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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산책

민수기 1

by 은총가득 2020. 4. 30.

 

민수기(Numbers)

 

. 민수기 주제 : (그분의 주권 안에서)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

민수기 주제절 :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려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니라”(15:41).

 

요절: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의 그 종족을 따라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 한 자가 이스라엘 중에서 다 계수함을 입었으니 계수함을 입은 자의 총계가 육십만 삼천 오백 오십 명이었더라(1:45,46)

   

개요

 

1. 명칭

  히브리어 성경: “베미드바르(bemidbar)”(광야에서)

70인역: “아리트모이(Aritmoei)”(수효들)

영어성경: “Numbers”

 

민수기의 명칭은 민수기에 두 번 나오는데 백성들의 인구이다.

민수기의 인구조사는 1장과 26장에서 각각 다른 세대였다. 그 내용상 -여정의 책, 불평의 책, 모세의 네 번째 책등으로 불러진다.

 

2. 기록자: 모세

1)유대인, 사마리아인, 그리고 초대교회는 민수기가 모세의 저작이라고 증언한다. 역시 신약의 구절들이 민수기에서 인용하고 있으며 그것들을 모세와 연계시킨다(3:14; 7:13; 고전 10:1-10; 3-4 그리고 유 11).
2)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는 말씀이 80회 이상 나온다(첫번째 1:1). 민수기 33:2은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그들의 출발부터 그 여정을 기록하였다. 모세는 민수기에 나오는 사건의 증인으로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3. 기록연대: B.C.1401년경(1404-5)

4. 기록목적: 40년간의 광야생활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불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자비를 기록함으로써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으로 약속의 땅에 들어가야 할 것을 보여준다.

 

5. 주제: 이스라엘은 정착함이 없이 광야에서 방황하였다. 민수기는 시내광야에서 이스라엘의 40년 방랑생활을 기술한다(1:3). 애굽을 떠난 첫세대는 그들의 불신 때문에 신속하게 가나안에 들어갈 수 없었다(14:23). 2세대 가 일어나기까지 그들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였다.

 

6. 중심사상

1) 하나님이 약속하신 기업(은혜)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으로만 차지할 수 있다(14:30).

2) 하나님은 거룩하므로 죄(원망, 불평, 불순종)에 대해 진노하시고 심판하신다(20:12).

3) 언약의 하나님께서는 그 하신 말씀을 반드시 이루시는 성취의 하나님이시다(23:19).

 

 

7. 신약과의 관련

1) 놋뱀과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21:9; 3:14))

2) 광야에서의 불순종과 하나님의 심판(14:29-35, 16:41-50, 20:1-13; 고전10:5-11)

3) 발람의 사건과 그 교훈(22-24; 벧후2:15,16; 2:14)

4) 고라의 범죄와 악인의 멸망(16, 27:3; 1:11)

5) 그리스도는 바위와 동일시되신다(20:11; 고전 10:4)

 

 

초점

1-12장 구세대

 

21-36장 신세대

구세대(603, 550)

정탐

신세대(601, 730)

구분

계수함

정결케함

불평함

정탐

죽음

인구조사

훈계

본문

1-4

5-8

9-12

13-16

17-20

21-25

26-30

31-36

주제

진군 준비

연기와 방황

약속과 기다림

장소

가데스 시내산

광야 호르

가데스에서 모압

기간

두 달

38

약 몇 달

 

7. 내용분해: 361,288

 

 

민수기는 애굽에서 나온지 1년이 지나서 부터 시작된다.(1:1-3)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제 이 년 이 월 일 일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 각 남자의 수를 그들의 가족과 종족을 따라 그 명수대로 계수할지니 이스라엘 중 이십 세 이상으로 싸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너와 아론은 그 군대대로 계수하되

  

민수기는 하나님에 대한 불신과 무책임한 선택으로 인한 고통스러운 결과를 잘 보여준다.

▶민수기는 구세대로 시작이 되어(1-12장) 비극적인 긴장의 시기를 거쳐(13-20장)

가나안 땅의 문턱에 이른 새로운 세대로 마친다(21-36장)

민수기는 두 세대, 두 번의 인구조사(1, 26) 그리고 약속의 땅을 누리기 위한 두개의 교훈을 포함하고 있다. 하나님의 사랑은 친절하나 역시 엄격하다. 하나님의 백성은 그들이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지함으로서만 전진할 수 있음을 배워야만 했다.

 

민수기의 내용은 크게 두 세대의 비교로서 구성된다.

