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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산책

출애굽기 장별 내용정리

by 은총가득 2020. 4. 30.

 

 

 

   출애굽기 장별 내용정리

 

1   야곱고 권속 70 / 이스라엘 자손의 번성 /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왕이 일어남 이스라엘 백성의 압제와 고통(노역 / 남자아기를 죽임-산파)

2   : 모세의 출생 / 모세가 히브리사람을 때리는 애굽사람을 쳐죽임 ? 바로를 피해 미디안으로 도망함 / 미디안 이드로의 십보라와 결혼(아들-게르솜(이방에서 객이되었음)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고통을 생각하심

3   하나님의 호렙에서 불붙은 떨기나무 가운데 하나님을 만남 / 사명을 부여 받음

4   모세에게 보여주신 이적(-지팡이, -문둥병)  / 나일강에서 취한 물을 육지에 부으면 땅위에서 피가될것을 말씀하심)  /모세의 계속되는 변명(아론을 붙여주심) / 아들 게르솜의 할례(십보라- 모세에게 피남편이라고 외침)

5   모세와 아론이 바로앞에 가서 요청 /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고역을 더함(짚을 스스로 주어서 벽돌을 만들게함)

6   하나님의 구원 약속 / 모세와 아론의 계보 (레위 족속: 레위의 아들 게르손, 고핫, 므라리 그중 고핫의 자손 아므람/이스할/헤브론/웃시엘 ( 모세와 아론의 아버지는 아므람/ 아므람이 자신의 아버지 고핫의 누이 요게벳을 아내로 취함)

7   : 아론이 모세의 대언자 역할을 / 아론이 지팡이를 던져 뱀이 되게함 / 피재앙

8   : 개구리 재앙 / 이떼 재앙 / 파리재앙

9   : 생축에게 임한 악질 재앙 / 독종재앙 / 우박 재앙

10: 메뚜기 재앙 / 흑암재앙

11: 초태생(장자/동물)위에 임할 재앙 예언

12: 유월절에 대한 규례 / 초태생의 죽음 / 출애굽

13: 초태생(사람/가축) 거룩하게 구별하여 하나님께 드림  /홍해의 길로 이스라엘을 인도/요셉의 해골을 모세가 가지고 나옴

14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너감 / 애굽 군사들은 모두 매몰됨

15모세와 미리암의 노래(애굽군사들을 홍해에 함몰시키신 하나님을 찬양)  / 마라와 엘림의 물샘

16:  만나와 메추라기 사건

17:  반석에서 솟는 : (SIN) 광야  /르비딤 / 백성들이 물이 없어 원망 / 맛사, 므리바  아말렉 족속과 전쟁에서 승리 (모세가 손을 들면 이기고 손을 내리면 )

18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를 방문(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을 세울 것을 권고)

19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기위해서 성결케하고 기다림(여인을 가까이 말라)

20십계명의 내용

21율례에 관한 규례 (히브리 종에 관한 규례 / 상해에 관한 규례(이에는 , 눈에는 )

22배상에 대한 규례 / 사회적인 책임(무당 죽일 , 과부 고아 해롭게 , 재판장을 욕하지 , 처음것을 드릴 )

23공의롭게 행할 (증인이 ,거짓을 행치 말고, 뇌물을 받지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

    안식에 관한 규례(6 경작후 1년쉬어서 가난한 자에게 먹게함, 육일동안 일하고 칠일에 )

3대절기를 지키라는 명령(유월절, 맥추절, 수장절)  

하나님의 사자(angel) 이스라엘의 대로를 예비할 것과 말을 들을것을 명하심

 

24: 피의 언약(모세가 피를 백성에게 뿌림)

           모세, 아론, 나답, 아비후와 70장로 ? 하나님을 보고 먹고 마셨음

25예물을 하나님께 즐거이 드리는 것을 받을

언약궤진설병상, 등대

26: 성막의 구조

27: 번제단, 성막뜰, 등대용 기름

28: 제사장의 예복(거룩한 )  / 에봇 / 흉패

29: 제사장이 신성하게 제물을 바치는 : 속죄제등의 각종 제사

30: 분향단 / 속전 / 물두멍 / 관유 / 향유

      

  출애굽기를 바르게 읽기 위한 장별 내용 정리

01장 요셉을 알지 못하는 바로 왕이 일어나서 이스라엘 백성을 혹독하게 다루는 장면

이스라엘 백성이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가득함으로 이집트 사람들에게 위협이 되었다.

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왕이다.

어려운 노동으로 생활을 어렵게 했으나 오히려 체력만 더 좋아졌다.

산파인 십브라와 브아에게 히브인 아기들을 죽이도록 했으나 산파들이 하나님을 경외했다.

