~56(땅은 사람 수에 따라서 나누어 주어야 함); 등에서 율법의 원칙은 탐심을 엄금하면서 평등하게 분배하여 이스라엘 공동체는 골고루 가난함이 없게(?) 하려 하였으나 백성들의 탐심으로 말미암아 불순종할 것을 내다 보심으로 안식년 희년등을 주셔서 되돌려 주는 법을 주심. 결국 이스라엘 내에도 부자와 가난한 자가 생기게 되었고 가난한 자를 구제하라는 율법은 겉으로 잘 지켜지는 듯하나 이스라엘 역사속에 안식년이나 희년 등의 율법, 즉 땅의 소유를 되돌려 주는 안식년이나 희년의 율법이 제대로 한번도 지켜지지 않았을 것으로 보여짐. 해당되는 문서가 전혀 발견되지 않음.
B. 이사야에서 '가난한 자'
○포로기 이전 시대:부자와 권력자들의 압제에 찌든 농부들
○포로기 시대: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 백성 -부자와 가난한 자의 구분이 없어짐. 전체가 가난한 자-
○포로기 이후 시대:예루살렘으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 -초라한 모습 다윗왕국이 회복되지 못하므로 메시아 기대함-
3. 1세기 당시 사회 - 경제적 상황
○뚜렷이 계급화된 사회로서, 호화스런 삶을 영위하던 부자들과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는 그 생존 자체가 위협을 받는 가난한 자들 사이의 뚜렷한 대조
4. 석의적 고찰(석의란? '본래 의도된 의미'라는 뜻 즉 '역사적 의미'를 말함)
A. 누가복음에서 '호이 프토코이'의 전반적인 용례
○10회(4:18; 6:20; 7:22; 14:13, 21; 16:20, 22; 18:22; 19:8; 21:3)에 걸쳐 나타나는 모든 경우에서 예수의 복음 사역의 직·간접적 수혜자들.
○그들은 언제나 다른 부류의 사람들과 함께 나타남.
○그들과 함께 나타나는 사람들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뉜다
1)동류 집단
2)대조 상대
▶동류집단으로 나타나는 경우
◇(이 경우 동류 집단과 더불어 대조 집단도 함께 나타나는 경우들이 있다)
4:18 | 6:20 | 7:22 | 14:13 | 14:21 | |
동류집단 | 가난한 자 포 로 맹 인 억눌린 자 |
가난한 자 주린 자 우는 자 욕을 먹는 자 |
맹 인 앉은뱅이 나병 환자 귀머거리 죽은 자 가난한 자 |
가난한 자 불구자 앉은뱅이 맹 인 |
가난한 자 불구자 맹 인 앉은뱅이 |
대조집단 | 부 자 배부른 자 웃는 자 칭찬받는 자 |
친 구 형 제 친 척 부 자 |
청하였던 자 | ||
의 미 | ? | ? | ? | 사회-경제적 | ? |
논 점 | 복음 선포 대상 | 제자의 행복기준 | 복음 선포 결과 | 제자의 윤리 | 복음 선포 대상 |
◇이 모든 경우들에서 가난한 자와 그 동류 집단은 언제나 예수의 초청, 축복 선언, 호의 대상인데 반해, 대조적 집단이 동반되는 경우 그들은 예수의 화 선언, 배척, 배제 대상으로 나타난다.
◇특히 가난한 자는 위 목록들 중 언제나 맨 처음 또는 맨 마지막에 나타나는데, 이는 가난한 자가 다른 동류 집단들을 대표하는 것을 보여 주려는 의도적 위치 선정으로 보인다.
▶가난한 자와 대조 상대가 연결되어 나타나는 경우
16:20,22 | 18:22 | 19:8 | 21:3 | |
대조상대 | 가난한 자 (나사로) 부 자 |
부 자 가난한 자 |
부 자 (삭개오) 가난한 자 |
부 자 가난한 자 (과 부) |
관 계 | 정 반대 운명 | 호의의 대상/ 대조적 운명 |
호의의 대상 | 비교의 상대 |
의 미 | 경제적 영적(?) |
경제적 | 경제적 | 경제적 사회적(?) |
논 점 | 재물사용 | 재물사용 | 재물사용 | 헌 금 |
◇14:13; 16:20,22; 18:11; 19:8; 21:3의 경우는 문자적 의미로 사용되어, 때로는 사회적으로 소외된 자들까지를 포함한(특히, 14:13) 경제적으로 가난한 자를 지칭하는 것이 거의 분명한데 반해, 4:18; 6:20; 7:22; 14:21의 경우는 그 의미를 규정하는 것이 그리 단순하지 않다.
