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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산책

출애굽기 1 -1

by 은총가득 2020. 4. 30.

 

  출애굽기 제 1

(null)

요절: 나는 너를 애굽 땅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하나님 여호로라(20:2)

 

<개요>

 

출애굽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 후 시내 산에 이르러 하나님과 언약을 체결하기까지여정과 일련의 사건들의 배경을 보여 주고 있다. 출애굽기는 창세기에서 시작하여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로 이어지는 큰 줄거리의 교량 역할을 하며 상호 연속성을 가진다.

 

1. 명칭: 베엘레 쉐모트”, “엑스 호도스    

출애굽기라는 명칭은 구약 성경의 헬라어 역본인 '칠십인역'을 따른 것(으로 출발, 탈출, 밖으로 나감 등을 뜻하는 '엑소도스'이다(11:22).

히브리어 성경 : ’(...이 있었다라는 의미, 1:1의 맨 첫 글자)   

 

2. 기록자 : 모세(17:14)

출애굽기의 저자는 모세다. 출애굽기 17:14에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출애굽

기의 저자를 모세로 간주한다.

 

3. 기록연대: B.C.1440년경

4. 기록 목적: 언약의 백성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출하여 냄으로써 야훼 하나님이 구원의 하나님이심을 보이고 구원받은 백성이 지켜야 할 삶의 원리를 가르

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다.

 

5. 주제 및 중심사상

1) 주제: 구속자(=구원자) 하나님(=야웨)

출애굽기의 주제는 한마디로 말해서 '구속' 이다.

모세를 통하여 택한 백성을 노예 상태로부터 구속하시고 그들 중에 임재하셔서, 결국은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활동이 핵심이다.

구약의 출애굽 사건은 신약의 십자가 사건의 예표로서 중요성을 갖고 있다.

2) 중심사상

1) 하나님은 언약을 성취하는 분이시다

2) 이스라엘의 하나님 야훼는 구원의 하나님이시다

3) 여호와 하나님 한 분만이 경배의 대상이다.

 

3) 출애굽기에는 담겨있는 중요한 신학적 사상들

첫째 하나님의 자기 계시: 3장에 스스로 있는 자(3:14-15)
둘째 하나님의 속성: 3, 6, 33-34'여호와' 라는 이름에 잘 나타나 있다,

그 이름은 언약을 지키기는 자”, 그의 영광의 임재와 역사의 주관자로서의 그의 영광, 거룩함, 위엄, 능력에 견줄자가 없음(15:11)을 강조한다.

 

셋째 구속사상: 구속의 핵심은 12, 24장에서 볼 수 있다.

유월절 양의 죽음은 예수 그리스도에서 성취되었다(1:29; 고전 5:7). 이 구속은 하나님의 언약에 기초한 것(2:24)으로서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언약이 점차 발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3:15-17;6;2-8;19:3-8).

 

'십계명'(20:22-23)- 성경적 윤리와 도덕의 기초를 확고히 하고,

'언약의 책'(20:22-23:33) 통하여 그 원리를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가르치고 있다.

 

넷째 그의 율법과 하나님께 대한 예배 방법: 마지막으로 성막을 중심으로 한 예배에 관한 사상으로 끝을 맺는다. 성막을 중심으로 모든 제도와 규율이 무소부재하시고 불변하

시는 하나님의 임재와 더불어 강조되고 있다.

 

핵심어 및 내용 : 출애굽기의 핵심어는 "구출", "구속", "계명'등이다.

노예의 신분으로 억압받고 있던 이스라엘 민족을 구출해낸 구약의 가장 큰 사건이다. 하나님께서 많은 이적들을 통해 택하신 백성을 완전히 구속하셨는데 이는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하심의 예표이다. 십계명과 다른 율법들은 언약백성들에게 어떻게 사는 것이 하나님께서 바라는 삶인가를 가르쳐 주고 있다.

