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서시대의 유물

황제들의 석상이 전시된 키아라몬티박물관(MuseoChiaramonti)

by 은총가득 2021. 5. 18.

[바티칸박물관] 황제들의 석상이 전시된 키아라몬티박물관(Museo 의 브라치오 누오보(Braccio Nuovo)

 

키아라몬티박물관(Museo Chiaramonti)은 19 세기 초반에 설립 교황 비오 VII (그의 마지막 이름인 Chiaramonti, 교황으로서 그의 선거 이전)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이 박물관은 양측이 여러 석상, 석관 및 벽면장식(friezes)을 전시하고 있는 대형 아치형 갤러리로 구성되어 있다. 건축가 라파엘 스턴이 지은 Braccio Nuovo라 불리는 새로운 갤러리에는 아우구투스황제의 석상, the colosal statue of the Nile과 같은 주요한 석상들을 전시하고 있다. Galeria Lapidaria에는 이상 3,000점 이상의 석판과 비문 등을 소장하고 있다고 하는데, 일반인의 관람을 불허하며 연구등의 목적으로 특별 허가에 의해서만 열람이 가능하다고 한다.

브라치오 누오보(Braccio Nuovo)라 불리는 이 전시실에는 그리스.로마시대와 바티칸 박물관을 대표하는 많은 조각상들이 복도 벽면에 전시되어 있는데,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석상을 비롯한 로마황제들의 석상, 헬레니즘 조각을 대표하는 나일강을 의인화여혀 표현한 작품인


브라치오누오보(Braccio Nuovo)는 19세기에 지어진 Museo Chiaramonti의 신관으로 벽면에 아우구스투스황제의 석상을 비롯하여 많은 조각상들 전시하고 있다.


로마 제정시대를 대표하는 조각상 중 하나인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석상으로 정식 명칭은 Augustus of Prima Porta (Italian: Augusto di Prima Porta)이다. 2.4m 높이의 대리석으로 만든 것으로 1863년 로마 근교 Prime Porta의 Livia 빌라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이 박물관을 설립한 비오7세(Pius VII)의 흉상이 갤러리 한쪽편에 세워져 있다.


헬레니즘 조각을 대표하는 나일강을 의인화하여 표현한 작품인 이다. 나일강을 의인화한 이 석상은 AD 1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헬레니즘시대의 것을 본떠서 만든 복제품이라 한다. 이 석상은 Sata Maria Sopra Minerva 인근에서 1513년에 발견된 것으로 나일강의 신과 스핑크스, 악어로 표현되는 나일강의 축복을 표현하고 있다. 석상에 묘사된 16명의 큐피드는 나일강 수위를 측증하는 눈금의 수를 의미한다고 한다.


도리포로스(Doryphoros)는 그리스어로 '창을 쥔 사람'이란 뜻으로 그리스의 영웅 아킬레우스를 나타낸 것이라고 한다. BC440년 경에 만들어진 청동원작은 없어지고 이를 복제한 대리석상이 여럿 남아 있다고 한다.


도미티아누스 황제(Titus Flavius Donitianus)의 석상이다. 베스파시아누스 황제의 아들로 형 티투스 황제의 뒤를 이어 즉위하였다. 기독교를 박해하고 원로원을 제압하는 등 전제적인 경향이 많은 황제였으나, 국경지역 방어나 속주 통치에는 치적을 남겼다.


카리아티드(Caryatid)라고 불리는 고대 그리스 신전 건축에서 기둥으로 사용된 여인상이다. 이 이 명칭은 페르시아전쟁이 끝난 뒤 그리스의 노예가 되었다는 카라아의 처녀들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며, 공공건축물의 보를 떠받치게 하였다고 한다.


<사냥꾼의 석상>과 인물상


로마신화의 풍요다산의 여신으로 불리는 포르투냐(Fortuna)로 풍요의 뿔을 의미하는 코르투코피아와 배의 키를 잡은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다. 이는 그리스 신화의 운명여 여신 티케(Tyche)와 동일시 되었기 때문이라 한다.