남자아이는 나일 강에 던져 죽게 해서 시간만 지나면 이스라엘은 사라질 위기를 당했다.

02장 모세의 탄생과 장성 할 때까지 왕궁에서 교육받고 살인으로 망명길에 오른 장년시절

아므람과 요게벳 사이에서 태어난 모세를 갈대상자에 담아 나일강 갈대사이에

모세를 건지는 바로의 딸에게 미리암이 유모로 모세의 어머니를 소개

어린 시절의 가정교육으로 히브리인의 정체성 확립

왕궁에서의 교육을 통해 지도자 훈련을 받음

자기 민족을 돌아보다가 일이 잘못되어 미디안 광야로 망명

미디안 제사장 르우엘의 딸 십보라와 결혼 후 게르솜(이방에서의 객)을 놓음

고된 처가살이로 40년간 미디안 광야에서 떠돌며 양을 침 / 말도 잊고 의기소침

애굽에서의 생활이 고달파서 하나님께 부르짖는 이스라엘 백성과 들으시는 하나님

- 원래 이스라엘 백성은 좋은 땅에 거하였기 때문에 나오게 하시려고 어려움을 주심.

03장 하나님의 산 호렙 에서 모세를 부르심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셔서 사명을 주심. 반드시 함께 하실 것을 약속 하시고 스스로 있는 자 라고 자신을 계시하심

* 일반계시 ? 자연 만물을 통해 / 특별계시 ? 성경 말씀을 통해

신성 사 문자 ( 테트라 크라마 토스) -이렇게 쓰고 주()‘아도나이라고 읽음

04장 하나님께서 모세를 끝내 설득 하셔서 애굽으로 보내심

지팡이-, ?나병, 떠온 나일강물-: 표적으로 믿게 하려하심.

모세 ? 주여 보낼 만 한자를 보내소서, 입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입니다.

하나님 ? 네 형 아론을 붙여 주겠다. 너희들이 행할 일을 가르치리라.

모세 ? 이드로에게 가서 애굽으로 가겠다고 함

하나님 ? 앞으로 일어날 일의 경과를 미리 말씀하심

일에 앞서서 모세의 집안 단속부터 시키심

십보라 (한 성격함) ? 자신이 아들의 양피를 베어 남편에게 던지며 피 남편이라고 함

백성들 ? 모세에게 이르신 말을 믿고 머리 숙여 하나님께 경배

05장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라는 모세의 말을 듣고 이스라엘 백성을 더욱더 학대하는 바로왕

하나님 ? 모세와 아론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라고 바로에게 말씀하심

바로 - ‘여호와가 누구이기에... ’ ‘ 나는 여호와를 알지 못한다.’

말이 단순하고 간단하면 말에 힘이 있다.

* 하나님의 자기 계시 사건은 하나님을 모르는 이들에게 나타내시는 사건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더 혹독하게 어려움을 당하면서 모세를 원망하고 모세는 하나님께로

06장 모세가 받은 사명과 불세출의 지도자 모세의 족보

하나님 - 모세에게 전능하신분이고 스스로 있는 자라고 다시 말씀하시고

애굽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이 벋어나게 하심으로 하나님 여호와가 누구인줄 알게 하겠다.

모세 ? 가서 백성에게 전하고 오히려 백성에게 원망 들음, 못하겠다고 하소연

모세와 아론의 족보 ? 레위지파

07장 하나님의 자기 계시 사건

모세 80, 아론 83세에 부름을 받고 하나님의 일을 시작

지팡이가 뱀이 되고 애굽 술사도 따라함 ? 아론의 지팡이가 다 삼킴 : 바로의 마음 완악

피 재앙 17: 이로 말미암아 나를 여호와 인줄 알리라.

물이 피가 됨 ? 애굽 술사들도 그와 같이 함 ? 바로는 그 일에 관심도 가지지 않음

08장 하나님의 자기 계시 사건

개구리 재앙 10: 우리 하나님 여호와와 같은 이가 없는 줄을 알게 함

애굽 술사들도 개구리 올라오게 하였으나 떠나게 하지 못함

모세의 기도 후 개구리가 나와서 죽고 사람들이 모아서 쌓음

바로는 숨을 쉴 수 있게 되자 마음이 완강해 져서 모세와 아론의 말을 듣지 않음

이 재앙 19:이는 하나님의 권능입니다.

요술사들이 자기의 요술로는 다라하지 못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인정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여 그들의 말을 듣지 않음

파리재앙 22: 고센 땅을 구별하여 애굽 땅에서도 여호와가 하나님 되심을 계시

파리가 떠나자 곧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게 됨

09장 하나님의 자기 계시 사건

심한 돌림병을 들게 할 때 이스라엘의 가축과 애굽의 가축을 구별

바로가 사람의 보내어 확인 ?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 백성을 보내지 않음

재가 애굽 온 땅의 티끌이 되어 사람과 짐승에 악성 종기가 남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강하게 하심 ? 모세에게 말씀하심과 같음

우박재앙 14: 네와 네 신하와 백성에게 온 천하에 나와 같은 자가 없음을 네가 알리라.

