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영박물관] 로제타석 (Rosetta Stone), 상형문자 기록들
대영박물관을 들어가면 제일 먼저 볼 수 있는 유물이 아마도 로제타석 (Rosetta Stone)일 것입니다. 물론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고 이집트 문화를 대표하는 유물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집트 문명은 돌에다 수많은 기록들을 다양한 형태로 남겨 놓고 있습니다. 신전이나 무덤 등에 남아 있는 다양한 기록들은 18세기 로제타석의 발견으로 해석할 수 있게 되어 고왕국 이후의 다양한 역사를 알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영박물관에 있는 많은 이집트 유물들을 보고 이집트에는 남은 유물이 많지 않았을 것 같았는데 실제로는 카이로의 고고학 박물관에는 훨씬 더 많은 유물들이 남아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 문명의 비밀을 밝히게 해 준 대영박물관을 대표하는 유물인 로제타석 (Rosetta Stone)입니다. 로제타석(Rosetta Stone)은 같은 내용의 글이 이집트 상형문자, 이집트 민중문자, 고대 그리스어 등 세 가지 문자로 젹혀 있기때문에 그리스어를 바탕으로 이집트 상형문자를 상형문자를 해독할 수 준 아주 중요한 유물입니다.
로제타석이 역사적, 문화적으로 아주 중요한 유물이고 대영박물관을 대표하는 유물인 까닭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로제타석은 프톨레마이오스 5세 때에 만들어진 검은색 비석이다. 1799년 7월 15일 나일 강의 어귀의 로제타(지금의 아랍어 이름 아르 라쉬드 ar-Rashid)에서 나폴레옹의 이집트 원정군 장교인 피에르 부샤르가 발견하였다. 이 돌은 가장 높은 곳까지의 높이가 114.4 cm (45.04 인치) 이며, 너비는 72.3 cm (28.5 인치), 두께는 27.9 cm (10.9 인치) 이다. 무게는 대략 760 kg (1,676 파운드)으로, 원래는 화강암 혹은 현무암일 것으로 추측되나, 현재는 화강섬록암으로 보인다. 핑크빛이 도는 어두운 회색이다. 1802년부터 영국 국립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이는 여러 부류의 사람들에게 같은 내용을 전하기 위하여 세 가지 언어로 적었다. 사제들을 위하여 이집트 신성문자로 적었고 첫 14줄이다. 신하들을 위하여 이집트 민중문자로 적었고 두번째 32줄이다. 이집트에 사는 그리스어 문화권의 사람들을 위해 고대 그리스어 대문자로 적었고, 마지막의 51줄이다. <출처: 위키백과>
이집트 고왕국 시절의 유물인 입니다. 고왕국의 수도인 멤피스 부근에서 발견된 유물입니다.
귀족의 석실에서 발굴된 유물입니다. 정식 명칭은 입니다. 이런 석실(msataba)들은 주로 피라미드 근처의 귀족이나 고위관료의 무덤 형태라고 합니다.
석실묘 유물에 적혀있는 상형문자 기록입니다. 고왕국시절 유물이라서 그런지 상형문자가 실제 그림과 비슷한 모양입니다.
석실묘 등에서 발굴된 고대 이집트의 유물입니다. 다양한 그림과 상형문자로서 무엇인가를 기록해 놓고 있습니다.
신전이나 무덤의 벽면을 장식하는 석상입니다. 아마 고왕국 왕이나 귀족의 무덤에서 출토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신전 건물의 기둥에도 수 많은 기록들이 남아 있습니다.
이집트인들은 신전 구조물에 다양한 기록들을 남겨 놓았습니다.
대영박물관] 고대 메소포타미아 수메르(우르) 문명 유물
인류 최초의 문명이라고 할 수 있는 중동의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BC 5,000 ~ 1,550년 사이의 유물들입니다. 제일 유명한 유물로는 우르(Ur)에서 발굴된 금으로 만든 머리장식과 목걸이, 그리고 숲속에 있는 염소 장식이 가장 유명한 것 같습니다. 그 외에 많은 점토판에 적은 초기 설형문자 기록들이 남아 있습니다. 인류 문명의 이정표가 되는 유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메르 문명을 상징하는 유물중의 하나로 메소포타미의 성서에서 아브라함의 고향인 우르(Ur)에서 가장 부유한 것으로 보이는 무덤에서 발굴된 유물입니다. 이 시대를 인용하는 그림등에서 아주 많이 인용되는 유물입니다.