그리스조각가 Kresilas의 원작을 모사한 <상처입은 아마존(wounded amazon)>이다. 상처입은 아마존은 다양한 형태의 작품과 모사품들이 발견되고 있으며, 그리스.로마시대에 크게 유행했던 모티브였던 것으로 보인다.


여인상(가운데)과 앞쪽에 로마시대 인물로 보이는 흉상이 있다.


그리스 비극시인 <에우리피데스, 가운데>와 여인상


고대 그리스 운동선수 석상(Athlet, 가운데), 도리포로스(Doryphoros, 왼쪽)


소포클레스 석상(왼쪽), 풍요의 여신상(가운데), 헤라여신상(오른쪽), 소포클레스 (Sophocles)는 고대 그리스 3대비극시인의 한사람으로 정치가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클라우디스 황제의 석상(왼쪽)


카리아티드(Caryatid)라고 불리는 고대 그리스 신전 건축에서 기둥으로 사용된 여인상(가운데), <상처입은 아마존(wounded amazon),오른쪽>, 여인상(왼쪽)


헤르메스신 석상(왼쪽), 도미티아누스 황제(Titus Flavius Donitianus, 가운데)의 석상, 도리포로스(Doryphoros).


정숙한 여인을 상징하는 로마 여신 푸디키디아(Pudicitia, 왼쪽), 로마황제 <마르쿠스 네르바(Marcus Cocceious Nerva), 오른쪽>의 석상


메두사의 머리(Head of Medusa, 왼쪽), 인물상


로마황제의 흉상


벽면을 장식하고 있는 부조상

 
갤러리 한쪽 끝에는 시저의 흉상과 하드리아안 영묘에서 가져온 공작새 한쌍이 놓여 있다.


갤러리 한쪽 벽면을 장식하고 있는 조각상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과 인물들의 석상을 볼 수 있는 키아라몬티박물관(Museo Chiaramonti)박물관 여행(Museum)/해외 박물관 2012. 5. 17. 11:23 Posted by younghwan

반응형


바티칸박물관을 대표하는 유물들인 고대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많은 신들과 인물들의 석상들이 큰 복도에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전시되어 있는 키아라몬티박물관(Museo Chiaramonti)이다. 이 박물관은 1800년대 초 이 곳을 세운 교황 비오7세(Pius VII)의 성인 키아라몬티(Chiaramonti)를 따서 박물관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이 곳에서는 로마지역 등에서 출토된 아우구스투스를 비롯한 많은 황제들의 석상과 아폴론, 아테나 등 의인화된 그리스 신화의 신들과 헤라클레스 석상 등 신화에 등장하는 많은 인물들의 석상들이 전시되어 있다. 지금도 의인화된 모습을 보여지는 그리스.로마에 등장하는 신들이나 인물들의 모습은 대체로 이 곳에 있는 석상들을 모습으로 많은 사람들에 인식되고 있다. 이 곳에 전시된 석상이나 흉상들은 원본이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그리스에서 만들어졌던 청동상이나 석상을 복제한 대리석 조각상들로 로마시대 공공건물이나 저택 등을 장식하던 것이라 할 수 있다.


헤라클레스(Hecules)를 묘사한 대표적인 석상이다. 한쪽 손에는 몽둥이를 들고 있고, 다른 손에는 사자 가죽을 들고 있는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헤라클레스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영웅으로 그리스인들을 비롯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영웅으로 즉흥적이면서, 우직한 전형적인 영웅의 기질을 반영하고 있는 인물이다. 이 장면은 헤라클레스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사자가죽과 몽둥이를 들고 있다.



