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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산책

출애굽기 1-2

by 은총가득 2020. 4. 30.



. 광야에서 방황하는 이스라엘 백성 (12:37-18:  )


1.홍해 사건 (12:37-15:21)
출애굽한 이스라엘 은 홍해를 기적적으로 건넌 후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증거하신 시내산에 이른다.


1) 출애굽 준비(12:37-13:22)

430년 만에 출애굽한 12:40 이스라엘 수는 보행하는 장정만 60만명 가량되었고(12:37),



<출애굽기 13> 무교절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 이스라엘 자손 중에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론하고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에서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6. 칠일 동안 무교병을 먹고 제 칠일에는 여호와절기를 지키라
8.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뵈어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을 인함이라 하고
9.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10. 연년이 기한에 이르러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


다시금 유월절을 상기 시키시면서 초태생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라고 한다


짐승과 초태생 구별ㅡ출13:13, 


<초태생>
11. 여호와께서 너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12. 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13. 나귀의 첫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너의 아들중 모든 장자 된 자는 다 대속할지니라
14. 장래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찜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
15. 그 때에 바로가 강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 사람장자로부터 생축의 처음 낳은 것까지 다 죽이신 고로 초태생의 수컷은 다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리고 우리 장자는 다 대속하나니
16.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으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지니라


 
<구름 기둥과 불 기둥>
 17.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그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이 백성이 전쟁을 보면 뉘우쳐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18.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항오를 지어 나올 때에
19. 모세가 요셉의 해골을 취하였으니 이는 요셉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단단히 맹세케 하여 이르기를 하나님이 필연 너희를 권고하시리니 너희는 나의 해골을 여기서 가지고 나가라 하였음이었더라
20. 그들이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 끝에 담에 장막을 치니
21.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에게 비취사 주야로 진행하게 하시니
22.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하나님께서는 출애굽한 이스라엘 을 블레셋  사람의 땅이 아닌 홍해 길로 인도 하셨다(13:17-18)
구원 받은 이스라엘 의 증거로 낮에는 구름기둥ㆍ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셨다(13:22)
홍해사건의 의의 -홍해사건을 통해 하나님께서 높임과  영광을 받으시고14:18,31)
광야기간 동안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신정으로 이끄는 길을 여신 것이다

 

3) 모세의 노래(15:1-21)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시요 성경에  구속의  노래이다ㆍ
  

속량과 구속의 차이점

속량ransoming은 값없이 지불하는 것이고

구속redemption  속량한 자를 끌어내어  자유를 주는 것이다ㆍ

유월절  사건은 속량이고 홍해사건은 구속이다

 

 

구원받은 성도들의 신분(15:13)

 

 1. 내 백성(5:1; 7:14; 8:1,20; 9:1; 10:3)-하나님의 신실함

  2. 내 아들(4:22)-당시 아들은 나라의 시민, 기술자의 한 직원 또는 선생의 직원

     내 장자(4:22)-실제적 탄생 순위(13:2),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을 입어, 기업과  

복을 유업으로 받을 자

     -야곱의 출생이 에서 다음이었으나(25:25-26) 야곱이 장자권을 받았고,            

에브라임이 야곱의 두 번째 아들이었으나(31:9) 유업을 받음

  3. 내 소유(19:5) “쎄굴라”=따로 떼어놓은 것으로 재산, 특별히 부동산

        제사장 나라(19:6)-이 세상의 모든 나라에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중재자.

        거룩한 백성(19:6)-이스라엘은 하나님이 거룩하시기 때문에 거룩해야 함

신약의 해설-(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벧전 1:3)를 통하여 땅을 얻고 영원한         기업(벧전 1:4)과 또한 우리가 그의 복을 얻어서(신분 전환/우리의 축복=거룩한         제사장 벧전 2:5) 왕같은 제사장, 거룩한 나라, 그의 소유된 백성으로 아름다운 덕을         전하게 하려 함(열국의 축복 벧전 2:9).

 

2.광야생활(15:22-18:27)
홍해를 건너 시내산으로 가는 동안  마라와 엘림ㆍ신광야와 르비딤을 거치게 된다ㆍ

하나님의 능력과 구원사역을 보이신 후 하나님께서는 율법을 수여하신다.