이것은 2개가 동시에 발견되었으며 하나는 펜실버니아 대학 박물관에 있습니다. 위에 있는 머리장식과 함께 고대 수메르 문명을 상징하는 유물로 역사상 가장 오래된 유물중의 하나입니다. 성서에 아브라함과 관련된 장면에 양으로 묘사되어 있어 Ram이라고 이름지어졌지만 실제로는 염소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우르(아랍어: 히브리어: 영어: Ur)는 메소포타미아지역 남부에 수메르문명 시기에 세워진 도시이다.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이 페르시아 만으로 흘러들어가는 하구에 위치하였으며 인근에 에리두가 있었다. 우르는 역사상 가장 오래된 도시의 하나이다. 우르의 유적은 해안선의 상승으로 인해 많은 부분이 사라졌으며 오늘날에는 일부 유적이 이라크 남부의 텔엘무카야 근처에 남아있다. 수메르 신화에서 달의 신으로 기리는 난나를 위한 거대한 지구라트가 현재에도 우르의 유적으로 남아있다. 이 지구라트는 벽돌로 건축되었으며 두개의 층으로 구분된다. 아랫층의 벽돌은 역청으로 이어 붙였으며 윗층의 벽돌을 잇는데는 회반죽을 사용하였다. 우르는 수메르어로 우림이라 불렸다. <출처: 위키백과>
인류 문명이 가장 먼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 우르 시대의 점토판입니다. 내용을 알 수 없지만 글자의 모양이 그림의 모양과 가까운 것으로 봐서 초기 설형문자로 적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쐐기문자(영어: cuneiform) 또는 설형문자는 현재 알려진 것 중 가장 최초의 문자이다.수메르인들이 기원전 3000년경부터 만든 상형문자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상형 문자적인 요소는 줄어들고 점점 추상화 되었다. 쐐기문자는 점토판에 썼으며, 철필(스타일러스)라고 부르는 갈대 가지로 만들었다. 철필 끝을 뾰족하게 만들어 썼다. 수메르 문자는 아카디아어, 엘라마이트어, 히타이트어(그리고 루위아어), 후리아(우랄어)에도 쓰였으며, 고대 페르시아와 우가리트 문자에도 영향을 미쳤다. <출처: 위키백과>
수메르(Sumer)는 메소포타미아의 가장 남쪽 지방이다. 수메르 문명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으로 그들이 어디서 왔는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대략 기원전 3500년 부터 수메르 지방에서 살기 시작하였다. 그 후 기원전 2000년 쯤에 메소포타미아 북쪽의 아카드지방에 살던 셈족 계통의 아카드 사람들이 수메르 지방을 점령하고 바빌로니아를 세웠다. <출처: 위키백과
런던 대영박물관 (British Museum), 루브르박물관과 함께 인류의 유물이 가장 많은 곳
런던 중심부에 자리하고 있는 대영박물관은 고고학 및 민속학의 수집품들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유물들 중에서 고대문명과 관련된 유물들은 세계사를 배울때 눈에 익은 유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류 최초의 문명이라고 할 수 있는 지금부터 5,000년전에 만들어진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 유물에서부터 앗시리아, 이집트, 에게해, 그리스 문명을 포함하여 고대사를 장식했던 많은 문명들의 유물이 19세기말 세계의 패권을 장악했던 영국인에 의해 수집되어 이곳 대영박물관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은 이렇게도 많은 유물들을 영국이 빼앗아 갔다고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내게 이런 위대한 인류의 유산을 보게 할 수 있는 기회도 주었지만...
영국 런던 중심부에 소재하고 있는 대영박물관의 전경입니다. 19세기에 세워진 건물로 그리스의 파라테논 신전을 본떠서 만든 건물입니다. 당시에 세계적으로 유행했던 건물형태로 각국의 공공건물이 이런 형태로 많이 지어졌습니다.