B. 누가복음 4:16~21 (+7:22; 14:21)
○18절의 '호이 프토코이'의 정체는 누가복음에서 제시되는 예수의 사역과 가르침 전체에 비추어 볼 필요가 있다
○'가난한 자'(호이 프토코이)는 누가복음 안에서 예수의 복음 사역의 직·간접적 수혜자들로 나타난다
○다소 간접적인 연관성을 갖는 14:13; 16:20, 22; 18:22; 19:8; 21:3의 경우 '호이 프토코이'는 명백히 사회-경제적으로 가난한 자를 지칭
○7:22의 경우, 문자적 의미와 더불어, 그에 수반되는 사회적 의미
○14:21의 경우, 문자적 의미와 더불어, 상징적/영적 의미
○한편, 이사야 61장과 58장의 배경에 비추어 볼 때, 누가복음의 4:18의 '호이 프토코이'는 사회-경제적 의미를 배제하지 않는 영적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하지만 예수의 복음 선포 수혜자 가운데에는 로마의 백부장(7:1~10), 회당장 야이로(8:40~42, 49~56), 부자 삭개오(19:1~10), 공회 의원 아리마대 요셉(23:50~53)도 포함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 볼 때, 4:18의 선언이 예수의 복음 선포 수혜자를 사회적으로 무가치하고 경제적으로 가난한 자에게만 국한시키는 것은 아닌 것이 분명하다
○7:22의 경우, 4:18의 경우보다 사회-경제적 의미가 좀 더 명확한 것처럼 보인다
1)경제적으로 남에게 의존적일 수 밖에 없는 궁핍한 자라는 문자적 의미
2)사회적으로 소외와 배척을 당하는 자라는 대표적 의미
3)사회-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영적으로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는 자라는 상징적 의미
○14:21의 경우에도 초청의 대상이 되고 있는 자들인 '가난한 자, 불구자, 맹인, 앉은뱅이'는 4:18의 수혜자들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1)경제적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자들이라는 문자적 의미
2)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존하는 자들이라는 영적 의미
○위에서 살펴본 세 구절들은 다음에서 살펴볼 6:20을 제외하고 누가복음에 나타나는 '호이 프토코이'들 중 사회-경제적 의미보다 영적 의미가 우선하는 경우들이다
C. 누가복음 6:20~25 (종말 사상)
(1) 사복사화는 누구에게 주어진 것인가?
○평지 설교가 시작되는 도입구인 6:20上에 따르면, 이 설교의 1차 대상은 제자들
(2) 사회-경제적 가난인가 영적 가난인가?
○시편과 이사야에서 '가난한 자'는 사회-경제적 의미와 더불어 영적 의미도 갖는다
○게다가 이 복의 귀결절에서 '호이 프토코이'에게 '하나님 나라'가 주어진 것으로 언급되고 있는데, 이는 '호이 프토코이'가 종말론적 관점에서 영적 의미, 곧 자신의 삶의 어려운 처지로 인하여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존하는 자로 이해 되어야 함을 강력히 시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20의 '호이 프토코이'는 4:18과 마태복음 5:3의 경우들에 비해 그 사회-경제적 의미가 강조되고 있다
(3) 모든 제자들은 사회-경제적으로 가난한 자인가?
○6:20에 대한 지금까지의 논의에 비추어 볼 때, 모든 제자가 영적으로 가난한 자인 것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모든 제자들은 사회-경제적으로도 가난한 자인가? 또한 모든 제자들은 그렇게 되어야 하는가?
○지금까지의 논의에 비추어 볼 때 그렇지 않은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어떤 제자도 사회-경제적으로 가난한 자가 될 수 있는 높은 가능성으로부터 제외 되지 않는다
5. 결 론
▣ 누가복음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의 '가난한 자' 그림이 나타난다
○첫째 : 순전히 사회-경제적 의미에서 가난한 자
○둘째 : 영적으로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존하는 자로서 사회-경제적으로 가난한 자
▣ 첫째 유형, 곧 순전히 사회-경제적 의미에서 가난한 자는 다시 두 부류로 분류될 수 있다
1)순수하게 경제적 의미에서 가난한 자이다(18:22; 19:8; 16:20, 22<?>; 21:3<?>)
2)경제적으로 가난할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무시와 배척의 대상이 되고 있는 자들이다(14:13; 21:3<?>)
▣ 둘째 유형, 곧 영적으로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존하는 자로서 사회-경제적으로 가난한 자 역시 다시 두 부류로 분류될 수 있다
a. 복음 선포의 대상자 또는 수혜자들로서, 하나님의 구원을 필요로 하고, 소망하고, 고대한 자들이다(4:18; 7:22; 14:21)
b. 예수의 복음 선포에 이미 반응한 제자들로서 경제적으로 궁핍하고 사회적으로 무시와 배척을 받는 자들이다(6:20; 16:20, 22<?>; 21:3<?>)
▣ 누가복음에 나타난 '가난한 자'의 이러한 그림이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에게 던져주는 함의
영적 의미나 문자적 의미나 구분할 필요가 없다.
(적용부분)
◎ 나를(가족) 위해서 적게 쓸 것 -이것은 보통 쉽다-
◎ 남을 위해서는 최대한 많이 쓰도록 노력할 것 -이것은 자기부정의 기도 없이는 힘들다-
※ 검소하게 살 것. 남을 위해서 쓸 것. 하나님 나라는 소유권이 이전되어야 함. 원리로는 안됨.
<부록> 누가복음의 '가난한 자'의 의미의 영역 분포도
(영적 경향이 강함) 영적 / 문자적 (문자적 경향이 강함) |
16:20, 22 | 14:21 4:18 21:3 6:20 7:22 |
문자적 | 18:22; 19:8 | 14:13 |
경제적 | 경제적 / 사회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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