바로를 세우신 이유 ? 나의 능력을 네게 보이고 내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 되도록

* 잠언 164: 여호와께서 온갖 것을 그 쓰임에 적당하게 지으셨나니

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하셨느니라.

바로가 자기 죄를 인정 ? 곧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게 됨

10장 하나님의 자기 계시 사건

메뚜기재앙 2: 애굽에서 행한 표징은 네 아들과 네 자손의 귀에 전하기 위함이라

내가 여호와 인줄을 알리라.

바로의 신하들이 바로에게 애굽이 망하게 됨을 알지 못하냐고 하소연

섬길 자를 보내 줄 것처럼 하고 도 마음이 완악하게 됨

흑암재앙 ? 태양을 다스리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태양신이 다로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심

모세와 바로가 다시는 서로 얼굴을 보지 않기로 함

11장 마지막 재앙을 경고 하시다.

장자죽음 7: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사이를 구별하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애굽의 바로와 신민에게 모세가 위대하게 보임

바로 왕이 내 쫒으면 은금 패물을 구해서 나가라.

12장 유월절 사건

이달이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라. 이달 14일을 유월절로 지켜라

양고기 불에 구워먹고, 무교병과 쓴나물을 먹고 ? 양을 잡아 그 피는 문설주와 좌우인방에

이날을 기념하라

무교절 ? 첫째 달 14일부터 21일 까지 이레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어라.

유월절 예식을 지키는 이유 ? 너희 자녀가 묻거든 여호와의 구원을 가르치라.

유월절 밤에 문설주와 좌우 인방에 어린양의 피가 묻어있지 않은 집의 장자는 다 죽음

라암셋을 떠나 숙곳에 모임 ? 장정 60(대략), 수많은 잡족, 심히 많은 양과 소와 가축

유월절 어린양의 뼈는 꺾지 말고 할례를 받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지켜라.

51절 이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무리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심

13장 처음 태어나는 것은 모두 하나님께 바쳐라.

첫 열매(헌물)을 드리는 것은 세례교인의 의무이다. - 하나님께 예의를 갖추는 것이다.

영적 세계에서는 장자가 대표로서 제사 지내게 되어있다. ( 심지어 마귀에게도... )

전쟁을 피해 홍해의 광야 길로 인도하심, 요셉이 부탁한대로 유골을 가지고 나옴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비추어주셔서 진행하게 하심.

14장 홍해를 건너다

바다와 믹돌 사이의 비하히롯 앞 곧 바알스본 맞은편 바닷가에 장막을 치게 하심.

백성이 애굽에서 나온 후 바로의 마음이 변하여 병거 600과 군사 이끌고 추격.

백성들의 원망과 모세의 외침 ? 시각의 차이와 관점의 차이

18절 홍해 사건으로 애굽 사람들이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여호와인줄 알도록

이 사건 후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 때 까지 애굽이 이스라엘을 치지 못함

31절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크신 능력을 보고 여호와를 경외하고 모세를 믿고 따름.

15장 모세와 미리암의 승리의 노래

얌숲 ? 갈대바다 / 70인역 ? 홍해 reed seered see로 잘못 표기 했다고 생각했으나

홍해에 바다 갈대가 무성히 자라기 때문에 일부러 히브리어를 헬라어로 옮길 때

의도적으로 바꾸어서 의역 ? 홍해에서 갈대가 난 바다를 건넘. (홍해가 너무 광범위 해서)

모세의 노래 ? 창세 이후로 처음 나오는 찬송

미리암의 노래 ? 여자 선지자 미리암과 여인들의 노래

마라 ? 쓴물이 단물로 / 애굽 사람들 같이 살지 말고 하나님의 법대로 ? 여호와 라파

* 26절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종려 70주가 있는 엘림에 이름

167일 동안 살아갈 때 만나로서 6일과 일곱째 날을 거룩히 구별할 것을 가르치심 (훈련)

둘째 달 15일 백성들의 원망 ? 고기와 덕을 배불리 먹던 애굽이 그립다.

