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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산책

우르(Ur)/ 하튜사 / 앗수르

by 은총가득 2021. 5. 10.

우르(Ur)

우르의 지구라트 유적

 

 

우르는 중요한 수메르 도시였다. 이라크 남부 디콰르 주의 현대 Tell el-Muqayyar 부지에 위치한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국가 우르는 한때 페르시아만의 유프라테스 강어귀 근처에 있는 해안 도시였지만, 해안선이 바뀌고 도시는 현재 이라크의 나시리야에서 16km(9.9 마일) 떨어진 유프라테스 남쪽 기슭의 내륙에 있다.

 

이 도시의 시작은 B.C.3800년 경 우바이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B.C.26세기부터 도시 국가로 역사에 기록되었고, 기록된 최초의 왕은 메산네파다이다. 이 도시의 수호신은 난나(아카드어, 신), 수메르인과 아카드인(Assyrian-Babylonian)의 달 신이었으며 도시 이름은 신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우누그키, 문자 그대로 "난나의 거처(우누그)".

 

이 장소는 1930년대에 발굴된 난나 신전이 있는 우르의 지구라트 유적을 부분적으로 복원한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이 사원은 B.C.21세기에 우르남무의 통치 기간에 지어졌으며 B.C.6세기에 바빌론의 마지막 왕인 나보니두스에 의해 재건되었다. 유적은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1,200 미터(3,900 피트),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800 미터 (2,600 피트)의 면적을 덮고 있으며 현재 평지보다 약 20 미터 (66 피트) 높이까지 올라간다.

 

설계

 

우르남무가 계획했다고 전해지는 이 도시는 상인들이 한 분기에, 장인이 다른 한 분기에 살고 있는 이웃으로 나뉘어 있었다. 넓고 좁은 거리와 모임을 위한 열린 공간이 있었다. 수자원 관리 및 홍수 통제를 위한 많은 구조가 증거로 남아있다.

 

집은 진흙 벽돌과 진흙 석고로 지어졌다. 주요 건물에서는 석조물이 역청과 갈대로 강화되었다. 대부분의 경우 기초는 오늘날 남아있는 전부이다. 사람들은 종종 집 바닥 아래의 방이나 통로에 묻혔다(별도로 그리고 혼자, 때로는 보석, 냄비, 무기와 함께).

 

우르는 높이 8m, 폭 약 25m의 경사진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일부 지역은 벽돌 벽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다른 곳에서는 건물이 성벽에 통합되었다. 유프라테스 강은 도시의 서쪽에 있는 이러한 요새를 보완했다.

 

 

사회와 문화

 

고고학적 발견은 우르가 메소포타미아 평야의 주요 수메르-아카드의 도시 중심지였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특히 왕릉의 발견은 그 화려함을 확인하게 했다. 초기 왕조 시대(대략 B.C.25세기 또는 24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이 무덤에는 귀금속과 준보석으로 만든 엄청난 양의 사치품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모두 장거리에서 수입해야 했던 것들이다(고대 이란, 아프가니스탄, 인도, 소아시아, 레반트, 페르시아만). 당시까지 비교할 수 없었던 이 부는 초기 청동기 시대에 우르의 경제적 중요성에 대한 증거이다.

 

 

B.C.2600년 경 우르의 생활 모자이크. 우르의 왕릉에 있는 모자이크는 붉은 석회암, 역청, 청금석, 조개 껍질로 만들어졌다. 윗쪽은 '평화', 아랫쪽은 '전쟁'을 묘사했다.

 

이 지역의 고고학적 연구는 또한 고대에 있었던 풍경과 장거리 상호 작용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크게 기여했다. 우르는 현재보다 훨씬 더 내륙으로 확장되었던 페르시아만의 주요 항구였으며, 메소포타미아의 무역의 대부분을 통제했다. 우르의 수입품은 세계 여러 곳에서 왔다. 수입품에는 금과 은과 같은 귀금속과 준보석, 즉 청금석과 홍옥이 포함된다.