헤라클레스와 텔레포스(Herules and Telephus), 헤라클레스가 어린 텔레포스(Telephus)를 앉고 있는 장면을 묘사한 석상이다. 텔레포스는 헤라클레스와 테게아 왕의 딸 아우게 사이에 난 아들로 그리스신화의 유명한 전설의 주인공을 다양한 형태로 헤레클레스와 텔레포스의 이야기를 묘사한 작품들이 전해내려오고 있다. 이 작품은 Campo de Fiori에서 바련된 것으로 헬레니즘 시기에 만들어진 원작을 본떠서 만든 것이라 한다.


헤라클레스 석상과 나란히 세워져 있는 토루소


디오니소스와 사티로스(Dionysus & Satyr), 디오니소스(Dionisus)는 박쿠스라고도 불리는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술의 신으로 포도재배를 널리 퍼트리 신으로도 여겨진다. 제우스와 세멜라의 아들로 번개에 불탄 셀레스에서 살아남아 제우스의 넓적다리에서 태어났다고 하며, 포도나무처럼 부활의 상징으로도 여겨지고 있는 대표적인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은 신이다. 사티로스(Satyr)는 얼굴은 사람이지만 머리에 작은 뿔이 있고, 하반신은 염소의 모습을 하고 있는 디오니소스의 시종으로 로마신화의 파우누스와 동일시되는 존재이다. 디오니소스 숭배를 상징하는 지팡이나 술잔을 든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으며, 고대 이집트 신화에서 유입된 신의 형태로 보기도 한다. 이 작품에서는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다.


디오니소스의 석상


헤르메스(Hermes)는 그리스 신화의 12신 중 하나로 여행자.목동.상업.발명.도둑 등고 거짓말쟁의 교활함을 주관하는 신으로 신의 뜻을 전달하는 전령 또는 사자의 역할을 큰 신이다. 젊은 청년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넓은 차양의 모자를 쓰고, 날개달린 샌달을 신고, 손에는 전령의 지팡이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 고대 지중해에 살았던 많은 직업들을 주관하는 신으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았다.


아테나(Athene)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12신중 전쟁과 지혜를 상징하는 여신으로 그리스문명을 대표하는 도시인 아테나의 수호신이다. 제우스와 바다의 신 오케아노스 딸 메티스 사이에 태어났으며, 제우스의 머리를 깨고 태어났다고 한다. 전차를 비롯한 많은 무기들과 방적기술들을 발명한 여신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투구를 쓰고 공격용 방패인 아기스를 든 무창한 처녀의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 아테나 여신의 상징은 올빼미로 많은 그리스 동전 등에서 그 모습을 볼 수 있다. 로마신화의 미네르바와 동일시되고 있다.


아르테미스(Artemis)는 로마신화의 디아나(Diana)와 동일시되는 그리스신화의 12신 중 하나로 달과 사냥.야생동물.처녀성을 상징하는 여신이다. 제우스와 레토 사이에 태어난 딸로 아폴론과는 남매지간이다. 곰과 사슴, 활과 화살, 초승달 등이 아르테미스여신을 상징하고 있다. 대체로 활을 들고 사냥개와 함께 사냥하는 모습을 묘사되고 있다.


아르테미스 여신상을 비롯한 다양한 석상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건강을 상징하는 여신 히기에이아(Hygieia), 로마신화의 살루스(Salus)와 동일시 되는 여인으로 고대 로마와 이탈리아 전역에서 숭배되었으며, 신성한 뱀과 제사용 접시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전쟁의 신 아테나, 실레노스와 펜더(Silenus with penther), 건강의 여신 히기에이아(Hygieia)


실레노스와 펜더(Silenus with penther)는 헬레니즘 시대의 원작을 모사한 로마시대의 대리석 조각이다. 실레노스는 수염이 덮수룩한 늙은 남자로 묘사되는데 대개는 술에 취한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작푼은 실레노스가 흑표법인 펜더에게 술을 주는 모습을 하고 있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에로스(Eros). 로마신화에서는 아모르 또는 큐피드라고 한다. 에로스 활과 화살을 지니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큐피드 석상


누워 있는 규피드


미트라의 상 (Statue of Mithras). 미트라(Mithra)는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교와 관련된 신이며, 기원전 1세기 로마제국에 널리 유포되었던 밀교인 미트라교의 신이다. 불을 숭배하는 것과 관련되어있다.


