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행군 준비 완료(9: -10:10)
9장 유월절 지킴의 규례(1-14)와 하나님의 인도(15-23)
▶두 번째 유월절을 지낸 후 은 나팔 둘을 만듦으로써 행군 준비를 완료한다.
애굽 땅에서 다음 해 정월에 시내 광야에서(1) 정월 십사일 해질 때 규례대로 유월절을 지킨다(2-5). 이 유월절을 지킴에 있어 시체로 부정케 된 자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묻는다(6-8). 이에 이월 십사일에 하나님은 모든 자로 하여금 유월절을 지키게 허락하신다(9-14). 성막을 세운 날에 낮에는 구름, 밤에는 불 모양으로 구름이 덮었고(15-16), 구름이 진행하면 진행하고, 머물면 진을 친다(17-22). 여호와의 명을 좇아 진행한다(23).
시내산에서 유월절 지킴
1. 유월절(9:1-14) 출발에 앞서 유월절을 지내게 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별하시고 그들과 함께 거하심을 상기시키셨다. 부정하거나 여행 중이라서 참여할 수 없는 자는 한 달 후인 이월 십사일에 유월절을 지켜야 했으며(9,10) 타국인도 유월절을 지킬 수 있었다(14). 이것은 예수의 피 흘림을 통한 구원이 이방인에게까지 미침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본장의 역사적 시점은 본서 서두의 인구조사 기간이 출애굽 2년 2월1일 사건들보다 앞선 사건이다. “애굽 땅에서 나온 다음 해 첫째 달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2. 이스라엘 자손에게 유월절을 그 정한 기일에 지키게 하라”(9:1) 그럼에도 나중에 기록한 것은 이젠 모든 준비를 마치고 가나안 정복 행군을 제시하기 전에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선민이며 하나님 안에서 서로 하나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2. 구름기둥과 불기둥 그리고 은 나팔(9:15-10:10) 이스라엘은 구름이 성막에서 떠오를 때 진행하고 구름이 머무는 곳에 진을 쳤는데(17) 이는 성령의 인도를 받아 성령과 동행하는 생활을 교훈해준다. 구름기둥을 나타내심과 함께 은나팔 둘을 만들어 제사장이 불도록 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명령과 제사장의 지시에 순종해야 할 것을 보이신 것이었다. 불기둥과 구름기둥의 인도는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이르기까지 계속되었다. 이것은 하나님의 현재적인 보호의 상징이다.
“민 9:15-19 ○15성막을 세운 날에 구름이 성막 곧 증거의 성막을 덮었고 저녁이 되면 성막 위에 불 모양 같은 것이 나타나서 아침까지 이르렀으되 16. 항상 그러하여 낮에는 구름이 그것을 덮었고 밤이면 불 모양이 있었는데 17. 구름이 성막에서 떠오르는 때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곧 행진하였고 구름이 머무는 곳에 이스라엘 자손이 진을 쳤으니 |
4. 출발(10:11-12:16)
가나안으로의 여행이 감격과 희망에 벅찬 여행이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패역한 이스라엘 백성은 출발 때부터 원망과 불평을 쉬지 않는다.
1) 출발(10:11-36)
제2년 2월 20일 구름이 증거막에서 떠오르매 동편의 유다 진부터 시작해서 남편, 서편, 북편의 순으로 행진하였다. 유다 지파의 지도자적 역할은 창세기 49장 8절부터10절까지에 예언되었다. 성막을 맡은 게르손 자손과 므라리 자손은 동편과 남편 사이, 고핫 자손은 남편과 서편 사이에 끼어서 행진하였다.
10장. 두 은나팔의 용도(1-10), 승리의 전진(11-36).
두 은 나팔은 백성을 호출, 행진, 전시, 절기 등의 때에 불었다(1-10). 둘을 불 때는 온 회중에 회막 앞으로(3), 하나는 족장만(4) 나아오고, 울려 불 때는 동편(東便) 진들이(5), 2차로 울려 불 때는 남편(南便) 진들이 나아간다(6).
