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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산책

민수기 5

by 은총가득 2020. 4. 30.

 

28장 절기 규례들 - 매일 드리는 제물(1-8), 안식일(9-10), 월삭(11-15), 무교절(16-25), 칠칠절(26-31).

 

 

 

하나님은 날마다 제사를 받기를 원하신다(1-8). 안식일에 드릴 제사는 다음과 같다(9-10). 매달의 첫째 날인 월삭에는 월삭예물을 따로 드렸다(11-15). 정월 14일은 유월절이며(16), 십오일부터 일주일간은 무교절로 지켰다(17-25). 칠칠절은 무교절기 안식일부터 50일이 되는 날이다(26-31).

 

즉 하나님은 계속 예물을 받기를 원하시고(1-2), 일년 되고 흠 없는 숫양을 매일 둘씩 삼번제로 드리고(3), 한 양은 아침에, 한 양은 해질 때 드리고(4), 고운 가루 에바 1/10에 빻아낸 기름 힌 1/4을 소제로 드린다(5). 이는 향기로운 화제이며, 독주의 전제로 드리고 향기로운 화제로 드린다(6-8). 안식일에는 일 년된 흠 없는 숫양 둘과 고운 가루 에바 2/10에 기름 섞은 소제와 전제를 드린다(9-10).

 

월삭에는 수송아지 둘과 숫양 하나와 일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일곱으로 번제를 드리고(11), 수송아지에는 고운 가루 에바 3/10에 기름 섞은 소제와 숫양 하나에는 에바 2/10 섞은 소제로(12) 에바 1/10에 섞은 소제를 향기로운 번제로 화제로 드리고(13), 그 전제는 수송아지 하나에 포도주 반 힌이요,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린다(15).

 

무교절에는(17) 성회로 모이고 노동을 하지 말고(18), 수송아지 둘과 숫양 하나와 일년 된 숫양 일곱을 화제로 드려 번제가 되게 하고(19), 소제는 고운가루에 기름 섞어 수송아지 하나에는 에바 3/10이요, 숫양에는 에바 2/10를 드리고(20), 어린 양 일곱에는 어린 양 에바 1/10을 드리고(21), 숫염소 하나로 속죄제로 드리고((22). 번제, 상번제 외에(23), 화제, 상번제, 전제를 드리되 일은 하지 않는다(24-25). 칠칠절에는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리고, 성회로 모이고 일을 하지 않는다(26). 수송아지 둘과 숫양 하나와 일년 된 숫양 일곱으로 번제이며(27), 소제는 고운 에바 가루에 기름을 섞고 수송아지는 에바 3/1-이요, 숫양 하나는 2/10이며(28), 어린 양 일곱에는 에바 1/10을 드리고(29), 속죄를 위해 숫염소 하나를 드리고(30), 상번제와 소제와 전제 외에 드린다(31 

 

29. 나팔절(1-6), 속죄일(7-11), 초막절(12-40).

 

칠월 초일일에 성회로 모이고 노동은 않고 나팔을 분다(1). 수송아지 하나와 숫양 하나와 일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일곱을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로 드리고(2), 소제로는 구운 가루 기름을 섞고, 수송아지는 에바 3/10고 숫양에는 에바2/10(3), 어린 양 일곱에는 매 어린양에 에바 1/10을 드리고(4),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리고(5), 월삭의 번제와 소제, 상번제, 소제, 전제 외에 규례를 따라 향기로운 화제로 드린다(6).

 

칠월 십일에는 성회를 모여 노동을 않고(7), 수송아지 하나와 숫양 하나와 일년된 숫양 일곱을 다 흠 없는 것으로 번제로 드리고(8), 소제로 구운 가루에 기름을 섞고 수송아지 하나에 에바 3/10, 숫양 하나에 2/10(9), 어린 양 일곱에는 에바 1/10을 드리고(10),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를 드린다(11).