 

1)마라와 엘림(15:22-27)

마라에서치료하는 여호와 라파이심을 계시한 하나님께서는(15:26) 엘림에서 계명을 지키는 이스라엘에게 복이 예비되어 있음을 곧이어 보여주신다(15:27)


2)신 광야(16:1-36)
출애굽 한 그때부터 시작하여 끊임없이 원망불평을 하는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서는 긍휼과 자비를 보이신다. 하나님께서는 만나와 메추라기를 통해 첫째, 내일 일을 염려하지 말 것과(16:23), 둘째, 하나님의 율법과 계명대로 살 것을 명하시고(16:24, 29), 그 교훈을 후손에게 전수하도록 명하셨다(16:32).


3) 만나의 의미


(1) 만나의 육적 의미(16:4-5)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두라 = 일용할 양식을 위해 일할 것, 물질에 대한 욕심을 버려라 (아침까지 두었더니= 벌레, 냄새.= 물질을 쌓아 두지 말라는 의미)

육일에는 거둔 것의 갑절이 되리라 = 철저한 주일 성수

   (안식일 = 냄새나지 않음, 처소에 있고 나오지 말 것, 들에 나가도 거두지 못함)

아침에 주심 = 부지런하고 게으르지 말 것을 교훈

  (해가 뜨겁게 쪼이면 그것이 스러졌더라)

낮추고 시험하여 복을 주려 함=겸순과 순종의 신앙을 통해 더 많은 복을 주시기 위함

 (낮추심= 겸손을 가르침= 한꺼번에 많이 주면 세상으로 향함, 시험 = 믿음의 정도, 마침내    복을 주시려 = 더 많이 주시는 복)


(2) 만나의 영적의미(11:4-9)= 예수 그리스도

모양은 진주 같음 = JX의 보배성

   (예수 =하나님, 우리의 구원자. 천국을 진주로 비유 = 13:45)

맷돌에 갈기도 하며 절구에 찢기도 하고 가마에 삶기도 하여 = JX의 고난당하심    

 

예수 고난으로 본 만나의 요리법

만나

예수 그리스도

영적 의미

맷돌에 갈았음

찔림

우리를 위해 고난당하심

절구에 찧음

채찍을 맞음

말할 수 없는 고난

가마솥에 삶음

무덤에 들어가심

완전 희생

  

3) 르비딤에서(17:1-18:27)


171.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여호와의 명령대로 신 광야에서 떠나 그 노정대로 행하여 르비딤에 장막을 쳤으나 백성이 마실 물이 없는지라
2.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이르되 우리에게 물을 주어 마시게 하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
3. 거기서 백성이 목이 말라 물을 찾으매 그들이 모세에게 대하여 원망하여 이르되 당신이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서 우리와 우리 자녀와 우리 가축이 목말라 죽게 하느냐
4.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내가 이 백성에게 어떻게 하리이까 그들이 조금 있으면 내게 돌을 던지겠나이다
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나일 강을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6. 내가 호렙 산에 있는 그 반석 위 거기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7. 그가 그 곳 이름맛사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안 계신가 하였음이더라

 

(1) 므리바 사건(17:1-7) -반석에서 물이 나오다

 

2. 아말렉 전투 (17:8-16)

출애굽 이후 첫 번째 대적인 아말렉과 싸우게 된다. 그때 모세가 손을 들면 이기고 내리면 진다. 이에 아론과 훌이 그의 손을 계속적으로 들어 주었고 그로 인해 여호수아는 승리한다. 이때 여호와 닛시(승리의 깃발)- 승리하시는 여호와로 계시하신다.



<아말렉과 싸우다>
8. 그 때에 아말렉이 와서 이스라엘르비딤에서 싸우니라
9.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우리를 위하여 사람들을 택하여 나가서 아말렉과 싸우라 내일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 꼭대기서리
10. 여호수아가 모세의 말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11.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
12.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가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한 사람은 이쪽에서, 한 사람은 저쪽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
13. 여호수아가 칼날로 아말렉과 그 백성을 쳐서 무찌르니라
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없이하여 천하에서 기억도 못 하게 하리라
15.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여호와 닛시라 하고
16. 이르되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 여호와가 아말렉과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다 하였더라

 