 

6. 출애굽의 연대

전통적으로 제18왕조인 투트모세 3세와 그의 아들 아멘호텝 2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억압했다고 한다(2;15, 23;3;10). 그러므로 B.C. 1445-1440무렵 아멘호텝 2(B.C. 1450-1425) 치하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왕상 6;1에 의하면, 솔로몬이 성전 건축을 시작한 해는 출애굽 사건 이후 480년이 지난 솔로몬 즉위 제 4년이라고 밝히고 있다. B.C. 960년경이며 가나안 정복은 B.C. 1407년이 된다.

 

7. 그리스도 모형의 신약적 성취

1) 유월절 어린양(12:1-51)-고린도전서 57우리의 유월절 양 곧 구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2) 만나(16:4-36) - 요한복음 635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3) 반석의 생수(17:1-7)- 고린도전서 104-“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미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4) 성막(26:36) - 히브리서 93-28절까지

5) 대제사장(28;1-290 -히브리서 911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출애굽에는 직접적인 메시아의 예언은 나타나지 않지만 그리스도 예표나 모형은 많이 나온다(유월절 양, 만나, 반석, 홍해- 물위를 걸으시는 )

 

8. 영적인 교훈

애굽과 같은 세상에서 종노릇하며 사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광야와 같은 교회로 이끄셔서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셔서(5:26-27) 천국으로 인도하심을 가르쳐 주심.

 

모세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비교

*모세 : 이스라엘 백성= 애굽 홍해 광야(율법) 가나안 땅 = 육적인 구원

*예수 : 영적 이스라엘 = 세상 세례 교회(말씀) 천국 = 영적인 구원

 

 

   2. 구조

 

1) 하나님의 구원(1-18)

이스라엘의 번성(1)

구원 준비(2;1-4:26)

지도자 모세(4:27-7:5)

재앙을 통한 심판과 구원(7:6-11:10)

유월절(12:1-28)

출애굽(12:29-51)

초 태생의 성결((13L1-16)

홍해 도강(13:17-15:21)

시내 산의 여정(15:22-18:27)

2) 시내 산 언약(19-24)

언약 제안(19)

십계명(20:1-17)

백성의 반응과 언약서(20:22-23:33)

언약 체결(24)

3) 하나님께 예배(25-40)

성막에 관한 지시(25-31)

거짓 예배(32-34)

성막 건립(35-40)

 

 

3. 출애굽기 배경

 

 

출애굽기는 창세기에서 이어져 온 이야기인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요셉 이야기를 거쳐 애굽에 온 이스라엘 자손들이 애굽의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으로 인해 종살이를 하는 이야기로 시작된다.

 

애굽의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은 누구인가?

애굽 역사상 요셉은 7년에 걸친 대흉년을 미리 예방케 한 애굽의 일등 공신이었다(41:25- 57).

따라서 새로 왕좌에 오른 바로가 위의 기념비적 사건을 몰랐을 리 없다. 이것은 바로가 과거의 사실을 몰랐었다는 말이 아니라,  사실을 의식적으로 무시하고 정책적으로 왜곡했다는 뜻이다.

 

요셉이 활동하던 시기의 힉소스(Hyksos)왕조가 붕괴되고 이미 애굽 제18왕조(B.C. 1580-1314)가 시작된 사실을 나타낸다.  

학자들은 이곳에서 말하는 '새 왕'18왕조의  두번째  왕인  아멘호텁 1(Ame-nhotep I, b.b. 1560-1539). 혹은  세번째   왕인 투트모세  1(Thutmose I,  B.C.1539-1514 )로 본다.

 

그런데 성경 기록(12:40;11:27; 21:5; 25:26;47:9; 왕상  6:1)과 애굽 왕조사에 의하면, 이 새 왕은 힉소스 왕조(수리아와 아시아에서 나일강 지역으로 이주해 북 애굽을 정복한 후 B.C.1674-1567년까지 애굽의 제 15-17 왕조를  형성한 이방왕조)를 축출하고 애굽의 '신 왕국시대(Ahmose, 1584-1560)의 손자인 투트모세 1 세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M. F. Unger).