 

B.C.2350년 경 수메르와 엘람 지도. 우르는 유프라테스 강 어귀 근처의 해안선 가까이에 위치해 있다.

 

우르는 노예(사로잡힌 외국인), 농부, 장인, 의사, 서기관, 사제 등 계층화된 사회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고위 성직자들은 분명히 큰 사치를 누리고 저택에서 살았을 것이다.

 

계약, 사업 기록 및 법원 문서를 포함하여 수만 개의 설형 문자 텍스트가 도시의 복잡한 경제 및 법률 시스템을 기록했다. 이 텍스트는 사원, 궁전 및 개별 주택에서 복구되었다.

 

 

음악

1929년 현대 하프와 비슷하지만 황소 모양과 11개의 현이 있는 악기가 발굴되었다.

 

 

역사

선사 시대

 

우르가 설립되었을 때 페르시아만의 수위는 오늘날보다 2.5 미터 높았다. 그러므로 우르는 주변에 습지 환경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관개는 불필요했고 도시의 명백한 운하 시스템이 운송에 사용되었을 것이다. 어류, 새, 괴경, 갈대는 때때로 도시화의 전제 조건으로 가정되는 농업 혁명의 필요 없이 우르를 경제적으로 지원했을 수 있다.

 

고고학자들은 우바이드 시대(B.C.6500년 경에서 3800년 경)에 우르에서 초기 점령의 증거를 발견했다. 이 초기 수준은 1920년대의 굴착기에 의해 창세기 대홍수와 길가메시 서사시의 증거로 해석된 멸균된 토양 퇴적물로 봉쇄되었다. 이제는 남부 메소포타미아 평원이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에서 정기적인 홍수에 노출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물과 바람으로 인한 심한 침식으로 메소포타미아와 파생된 성경적 대홍수 이야기가 발생했을 수 있다.

 

4천 년대의 수메르 점령

 

우르의 추가 점령은 B.C.3천 년대에 출현하는 동안에 분명해진다(하지만 4천 년대에도 성장하는 도시 중심지였음에 틀림없다). 다른 수메르인과 마찬가지로 우르의 새로운 정착민은 B.C.3300년경 동부에서 왔을지도 모르는 비 셈족이었으며 독립된 언어를 사용했다. 그러나 B.C.3천 년대에 수메르인과 동부 셈족 아카드인 사이에 긴밀한 문화적 공생이 발달하여 광범위한 이중 언어 사용을 일으켰다. 수메르어와 아카드어 언어의 상호 영향은 대규모 어휘 차용에서 통사론, 형태론, 음운 수렴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에서 분명하다. 이로 인해 학자들은 B.C.3천 년대를 수메르어와 아카드어의 언어동조대라고 부른다.

 

B.C.3천 년대는 일반적으로 메소포타미아의 초기 청동기 시대로 묘사되며, B.C.21세기 우르의 제 3 왕조가 종식된 후 거의 종료된다.

 

B.C.3천년대 (초기 청동기 시대)

 

초기 청동기 시대에 우르의 중요성에 대해 학자들에게 알리는 다양한 주요 출처가 있다. 우르의 왕실 묘지의 호화로운 유적에서 알 수 있듯이 우르의 제 1 왕조는 엄청난 부와 권력을 가졌던 것 같다. 수메르왕 목록은 고대 수메르의 잠정적인 정치 역사와 우르의 여러 통치자를 언급한다. 메산네파다는 수메르 왕 목록에 언급된 최초의 왕이며 B.C.26세기에 살았던 것으로 보인다. 우르가 이미 중요한 도시 중심지였다는 것은 도시 봉인이라고 하는 일종의 원통 인장으로 표시되는 것 같다. 이 인장에는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도시 국가 이름의 글이나 상징으로 보이는 원형 기호가 들어있다. 이 봉인의 대부분은 우르에서 발견되었으며 우르라는 이름이 눈에 띈다.