 

칠월 십오일에는 성회로 모여 노동을 않고 7일 동안 절기를 지킨다(12). 첫날에는 번제로 수송아지 열셋과 숫양 둘과 일년 된 숫양 열넷을 다 흠 없는 것으로 하여(13) 소제로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 수송아지 열셋은 에바 3/10이요, 숫양 둘에는 2/10(14), 어린 양 열넷은 1/10을 드리며(15), 숫염소 하나는 속죄제로 드린다(16)

 

그 외 둘째날(17-19), 셋째날(20-22), 넷째날(23-25), 다섯째날(26-28), 여섯째날(29-31), 일곱째날(32-34), 여덟째날(35-38)로 매일 드린다. 특기할 것은 둘째날부터 일곱째날까지, 숫양 둘과 어린 양 열넷과 매일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리는 것은 동일하나(17-34), 둘째날은 수송아지가 열셋, 일곱째날은 일곱으로 매일 한 마리씩 줄어드는 것이 특이하다. 여덟째날은 수송아지 하나, 수수양 하나, 일년 된 흠 없는 숫양 일곱과 숫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린다(35-38). 이 같은 절기에 낙헌제, 번제, 소제, 화목제를 드린다(39-40).

 

28-29장 제물들

   

 

절기/제물

28:1-8절 상번제의 규례

28:9-10 안식일의 규례

28;11-15절 월삭, 번제 규례

28:16-25 유월절 및 무교절 규례

28:26-31절 칠칠절 규례

[7월에 정기적으로 드리는 절기에 관한 규례]

 

 

 

29;1-6 나팔절 규례(유대 종교력으로 71일 곧 민간력으로 11일에 드려지는 일명 신년절이라고 하는 나팔절에 관한 규례이다)

29:7-11 대속죄일 규례(710)

29:12-38 초막절 규례

29;39-40 절기 및 제사 준수 명령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지킬 제사 규례를 여러 절기와 더불어 하나의 통일되고 조직적인 법전으로 완성, 정리해 주셨다.

* 제사장들에 의해 안식일이 깨어짐(=28:9와 비교)

* 초막절 제사 드리는 수가 줄어드는 것은 성도들이 날이 갈수록 성화되어 가고 있다는 증거이다. 장막생활하고 있는 동안에 믿음이 시간이 갈수록 성장한다.

서원제 낙헌제: 자유롭게 드림

소제, 전제, 번제, 화목제: 절기마다 드림

 

 

30장 서원들

서원을 다 지켜야 했는데(1-2), 처녀가 서원한 것은 부모의 지도 아래 지켜져야 했으며(3-5), 결혼하는 여자도 남편의 허락 하에 지켜야 했고(6-8)< 과부나 이혼 당한 여자는 자유로왔고(9), 유부녀는 남편의 허락과 인정으로 해야 했는데, 이때 남편도 책임을 가지고 죄를 담당해야 했다(10-16).

여자 서원 장

   

 

31. 미디안의 격파

25장에서 이스라엘을 타락시켰던 미디안을 멸하시기를 하나님은 명하고(1-2), 명령대로 군사를 각 지파 1000명씩 총 12,000명을 보내서(3-6), 다섯 왕을 죽이고(8), 정복한다(7-12). “과거에 하나님이 염병을 보내심을 기억하고 남자를 아는 여자와 남자는 다 죽이고 정결케 하라고 한다(13-20). 군인들을 전쟁 후 정결하게 하고(21-24). 전리품은 거로 분배하여(25-47), 하나님께 드린다(48-54). 여호와께 거제의 금의 도합은 16,750세겔이다(52).

 

 미디안의 정복

   

 

미디안 백성의 징벌

 

1-12: 미디안 정복

13-18절 이스라엘 군사의 범죄

19-24절 참전 군인들의 정결례

25-47절 전리품 분배에 대한 규례

48-54절 미디안 정복 감사 예물

 

이스라엘 백성들이 발람의 꾀로 인하여 자신들을 타락시켰던 미디안 인들을 무찌르고 그 승리의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장면이 기록되어있다. 이스라엘이 수행했던 이 전쟁은 단순한 보복전이나 탈취전이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이루어진 거룩한 전쟁이었다. 미디안에 대한 보복이 모세의 최후의 공적 지휘아래 이루어졌다. 이것은 전에 민25:16-18에서 명령되었으나 아직까지 지연되어 있었다. 거룩한 전쟁이 비느하스에 의해 지휘되었다.

