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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산책

민수기 3

by 은총가득 2020. 4. 30.

 

5. 가나안 정탐(13: - 14: )

 

이스라엘의 불신앙은 가나안 정탐을 통하여 절정에 이른다. 결국 그들이 정탐한 날수 40일을 40년으로 계산하여 광야에서 유리하다가 죽으리라는 심판을 받게 된다(14:32-35).

 

1) 정탐과 보고(13: - 14: )

열두 지파의 족장들이 40일 동안 땅을 탐지하고 돌아온 후,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한 그들의 보고는 부정적이었다. 그 땅은 과연 젖과 꿀이 흐르지만(13:27) 환경적인 조건 때문에 차지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13:28,29). 이는 그들이 구원자 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지 못하고 환경을 더 바라보았기 때문이었는데 이것이 곧 불순종이었고 불신앙이었다(3:18,19).

 

 

13. 열두 가나안 정탐꾼 조사(1-25)과 보고(26-33).

 

가나안을 정탐한 열두명이(1-16) 40일 탐지하고(25), 난 뒤 열명은 부정적인 보고를 한다(28,29).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지만(27), 거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커서 아낙 자손도 있다. 그래서 그 거민은 신장이 장대하고, 우리는 메뚜기 같다(32,33)”고 한다. 이에 갈렙은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여 능히 이기리라(30”고 믿음의 대답을 한다.<가나안 정탐>

 

14. 백성들의 반역적 태도와 하나님의 심판

 

불신적인 보고에 백성들은 원망을 하고(1-3), 장관을 세워 애굽으로 돌아가려고 한다(4). 모세와 아론은 엎드리고(5), 여호수아와 갈렙은 옷을 찢고(6), 그들이 탐지한 땅은 하나님이 주신 땅이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며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해 주신다고 한다(7-9). 백성들이 그들을 돌로 치려할 때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난다(10). 이에 대해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멸하시려하나(11-12), 모세의 중보기도를 통해 용서하시고(13-19), 그 결과로 여호수아와 갈렙 외에는(30), 이십세 이상 계수함을 받은 자들은(29)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은 것을 말씀하신다(31-35). 또한 가나안을 정탐하고 악평한 자들은 광야에서 죽었고(36-38), 자신들이 스스로 가나안에 가려하였지만(39-40), 아말렉과 가나안인에 의해 좌절되었다(41-45)

 

2) 불순종과 징벌(14: )

열 정탐꾼의 보고를 들은 온 회중은 소리를 높여 부르짖으며 야훼를 원망하며, 한 장관을 세워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하였다(4). 야훼께서는 모세의 중보기도를 듣고 이스라엘을 멸하시려는 뜻을 돌이키시지만, 열 번이나 하나님을 시험하고 불순종한 이스라엘에게 징벌을 내리셨다(20-23). 징벌의 내용은 갈렙과 여호수아를 제외한 20세 이상의 계수함을 받은 자 곧 하나님을 원망한 자의 전부가 광야에서 죽을 것이요(29,30), 그 자녀들은 40년간 광야에서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는 것이었다(33).

 

열 명의 정탐꾼들은 여호와 앞에서 재앙으로 죽고(37), 이스라엘은 아말렉과 가나안인에게 패하여 광야의 유랑생활을 하게 되었다(45).

 

14: 27.나를 원망하는 이 악한 회중에게 내가 어느 때까지 참으랴 이스라엘 자손이 나를 향하여 원망하는 바 그 원망하는 말을 내가 들었노라 28.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말씀에 내 삶을 두고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6. 방황(15: -20:13)

가데스 사건 후 이스라엘은 계속적으로 하나님께 범죄한다. 심지어 모세까지 하나님 앞에 죄를 범한다. 방황하는 기간(38)동안 하나님께서는 옛 세대를 멸하시고 새로운 세대를 훈련시키신다.

 

15. 가나안 입성 후에 제사 규례

나안 땅에 들어가서(1-2) 드릴 제사 중에는 화제, 번제, 서원제 낙헌제, 절기제, 전제 등으로 드리되(3-16), 처음 익은 곡식은 거제로 드린다(17-21). 특히 비고의적인 범죄는 화제, 소제, 전제, 속죄제로 드린다(22-31). 특히 안식일을 범한 자가 받는 처벌은(32-36) 돌로써 쳐 죽는 사형이다(35).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방종케 하는 마음과 눈의 욕심을 좇지 않도록 함은 계명을 준행하게 하기 위함이다(37-41).