구세대-한 세대는 시내산에서 새로운 행진을 위해 실시되었던 인구 계수시에 20세 이상 되었던 자들로서 광야의 시련과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고 하나님께 대한 불평과 불신앙으로 광야를 유리하다가 죽은 '구세대'들이다.

신세대-반면 또 한 세대는 첫번 인구 계수에 20세 이하였던 자들로서 광야의 시련 속에서 성장하여 하나님의 약속의 땅에 들어가는 '새로운 세대'들이다.

이 두 세대의 비교를 통해서 하나님이 약속하신 축복의 땅은 불평과 불신앙이 아닌 오직 순종과 믿음을 통해서만 주어진다는 것이 민수기의 중심 내용이다.

 

9. 내용과 주요 사상

제사법은 이미 주셨고, 약속의 땅을 향하여 행진할 준비가 이미 다 되어 있다.
그리하여 시내산을 출발하기에 앞서 백성을 계수하고 행진의 대오를 정리하게 되었다 

 

본서의 내용은 이스라엘 민족이 시내산을 출발한 때부터 요단강 편에 이르기 까지의 38년간의 역사에 대한 기록이다.

 

이 38년 동안 광야를 진군해 가는 동안 일어난 중요한 일들은

1.백성의 인구 조사, 2.성막을 중심으로 대오를 정리함, 3.시내산을 출발하여 가데스바네아 이르는 행군, 4.남쪽으로 부터 가나안에 진군하려다 실패함, 5.요단강 동편을 점령한 일 등.

 

이렇게 행군해 가는 동안 이스라엘 민족은 선택된 민족답게 하나님과의 약속을 준수 하며 신실하게 산 것이 아니었다. 광야 40년의 삶은 그들에게 많은 고통을 주었고 큰 민족으로서 자치적인 생활의 경험도 없는 그들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광야를 헤매면서 그들은 많은 실수와 범죄를 거듭 하였다


 광야 40년 동안의 이스라엘 민족의 반역도 컸으나 하나님의 인내와 사랑은 그보다 더 크셨다. 가나안 땅에 이스라엘 민족으로 한 나라를 세워 메시야 민족이 되게 하고 제사장 나라가 되게 하시려고 작정하신 하나님은 그 계획을 끝까지 포기 하지 않으셨다.


 모세와 그의 세대는 모두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했으며 그의 자손들만 허락받았다(14:26-35). 인류를 구원 하시려는 하나님의 구속 사업은 그의 자손들의 세대를 통해서라도 계승하신다. 여호와 하나님은 역사의 주인이시기 때문이다.

   

10.민수기가 주는 교훈
민수기의 사건들에 관해서 고린도전서 10:11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고 말씀한다.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으로 가는 여정에 있었던 것같이 우리 크리스천도 천국을 향한 여정에 있다. 두 여정은 모두 축복 된 여정이 되기 위해서는 신앙과 순종이 요구된다.

 

 

 8. 내용

 

4. 내용 분해1. 1

 

1.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 산을 떠날 준비를 하다(1:1-9:23)
    1) 첫 인구 조사(1:1-4:49)
    2) 다양한 율법과 규례(5:1-8:26)
    3) 두 번째 유월절(9:1-23)
2. 시내 산에서부터 모압까지(10:1-21:35)
3. 모압에서 일어난 사건들(22:1-32:42)
4. 애굽에서 모압까지 여정의 요약(33:1-49)
5. 요단 강을 건너기 전의 가르침(33:50-36:13)

 

 

. 장소적, 시간적 구분

. 1:1-12:16 시내산에서 준비와 가데스까지 여행

(1) 1;1-10:10 시내산 - 거룩한 군사에로의 첫 번째 세대의 조직

(2) 10:11-12:16 시내산에서 가데스까지 여행

 

. 13:1-22;1 바란 광야에서 모압 광야까지 여행

(1) 13:1-20:13 가데스에서 38년간(거의 40년간)의 생활

(2) 20:14-22:1 가데스에서 모압 광야까지 여정

 

. 22:2-36:13 모압 광야에서의 이스라엘

(1) 22:2-32:42 모압 광야에서

(2) 33:1-36:13 여정 중 여러 가지 사건들

 

 

. 연대기적 혹은 세대적으로 나누는 문단

. 1;1-25:18 광야에서의 구세대(첫번째)의 경험

. 26:1-36:13 약속된 땅에 들어가기 위한 신세대(두번째)의 전망들

 

. 약속된 땅으로의 승리의 진군 준비와 여행(1:1-12:16)

1. 시내산 : 거룩한 군사에로의 첫 번째(구세대) 세대의 조직(1;1-12:16)

(1) 군사의 계수와 정렬(1:1-2:34)