하늘에서 양식을 비같이 ?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안하나 확인

12절 저녁에 고기와 아침에 만나로 여호와가 너희 하나님인줄 알리라. ’

만나 ? 이것이 무엇이냐 ? / 깟씨 같고 꿀 섞은 과자 맛 ( 차후 입맛이 변함 )

지극히 작은 것 하나까지 라도 하나하나 배워감 ? 엿새 일하고 하루 쉬는 법부터

35절 가나안에 이르기까지 만나를 먹음 (후대에 기록한 것임을 알 수 있음)

17장 반석에서 나는 물과 아말렉과의 전투

수르 광야 ? 에담 광야 ? 신 광야를 지나 르비딤에 장막을 치고 물이 없어 원망

원망 할 만한 환경이지만 하나님께서는 원망을 싫어하심

- 성경과 역사를 보고 배우는 것이 지혜

반석을 쳐서 물이 나옴 ? 맛사 또는 므리바 :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안 계신가?

아멜렉과의 전투 : 모세와 아론과 훌, 여호수아가 전투 ? 아말렉을 진멸하겠다.

18장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방문하여 모세에게 지혜를 줌

11절 이드로의 고백 ? 여호와는 모든 신보다 크시다 ( 그 당시 사람의 이해 수준 )

백성을 교육하고 인격을 갖춘 사람을 십부장, 오십부장, 백부장, 천부장으로 세워라

모든 작은 일은 스스로 판단하고 큰일만 모세가 ? 세상 사람에게도 배울 것이 있다.

19장 시내 산에서 맺은 언약과 장엄한 언약식

언약식 내용이 구약의 축

언약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 의식이 장엄하다 ? 셋째 날 하나님께서 불 가운데 강림하심

백성들이 약속을 맺기로 하니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만나기로 하시며 주의를 주심

20장 십계명 수여와 백성의 반응

하나님께서 직접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십계명을 말씀하심

이스라엘 백성들이 두려워서 모세에게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라고 부탁

하나님이 직접 강림하신이유는 하나님 경외하고 약속을 어기지 않게 하시려고

제단을 쌓을 때 다듬은 돌로 하지 말라 ? 혹시 우상을 새길까 봐, 미신처럼 될까봐

하나님 앞에 하체를 드러내지 말라 - 섬길 때 형식도 중요하다

21장 종에 대한법, 폭행에 대한법, 가축에 대한 법

22장 배상에 대한 법, 사회 윤리와 위생법

23장 재판을 바르게 하라, 안식일과 세 절기를 지키라,

가나안에 들어가면 가나안 사람들처럼 살지 말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나님의 법을 따라 살아라.

* 24~ 26절 너는 그들의 신을 경배하지 말며 섬기지 말며 그들의 행위를 본받지 말고

그것들을 다 깨뜨리며 그들의 주상을 부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그리하면

여호와가 너희의 양식과 물에 복을 내리고 너희 중에서 병을 제하리니

네 나라에 낙태하는 자가 없고 임신하지 못하는 자가 없을 것이라

내가 너의 날 수를 채우리라

24장 언약식을 거행하다.

모세가 하나님의 율례를 백성에게 전하매

백성들이 말씀하신대로 모든 것을 준행하기로 약속함 ? 인격은 약속을 지켜야 인격이다.

8절 이 언약은 짐승의 피로써 세운 언약

시내산으로 모세를 부르시고 40일간 금식하며 시내 산에서 지냄

25장 성소를 지을 예물은 기쁜 마음으로 가지고 오는 것만 받아라.

하나님은 인격적이셔서 억지로 또는 남의 눈치나 보고 하는 것을 기뻐하시지 않음.

증거궤, 속죄소, 진별병 두는 상, 등잔대와 기구들의 양식을 보여주심

26장 성막을 만들어라, 성막을 지지할 널판,

27장 제단, 성막의 뜰, 등대의 기름

28장 제사장의 의복과 12보석으로 만드는 흉패

흉패, 에봇, 겉옷, 반포 속옷, , 띠 등이 제사장의 복식

우림과 둠밈 ? 흉패 안에 넣어둔 하나님의 뜻을 묻는 기구

29장 제사장 위임식 방법, 매일 드리는 제사 ? 매일 만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

45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거하여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니

46 그들은 내가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로서 그들 중에 거하려고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줄을 알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30장 분향할 제단, 속전, 놋으로된 물두멍, 관유- 거룩한 기름, 거룩한 향

* 구약은 역사가 없으니까 일일이 이거하라 저거하라 지시하심

신약은 역사와 교훈이 있기 때문에 인격적으로 자원해서 알아서 양심에 꺼리기지 않게

31장 회막기구 만들 사람을 지시하심, 복음중의 복음 ? 6일 일하고 하루 쉼

브살렐과 오홀리압, 지혜로운 마음이 있는 모든 자 ? 은사를 주시고 공동체를 풍성하게

은사의 목적 ? 개인신앙 유익, 교회에 덕을 세우기 위해 : 품위 있고 질서 있게

32장 금송아지 사건

백성들 ?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 사람 머리는 우상공장

아론 ? 애굽에서 본대로 송아지 우상을 부어 만들어 세움

백성들 ? 송아지 형상을 자신을 위한 여호와로 섬김

하나님 ? 모세에게 네 백성이 부패 했다.’ 진멸하고 너로 큰나라 되게 하겠다.