 

주로 소위 우르의 제 3 왕조(신수메르 제국이라고도 함)의 제국에서 나온 설형 문자 문서의 큰 본문이 3천 년대 말에 나타났다. 이것은 세계가 아직까지 알지 못했던 가장 중앙 집중화된 관료적 국가였다.

 

우르는 B.C.24세기와 22세기 사이에 사르곤 대왕에 의해 세워진 셈어을 사용하는 아카드 제국의 지배를 받았다. 이것은 B.C.3000년 경에 메소포타미아에 들어간 셈어을 사용하는 아카드인이 수메르인, 그리고 실제로 고대 근동의 대부분에 대한 우위를 차지한 시기였다.

 

B.C.22세기 중반 아카드 제국이 몰락한 후 남부 메소포타미아는 메소포타미아 북동쪽에 있는 자그로스 산맥에서 시작된 독립된 언어를 사용하는 야만인인 구티족에 의해 수십 년 동안 통치받게 되었고, 아카드어를 사용하는 아시리아인은 메소포타미아 북부에서 독립을 재확인했다.

 

 

우르 3 왕조

 

제 3 왕조는 우르남무 왕이 권력을 잡았을 때 세워졌다. B.C.2047년에서 B.C.2030년 사이 그의 통치 기간 동안 우르의 지구라트를 포함한 사원이 지어졌고 관개를 통해 농업이 개선되었다. 그의 법규인 우르남무 법전은 함무라비 법전보다 300년 앞선 것으로 알려진 가장 오래된 문서 중 하나이다. 그와 그의 후계자 슐지는 둘 다 그들의 통치 기간 동안 신성화되었으며, 그의 죽음 이후에도 그는 영웅상으로 계속되었다. 살아남은 수메르 문학 작품 중 하나는 우르남무의 죽음과 그의 지하 세계로의 여정을 묘사한다.

 

우르남무를 계승한 슐지는 우르의 헤게모니를 공고히 하고 제국을 고도로 중앙 집권화된 관료주의 국가로 개혁한 우르의 제 3 왕조의 가장 위대한 왕이었다. 슐지는 오랫동안(적어도 42년) 통치했고 그의 통치 중간에 자신을 신성화했다.

 

우르 제국은 셈족 아카드어 이름을 가진 아마르신, 슈신, 입비신 세 왕의 통치를 통해 계속되었다. 우르는 B.C.1940년 경에 입비신의 24번째 해에 엘람에게 떨어졌다.

 

한 추정에 따르면 우르는 B.C.2030년 경부터 1980년 경까지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였으며 인구는 약 65,000명(또는 당시 세계 인구의 0.1%)이었다.

 

B.C.2000년경 우르의 모습

 

후기 청동기 시대

우르라는 도시는 우르의 제 3 왕조가 몰락한 후 정치적 권력을 잃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르시아만에 대한 접근을 계속 제공하는 중요한 위치는 B.C.2천 년대 동안 도시의 지속적인 경제적 중요성을 보장했다. 도시의 화려함, 제국의 힘, 슐지 왕의 위대함, 그리고 의심할 여지없이 메소포타미아 역사를 통해 지속된 국가의 효율적인 선전. 슐지는 적어도 2천년 동안 잘 알려진 역사적 인물이었으며 아시리아와 바빌로니아의 메소포타미아 사회에 대한 역사적 이야기는 이름, 사건 및 신화를 기억에 남겼다. 이 도시는 B.C.18세기에 남부 메소포타미아에서 두드러진 바빌로니아의 제 1 왕조(아모리 인)에 의해 통치되었다. 함무라비의 단명한 바빌로니아 제국이 멸망한 후, 나중에 270년 넘게 시랜드 왕조를 통치한 원주민 아카드인의 일부가 되었으며 B.C.16세기 아모리인을 계승한 카시트인에 의해 바빌로니아에 재정복 되었다. 카시트 왕조 기간 동안 우르는 나머지 바빌로니아와 함께 엘람인과 B.C.14세기 초와 11세기 중반 사이의 후기 청동기 시대와 초기 철기 시대에 걸쳐 중아시리아 제국의 산발적인 통제를 받았다.