히포크라테스에 젖을 먹이는 이시스여신. 이시스(Isis)여신은 이집트 신화를 대표하는 여신으로 부활을 상징하는 오시리스의 부인이자 호루스의 어머니이다. 헬레니즘시대를 거쳐 그리스와 로마에 전파된 대표적인 이집트신화로 로마시대에 많은 영향을 주었던 여신이다.


그리스의 대표적인 서사시에 등장하는 영웅 오디세우스가 외눈박이 거인 폴레페모스에게 와인을 권하는 장면을 표현하고 있는 조각상이다.


헤카테(Hikate)는 달의 여신, 대지의 여신, 지하의 여신이 한몸이 된 여신으로 티탄족 아스테라와 페르세스의 딸이다.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와 동일시 되기도 한다. 등을 맞대 세몸을 가진 여성으로 표현되고 있다.


가을을 의인화한 여신상. 풍요를 상징하는 포도로 장식하고 있다.


큐피드로 보이는 날개달린 어린이로 둘러싸인 여인상. 계절을 의인화한 여신상으로 보인다.



대양(Ocean)을 의인화한 석상


남자 석상


여신상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석상


토루소 형태로 남은 석상들과 받침돌


작은 크기의 석상들


몸통만 남아 있느 토르소들로 많이 볼 수 있다.


키아라몬디 박물관 출입문


부조상


작은 크기의 석상들

 

로마시대 조각을 대표하는 황제들의 석상을 볼 수 있는 키아라몬티박물관(Museo Chiaramonti)

 

 

바티칸 박물관 중에서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많은 조각품들을 전시해 놓고 있는 키아라몬티박물관(Museo Chiaramonti)에는 이 시기에 만들어진 조각상들의 대표적인 주제 중 하나인 황제들의 석상 또한 많이 전시되어 있다. 이들 석상들은 대부분 대리석으로 만든 조각상으로 원본이라고 할 수 있는 것도 있고, 그리스시대에 만들어진 청동상 또는 대리석조각상을 모사해서 만든 것도 상당수 있다. 이 곳을 대표하는 조각상 또한 로마 초대황제인 아우구스투스황제의 석상으로 여러점의 조각상이 이 곳에 전시되어 있다. 또한 2대황제인 티베리우스황제, 4대황제인 클리디우스 황제, 15대황제인 안토니우스 피우스 황제의 석상을 비롯하여 많은 인물들의 흉상들과 그리스.로마신화에 등장하는 많은 신들을 표현한 석상들이 전시되어 있다.

로마조각은 그리스미술의 영향을 받아서 출발하였으며 로마가 그리스를 정복한 이후 상당수의 그리스 조각들을 로마로 옮겨와 이를 모사해서 많은 조각상들을 만들어 많은 공공기관, 광장인 포럼, 귀족들의 저택 등을 장식하였다. 로마조각은 인물을 표현한 초상조각에서 훌륭한 독창성을 보이는데, 인물의 외형 뿐만 아니라 인물의 성격을 잘 묘사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로마시대 조각상으로는 초대황재 아우구스투스의 석상인 Augustus of Prima Porta (Italian: Augusto di Prima Porta)을 들 수 있다. 대체로 로마의 조각은 그리스의 고전적인 조형미에 로마적신 사실성을 융합시킨 것이라 할 수 있으며, 로마시대의 조각은 인물상 뿐만 아니라 많은 기념비나 개선문, 석관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로마초대 황제 아우구스투스의 석상. 본명은 옥타비아누스라고도 불린 인물로 그의 외할머니가 카이사르의 누이로 카이사르의 양자가 되어 그의 후계자가 되었다. 2차 삼두정치 후 다른 집정관이었던 레피두스와 안토니우스를 물리치고 공화정을 복원했으나 사실상 절대적인 권력을 가졌으며 팍스로마나라고도 불리는 로마제국의 번영을 이끌었던 인물이다. 그를 기념하는 많은 조각상들이 만들어져 전해지고 있다.