인류 최초의 문명이라고 할 수 있는 중동의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BC 5,000 ~ 1,550년 사이의 유물들입니다. 제일 유명한 유물로는 우르(Ur)에서 발굴된 금으로 만든 머리장식과 목걸이, 그리고 숲속에 있는 염소 장식이 가장 유명한 것 같습니다. 그 외에 많은 점토판에 적은 초기 설형문자 기록들이 남아 있습니다. 인류 문명의 이정표가 되는 유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함께 4대문명 중의 하나인 이집트 문명의 유물들입니다. 이집트는 돌이 풍부하고 질이 좋기 때문에 피라미드을 위시하여 수많은 돌로 만든 유물들이 남아 있습니다. 대영박물관에는 아주 대표적인 유물들만이 샘플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박물관 내부에 상당한 공간을 차지하면서 이집트 고대문명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영박물관을 들어가면 제일 먼저 볼 수 있는 유물이 아마도 로제타석 (Rosetta Stone)일 것입니다. 물론 가장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고 이집트 문화를 대표하는 유물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집트 문명은 돌에다 수많은 기록들을 다양한 형태로 남겨 놓고 있습니다. 신전이나 무덤 등에 남아 있는 다양한 기록들은 18세기 로제타석의 발견으로 해석할 수 있게 되어 고왕국 이후의 다양한 역사를 알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영박물관에 있는 많은 이집트 유물들을 보고 이집트에는 남은 유물이 많지 않았을 것 같았는데 실제로는 카이로의 고고학 박물관에는 훨씬 더 많은 유물들이 남아 있습니다.
대영박물관 3층에는 상당 부분이 이집트인의 사후 세계와 미이라를 전시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집트인의 사후세계는 이집트인의 정신세계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피라미드, 신전들, 왕가의 계곡 등 이집트 문명의 유물들 상당수가 사후세계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대영박물관에는 상당히 많은 미이라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다양한 미이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집트는 아주 오래전부터 상형문자로 수 많은 기록들을 남겼습니다. 이집트인의 기록은 신전의 거의 모든 벽면에 그림과 이를 해석하는 글자를 상형문자로 남겨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집트는 종이(Paper)의 어원이 되는 파피루스가 나일 델타지역에 많이 자생했기때문 이를 이용하여 기록을 남겨 놓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많은 용도를 기록을 남겼겠지만 지금 남아 있는 기록은 주로 미이라와 함께 부장품으로 넣어 둔 것이 많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집트인의 기록은 신화의 내용, 왕의 업적, 개인의 업적, 거래 내용 등 다양한 형태의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로제타석의 내용을 해석하기전까지는 이집트 상형문자가 잊혀졌다가 지금은 대부분의 내용이 해독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대영 박물관에서 중요시 되는 고대 유물로 고대 앗시리아 제국을 대표하는 유물인 <사람 머리를 한 날개 달린 사자상>과 <사자 석상>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많지 않은 앗시리아 유물중 대표적인 유물들입니다. 그외에 왕의 업적을 찬양하고 있는 오벨리스크와 다양한 부조 석상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미노스 문명의 크레타섬의 거대한 궁전에서는 수많은 유물들이 1950년에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크노소스 궁전에서 발굴된 많은 도기, 청동이나 철로 만든 항아리 등 유물들이 대영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초기 에게 문명이 발달했던 키클라데스 제도에서 발굴된 유물들도 별도로 분류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미케네 문명은 그리스 청동기 문화의 후기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영웅의 시대'로 알려져 있다. 이 시기는 다양한 그리스 신화의 배경이 되는 시기로서 여기에는 호머의 시 '일리아드, 오디세이'가 포함된다. 그리스의 미케네 문명은 다양한 항아리와 금속 공예품등이 출토되어 전시되어 있다. 미케네에서 생산된 항아리들은 지중해 각지역으로 수출되어 다양한 곳에서 출토되고 있다.