 

 

철기 시대

남부 메소포타미아의 나머지 지역과 근동, 소아시아, 북아프리카, 남부 코카서스의 대부분과 함께 이 도시는 B.C.10세기부터 7세기 후반까지 북부 메소포타미아 신아시리아 제국에 무너졌다. B.C.7세기 말부터 우르는 이른바 바빌론의 칼데아 왕조에 의해 통치되었다. B.C.6세기에 바빌론의 네부카드네자르 2세의 통치하에 우르에 새로운 건축이 있었다. 마지막 바빌로니아왕인 나보니두스(칼데아 사람이 아닌 아시리아 출생)는 지구라트를 개선했다. 그러나 이 도시는 바빌로니아가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제국에 함락된 후 B.C.530년 경부터 쇠퇴하기 시작했으며 B.C.5세기 초에는 더 이상 거주하지 않았다. 우르의 멸망은 아마도 가뭄, 강 패턴의 변화, 페르시아만으로 가는 출구의 침사화 때문일 것이다.

 

 

성경적 우르의 식별

우르는 아마도 B.C.2천 년대에 살았던 것으로 여겨지는 유대인, 기독교, 무슬림의 조상 아브라함(아랍어로 이브라힘)의 출생지로 창세기에 언급된 우르 카스딤의 도시일 것이다.

 

우르, 아브라함의 집

 

 

의자에 앉아있는 메소포타미아 여신, 우르의 벽면 명판(B.C.2500년 경)

 

 

하튜사(후기 청동기 시대에 히타이트(헷족속) 제국의 수도)

 

하투샤를 둘러싼 벽의 일부를 복원한 모습

 

하투샤는 후기 청동기 시대에 히타이트 제국의 수도였다. 그 유적은 현대 터키의 보아즈칼레 근처의 키질이르마크 강의 큰 고리 안에 있다. 하투샤는 1986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에 추가되었다.

 

 

환경

 

도시를 둘러싼 풍경에는 ??풍요로운 농경지와 목초지와 숲을 위한 언덕이 있다. 더 작은 숲은 여전히 ??도시 밖에서 발견되지만 고대에는 훨씬 더 널리 퍼져있었다. 이것은 주민들이 집과 다른 구조물을 지을 때 훌륭한 목재 공급을 의미했다. 밭은 사람들에게 밀, 보리, 렌틸 콩 같은 생계 작물을 제공했다. 아마(亞麻)도 수확되었지만, 옷의 주요 공급원은 양털이었다. 그들은 또한 숲에서 사슴을 사냥했지만 이것은 아마도 귀족을 위한 사치일 뿐이었을 것이다. 가축은 고기를 제공했다.

 

야질리카야의 바위 신전과 알라카회위크의 마을과 같은 여러 다른 정착지가 인근에 있었다. 이 지역의 강은 주요 선박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하투샤를 오가는 모든 교통수단은 육로로 이동해야 했다.

 

 

 

하투샤의 성역 야질리카야 인근에 있는 지하세계의 히타이트 12신 / 히타이트의 마지막왕 수필룰리우마 2세가 건축하고 장식한 하투샤의 챔버2의 부조와 설형문자

 

초기 역사

 

B.C.2000년 이전에, 토착민인 하티 사람들은 훨씬 더 일찍 점령된 지역에 정착지를 설립했으며 이 지역을 하투쉬라고 불렀다. 하티인는 Buyukkale의 높은 산등성이에 초기 정착지를 건설했다. 유적지에 정착한 가장 초기의 흔적은 B.C.6천 년대이다. B.C.19세기와 18세기에 아시리아에 있는 아수르의 상인들은 그곳에 교역소를 도시의 별도 지역에 세웠다. 그들의 무역 네트워크의 중심은 카네쉬(네사)(현대 퀼테페)에 있었다. 비즈니스 거래에는 기록 보관이 필요했으며 아수르의 무역 네트워크는 설형 문자 형식으로 하투샤에 글을 작성했다.