로마제국의 초대 황제라 할 수 있는 아우구스투스(기원전 63~ 기원후 14년)의 흉상이다.


로마제정시대 15대 황제로 5현이라 불리는 로마번성기를 이끌었던 황제 중 한명인 안토니우시 피우스(Antonius Pius)의 석상.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흉상과 안토니오 피우스 황제의 석상


안토니우시 피우스(Antonius Pius, 가운데)를 비롯하여 많은 로마시대 인물들의 흉상들이 있다.


그리스.로마시대 많은 인물들의 흉상. 그리스 전성기를 이끈 페리클레스의 흉상을 볼 수 있다.


티베리우스 황제(Emperor Tiberius)의 석상, 티베리우스 황제는 로마제국 2대황제로 아우구스투스의 양아들이자 황후였던 리비아 드루실라의 친아들이다.


그리스.로마신화의 쥬피터 신의 모습을 하고 있는 티베리우스황제의 석상


로마시대 집정관의 부인들 비롯한 인물들과 신화에 등장하는 신과 인물들의 흉상이 섞여 있다.


로마 공화정 시기의 집정관이었던 가이우스 마리우스(Gaius Marius)의 흉상을 비롯하여 많은 인물들을 흉상이 전시되어 있다.


로마제국 4대황제인 클라디우스 황제(기원전 10년~ 기원후 54년)의 석상이다. 아우구스투스의 아내 리비아의 손자이며, 티베리우수의 조카이기도 하다. 칼리굴라 황제의 후임으로 반유대인 정책을 실시하여 2만5천명의 유대인들을 그리스의 코린토스로 이주시켰다고 한다.


로마시대 많은 인물들의 흉상


로마시대 인물상


로마시대 흉상


양한 인물의 흉상들

 


'다키인 죄수'를 비롯한 인물상

이곳에는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유명한 정치가를 비롯하여 작가, 귀족들과 부인들의 흉상들이 다양하게 수집되어 전시되고 있다.

 

키아라몬티 박물관에 전시된 다양한 흉상들

 

] 비오-클레멘스 박물관(Museo Pio-Clentinio), 로마신화를 대표하는 신들의 조각상이 전시된 원형의 방(Sala Rotonda


바티칸박물관에서는 이탈리아지역을 중심으로 수집된 헬레니즘시대와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많은 조각상들을 소장전시하고 있는데, 대부분은 비오-클레멘스박물관(Museo Pio-Clentinio)와 키아라몬티박물관(Chiaramonti)에 전시되고 있다. 그 중 비오-클레멘스 박물관은 1771년 교황 클레멘스 14세가 세웠는데, 비교적 이른 시기에 수집된 그리스.로마시대를 대표하는 뛰어난 조각상들이 다양한 형태의 방들에 전시되어 있다. 비오-클레멘스박물관은 총 54곳의 전시관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곳이 그리스 십자가형 전시실(Greek Cross Gallelry), 원형전시실(Sala Rontonda), 뮤즈전시실(Sala delle Muse) 등이 있다.