  군사소집(1:1-54)

  족속의 배열(2:1-34)

(2) 성막의 중심 배치(3;1-9:14)

  레위자손의 할 일(3;1-4:49)

     3:1-51 레위인의 위치, 숫자들과 이스라엘 장자

     4;1-49 성전 봉사 레위인의 숫자

  거룩과 제사장 족속(5:1-6:27)

     5장 정결에 대한 시럼과 시기의 율법

     6장 나실인의 서원 / 제사장의 축복(6:23-26) - 구약의 축복기도

  성막에 대한 헌물(7:1-88)

  레위인의 성막봉사 설립(8:1-26)

  유월절 축제(9:1-14)

(3) 성막과 미래(9:15-10-10)

  구름기둥(9:15-23) - 하나님의 인도와 임재를 상징

  은나팔(10:1-10)

 

2. 첫 번째(구세대의 진군의 실패, 10:11-12:16) - 시내산의 가데스 행로 중

(1) 승리에로의 행진(10:11-36)

(2) 초지 여행들(11:1-12:16)

  불평과 불(11:1-3) - “다베라(불사름)”(11:3)을 경험

  고기에 대한 불평(11:4-35) - “기브롯 핫다아와(탐욕의 무덤)”(11:35)을 경험

  고기에 대한 가족적 불평(12:1-16) - 미리암과 아론의 반역 - 모세의 온유함(12:3)

 

. 바란 광야에서 모압 광야까지의 여정(13:1-22:1)

1. 가데스에서 38년간의 생활(13:1-20:13)

(1) 가데스에서 38년간의 생활(13:1-20:13)

  가데스에서의 반항과 징벌(13:1-14:45)

     13:1-33 열두 정탐꾼의 보고

     14:1-45 백성의 반역과 아말렉에게 패함

  미래의 기억할 사항(15:1-31) - 헌금과 안식 등에 관한 율법

  안식일에 대한 반항(15:32-36)

  고라와 그의 동맹자들의 반항(16:1-50)

  미래에 기억할 사항(17:1-19:22)

     17:1-13 아론의 싹난 지팡이

     18:1-32 제사장과 레위인

     19:1-22 법의 율례

  모세와 아론의 반항과 징벌(2-;1-13)

 

2. 후기 여행들(20:14-21)

(1) 반항의 절정과 소망, 그리고 그들의 죽음의 결말(20:14-22;1)

  에돔의 반항(20:14-21)

  아론의 죽음과 엘르아살의 계승(20:22-29)

  아랏의 전투(21:1-3)

  호르산에서의 반항(21:4-9), 장대에 걸린 놋뱀사건

  시혼과 옥과의 전투(21:10-22;1)

 

. 모압광야에서의 이스라엘(22;1-36:13)

1. 모압광야에서의 이스라엘((22:2-32:42)

(1) 모압과 발람(22:2-24:15)

  발락과 발람(22:2-41)

  발람의 7가지 계시(23:1-24:25)

(2) 이스라엘 백성의 모압 여자와의 음행(25:1-18)

(3) 신세대의 군대(26:1-32:42)

승리의 군대의 계수와 배열(26:1-27:11)

  군대 계수(26:1-65)

  분배 원칙(27:1-11)

  요단강 도하 이후 분배(32:1-42)

 

2. 정복에 부름((33:1-36:13)

(1) 여행의 요약 설명(33:1-49)

(2) 전쟁에의 부름(33:50-56) - 지시 사항

  거민들을 몰아낼 것

  우상숭배를 멸할 것

  땅을 정복할 것

  땅을 분배할 것

(3) 약속의 땅에 대한 기대(34:1-34)

  땅에 대한 상식(34:1-29)

  레위인의 도시와 도피성(35:1-34)

  여성의 기업에 대한 상식(36:1-13)

 

 

 

11. 구조

 

모친

지파

계수가족

1차 인구

조사
(시내 광야)

2차 인구

조사
(모압 평지)

증감

레아

르우벤

하녹, 발루, 헤스론, 갈미

46,500

43,730

2,770

레아

시므온

느무엘, 야민, 야긴, 세라, 사울

59,300

22,200

37,100

실바

스본, 학기, 수니, 오스니, 에리,

아룻, 아렐리

45,650

40,500

5,150

레아

유다

셀라, 베레스, 세라, 헤스론, 하몰

74,600

76,500

1,900

레아

잇사갈

돌라, 부니, 야숩, 시므론

54,400

64,300

9,900

레아

스불론

세렛, 엘론, 얄르엘

57,400

60,500

3,100

요셉지파

므낫세

수델라, 베겔, 다한, 에란

32,200

52,700

20,500

요셉지파

에브라임

마길, 길르앗, 이에셀, 헬렉, 아스리엘, 세겜, 스미다, 헤멜

40,500

32,500

8,000

라헬

베냐민

벨라, 아스벨, 아히랍, 스부밤, 후밤,

아룻, 나아만

35,400

45,600

10,200

빌하

수함

62,700

64,400

1,700

실바

아셀

임나, 이스위, 브리아, 헤멜, 말기엘

41,500

53,400

11,900

빌하

납달리

야셀, 구니, 에셀

53,400

45,400

8,000

 