 

발굴에서 보이는 탄화층은 B.C.1700년 경 하투샤가 불에 타고 파괴된 것을 증명한다. 책임 있는 당사자는 쿠사라의 아니타왕으로 보이는데, 그는 행동에 대한 공로를 인정하고 좋은 조치를 위해 새겨진 저주를 세웠다.

 

"내 뒤에 누가 왕이 되든 하투샤를 재정착시키면 하늘의 폭풍 신이 그를 공격하게 해 달라!"

 

 

히타이트 제국의 도시

 

한 세대 후 히타이트어를 사용하는 왕이 이곳을 자신의 거주지이자 수도로 선택했다. 히타이트 언어는 하티인을 희생하여 한동안 화자를 확보했다. 하티의 하투쉬는 이제 히타이트의 하투샤가 되었고, 왕은 "하투샤에서 온 것"인 하투실리라는 이름을 따왔다. 하투실리는 하티어을 사용하지 않는 "히타이트"국가와 히타이트의 위대한 왕들의 왕실 계보의 시작을 표시했으며, 그중 27개는 현재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B.C.14세기 히타이트 제국 지도

 

카스카족이 왕국의 북쪽에 도착한 후 그들은 왕이 왕실을 다른 도시로 옮겨야 할 지점까지 도시를 두 번 공격했다. 투드할리야 1세 아래에서 히타이트는 북쪽 사피누와로 이동하였다가 나중에 돌아왔다. 무와탈리 2세 하에서 그들은 남쪽 타르훈타사로 이사했지만 하투실리 3세를 하투샤의 총독으로 임명했다. 무르실리 3세는 B.C.12세기 히타이트 왕국이 끝날 때까지 왕들이 남아 있던 하투샤로 자리를 되찾았다.

 

절정에 이르렀을 때 이 도시는 1.8 km²의 면적을 차지했으며 수필룰리우마 1세(B.C.1344-1322년 경)의 통치 기간에 세워진 거대하고 여전히 보이는 벽으로 둘러싸인 내부 및 외부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도심은 약 0.8 km²의 면적을 차지했으며 대규모 관리 건물과 사원이 있는 성채가 차지했다. 왕실 거주지 또는 아크로 폴리스는 현재 Buyukkale(거대 요새)로 알려진 높은 산등성이에 지어졌다. 이 도시는 6km가 넘는 벽으로 둘러싸였으며 내벽과 외벽은 두께가 약 3m이고 그 사이에 2m의 공간이 있어 전체 두께의 8m가 추가되었다.

 

 

 

하투샤의 절정기 모습

 

남쪽에는 전사, 사자, 스핑크스를 보여주는 부조로 장식된 정교한 관문이 있는 약 1 km²의 외곽 도시가 있었다. 네 개의 사원이 여기에 위치하고 있으며 각각은 세속적인 건물 및 주거용 구조물과 함께 현관이 있는 안뜰 주변에 자리 잡고 있었다. 벽 밖에는 묘지가 있으며 대부분 화장장이 있었다. 현대 추정치에 따르면 도시의 인구는 최대 4만에서 5만 사이였다. 초기에 도심은 그 숫자의 1/3을 수용했다. 목재와 진흙 벽돌로 지은 주택은 부지에서 사라져 사원과 궁전의 석조 벽만 남았다.