( 하나님의 마음이 심히 상하심 ? 내 백성 아닌 네 백성이라 하심 )

모세 ? 엎드려 기도하고 하나님과 맺은 약속을 붙잡았을 때 하나님이 듯을 돌이키심

모세 ? 산 아래로 내려가서 우상을 부수고 백성에게 가루를 마시게 함

25절 모세가 본즉 백성이 방자하니 이는 아론이 그들로 방자하게 하여

원수에게 조롱거리가 되게 하였음이라. 원수 ? 마귀, 이집트

* 하나님의 형상인 사람이 하나님이외의 존재에게 절 할 수 없다.

우상에게 절하면 귀신들이 그 절을 받고 하나님을 모독하는 일이 되기 때문.

레위 지파가 3000명을 죽이고 헌신하게 됨 - 끊을 것은 끊어야 헌신이 됨

* 모세의 기도와 하나님의 응답 ? 심각한 대화를 주고받음.

3233절 그러나 합의하시면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않사오면

원컨대 주의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버려 주옵소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게 범죄하면, 그는 내가 내 책에서 지워버리리라

33장 모세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

같이 올라가지 않기로 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려 중보하는 모세

마음을 돌이키셔서 같이 올라가기로 하심 12~ 16

하나님은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 베풀고 긍휼히 여길 자를 궁휼히 여기심

모세가 하나님을 보고 싶어하고 얼굴은 보지 못하고 등을 보여 주기로 하심

34장 시내산에서 두 번째로 말씀 새겨진 돌 판을 받음, 재차 당부 하시는 하나님

모세에게 자신을 계시하시고 알려 주시는 하나님과 모세의 응답

6~ 9절 여호와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여호와라 여호와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모세가 급히 땅에 엎드려 경배하며 이르되

주여 내가 주께 은총을 입었거든 원하건대 주는 우리와 동행하옵소서 이는

목이 뻣뻣한 백성이니이다 우리의 악과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주의 기업으로 삼으소서

모세의 얼굴에 광채가 나서 사람을 만날대에 수건으로 가림

35장 안식일 날 안식을 엄수하라, 하나님께 자원하여 드린 예물들, 세우신 사람들

36장 성막을 만들기 시작하다.

하나님께서 일할 줄 알게 하신 자 들에게 지혜와 총명을 부으셔서 와서 일하게 됨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 곧 그 마음에 하나님께로부터 지혜를 얻고 와서 일함

4중 휘장으로 장막을 만듦

37장 언약궤를 만들고 속죄소라 일컽고 그 위를 시은좌라 함

상과, 등잔대와 분향단을 만들다.

38장 번제단을 만들다. 놋으로 물두멍을 만들다. 성막 울타리를 만들다.

성막 건축 비용을 결산 ? 2010년 기준으로 500억 규모

한 번지어서 400년 넘게 사용

39장 제사장 옷을 만들고 흉패를 짬,

제사장의 옷에 방울과 석류, 순금으로 거룩한 패 ? 여호와께 성결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대로 되었고 모세가 백성을 축복함

40장 성막 봉헌식 ? 출애굽한지 둘째 해 첫째 달 초하루에 성막을 세움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준행함, 성막을 만드는 역사를 마침,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

 

 

-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드러내는 사건(24:14)

- 장자에 대한 징계를 통해 이스라엘이야 말로 참된 장자임을 드러내심(4:22)

- 이스라엘의 부패와 오염 (46:34->32)

 

 

출애굽기 테마 여행

   * 구속의 서사시

  출애굽기는 그 입장이 마치 신약성경이 구약성경에 대하여 가지는 위치와 비슷한 위치에서 창세기 다음에 기록되어 있다.

  창세기는 인간의 실패에 대하여 출애굽기는 인간의 구속에 대한 서사시이다.

  출애굽기는 암흑에서 시작하여 영광에서 끝나고 있다. 다시말해서 노예로 붙잡혀 있는 그의 백성을 구출해 내고자 하나님께서 은총중에 내려 오신데서 시작하여 하나님께서 구속 받은 백성 중에 거하시려고 어떻게 영광되이 내려 오셨는지 선포하므로서 끝난다.

  출애굽기는 헬라어로 나가는 길이란 뜻이다. 창세기 없는 출애굽기는 무의미하다. 이 책이 내용은 계속적인 한역사 이야기로서 성경 각 책들은 서로 긴밀한 연락이 되어 있다. 모세의 오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보면 책마다 각각 지닌바 주제가 있으나 그러면서도 서로서로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출애굽기에서는 특히 예수님이 우리의 유월절 어린양으로서 묘사되었다는 사실을 강조하여야 한다.