총계

 

603,550

601,730

1,820

레위지파가 하나님의 소유가 됨으로써, 12지파는 요셉 대신 므낫세, 에브라

임를 포함 계수한다

계시록에서 단지파가 제외된 것은 그 지파에서 적그리스도가 출현한다는 고대 전승에 기인된 것 같다.

므낫세와 에브라임의 모친은 온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이다(41:50).

 

인구조사비교표

 

경계해야 할 실패의 교훈

 

내 용

특기 사항

결 과

1

원망-하나님의 인도한 길

(11:1-3)

다베라(여호와의불)

불을 내리심

2

탐욕-음식에 대하여(11:4-35)

기브롯 핫다아와(11:35)

큰 재앙을 내리심(33)

3

비방-지도자에 대하여(12)

미리암과 아론이 주동

문둥병과 회개

4

불순종-약속한 땅에 대하여(13,14)

여호수아와 갈렙(24,3:18)

가나안에 못 들어감

5

하나님의 결정에 대하여(14:39-45)

아말렉 족속

크게 패함(45)

6

안식일-안식일 성수에 대해(15:32-36)

나무를 함

돌로 쳐 죽임(35)

7

-택하심에 대하여(16-17)

고라일당은 땅이 삼키고

염병으로 14,700명 사망

8

필요-목마름에 대하여(20:2-13)

불신과 거룩을 나타내지

않음(12)

므리바(다툼)의 물(13)

9

원망-식물에 대하여(21:4-6)

불뱀을 보냄

들리신 그리스도(3:14)

10

음행(25:1)

우상숭배

염병으로 24,000명 죽음

      

< 이스라엘의 지파별 진 배치도 >

 

*

62,700

(64,400)

아셀

41,500

(53,400)

납달리

53,400

(45,400)

 

베냐민

35,400

(45,600)

 

므라리

 

*유다

74,600

(76,500)

므낫세

32,200

(52,700)

게르손

성 막

모세

 

아론

잇사갈

54,400

(64,300)

*에브라임

40,500

(32,500)

 

고 핫

 

스불론

57,400

(60,500)

 

45,650

(40,500)

시므온

59,300

(22,200)

*르우벤

46,500

(43,730)

 

 

         

   

 

 

 

 

 

 

 

   3-4장 아론과 레위지파(3: - 4: )

구분 족속

고 핫

게 르 손

므 라 리

1개월 이상

8,600

7,500

6,200

성막봉사자

2,750

2,630

3,200

임 무

놋판, 물두멍, 등대, 등잔, 떡상, 금단, 지성소, 휘장, 증거궤

성막과 장막과 덮, 회막문자, 뜰의 휘장과 문장

장막 널판, 기둥, 기둥받침, 말뚝,

운 반 시

어깨로

수레 둘과 소 넷

수레 넷과 소 여덟

진 배 치

성막 남편

성막 서편

성막 북편

행 진 시

갓과 에브라임 사이

스불론과 르우벤 사이

스불론과 르우벤 사이

  *표시는 각 그룹의 지도적인 지파,( )숫자는 2차 인구조사 때의 숫자

 

 < 레위 자손의 임무 >

여호와께서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고 레위인들은 거룩히 구별하여 회막에서 봉사하도록 하였다(3:5-10). 레위는 장자로 하나님의 소유이니 첫 것은 드려야 한다(40-51). 생후 1개월 이상으로 계수된 레위 남자는 22,273명이었으며 이스라엘 자손의 처음 난 자는 이보다 273명이 더 많았다(3:43,46). 이들을 속하기 위하여 매명에 5세겔씩 속전을 드렸는데(3:46-48) 이는 레위기 276절에 있는 서원에 관한 규례에 따른 것이었다. 레위 자손은 30세 이상으로 50세까지 회막의 일을 하기 위하여 계수되었다.

 

 

2. 성결의 규례(5: - 8: )

여호와께서는 출발에 앞서 이스라엘 백성을 정결케 하라는 명령을 내리신다.