 

이 도시는 청동기 시대 붕괴의 일환으로 B.C.1200년 경 히타이트 지역과 함께 파괴되었다. 발굴 결과에 따르면 하투샤는 히타이트 제국이 붕괴되면서 수십 년에 걸쳐 점차적으로 버려졌다. 이 장소에는 프리기아인 정착촌이 생겨났다가 B.C.800년에 버려졌다.

 

 

스핑크스

 

하투샤 남쪽 문에서 발견된 한 쌍의 스핑크스는 1917년 독일로 가져가서 복원되었다. 더 잘 보존된 스핑크스는 1924년 터키로 반환되어 이스탄불 고고학 박물관에 전시되었지만 다른 하나는 그대로 독일에 남아있었다. 수많은 반환 요청에도 불구하고 1934년부터 페르가몬 박물관에 전시되었다. 2011년, 터키에서 일하는 독일 고고학자들에게 제한을 가하겠다는 터키 문화부의 위협은 마침내 독일을 설득하여 스핑크스를 반환했고, 이스탄불 스핑크스와 함께 하투샤 폐허 밖에 있는 보아즈칼레 박물관으로 옮겨졌다.

 

 

하투샤 박물관에 전시된 하투샤 유적지의 유물

 

 

    앗수르

 

UNESCO 세계 유산 아수르 유적

 

아수르(A??ur), 아쉬르(Ashur)와 Qal'at Sherqat로도 알려져 있으며, 구아시리아 제국(B.C.2025-1750), 중아시리아 제국(B.C.1365?1050) 그리고 한동안 신아시리아 제국(B.C.911?608)의 수도였다. 도시의 유적은 현재의 이라크, 더 정확하게는 살라딘 주의 알시르캇(al-Shirqat) 지구에 있는 지류인 자브 천(川)과 합류하는 북쪽의 티그리스 강 서쪽 기슭에 있다.

 

도시의 존속 기간은 B.C.2600부터 티무르 군대가 사람들을 학살한 14세기 중반까지 약 4,000년 동안 계속되었으며 2003년 유네스코에서 세계 유산으로 지정하였다.

 

 

연구의 역사

아수르의 발굴은 1898년에 독일 고고학자에 의해 시작되었다. 발굴은 1900년 프리드리히 델리취에 의해 시작되어 1903-1913년까지 로버트 콜데위가 이끄는 DOG(Deutsche Orient-Gesellschaft) 팀과 발터 안드레이의 팀에 의해 계속되었다. 16,000개이상의 설형문자 점토판이 발견되었으며 그중의 다수가 베를린의 페르가몬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명명

오늘날의 이라크 북구, 시리아 북동부, 터키의 남동부를 포함하는 아시리아 국가 전체와 마찬가지로 아수르는 도시의 이름이자 도시가 지배하는 땅의 이름이며 원주민들이 그들의 수호신에서 따온 이름이다.

 

 

초기 청동기 시대

 

고고학에 따르면 도시는 B.C.3천년 중반에 세워졌다. 이 시기는 B.C.25~21세기에 아시리아가 출현하기 전인 수메르 시대였다. 도시의 가장 오래된 유적은 이슈타르 사원의 기초와 고궁에서 발견되었다. 이후 기간에 도시는 아카드 제국의 왕들에 의해 통치되었다. 우르의 제3왕조 동안에는 수메르인의 지배를 받는 아시리아 총독에 의해 통치되었다.