 

미디안 여자들을 살려둔 이스라엘 군인들의 실수에 대해 모세가 책망한다. 모세는 미디안과의 전쟁 시 남자와 동침하여 사내를 안 여자들은 다 죽이고 사내를 알지 못한 여자들만을 살려두어 이스라엘의 노예 또는 아내로 삼도록 명령하였다. 그러나 이스라엘 군사들은 미디안 여자들을 모두 살려 놓은 것이었다. 모세가 남자를 안 여자들을 다 죽이라고 명령한 것은 그녀들이 미디안의 음란한 바알브올 숭배 의식의 당사자로 하나님의 백성들을 우상숭배의 길로 빠져들게 하였기 때문이다.(25:1-3)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전쟁을 치렀지만 살인과 시체의 접촉 등으로 의식법 상 부정케 되었기 때문에 정결례를 치렀다. 미디안과의 전쟁에서 취한 전리품은 싸움에 참여한 자와 일반 회중들에게 절반씩 분배되었다. 이처럼 비록 전쟁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이스라엘 군인들의 싸움은 그들 자신만의 싸움이 아니라 민족 공동체 전체가 동참한 것으로 그 결과 함께 분배하였다. 하나님께서 완전한 승리를 주셨다. 이스라엘은 배교자를 근절시킴으로써 풍요해졌다. 그리하여 죄에 대한 유혹을 이긴 정복의 전리품들을 하나님께 감사히 바쳤다.

 

 

 

32. 르우벤과 갓 지파의 요단 동평의 땅 요구

루우벤과 갓 지파는 가축을 위해서 요단강 동편의 땅을 요구한다(1-5). 그러나 이에 대해 가데스 바네아 사건을(8) 모세는 설명해 준다(6-15). 그들은 땅을 거듭하여 요구하니(16-19), 결국 모세는 성읍을 건축하고 부녀를 보호하도록 하고”(24), 가나안을 건너가서 계속 싸워주기를 간청한다(27). 그들은 서약하고(28-32), 르우벤과 갓 지라의 성읍들과(33-38) 므낫세의 아들들은 성을 취하여 하봇야일, 노바라고 칭한다(39-42).

 

32장 요단동편 땅 분배

   

요단 동편의 지파

1-5절 르우벤과 갓 지파의 요단 동편 정착 요청

6-15절 두 지파의 비겁함을 책망한 모세

16-32절 두 지파의 정복전쟁 수행 약속

33-42절 요단 동편의 기업분배

 

요단강 동편 지역을 정복함으로써 가나안 입국의 발판을 마련한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하나님의 거룩하신 계획을 망각하고 정복된 땅에서만 거주하기를 원하는 자들이 생겨났다. 르우벤과 갓 지파 사람들이 더 이상의 정복 전쟁에 참여하지 않고 현실에 만족하려 했던 것이다. 이에 모세는 다른 형제들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개인주의적인 사고를 떨쳐버리고 하나님의 거룩한 역사에 동참할 것을 종용함으로써 그들로부터 가나안 정복 전쟁에 계속 참여할 것을 약속받았다. 그리고 모세는 요단 동편 땅을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각각 분배하였다.

    

33장 애굽에서 모압까지의 여로(旅路)

애굽에서부터(1-4) 모든 여정을 거쳐 모압까지 이른다(5-49),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해야 할 일들은 땅 거민을 다 몰아내고, 우상을 다 파멸하고, 산당을 다 훼파하고(52), 땅을 산업으로 취하고(53), 가족을 따라 제비를 뽑아 소유를 삼는다(54). 거민을 남겨두면 이들이 바로 눈에 가시와 옆구리에 찌르는 것이 된다(50-56)

 

33장 광야 여정 요약

   

광야 여정 요약

   

123세 애굽땅에서 나온지 4055일에 호르 산에서 죽음

1-49절 모세의 광야 여정 회고

18-36절 릿마에서 가데스 까지 38년간 광야 방황

37-39절 가데스에서 모압 까지 40년째 해

50-56절 가나안 땅의 정복 및 분배 지시

 

이스라엘의 광야 여정(41)

라암셋 발행-숙곳-에담-믹돌-아히롯-마라-엘림-홍해가-신 광야-돕기-알루스-르비딤-시내광야-기브롯핫다아와-하세롯-릿마-림몬베레스-립나-릿사-그헬라다-세벨산-하라다-막헬롯-다핫-데라-밋가-하스모나-모세롯-브네야아간-홀하깃갓-욧바다-아브로나-에시온게벨-신 광야(가데스)-호르산-살모나-부논-오봇-모압변경 이예아바림-디본갓-알몬디블라다임-느보앞 아바림산-요단가 모압평지(여호와께서 말씀하심)

 

 

출애굽 여정은 홍해를 건너 광야생활을 거쳐 안식의 땅으로 들어가기까지의 전 과정을 출애굽 여정이라고 한다. 이는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데리고 나와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시는 것이 출애굽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1. 라암셋 발행

고센 땅은 나일강 하구 삼각주 동편에 위치하였으며 야곱과 그의 아들들이 애굽에 이주해 왔을 때부터 거주했던 장소였다.(46:28) 이스라엘 인들은 출애굽 전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고 있었는데 이 성읍들은 고센 지역에 있었다.