   

일어나서(1:8) - 이 말도 선왕조(先王朝)의 정책에 '반대하여 일어났다'는 뜻을  지니므로, 분명 다른 왕조의 발생을 뒷받침해 준다.

 애굽 왕조 시대에서 바로가 백성들에게  절대 권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암시하는 표현이다. 특히 원문에는 '보라라는  감탄사가 문장 초두에 있어 각별한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이는 바로가 애굽인에게  히브리인들을 단단히 경계할 것을 요구한 것이다.

 

우리보다 많고 강하도다 - 이는 히브리인들이 애굽인보다 숫자적으로 많다는  뜻이 아니라, 애굽 사회내에서 히브리인들이 차지하는 잠재적 역량과 또한 번식의 속도 및 체력의 강건함이 상대적으로 급속히 신장되었음을 밝히는 것이다.

더욱이 이 말은 히브리인들을 착취하고 탄압하기 위한 예비 조처로써 애굽인들에게 민족 감정을  고조시켜 반() 히브리 정책을 수월하게 시행키 위한 메시지이기도 하다.

그 후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준비시키시며 모세와 아론을 통해 애굽 땅에 10가지 재앙으로 애굽 사람에게나 이스라엘 사람에게나 또 오고 오는 세대들에게 하나님 자신을 나타내시고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 땅에서 이끌어내신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하나님께서는 출애굽기 19:5-6을 통해 이스라엘 민족을 제사장 나라로 삼으시겠다고 말씀하신다.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할지니라

 

 

제사장 나라라는 뜻은 하나님과 열국 사이를 다리 놓아 주는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이스라엘 민족이 열국 앞에 모범을 보이고 그들에게 복을 빌어주며 만민을 위하여 기도하고 선교하게 하시려는 것이다. 이것이 이스라엘 백성의 사명이다. 그 이후에는 십계명과 시행 세칙 교훈, 성막 건축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역사적 배경

출애굽기는 야곱이 애굽에 이르렀을 대(B.C. 1875년경)부터 431년이 지난, 곧 광야에서 성막을 세우기(B.C. 1445년경)까지의 기간을 다루고 있다.

이처럼 창세기의 기록이 끝나는 바로 뒤에 연결되는 출애굽기는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언약 체결: 15:9-14, 17:2>

(15:9-14)

9.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위하여 삼년 된 암소와 삼년 된 암염소와 삼년 된 수양과 산비둘기와 비둘기 새끼를 취할지니라
10. 아브람이 그 모든 것을 취하여 그 중간을 쪼개고 그 쪼갠 것을 마주 대하여 놓고 그 새는 쪼개지 아니하였으며
11. 솔개가 그 사체 위에 내릴 때에는 아브람이 쫓았더라
12. 해질 때에 아브람이 깊이 잠든 중에 캄캄함이 임하므로 심히 두려워하더니

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14. 그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치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17:2)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사이에 세워 너로 심히 번성케 하리라 하시니

 

아브라함과의 언약 성취(15: 9-14, 17:2) 

요셉과 모세 사이의 시대 변천이 1장에 잘 나타나 있다.

요셉을 모르는 왕(B.C. 1526-1512 투트모세(Thutmose) 1(1:8) 18왕조의 세 번째 왕)이 통치 할 때 야곱의 자손은 하나님의 약속대로 크게 번성하였고, 이로 인하여 애굽의 새로운 정치 체제하에서 이스라엘 민족은 노예의 신분으로 전락했다. 바로는 이스라엘 민족을 영구히 노예화 할 방도를 모색하지만,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구원 계획을 성취하신다.

 

애굽의 바로 왕들

바로”(파라오)는 이집트의 왕을 일컫는 일반명사다. 그렇기에 성경에 등장하는 바로는 각각 동일하게 바로라고 불리더라도, 구체적인 대상은 다르다.

출애굽기를 배경으로 하는 시대의 앞뒤로 통치하였던 바로는 아래와 같다.