* 장면 1 노예생활(1:1-22)

  장소 ; 애굽      인물 : 바로, 이스라엘 백성들

  출애굽기에 막이 오르면 거기에는 창세기의 장면이 끝난 때로부터 3세기반이 경과한 때의 일이 연출되는 것을 보게 된다.

  창세기는 가족의 역사인 반면에 출애굽기는 국가의 역사이다. 그 오랜 침묵의 기간중 어떤 일이 발생하였는지 그 자세한 내막은 알 수 없으나 그간 아브라함 족장은 그의 손자 야곱이 열다섯 살이었을 때 죽었다.

  야곱의 사랑을 받던 요셉은 애굽의 노예로 팔려 갔으나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어 명성을 떨쳤다.

  야곱의 아들들은 동생 요셉으로 인하여 큰 은혜를 받고 요셉의 초청에 의하여 애굽으로 내려 갔다.

  그때 그들의 수는 70명 분이었으나 그들이 애굽을 떠날 무렵에는 약 300만명으로 백성이 불어나 하나의 국가를 형성하게 끔 되었다.

  요셉이 죽은 후 애굽에 새 왕 바로가 왕좌에 앉게 되자, 부유하고 수가 많은 이스라엘의 백성들을 두려워한 나머지 위협의 그들을 최악의 지위 - 노예의 지위로 전락시켰다.

  하나님의 택함 받은 백성으로 그동안 모든 혜택을 받아오던 그들에게 노예생활이란 극히 견디기 어려웠다(12:1-3).

  그러나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및 신명기에 기록된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을 잊지 않고 계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12:2).

 

  * 약속의 땅을 향한 움직임

  아브라함, 이삭 및 야곱의 가사록(嘉事錄)은 의심없이 애굽으로 옮겨 졌을 것이며 그것이 거기서 이스라엘 국가의 일부분이 되었을 것이다.

  오랜 노예생활을 통하여 그들은 가나안이 자기들의 고향이 될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에 마음이 점점 집착되어 갔으며 출3:7,8절을 보면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애굽으로부터 구출하기 위하여 내려오심을 볼 수 있다. 이제 이스라엘의 개개인의 가족들은

 

  뭉치어 한 국가를 이루었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스스로를 다스릴 율법을 주시고 약속의 땅으로 돌리시려고 했다.

 

 * 장면2 - 출애굽(3,4)

  장소 : 애굽           인물 : 모세, 바로, 이스라엘 백성들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중다한 잡족과 양과 소와 심히 많은 생축이 그들과 함께 하였으며”(12:37,38) 이 많은 사람들이 그 많은 소유물을 이동하려고 준비하는 과정과 광경을 눈앞에 그려보자.

  의심할 것도 없이 그것은 원대하게 조직된 하나의 원정대였을 것이다.

  모세는 바로에게 누차에 걸쳐 이스라엘 백성들을 떠나가도록 허락하여 줄 것을 간청했다(5:1, 7:16). 그러나 거의 일년이 가깝도록 바로는 허락하지 않았다.

  이러한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소유물을 하나하나 모아 놓았다. 여러 모양의 재앙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떠나게 한 폭군 바로에게 뿐 아니라 이스라엘의 백성들에게도 그 어떤 위대함을 깨닫게 하였다.

 

  * 우리의 구속에 대한 표본

  어떤 집을 짓든지 설계도가 우선 필요한 것 같이 우리의 구원은 창세전에 하나님에 의하여 게획 되었다(1:4). 우리는 출애굽기에서 그 모양을 찾아 볼 수 있다.

  출애굽기는 곧 우리의 위대한 사도(모세)가 되며 대제사장(아론)(3:1)이신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사람을 구속하시는 은총에 대한 역사적 묘사이다.

  출애굽기의 내용은 세속적인 고난과 악의 영향력으로부터 구출의 길을 찾는 모든 사람에게 꼭 필요하다고 볼 때 이 책은 처음부터 끝절까지 인간을 위한 것이며 거기에 일어난 모든 일들은 상징적으로 우리를 훈계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우리는 죄많은 인간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도를 알기 위하여 그리고 인간을 구원하심에 있어서의 하나님의 은헤로운 섭리를 알기 위하여 출애굽기를 알아야 한다.

 

  * 장면3 - 유월절(12-19)

  장소 ; 애굽       인물 : 모세, 이스라엘백성들, 바로, 애굽 사람들

    12장은 주님께서 흘리신 피를 믿음으로써 얻어지는 구원을 구약성경 중에서도 가장 뚜렷하게 묘사하는 유월절에 대한 핵심이 되는 장이다.