 

2. 라암셋-숙곳-에담-홍해

하나님의 최종적인 심판으로 애굽의 첫 태생이 죽었을 때 이스라엘은 라암셋을 빠져나왔고 숙곳으로 갔다. 이곳에서 40년 광야여정을 시작한다.(13:18) 곧이어 에담으로 갔고 비하히롯 앞 바닷가에서 진을 친다. 그리고 이곳에서 홍해를 건넌다.

 

3. 홍해-마라 -엘림

홍해를 건넌 후 그들은 곧장 방향을 남쪽으로 틀어 시내 산을 향해 광야로 들어간다. 하나님께서 처음부터 의도하셨던 대로 그들도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서였다. 여기서 하나님을 섬길 모든 것과 앞으로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 해야 할 모든 것들에 관한 규례들을 받는다. 그들은 먼저 마라에 도착했고(15:23) 남하하여 엘림으로 간다.(15:27) 마라에서는 쓴물을 달게 하시는 치유의 표적을 행해 주셨고 엘림에서는 열두 샘과 칠십 개의 종려나무로 휴식을 취한다.

 

4. 엘림-신 광야-르비딤

엘림을 떠나 남하하여 신광야에 이르렀는데 이스라엘은 애굽의 고기를 그리워하다 불평했고 하나님께서는 만나와 메추라기를 내려주셨다. 다음에 르비딤(17:1)으로 내려갔는데 이스라엘의 마실 물이 없어 불평했고 하나님께서는 반석을 쳐서 물을 내 주셨다. 이곳에서 이스라엘의 첫 전쟁이 아말렉과 벌어지나 승리를 거둔다.

 

5. 르비딤-시내 산

애굽에서 나온 지 셋째 달에 시내 산에 도착한다(19:1) 시내 산에서 십계명과 여러 가지 규례를 포함한 율법을 받게 된다

 

6. 시내 산-하세롯-바란 광야

시내 산에서 약 1년 정도 머무른 후 북진하여 약속의 땅으로 간다. 바란 광야를 통과해야 갈수 있는데 시내반도 북동쪽에 위치한 광야로 에돔곁에 잇다. 이들은 기브롯핫다아를 통과하고 하세롯(11:35)에 이른다. 이곳에서 애굽의 고기를 그리워하다 탐욕으로 징계를 받았고 하세롯에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다 징계를 받는다.(12)

 

7. 바란 광야- 가데스 바네아

바란 광야 북쪽 가데스 바네아에 이른다.(13:26) 여기서 가나안 땅을 정탐시키고 곧바로 그 땅으로 들여보내려 하셨다. 이스라엘을 광야로 인도하신 목적은 시내 산에서 모두 이루셨다. 짧은 광야기간이었지만 그곳에서 성별과 전쟁을 경험하고 율법도 받았다. 이제는 약속의 땅으로 가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10명의 정탐꾼들 소리에 불평을 하였고 하나님의 역사를 믿지 못해 그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38년 이상을 방황하게 된다(2:14) 그들에게는 광야 생활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지만 그들은 필요이상으로 광야를 방황한 것이다.

 

8. 긴 방황( 가데스바네아-에시온게벨-세일 산)

긴 방황은 가데스에서 홍해 길까지(2:1, 홍해의 오른쪽 북단 에시온게벨 오늘날 아카바 만)의 구간에 있었고 그 가운데에 세일 산 주변을 돌다가 모든 방황의 날 끝에 다시 진군을 하나님께서 명령하셨다.(2:3) 고라반역(16) 미리암의 죽음(20)등이 모두 이때 일어난 일이다. 광야 생활 중 모세도 물을 백성들이 달라고 할 때 하나님의 명령대로 바위를 향하여 말을 하지 않고 지팡이로 쳐서 물을 내어 범죄 하게 되어 결국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했다.

 

9. 약속의 땅을 차지

가데스에서 호르 산으로 내려와 아론이 죽고(20:28-29) 에돔의 지경을 옆으로 끼고 돌아(21:4) 모압 지경을 지나(21:11) 아르논 강에 이른다(21:13) 거기서 이스라엘은 북진해 헤스본에서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21)을 무너뜨린다. 모압 왕 발락이 거짓선지자 발람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저주하도록 시도하나 하나님께서 보호하셨다.(22-24) 그 후 모세는 모압 지경에 속한 느보 산에서 죽고 그 후부터는 여호수아의 인도로 요단을 건너 전쟁을 통해 가나안 땅을 차지하게 된다.