 

B.C. 1570-1546 아흐모세(Ahmose) 1이집트 제18왕조의 개창자.

B.C. 1546-1526 아멘호텝(Amenhotep) 1

* B.C. 1526-1512 투트모세(Thutmose) 1(1:8) 18왕조의 세 번째 왕

B.C. 1512-1504 투트모세 2

B.C. 1504-1450 투트모세 3(2:15)

*B.C. 1504-1483 핫셉수트(Hatshepsut) - 모세를 양자로 삼았던 투트모세 1세의 딸(2:5-10). 투트모세 2(B.C. 1514-1486)의 부인으로서 투트모세 3세가 성년이 될 때까지 20여 년 간을 섭정함

*B.C. 1450-1425 아멘호텝 2(5:2) - 이스라엘의 출애굽을 요구받으며 모세와 대결해야 했던 왕은 투트모세 3세에 이어 왕이 된 아멘호텝 2세이다.

B.C. 1425-1417 투트모세 4

B.C. 1417-1379 아멘호텝 3

B.C. 1379-1362 아멘호텝 4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은 단지 노예 생활에서의 해방이 아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이 선택된 민족으로서 약속의 땅까지 인도함을 받은 사실은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부족에서 민족으로” -아브라함과의 언약성취)  

 

출애굽기는 바로 앞에 나오는 성경인 창세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것은 단지 출애굽기가 창세기 바로 뒤에 배열되어 있기 때문은 아니다 

왜 출애굽기가 창세기와 연관 있는가? 몇 가지 이유를 살펴 볼 수 있다.

첫째, 출애굽기의 가장 첫 부분에는 한글번역에 비록 빠져 있지만 그리고’(w>)라는 말로 시작한다. 이것은 출애굽기가 창세기에 이어지는 말씀임을 보여준다.

 

둘째, 출애굽기 1:1-7은 창세기 46:8-27을 요약하여 반복한다

셋째, 출애굽기에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한다.

특히 출애굽기 2:24는 창세기 전체를 하나님이 그들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의 언약을 기억하사라는 말로 요약한다.

 

이 외에도 출애굽기 3:16 “너는 가서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내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너희를 돌보아 너희가 애굽에서 당한 일을 확실히 보았노라

 

출애굽기 6:3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출애굽기 6:8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으로 너희를 인도하고 그 땅을 너희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하셨다 하라

(특히 이 본문은 창세기 50:24 “요셉이 그의 형제들에게 이르되 나는 죽을 것이나 하나님이 당신들을 돌보시고 당신들을 이 땅에서 인도하여 내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땅에 이르게 하시리라 하고 연관된다)

 

출애굽기 33: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백성과 함께 여기를 떠나서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네 자손에게 주기로 한 그 땅으로 올라가라등이 있다.

 

넷째, 출애굽기 3:7-9 “(7)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애굽에 있는 내 백성의 고통을 분명히 보고 그들이 그들의 감독자로 말미암아 부르짖음을 듣고 그 근심을 알고 (8)내가 내려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데려가려 하노라 (9)이제 가라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음이 내게 달하고 애굽 사람이 그들을 괴롭히는 학대도 내가 보았으니

 

창세기 15:13-21의 아브라함의 언약 체결 성취

“(13)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14)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15)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16)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17)해가 져서 어두울 때에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18)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19)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20)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21)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의 언약과 관련이 있다.

 

 

다섯째, 창세기 12:1-2에서 약속한 하나님 나라의 구성요소인 백성, , 통치가 출애굽기에 와서 매우 구체화된다. 창세기에서 자기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은 출애굽기에서도 동일하게 자신을 계시하시는데, 그 이름이 달라진다. 