  이 장에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어린양”, “우리의 유월절이요 그의 십자가의 죽음은 우리를 위하여 유월절 어린 양으로 죽음을 당하신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근거를 찾게 된다.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고전5:7).

  이스라엘의 자녀들은 그들이 애굽을 떠나기 전날 밤까지도 이 유월절의 고귀한 의의를 몰랐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을 믿고 순종했다

 

  * 죽음의 재앙

  바로가 하나님의 백성을 내 보내도록 하나님께서는 열가지의 재앙을 애굽땅에 내리셨다. 근 일년 동안 내리는 재앙으로 바로의 마음을 더욱 더 강팍해져만 갔다. 마지막으로 하나님께서는 모든 애굽인의 첫 아들은 다 죽이리라고 말씀하셨다.

  그때 만일 히브리 사람들이 유월절의 어린양을 죽여서 그 구속의 피로 보호받지 않았더라면 그들도 역시 그 재앙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다(12:12,13).

 

 1. 어린양을 취하라.

   9:28, 53:6, 19:14, 고전5:7.

  흠없이 살아 있는 어린양이 그들을 구원한 것이 아니다(9:22, 요일1:7, 1:5). 우리를 구원하는 것도 그리스도의 죄없는 생명이 아니라 그의 십자가의 죽음이다.

  

 2. 피를 뿌려라.

  어린 양을 잡는 것이나 그 피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 피를 잘 적용하지 않으면 효력이 없다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각자가 개별적으로 그들 자신의 집에 그 피를 발라야 한다. 그런데 주의해야 할 점은 그 피를 바르는 곳이 문설주 아래가 아니라 위라는 것이다. 갈보리 산상에서 돌아가신 우리의 유월절 어린양 곧 그리스도의 피를 당신은 어떻게 했는가?(12:22, 1:12).

 

  우슬초 - 모든 사람이 구하기 쉬운 보통 흔한 풀  - 이것은 마치 믿음과 같다. 문설주 위에 바른 그 피가 그들을 구원했던 것이다(12:13). 그릇에 담긴 피가 아니라 이르심을 받은 대로 사용하는 피가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다.

  갈보리 산 십자가 위에서 흘려진 그 피를 사용할 때 비로서 죽음으로부터 피할 수 있다.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라하신 말씀이 고도 이 뜻이다.

  사람의 감정이나 인격이 아니라 단 한가지 그들을 구원한 것은 적절히 사용되어진 였다(9:22).

 

  3. 양고기를 먹어라.

  피흘림이 있은 다음에는 그 양을 먹어서 영양을 취하라는 시기가 있었다.

  우리도 마찬가지이다. 먼저 구원이 있고 그 다음엔 영양을 섭취하며 신도의 교제, 예배, 믿음의 생활, 봉사의 생활, 등이 따르는 것이다.

  어린양을 먹은 것이 그들을 구원한 것이 아니라, 피가 먼저요, 그 후에야 영양섭취가 가능한 것이다.

  “  살은 참된 양식이요”(6:54-58).

 

  4. 누룩을 제하라.

  “내게 무슨 악한 행위가 있나 보시고”(139:23,24) 누룩은 항상 죄의 상징이이였다. “바리새인들의 누룩”(16:6), “묵은 누룩을 내어 버리라”(고전5:7,8) 우리가 하나님과 더불어 먹으려면 불의의 누룩은 제거되어야 한다.

 

  5. 쓴 나물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쓰디쓴 잔을 드셨다. 그러므로 우리도 어떤 고통을 당할 때 이겨 나가야 한다. 12:11을 읽고 위안을 받자.

  어린 양 고기는 불에 익혀 먹으라는 지시가 있었고 또한 고기를 남기지 말고 빨리 다 먹어야 했다. 그러나 뼈는 하나도 부러뜨려서는 안 되었다. 그리스도의 몸은 찔렸지만 그의 뼈는 꺾이지 않았든 것과 같다(34:20, 19:36).

 

 6. 출발준비

  언제 떠나게 될지 모르는 그들은 선체로 음식을 먹었다. 여행을 위한 만반의 준비가 갖추어 졌다. 그날 밤에 일어난 일들은 그 얼마나 대조적이었는가!

  이스라엘 사람들의 집에서는 즐거운 축제가 벌어졌으며 애굽인들의 집에서는 애절한 통곡소리가 들렸다.

  우리는 지금까지 유월절에 대해 공부했다. 이제부터는 그들의 여로에 대해 알아 보자.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인(도장)을 찍어 주었다.

  하나님은 그들만을 통과시키고 그들의 뒤를 즉시 막아버리셨다 

 

 

출애굽기에서 기억할 몇가지 일,,,,

     

      1. 위대한 영웅 모세

       하나님의 위대한 영웅 모세의 이야기를 우리에게

       보여준다.