▶제2년 2월 20일에 시내 광야에서 출발하여 바란 광야에서 머문다(11-17). 진행하기를 시작할 때에 군대대로 진행하고(14), 게르손 자손과 므라리 자손이 성막을 메고 발행하고(17-20), 고핫인은 성물을 메고 진행하고 성막을 세우며 진행한다(21-28). 모세가 호밥에게 “같이 동행하자”고 하나 거절한다(29-32). 여호와의 산을 떠나 행할 때 구름이 같이 한다(33-34). 특히 모세는 출발과 쉼에 있어 기도를 드린다(35, 36) - “궤가 떠날 때는 대적들을 흩으시고 도망하게 하소서. 궤가 쉴 때는 이스라엘 천만 인에게로 돌아오소서”
2) 원망과 불평, 비방(11:1-12:16)
가데스에 이르는 동안 이스라엘은 백성에서 지도자에 이르기까지 하나님께 반역하기를 쉬지 않았다. 다베라에서 백성이 악한 말로 원망하매 여호와의 불이 붙어 진 끝을 살랐으며(11:1-3), 기브롯 핫다아와에서는 이스라엘 중에 섞여 사는 무리가 탐욕을 품으매 이스라엘 자손도 울며 고기가 없는 것을 원망하였고(11:4), 모세조차 불평과 함께(11:12) 고기를 일개월간 먹이시리라는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지 못하였다(11:21,22).
11장. 불평과 징벌 - 다베라(1-3). 기브롯 핫다아와(4-35)
“다베라”는(1-3) 백성들이 불평하자 하나님이 불을 보내셔서 이 사건이 생겼고,
또한 “기브롯 핫다아와”(34, 35)라는 말은 백성들의 탐욕을 품어 고기에 대해 불평을 하자, 하나님이 큰 재앙으로 치셔서 생긴 사건이다(33).
▶ 백성들은 악한 말로 원망하고(1-3), 탐욕을 품어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할꼬”한다(4-9). 모세는 곤고함을 보지 않도록 여호와께 기도하고(10-15), 하나님은 모세에게 1개월 간 고기를 먹게 하신다고 하시며, 장로 70인을 모으도록 하여 짐을 같이 지도록 하신다(16-23).
<백성의 원망 >
11:11-15. 11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오되 어찌하여 주께서 종을 괴롭게 하시나이까 어찌하여 내게 주의 목전에서 은혜를 입게 아니하시고 이 모든 백성을 내게 맡기사 내가 그 짐을 지게 하시나이까 13. 이 모든 백성에게 줄 고기를 내가 어디서 얻으리이까 그들이 나를 향하여 울며 이르되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라 하온즉 14. 책임이 심히 중하여 나 혼자는 이 모든 백성을 감당할 수 없나이다 15. 주께서 내게 이같이 행하실진대 구하옵나니 내게 은혜를 베푸사 즉시 나를 죽여 내가 고난 당함을 내가 보지 않게 하옵소서 |
▶여호와께서 강림하셔서 이에 70장로도 예언을 하고(24-25), 회막에 나가지 않은 엘닷과 메닷은 진에서 예언한다(26-27). 모세는 “모든 백성이 다 선지자 되게 하시기를 원한다”(28-30). 바람이 여호와께 나와 메추라기를 몰아 두 규빗쯤 내리게 하시고(31), 종일 백성이 메추라기를 모으고, 고기가 씹히기 전에 백성에게 큰 재앙으로 치신다(32-35).
1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노인 중에 네가 알기로 백성의 장로와 지도자가 될 만한 자 칠십 명을 모아 내게 데리고 와 회막에 이르러 거기서 너와 함께 서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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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장. 미리암의 문둥병 사건<형제의 비방>
▶하세롯에서는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한 것에 대해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였는데 그들의 죄는 하나님의 종에 대한 반역, 곧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대한 반역이었다. 이로 인해 미리암이 문둥병이 들어 칠일간 진밖에 있게 되었다(12:10-15). 미리암의 문둥병 사건은 영적 권위에 대한 도전의 결과가 얼마나 무서운가를 보여주는 생생한 교훈이다.
▶아론과 미리암이 모세를 비방한 이유는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하였기 때문이었다(1).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였던 겸손한 자였다(12:3).
▶미리암과 아론은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2)라 하자,
여호와는 이들을 나아오게 하셔(4-5), 선지자들과 달리(6) 모세는 충성된 종이니(7-80) 그를 비방함에 진노하셔, 미리암에게 하나님의 심판으로 문둥병이 걸리게 하신다(9-12). 모세는 고쳐 주시도록 기도하고, 말씀대로 7일동안 진밖에 있다가 다시 들어오게 하신다(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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