 

 

구아시리아와 중아시리아 제국 시대

 

신수메르 우르 3 왕조는 B.C.21세기 말경에 구티인과 아모리인의 급격한 공격에 따라 20세기 중반에 엘람 사람들의 손에 무너졌다. 아시리아왕은 이제 수메르가 아모리 사람들의 멍에를 짊어진 동안 자유를 누렸다. B.C.21세기경에 통치한 아시리아왕 우쉬피아는 그의 고향 도시에 아수르 신의 첫 번째 사원을 헌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B.C.13세기 샬마네세르 1세의 후기 비문에서 유래되었다. B.C.2000년 경에 푸주르아슈르 1세는 새로운 왕조를 세웠고 일루슈마, 에리슘 1세, 사르곤 1세와 같은 그의 후계자들과 함께 도시의 아수르, 아다드, 이슈타르에 사원 건축에 관한 비문을 남겼다. 번영과 독립은 이 기간에 최초의 중요한 요새를 만들어냈다. 이 지역이 상대적인 평화와 안정을 누리면서 메소포타미아와 아나톨리아 간의 교역이 증가했으며 아수르 시는 전략적 위치에서 큰 혜택을 받았다. 상인들은 캐러밴을 통해 아나톨리아로 상품을 발송하고 주로 아나톨리아에 있는 아시리아 식민지에서 거래를 하게 되는데, 주로 카룸 카네쉬(Kultepe)에 있었다.

 

 

아수르를 수도로 샴시아다드 1세(B.C.1813?1781)는 티그리스 강 계곡 너머 도시의 힘과 영향력을 확대하여 일부 사람들이 최초의 아시리아 제국으로 간주하는 나라를 확립했다. 이 시대에 왕궁이 지어졌고 아수르 사원은 지구라트로 확장되고 확장되었다. 그러나 이 제국은 바빌론의 아모리왕 함무라비가 B.C.1756년 경 이쉬메다간 1세가 사망한 뒤 도시를 정복하고 그의 단명한 제국에 편입시켰을 때 종말을 맞았다. 그리고 다음 세 명의 아시리아왕은 가신으로 간주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아시리아왕 아다시는 B.C.1720년 경에 아수르와 아시리아에서 바빌로니아인과 아모리인을 추방했지만 그의 후계자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아시리아왕 푸주르아슈르 3세의 통치 기간 동안 도시가 재건되고 남부 지역이 주요 도시 방어로 통합된 추가 건축 활동의 증거는 몇 세기 후 알려졌다. 달의 신 신(Nanna)과 태양신 샤마쉬의 사원은 B.C.15세기에 세워지고 봉헌되었다. 이 도시는 15세기 후반 미탄니왕 사우슈타타르에 의해 점령되었으며 사원의 금색과 은색 문을 전리품으로 그의 수도 와슈칸니에 가져갔다.

 

아슈르우발리트 1세는 그의 조상 아다시를 모방하고 B.C.1365년에 미탄니 제국을 전복시켰다. 아시리아인은 미탄니 제국의 동쪽 부분을 장악하고 나중에 히타이트, 바빌로니아, 아모리인, 후르리인 영토를 합병함으로써 이 승리의 혜택을 거두었다. 다음 세기 동안 아수르의 오래된 사원과 궁전이 복원되는 것을 목격했으며, 이 도시는 B.C.1365년부터 B.C.1076년까지 다시 한번 거대한 제국의 왕좌가 되었다. 투쿨티니누르타 1세(B.C.1244-1208)는 여신 이슈타르를 위한 새로운 사원을 지었다. 아누아다드 사원은 나중에 티글라트필라세르 1세(B.C.1115-1075) 통치 기간에 세워졌다. 아시리아 중기 시대에 도시의 벽으로 둘러싸인 지역은 약 1.2 평방 킬로미터 (300 에이커)를 차지했다.

 

 

 

아누아다드 사원 삽화

 

신아시리아 제국 시대

 

 

 