 

3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38.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대대로 그들의 옷단 귀에 술을 만들고 청색 끈을 그 귀의 술에 더하라
39. 이 술은 너희가 보고 여호와의 모든 계명을 기억하여 준행하고 너희를 방종하게 하는 자신의 마음과 눈의 욕심을 따라 음행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40. 그리하여 너희가 내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행하면 너희의 하나님 앞에 거룩하리라
41.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었느니라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니라

 

*화제(火祭) - 제물을 불에 태워 그향기를 드리는 제사로서, 번제나 소제 등에서 제물을 불에 태워드리는 모든 제사 방법을 총칭한다.

*번제 -  번졔( , 올라) - '피워  올리다','올라가다'란 뜻의 기본 동사  '알라'에서 유래한 말로, 곧 번제(燔祭)란 희생 제물을 불에 태워 그 냄새를 하나님께 피워  올려야 하는 제사임을 암시한다. 또한 번제는 고대의 제사법 중 가장  일반적이고  오래된 제사 형태로서, 모든 제사 중 가장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제사이다.

*서원제 - 하나님께 드리기로 특별히 서원한 것을 여호와께  드리는  제사이다.

* 낙헌제(freewill offering) - 화목제 중 자발적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예물을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이다(7 : 16, 17).

정한 절기제 - 해마다 정해진 절기에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는 제사이다.  한편  이상의 제사에 관해 더 자세한 내용은 레위기 서론 '구약 제사의 종류와 의미'를 참조하라.

*소제 - 동물을 희생 제물로 드릴 때 항상 곁들이는 곡식제사를  가리키며,  충성과감사를 상징한다<2>.

*전제 - 일반적으로 번제물이나 화목 제물 위에 포도주나 독주를 부어 드리는 제사 방법을 의미한다이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향기로운 제물을 더욱 아름답게 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한편 전제(drink offering)는 상번제와 더불어 아침, 저녁으로, 안식일 제사  , 월삭 제사 때, 그리고 초막절 제사 때(28 : 18-21)에 특별히 드려졌다

*에바 - 구약 시대에 고체의 부피를 측정하는 단위로서 약 23리터에 해당된다.

*- 3.8리터의 액체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16. 고라, 다단, 아비람과 온의 당지음

족장 250명과 함께 고라 일당은 신적인 권위를 무시하고, 모세와 아론을 거스린다(1-3). 자신들의 회막 봉사보다도 제사장직을 구한다(4-11, 특히10). 그뿐 아니라, 하나님의 뜻인 가나안 입성도 반대한다(12-15). 모세는 노하여 하나님 앞으로 나아올 것을 말하고 나아오니,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셨다(15-19). 여호와께서 분노하여 모든 족속을 멸하려 할 때 모세는 기도한다(20-24). 군중심리로 따랐던 자들이 떠나고, 모세의 설명이 있은 후(25-30) 땅이 갈라져 고라에 속한 사람들과 물건을 삼키고 250명도 태웠다(31-35).오직 레위 자손만 분향할 수 있음을 재확인 시킨 것이다(36-40) 이후에도 백성들은 계속이 일에 대해 원망하자 하나님은 온 회중을 멸하시려고 하고 다시 모세와 아론이 엎드려 염병으로 대신하였다. 이 염병을 그치게 한 방법은 향로였으며(47), 이 염병으로 14,700명이나 죽었다(49)(41-49).

 

17. 아론의 싹난 지팡이

하나님은 16장에 이어 아론의 제사장직의 유일성을 정당하게 해 주신다. 각 지파의 지팡이에 족장의 이름을 쓰고 회막 안에 두면 택한 자의 지팡이에 싹이 날 것을 말씀하심으로 지파들의 원망하는 말을 그치게 한다(1-5). 이에 모세는 명령대로 순종한다(6-7). 그 다음날 모세가 레위 지파를 위한 아론의 지팡이에만 순이 나고 꽃이 피어 살구열매가 열린 것(8)을 모든 족속들이 본다(9). 증거로 이 지팡이는 지성소의 증거궤에 간작하도록 한다(10-11). 이 후 백성들은 모세에게 우리는 망하고 여호와의 성막에 가까이 가는 자는 다 죽는다고 두려워한다(12-13).

 

18. 제사장직(1-20)< 십일조 규례(21-32).