 

 

 

34장 나머지 땅, 기업의 분배

가나안 땅의 사방은 이스라엘 기업이 되는데(1-12), 아홉 지파와 반 지파의 것이다(13-15). 각 지파의 지경은 16-29절과 같다.

34장 가나안 땅의 사방경계

   

 

땅을 기업으로 나눌 자

 

1-15절 가나안 땅의 경계

16-29절 가나안 땅의 분배 자 선임

르우벤과 갓 므나세 반 지파들이 받은 요단강 동편 지역을 제외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얻을 땅의 경계가 언급되어 있다. 가나안 땅을 분배할 자의이름이 하나님에 의해 직접 언급되어 있다. 이때 선임된 사람들은 제사장 엘르아살과 지도자 여호수아를 비롯하여 요단 동편에서 땅을 분배받은 두 지파만을 제외한 각 지파 대표 한 명씩을 포함한 12명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도 전에 그 땅을 분배할 자를 명명하시고 선임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땅을 주신다는 것을 확신케 하며 굳게 믿게 한다. 이와 같은 믿음은 가나안 땅을 정복케 하는데 더욱 큰 힘이 된다.

 

 

35. 레위인의 상속 48개 성과 6개의 도피성

레위인이 상속하는 성은 48개로(6) 성읍과 사면의 들이다(1-8). 특히 도피성을 만들어(6, 13-14) 살인자가 이곳으로 도피할 수 있다(9-15). 고범죄는 용서받지 못하고*16-25), 실수로 범한 자는 속전을 받을 수 있었다(32). 그러나 피 흘리게 한 자는 피로써 속함 받을 수 있었다(33). 그들은 거하는 땅을 더럽히지 말아야 했다(34).

 

35장 레위인의 성읍( 도피성)=20장 참조

   

 

레위인 성읍

 

1-8: 레위 인들의 성읍

9-34: 도피성

 

성막 봉사를 위해 부름 받은 레위 인들의 거주지에 관한 규례가 제시되었다. 이 땅은 각 지파에서 제공하였는데 48개의 성읍이 주어졌다. 이중에 6개의 성읍을 부지중에 살인한 자들의 도피성이 되게 하였다. 이러한 제도에 의해 마련된 도피성은 죄악 중에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의 생명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강림하신 예수그리스도를 예표한다.

 

 

36. 슬로브핫의 기업

길르앗 자손 가족의 두령들이 와(1) “슬로브핫의 딸들도 기업을 얻게 하셨는데(2), 이스라엘 자손의 다른 지파 남자들에게 시집가면 기업이 감삭되니(3), 희년을 당하여 그 속한 지파에 첨가되어야 하나 그들은 기업은 감삭 된다”(4)고 한다(1-4).이에 그들에게 모세가 명하여(5-9), “슬로브핫 딸들은 그 조산지파의 가족에게만 시집가고(5-6), 그리하면 기업이 이 지파 저 지파로 옮기지 않고 기업을 지키며(7), 보존하게 되고(8), 각 지파는 각각 자기 기업을 지키게 된다”(9)고 한다. 슬로브핫의 딸들은 여호와의 명대로 한다(10-12). 이는 모압 평지에서 이스라엘에게 명한 규례이다(13)

여자의 유산 상속법

   

슬로브핫의 딸들

 

 

1-12절 기업 상속녀 결혼규례

13절 결론

그 당시 아들 중심의 상속 제도였던 것을 아들이 없는 가정을 배려해서 여자의 재산 상속법에 대해 말씀하셨다. 27장에서 제정된 여성 상속법을 보완하고 있다. 상속권을 가진 여자가 타 지파의 남자와 결혼하게 될 때 한 가문의 기업이 다른 지파에게로 넘어가게 되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속녀는 반드시 같은 지파 사람들과만 결혼하도록 규정되었다. 이것은 한 지파에서 다른 지파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며 하나님의 공평에 근거한 기업분배를 그대로 유지케 하기 위한 것이다.

 

모세는 본서를 통해 주어진 모든 명령과 규례의 근원이 하나님께 있음을 밝힘으로써 자신은 다만 출애굽에서부터 모압광야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고 백성들을 지도한 하나님의 도구였음을 고백한다.