신아시리아 제국(B.C.912-605)에서 왕실 거주지는 다른 아시리아 도시로 이전되었다. 아슈르나시르팔 2세(BC 884?859)는 일련의 성공적인 정복 활동을 통해 수도를 아수르에서 칼후(칼라 또는 님루드)로 옮겼고 거대한 라마수 조각상과 왕실과 전쟁을 저부조 묘사의 형태로 가장 위대한 작품을 제작했다. 사르곤 2세(B.C.722-705)의 통치와 함께 새로운 수도가 부상하기 시작했다. 두르샤루킨(사르곤의 요새)은 아슈르나시르팔의 것을 능가하는 규모로 설정되었다. 그러나 그는 전투에서 사망했고 그의 아들이자 후계자인 센나케립(성서의 산헤립, B.C.705-682)은 도시를 버리고 니네베를 왕의 수도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아수르 도시는 제국의 종교 중심지로 남아있으며 주신 아수르의 사원으로 인해 제국의 거룩한 왕관으로 계속 존경받고 있었다. 센나케립(B.C.705-682)의 통치기에 새해의 집인 아키투가 지어졌고 도시에서 축제가 거행되었다. 많은 왕들도 고궁 아래에 묻혔고 일부 여왕은 사르곤의 아내 아탈리야 같이 다른 수도에 묻혔다. 도시는 아시리아 군대와 메디아 군대 간의 주요 대결인 결정적인 아수르 전투 중에 약탈당하고 대부분 파괴되었다.

 

 

아슈르바니팔 왕이 죽은 사자 위에 헌주(獻酒)을 붓는 것을 보여주는 부조, 니네베, B.C.645-640

 

아케메네스 제국 시대

메디아가 고대 이란의 지배적인 세력인 페르시아에 의해 전복된 후, 아시리아는 B.C.549년부터 B.C.330년까지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제국에 의해 통치되었다. 마다(Media)와 아투라(Assyria)의 아시리아인은 궁전의 금과 유약 작업과 레바논 삼나무 목재를 각각 제공했다. 아수르의 도시와 지역은 다시 한번 어느 정도 군사적 경제적 힘을 얻었다. 마다의 아시리아인들과 함께 반란이 B.C.520년에 일어났지만 결국 실패했다. 아시리아는 이 기간 동안 극적으로 회복되어 번성한 것으로 보인다. 이곳은 아케메네스 제국의 주요 농업 및 행정 중심지가 되었으며 그 병사들은 페르시아 군대의 중심을 이루었다.

 

 

파르티아 제국 시대 이후

이 도시는 파르티아 제국 시대, 특히 B.C.150년에서 A.D.270년 사이에 부활하여 파르티아가 통치하는 아수리스탄의 행정 중심지가 되었다. Beth Garmai(현재의 이라크 북부 키르쿠크 주변), Beth Nuhadra(현재의 이라크 쿠르디스탄) 및 Adiabene(메소포타미아 북부)와 같은 다른 체제들도 파르티아인들이 아시리아를 느슨하게 또는 간헐적으로 통제했기 때문에 번성했다. 새로운 행정 건물은 구시가지 북쪽에, 궁전은 남쪽에 세워졌다. 아시리아의 아수르 주신에게 헌정된 오래된 사원은 다른 아시리아 신들의 사원과 마찬가지로 재건되었다.

 

기독교가 파르티아 시대에 걸쳐 아시리아인들 사이에 퍼지기 시작했음을 감안할 때, 원래 아시리아 문화와 종교는 아수르, 네르갈, 신, 이슈타르, 샤마쉬 신에 대한 기도를 포함하는 비문에 의해 입증된 것처럼 한동안 지속되었다.

 

나중에 루시우스 베루스와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아래 메소포타미아에 로마의 침공이 있었으며 세베루스는 메소포타미아와 오스로이네 속주를 세웠다.

 

페르시아의 샤푸르 1세(241?272)는 오스로이네, Adiabene, Beth Nuhadra, Beth Garmai, 하트라를 사산 제국으로 통합시킨 후 257년에 도시를 점령하고 약탈했다.

 

샤푸르 1세에 의해 파괴되었지만 이슬람 장기 왕조와 몽골의 일 칸국에 연속적으로 속한 12세기와 13세기까지 도시에 사람들이 거주했다. 그 후 버려졌고 일부는 공동묘지로 사용되었다.

 

출처: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