       무디 선생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40년간 모세는 자기가 어떤 굉장한 인물인 줄 알았고,

        40년간은 자기가 아무것도 아닌 것을 배웠고,

        40년 동안은 하나님은 아무 것도 아닌 사람도 사용하신다는 것을 알았다”.

        11:23-29절을 보라^^

 

      2.  율법

        출애굽기의 마지막 절반(19-40)은 구속받은 자들이 구속자(하나님)의 뜻

        을 행하여야 되며, 그를 섬기는 일에 전력하여 그의 말씀하심에 순종해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그러므로 도덕적 율법이 주어 질 때는 그 율법을 범한 자들을 위한 전례적

        인 율법이 뒤이어 주어졌다.

 

      3. 장막

       장차 오실 구속자의 여러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로 장막을 주셨고 또한

       땅위에 그의 영광을 나타내 보이기 위한 하나님의 처소를 정하셨다.

 

  * 장면 4 - 율법을 받음(20-24)

    장소 ; 시내산     인물 : 하나님, 모세, 이스라엘백성들.

  20-24장은 우리가 율법이 주어지고 파괴되고 다시 회복됨을 보게 된다.

  이 시간까지 이스라엘의 역사는 모두 은총과 자비에 넘치는 역사였다. 하나님은 그들이 노예상태에서 절규하는 소리를 듣고 그들에게 응답해 주셨다. 하나님은 그들의 지도자를 택하사 그를 단련시키셨으며 그들을 구원해 내시고자 그들의 원수를 물리치셨고 그들을 먹여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하나님께 복종하지 않았다.

  시내산에서 내려진 새 명령을 보자.

 

  1. 완전하라!!

  율법은 완전한 것을 요구한다. 시편저자는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19:7-11)라고 했다. 율법이 주어진 후에 오직 한 사람(그리스도)만이 이 율법을 완전히 지킬 수 있었다. 그리스도는 율법을 지키셨을 뿐만 아니라 침해된 율법에 대해서는 완전한 형벌까지도 묵묵히 받으셨다.(9:13-15, 10:1-23, 벧전 1:18-20)

 

  2. 율법이 왜 주어졌을까?

  인간이 율법을 지킬 수 없다면 왜 율법이 주어졌을까?

  율법은 인간들에게 죄를 짓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가 죄인임을 깨닫게 하여 주기 위하여 있는 것이다. *율법은 사람을 얽매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진리를 알고, 하나님을 알도록 인도하는 지름길이다. 율법은 거추장스러운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로 가기위해서 꼭 필요한 필독 진리이다.

  어린애가 홍역을 할 때 의사는 홍역 꽃이 빨리 돋도록 약을 준다. 그 의사는 어린이로 하여금 홍역을 하게 만든 것이 아니라 홍역증세가 있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4:4,5, 8:1-4, 3:19-28).

  율법은 막중한 죄를 우리에게 보여주는 하나님의 거울이다.

  “이로 보건데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도다”(7:12).

 

  3. 두 개의 산봉우리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는 서로 바라보고서 있는 두 개의 산봉우리가 있다.

  -. 굉장한 번개소리와 함께 율법을 공포한 시내산(19).

  =. 이 반대편에 하나님께서는 갈보리 산을 두신다.

  갈보리산은 불과 번개를 제거하고 하나님과 죄인이 만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했다.

  윱법을 통해 하나님께 가까이 나가느냐, 아니면 피로서 하나님 앞에 나가느냐 하는 문제는 우리 각자가 결정할 것이다(12:18-29).

 

  4. 십계명

   율법은 온전하냐 아니면 아무것도 둘 중의 하나이지 그 중간은 없다.

  깨진 그릇, 구멍 난 주전자는 그 사용가치가 없다. 인격에 있어서의 사소한 결함이라도 하나님의 율법 아래서는 그의 원하시는 완전함에 부합할 수 없는 것이다.

 

* 율법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하나님께 대한 사람의 태도에 관한 윱법.

  2. 사람이 다른 사람에 대한 태도에 관한 율법.

   십계명은 하나님께서 주셨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20:1).

   하나님께서 주신 십계명을 지키는 것이 사람의 의무이다.

   

19:8 모세가 한 말을 보라.

   이스라엘은 어째서 자비를 구하려하지 않고 도리어 율법을 받아 들였을까? 인간의 자존심은 항상 우리 스스로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이스라엘은 율법을 받기 전, 율법을 지키기 시작하기 전에, 그들은 금 송아지를 만들어 놓고 그것을 중심으로 춤을 추며 그들이 만든 신(우상)에게 경배하고 있었다(32:1-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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