 

 

요약(1: -21: )

시내산 출발 후 광야에서의 생활은 하나님께 대한 반역의 역사이다. 이로 인해 그들은 광야에서 소멸되지만 하나님께서는 크신 자비로 새 세대를 이끌어 모압 평지까지 이르게 하신다.

 

< 이스라엘의 반역과 징계 >

장소

내용

이유

누가

누구에게

징계

하나님의 자비

다베라

(11:1-3)

원망

 

백성

야훼

불로 진 끝을 사름

모세의 기도로 불이 꺼짐

기브롯 핫다아와

(11:4-35)

불평

고기가 없음

섞여 사는 무리, 이스라엘 백성

모세

심피 큰 재앙

메추라기를 주심

하세록

(12:1-16)

비방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함

아론과 미리암

모세

미리암의 문둥병

칠일 후 회복

가데스

(13: -14: )

불신앙과 불순종

가나안 정탐 보고

열 정탐꾼

모세

재앙으로 죽음

자녀들을 살리심

회중

모세와 아론

40년간 유리

가데스

(16: )

탐욕

제사장 직분을 탐냄

고라당

모세와 아론

땅이 삼킴

편철로 교훈, 아론의 싹 난 지팡이, 암송아지

250

모세와 아론

불에 소멸됨

회중

모세와 아론

염병

므리바

(20:1-13)

불평과 불신앙

물이 없음

회중

모세와 아론

가나안 입성 불허

물을 내심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함

모세와 아론

여호와

홍해길

(21:4-9)

원망

길로 인해 마음이 상함,

입맛이 변질

(박한 식물)

백성

하나님과 모세

불뱀에게 물려 죽음

놋뱀으로 구원

 

 

교훈 및 적용 1

 

 

환경이 우리의 믿음을 빼앗으려고 할 때 환경을 보고 두려워하지 말고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자.

신앙 안에서 우리가 누릴 기업은 믿음으로 쟁취해야 하는 것임을 깨닫고 믿음의 무기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정복하자.

원망, 불평, 탐욕의 결과는 심판과 징벌인 것을 깨닫고 절대 순종과 절대 신앙의 생활을 습관화하자.

         

교훈 및 적용 2

 

야훼께서는 우리의 허2물과 패역을 보지 아니하시고 택한 백성을 회개시켜 복주시기를 원하는 좋으신 하나님이심을 알자.

광야에서 연단 받은 새 세대에게 가나안 입성이 허락된 것을 본받아,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여 약속된 복을 받아 누리자.

 

 

   ◈민수기를 통해 주시는 교훈

 

1. 우리의 실패와 하나님의 성공

(1)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시험(14;22)

*시험하고, *순종치 않음 - 우리의 실패

 

2. 구세대와 신세대를 통한 교훈(1:46, 26:51)

-포인트는 구세대가 가나안이 천국에 들어갈 수 없었다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백성이 순종치 아니할 때에 어떠한 결과를 가져 오는가 미리 보여준다.

 

3. 승리의 전쟁(거룩한 전쟁)을 위한 준비

(1) 전투에 합당한 자의 조사(1:2-3, 26:2)

- 하나님 앞에서 내 자신을 바로 인식 - 나는 죄인 / 주의능력

(2) 레위인의 구별(1:47) - 하나님 앞에 성별

(3) 진을 깨끗하게 함(5:1) - 거룩

(4) 성결과 제물(7:1) - 헌신과 드림

(5) 전진을 위한 배진도 - 성막 중심 - 그리스도 중심의 생활

(6) 예비적인 승리들(20-21) - 아모리 왕(시혼) 바산왕()을 격파 -

하나님의 능력(21:34)

(7) 타락의 조사와 땅의 분배 - 기업과 하나님 안에서 축복을 누림

 

4. 모세의 기도

(1) 문제에 직면할 때 하나님께 간구(14:5, 16:4)

(2) 인간의 대적에 하나님께 해결을 간구

 

5. 가나안 정복의 의미

(1) 땅을 정복 - 구원을 이룸(2:12), 안식에 들어감(4:1).

(2) 전쟁에 승리 - 사탄과 악을 정복

(3) 구름기둥(9:15-23) - 앞서 행하시는 하나님, 우리와 동행하시는 하나님

(4) 발람과 발락의 사건(22:25) - 축복의 하나님, 악을 막아 주시는 하나님

(5) 가나안 정탐의 보고 사건(13;14) - 믿음으로 말씀을 의지하고 사건을 보아야 함(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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