아론과 후손들은 성소와 죄를 담당하고(1), 레위지파는 장막의 모든 직무를 담당한다(2-7). 제사장들은 거제물을 영영한 응식으로 하고(8), 백성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불사르지 않은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물을 취한다(9-10). 거제물과 요제물과(11) 첫 소산과 특별히 드린 모든 것은 다 제사장 것이 된다(12-14).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생물의 처음 난 것과(15) 속전 뒤의 것은 다 레위지파에게 주는 응식으로써(19) 하나님이 소금언약으로 작정하신 것이다(15-20). 또한 이 십일조는 레위자손의 기업이며, 그들이 하는 회막의 일을 갚는 것이다(21-24). 십일조의 십일조를 드릴 때는 거제로 여호와께 드리고(26), 곡물과 포도즙 틀에서 받드는 즙같이 여기시며(27), 드림 거제물은 제사장 아론에게 돌린다(28). 여호와께 드리는 거제 외에는(29) 레위들의 것이다(30-32).

<제사장 직무와 분깃>

   

 

19. 정결 예식

정결하기 위해 흠없는 암송아지를 잡아 제사장에게 주어 진 밖에서 일곱 번 뿌리고(1-4), 암소는 불사르고, 가죽과 고기와 피와 똥도 불살라(5) 백향과 우슬초와 홍색실도 같이 불 가운데 던지고(6)< 제사장은 물로 씻어 정하게 한다(7-8). 타고 남은 재로 부정을 깨끗케 하는 물을 만드는데 사용하는데, 곧 속죄제이다(9-10). 특히 시체를 만진 자는 7일 동안 부정하였고(11-13), 이 장막에 들어가는 자와 있는 자도 부정하여(14-19) 정결케 해야 했다(20). 정결케 하지 않은 자는 통회에서 끊어지니(20) 정결케 하는 물을 뿌리고 옷을 빤다(21-22).

<정결 법 및 정결 물 제조법>

   

 

1-10절 정결용 잿물 제조법

11-22절 정결 잿물 사용법

주로 시체 때문에 부정하게 된 것에 대한 정결 규례와 그 과정을 말씀하신다. 이러한 정결법이 제시된 때는 가데스 바네아의 불신앙 사건으로 인하여 그 당시 20세 이상이던 자들이 광야에서 죽는 일이 속출했던 시기에 주어진 율법으로 보인다. 하나님께서 까다로운 정결규례를 명령하신 것은 하나님은 절대 거룩하신 분이며 언약의 백성들도 하나님 앞에서 거룩해야 할 것을 교육하기 위함이다. 즉 하나님은 외적인 정결을 통해서 내적 정결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셨던 것이다.

 

잿물을 사용하는 경우와 방법으로는 직접적으로 시체와 접촉한 자는 물론 간접적으로 부정케 된 그릇과 기구까지도 잿물로써 씻음 받아야 한다(11-19) 이를 이행치 않는 자가 당할 형벌과 이 규례의 영속성에 관해 강조한다(20-22)하나님 정결의식에 관해 상세히 규정하고 있는 것은 외형적 행동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들이 추구해야 할 내면적, 영적 정결을 교훈하시기 위함이다.

 

19:4 왜 붉은 암송아지의 피를 뿌리게 하였나?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다. 속죄케 하는 것은 피이다.(17:11) 여기서 피뿌림은 그 백성의 속죄를 위한 것이다. 일곱 번 뿌림은 완전한 속죄

19:6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을 취하여 암송아지를 사르는 불 가운데 던질 것이며

*백향목: 재질이 좋으며 빛깔이 아름답고 향기로운 나무로 오랫동안 보존가능

*생명의 영원성과 고결한 가치상징

*우슬초: 담벼락과 돌등에 붙어 자라는 야생풀

*부패와 죽음을 상징하는 죄를 정결 케 하기위해 리를 적셔 뿌리는데 사용

*홍색 실: 속죄를 위한 예수의 붉은 피 상징

*세 가지를 암송아지가 타고 있는 불에 넣는 이유: 인간의 죄를 대속하신 희생제물이 되신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루어질 온전한 영적 성결과 영원한 생명의 효능을 뜻함

 

 

20. 므리바의 물과 모세의 실수

신 광야 게데스에서 미리암은 죽고(1), 회중들은 물이 없어 계속 불평을 하자(2-5), 하나님이 나타나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라고 하신다(6-9).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바위에 명하지 않고 백성들에게 화가 나 바위를 두 번 치니(10-11). 하나님은 모세가 거룩함을 나타내지 않음으로 가아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12). 따라서 이 물을 므리바의 물이라고 불린다(13). 모세가 에돔왕에게 이 지경을 지나가기를 요청했으나, 허락지 않아 돌아간다(14-21). 호르산에 이르러 아론은 죽고(24), 아들 엘르아살에게 대제사장 직이 계승된다(22-29).

 

203대 사건 (출애굽 제40)    징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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