미케네 궁전 사회의 붕괴후 그리스는 정치적, 문화적으로 새로운 중흥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사건이 유명한 트로이전쟁에서 나타난 근동지역과의 충돌과 교류입니다. 다향한 형태의 동물 또는 식물이 그려졌으며 신화의 내용이 항아리 등에 그려졌습니다. 특이한 점은 그림을 그린 사람이 자신의 서명을 새겨 넣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대영 박물관에는 다양한 그리스 시대의 항아리 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스의 아테네와 리키아(Lycia)의 유물들입니다. 페르시아의 침입을 물리치고 그리스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때의 유물들입니다. 대표적으로 당시의 정치가인 페리클레스의 두상이 전시되어 있고 전성기때의 도기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때의 도기들은 민주주의 관련된 사람의 인체 등이 많이 그려져 있습니다. 동시대에 터키 지역에서 융성했던 리키아의 유물도 같이 있습니다. 이때부터 그리스의 조각품들은 인체를 묘사함에 있어서 그 이전시대보다 훨씬 진보하여 현대적인 조각품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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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솔레움 영묘는 고대의 7대 불가사의로 불리었던 영묘입니다. 터키 남부지방의 왕 마우솔로스가 세운 이 거대한 무덤은 Lycian이 작은 영묘를 거대한 형태로 지은 건물로 지금은 없어졌지만 대리석으로 만든 말 조각상 파편, 헤라클레스가 아마존족과 싸우는 장면이 있는 건물잔해, 남녀 입상 등이 대영박물관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하고 전형적인 리키아 무덤 양식으로 통모양의 석관 형태인 파야바 석관입니다. 석재를 이용해서 목조 구조물처럼 만들었습니다. 주위에는 화려한 부조 조각으로 장식을 하고 있습니다. 리키아는 터어키의 서남부 해안에서 고대 그리스 시기 동안에 독립적으로 국가를 유지해 오던 지역입니다. 장식된 부조 조각상을 보면 그리스와 페르시아의 문화가 융합된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806년에는 영국인 엘긴(Lord Elgin)이 파르테논 신전에 있던 조각품 중 일부를 영국에 보낸 것이 대영 박물관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파르테논 신전은 아테나 여신을 모신 신전으로 건설되었으며 아테나의 아크로폴리스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건물 자체는 원래 있던 자리에 있고 여러 조각상 들이 세계 각지의 박물관에서 소장 전시되고 있습니다. 파르테논의 웅장함은 당시 아테나의 국력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 조각상의 살아 움직일 듯한 생동감이 묘사된 다양한 조각품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파르테논 신전이 완공되었을 무렵 아테나는 '펠레폰네소스 전쟁'에서 패배하여 상당히 파과되었습니다. 전쟁의 결과 아테나의 황금기는 끝나고 아크로폴리스의 건설도 중지되었다고 합니다. 나이키 신전과 Erechtheum 신전에서 당시의 분위기를 말해주는 조각상과 건축형태를 잘 보여주고 있고 전쟁과 죽음, 전쟁과 현실 도피를 표현하는 많은 유물들이 무덤 비석 등에 남아 있습니다
알렉산드 대왕이 이룩한 문화의 통합이 이루어진 뒤의 헬레니즘의 대표적인 유물입니다. 헬라스 시기는 알렉산드 대왕 사후 부터 크레오파트라와 안토니우스가 악티움 해전에서 패한 기간까지를 말합니다. 알렉산드 대왕 사후 제국은 4개의 왕조로 나누어졌으며 다양한 헬레니즘 문물이 발굴되고 있습니다.
대영박물관에 소장하고 있는 이집트 지역의 기독교인 콥트교 관련 유물들입니다. 많지는 않지만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어 박물관에서 전시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콥트교는 그리스정교와 비슷한 분위기를 주고 있습니다.
고고학 및 민속학의 수집품들이 소장되어 있으며, 런던의 블룸스베리 지역에 자리잡고 있다. 이 박물관과 부설 도서관은 1753년 한스 슬론 경(1660~1753)이 소장하고 있던 예술품과 장서를 정부가 매입하면서 설립되었다. 의회법에 따라 설립된 이 박물관은 1759년 대중에 공개되었으며, 당시에는 몬터규 백작의 저택에 소장품들을 전시했다. 현재의 건물은 로버트 스머크 경에 의해 신고전양식으로 설계된 것으로 1823~52년 몬터규 백작 저택의 부지 위에 건설되었다. 이 박물관의 소장품들은 고대 및 중세의 공예품과 예술품들이다. 민속학적 수집품들은 런던에 있는 인류박물관에 따로 전시되어 있다. 1973년 이 박물관의 도서관은 다른 몇몇 주요기관들의 장서를 합하여 영국도서관으로 창설되었다. <출처:브리태니커> Posted by youngh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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