비오-클레멘스박물관의 전시실 중 하나인 원형의 방(Sala Rontonda)는 로마시대를 대표하는 거대한 건축물 중 하나인 판테온을 축소한 형태로 만들어진 전시실로 그리스 신화를 대표하는 신들의 석상과 로마시대를 대표하는 많은 인물들의 흉상 등이 판테온처럼 꾸며진 원형의 방에 전시되어 있다. 원형으로 생긴 큰 방의 중심에는 로마시대 저택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빗물을 받는 큰 수조(Basin)가 놓여 있고, 헬레니즘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청동으로 만든 헤라클레스, 로마 최고의 여신으로 그리스신화의 헤라와 동일시 되는 주노(Juno)를 비롯하여 많은 석상들을 볼 수 있다.



비오-클레멘스박물관의 여러 전시실 중 하나인 원형의 방(Sala Rontonda)은 로마시대의 기념비적인 건축물인 판테온을 축소한 형태로 중앙에는 빗물을 받는 큰 수조가 놓여있고 벽면에 감실과 비슷한 형태로 조각상들을 전시해 놓고 있다. 바닥은 화려한 모자이크로 장식을 하고 있다.


기원전 2세기 경에 로마에서 만들어진 헤라클레스 청동조각상이다. 정식명칭은 'Hercules of the Theatre of Pompey'이다. 헤라클레스를 상징하는 몽둥이와 사자가죽을 들고 서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인물에서 로마적인 특징이 보인다.(?)


로마신화에 등장하는 여신 주노(Juno)의 석상이다. 주노는 로마 최고의 여신으로 주신인 주피터의 부인이다. 그리스 신화의 헤라와 동일시되며 결혼과 가정을 수호하는 여신으로 여성들의 숭배를 받았다. 이 조각상의 정식명칭은 'Statue of Hera Barberini'이다.


로마신화의 케레스(Ceres) 여신의 석상. 그리스 신화에서는 풍요와 대지를 상징하는 여신으로 농업의 신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다이아나 여신상(Diana Godness Statue)이다. 한손에 방패, 한손에 창을 들고 있다. 아폴론의 여동생으로 수렵의 여신, 또는 달의 여신으로 여겨지며, 여성의 순결을 상징하기도 한다. 그리스 조각상에서는 활을 쏘는 모습으로 많이 표현되는데 이 석상은 창과 방패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다.


하드리안 황제의 총애를 받았던 젊은 남자인 안티누스의 석상(Statue of Aninous)이다. 이 석상은 부활을 상징하는 신인 디오니소스의 모습을 하고 있다.


그리스.로마신화의 주신인 주피터(Jupitor) 석상이다. 기존의 쥬피터 석상에 클라디우스 황제(Emperor Claudius)의 얼굴을 하고 있다.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많은 신들의 석상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이다.


갈바 황제(Empero Galba)의 석상. 세르비우스 술피키우스 갈바(Servius Sulpicius Galba, 기원전 3년 - 기원후 69년)는 로마 제국의 여섯 번째 황제로, 네로에 대항한 반란의 주모자로 황제에 추대되었다. 황제에 즉위한지 1년만에 여러가지 실정으로 인해 쿠데타로 실각하였다.


게니우스(Genius)로 분한 토가를 입은 아우구스투스의 석상(Satue of Genuius Togatus of Augustus). 게니우스는 로마신화에서 출생과 죽음을 돕는 신으로 가장의 수호신이기도 하다. 게니우스는 '비범한 재능' 또는 '수호신'을 뜻한다.


제우스신을 표현한 석상(God of god), 세리피스 흉상(Bust of Serapis)


하드리안 황제(Emperor Hadrian), 클라디우스 황제(Claudius in civic wreath)


젊은 안티누스 흉상(Bust of Young Antinous), 페르티낙스 황제(Publius Helvius Pertinax) 흉상


트리잔 황제의 부인 플로티나 흉상(Bust of Plotina, Trajan's wife)


티투스 황제의 딸 율리아 티티(Julia Tit, Daughter of Emperor Titus)의 흉상 외


로마시대 저택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빗물을 받는 큰 수조(Basin), 바닥에는 신화의 장면을 묘사한 화려한 모자이크 타일로 장식하고 있다. Posted by younghw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