 

5. 부정 방지법(5: )

여호와께서는 겉으로 드러나는 부정한 자(문둥병, 유출병, 주검으로 부정케 된 자)를 격리시킬 것을 명한 뒤(1-4), 인간관계에서 사람들이 범하는 죄를 속하는 규정을 정하시고(5-10), 나아가서 더 부부간의 개인적이고 비밀스런 죄를 제거하기 위하여 의심의 소제에 대한 규례를 명하셨다. 이는 하나님이 거하시는 진을 성결케 하기 위한 것이었다(3).

 

 

6. 나실인에 대한 규례(6: )

나실인의 서원을 하고 자기 몸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는 자는 포도나무에서 나오는 소산을 먹거나 마실 수 없으며(3,4), 삭도를 댈 수 없으며(5), 시체를 가까이 하여 자신을 더럽힐 수 없었다(6,7). 이와 같은 규례는 하나님께 헌신했다는 공적인 증거의 역할을 하였다.<나실인 규례>

 

 

7장 봉헌예물(7: )

모세가 장막을 세우고 단과 그 모든 기구에 기름을 발라 거룩히 구별한 날에, 각 지파의 족장들은 회막 봉사와 단의 봉헌을 위하여 예물을 드렸다. 성막의 이동을 위하여 게르손 자손에게는 수레 둘과 소 넷을, 므라리 자손에게는 수레 넷과 소 여덟을 주었다. 고핫 자손은 어깨로 메는 일을 하였기 때문에 수레를 주지 않았다

(7-9).

               <지도자가 드린 예물>

 

 

 

8. 레위 자손의 정결(8: )

 

8장 내용-레위인의 봉사의 설립 - 금등대 제도(1-4), 레위인을 세움(5-13), 구별된 레위인(14-19), 백성들의 순종(20-22), 레위인의 봉사 나이(23-26).

아론에게 등대의 제도를 보이신 후(1-4) 여호와께서는 성막 봉사를 위하여 레위인의 정결의식을 명하셨다(5-12).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구별한 것은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난 자의 대신으로 레위인을 취한 때문이었다.

 

< 제사장의 위임식과 레위인의 정결의식의 비교 >

 

제사장(8:1-13)

레위인(8:5-26)

물로 씻김(8:6)

속죄의 물을 뿌림(8:7)

제사장 예복을 입힘(7-9)

의복을 빤다(7)

관유를 부음(12)

전신을 삭도로 민다(7)

제물의 피를 뿌림(30)

요제로 드림(11,13)

거룩하게 됨(30)

정결케 됨(21)

 

여호와께서 성막 안의 금 등대의 제도를 명하신다(1-4).

“8:2. 아론에게 고하여 이르라 등을 켤 때에는 일곱 등잔을 등대 앞으로 비취게 할지니라 하시매등불을 등대 앞으로 켜도록 한 것은 어두운 성소 안에서 제사장들이 밝은 빛을 힘입어 진설병 배치와 향단의 향을 사르는 등 하나님의 일을 하기에 수월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여기서 등대는 바깥세상과 완전히 차단된 성소만을 밝게 비추는 역할을 한다.

 

레위인을 정결하게 하여 제사를 드리고 안수하여 여호와를 봉사케 한다(5-13). 이와 같이 레위인을 구별하여(14), 요제로 드린 후 회막에 봉사하게 한다(15).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레위 인을 택하여 정결케 하고 그들로 하여금 속죄 제물과 번제물을 여호와께 드려 속죄하게 하신다.

 

레위인을 구별하는 것은 그들이 회막에서 봉사하고 성소에 가까이 할 때에 재앙이 없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정결의식은 하나님께 헌신되어진 사람이라도 하나님의 일을 위해서는 자신의 죄와 옛것, 옛 성품, 옛 생활 등을 모두 벗어 버린 후 새로이 구별되어 봉사해야 함을 암시한다. 이들은 이스라엘의 모든 처음 난 자의 대신으로 하나님께 드린다(16-19).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자손은 여황의 명하신 대로 행한다(20-22).

 

레위인의 봉사 나이는 25세 이상에서 50세까지이다(23-26).5년의 수습기간을 두어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조치.5년 수습기간, 실제는 30-50세이다. 50세 이후에는 고문의 위치에서 성막봉사 업무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레위인들의 연령을 규제한 것은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성숙한 육체와 정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너무 어리거나 노쇠하여 실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레위인의 성막 봉사는 출25장과 레24장의 보충으로 제사장이 성소 안에서 저녁부터 아침까지 등불을 켜는 제도를 언급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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