1. 야웨 하나님(6:2) 2. 스스로 있는자-이히에 에셀 이히에(3:14)

3. 용사이신 하나님(15:3)  4. 라파이신 하나님(15:26) 5. 닛시이신 하나님(17:15)   

6. 야웨 머카도시켐(31:13) 7. 구원자 하나님


구원자 하나님(6:6-7)

1. 구원자 하나님 -이스라엘 백성을(우리를) 애굽의 종(사탄의 종)에서 구속하신 구원의 하나님

  1) 언약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언약을 통해서만 구원을 이루시는 하나님

      -언약을 기억하시는 하나님(2:24; 6:5)-언약대로 행하심

      -언약을 계속 지키시는 하나님(3:6, 15; 4:5)-족장들에게 언약한 대로 지켜 가심

       , , 개인적 축복, 열국의 축복의 약속하심

  2) 하나님의 이름(=인격)의 계시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

   (1) 야웨(=여호와) 하나님(6:2)-

   구원을 통하여 그의 언약과 그 약속을 성취 시키시는 신실하심.

   신약의 십자가로 구속하신 예수님과 같은 의미로서 출애굽 하게 하신 하나님(20:2).

   애굽에서의 구원(6:6), 언약 백성의 보호(6:7), 땅을 기업으로 주심(6:8).

   유월절에(12:12,13)-애굽과 대적의 심판, 이스라엘을 구원, 홍해에서. 애굽에 대하여(14:14, 24)

 

  (2)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스스로 계신 하나님 3:14)

이히에 에셀 이히에  (존재론적으로 해석할 수 있고, 과거, 현재, 미래에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I am who I am, I shall be who I shall be 의미이다)

      )이 족장들의 하나님이신 언약의 하나님(3:15)

      )그들의 백성을 구원하시는 하나님(3:12)

      )자신의 뜻대로 이루시는 자유의 하나님(3:14)


(3) 용사이신 하나님(15:3)-

백성들을 보호, 신원하며, 원수들을 대적, 보복하시는 하나님. 여호와의 날(5:18-20)은 우리들의 억울한 일들을 해결해 주시는 날로서 구약 신앙인들이 바라던 날이다(37:38-39). 또한 신약에서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 의 재림의 날이다(22:20).

 

홍해를 건넌 후 시내산에 가는 동안(15:22-18:27)-수르 광야, 신 광야, 르비딤,                    시내산 근처에서 일어 남.

(4) 라파이신 하나님(15:26)- 상황을 바꾸시는 하나님(=야웨 하나님은 치료하시는 분)

       -방법은 말씀을 청종하고 듣고 순종하면 해 주심(15:26) 

(5) 닛시이신 하나님(17:15)- 대적들을 완전히 물리치시는 하나님 (=야웨는 승리를 거두시는 분)

            -방법은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17:11).

(6)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31:13)-모세에게 안식일을 지키기를 명령하신 하나님(야웨 머카도시켐)


출애굽에 나타난 하나님(1-18)

 

4. 모세의 장인 이드로 조직 제안(18) -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 제도 만들어 모세를 돕게 해준다.


요약 (7-18)

경로

상황

하나님의 구원

애굽에서

바로의 학대와 장자의 죽음

열재앙과 유월절 어린양으로 구원

비하히롯

진퇴양난(앞에는 )

동풍으로 바닷물을 가름(이스라엘은 건너가고 애굽군대는 수장됨)

수르광야(마라, 엘림)

사흘길을 행하였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쓴물을 만남

나무를 던져서 쓴물을 단물로 바꾸고 물샘 열둘과종려 70주 예비

신광야

먹을것이 없어서 불평

만나와 메추라기로 먹이심

르비딤

백성들이 물에 갇힘

호렙산 반석을 쳐서 물을 내게 함

르비딤

아말렉과 싸움

모세사 손을 들 때 아말렉을 파함

 

교훈 및 적용


1. 고난과 핍박이 깊어질수록 하나님의 구원의 손길이 가까운 것을 깨닫고 낙심하지 말고 기도하자

2. 해결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문제가 삶의 문제에 부딪쳤을 때 문제를 바라보고 원망불평하지 말고 문제보다 크신 하나님을 바라보자

3.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애굽의 옛 생활(죄악된 생활)을 바라보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생활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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