 

창세기와 출애굽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의 비교

 

창세기

  출애굽기

이름

1. 엘로힘(1:1)

2. 엘 엘룐(14:19)

3. 엘 로이(16:13)

4. 엘 샤다이(17:1)

5. 야웨 엘 올람(21:33)

6. 야웨 이레(22:14)

1. 야웨 하나님(6:2)

2. 이히에 에셀 이히에(3:14)

3. 용사이신 하나님(15:3)

4. 라파이신 하나님(15:26)

5 닛시이신 하나님(17:15)

6. 야웨 머카도시켐(31:13)

주제

창조주 하나님(1:1)

구원자 하나님(6:6-7)

 

3. 창세기와의 관계성

 

 

5. 출애굽기의 구조와 내용

1. 1~ 4장 하나님의 사람준비

압제당하는 이스라엘(1:1-22)

모세의 출생(2:1-10)

미디안으로 도피(2:11-25)

모세의 소명(3:1-22)

능력을 받은 모세(4:1-13)

모세의 대변자 아론(4:14-31)

2. 5~ 12장 하나님의 자기 계시.

바로의 거부(5:1-23)

언약의 재확인(6:1-13)

모세와 아론의 계보(6:14-30)

바로 앞에 선 모세(7:1-13)

10가지 재앙

피 재앙(7:14-25)

개구리 재앙(8:1-15)

이 재앙(8:16-19)

파리 재앙(8:20-31)

악질 재앙(9:1-7)

독종 재앙(9:8-12)

우박 재앙(9:13-35)

메뚜기 재앙(10:1-20)

흑암 재앙(10:21-29)

장자의 죽음 예고(11:1-10)

유월절 제정(12:1-28)

마지막 재앙과 출애굽(12:29-42)

3. 12~ 18장 유월절의 유래와 이집트 탈출.

유월절 규례(12:43-51)

초태생 규례(13:1-16)

여호와의 인도하심(13:17-22)

바로 군대의 추격(14:1-12)

홍해가 갈라짐(14:13-31)

모세와 이스라엘의 감사 찬양(15:1-21)

물을 공급 하시는 하나님(15:22-27)

만나와 메추라기(16:1-21)

안식일 준수(16:22-36)

므리바 물 사건(17:1-7)

아말렉과의 전쟁(17:8-16)

이드로의 방문과 조언(18:1-27)

4. 19장 시내 산에서 맺은 언약.

시내산에 도착한 이스라엘(19:1-15)

시내산에 강림하신 하나님(19:16-25)

 

5. 20장 십계명 수여.

십계명을 받음(20:1-21)

6. 20~ 24장 시행세칙과 교훈들.

진실한 제사를 요구하심(20:22-26)

히브리 종에 관한 규례(21:1-11)

개인적 상해 보상에 관한 규례(21:12-36)

손해 배상에 관한 규례(22:1-14)

각종 사회, 도덕 규례(22:16-31)

재판과 안식년에 관한 규례(23:1-12)

이스라엘의 3대 절기(23:13-19)

가나안에서의 주의 사항(23:20-33)

 

시내산에서 맺은 언약(24:1-18)

7. 25~ 31장 성막을 만들게 하라.

성막 건축을 위한 예물(25:1-9)

성막 기구 제작법(25:10-40)

성막 건축법(26:1-37)

번제단과 성막 뜰(27:1-21)

제사장 예복(28:1-43)

제사장 위임식에 관한 규례(29:1-46)

분향단과 생명의 속전(30:1-16)

물두멍,관유,(30:17-38)

성막 건축을 맡은 일꾼들(31:1-11)

안식일 규례(31:12-18)

8. 32~ 35장 백성들의 배교, 하나님의 진노, 모세의 중재.

금송아지 사건(32:1-35)

여호와의 회막(33:1-11)

모세의 중보 기도(33:12-23)

언약의 갱신(34:1-35)

성막을 위한 재료와 일꾼들(35:1-35)

 

36~ 40장 말씀대로 성막을 세우다.

성막 건축 준비(36:1-7)

성막 건축(36:8-38)

성막 기구들 제작(37:1-38:8)

성막 뜰(38:9-20)

성막 제작 비용(38:21-31)

제사장 예복 재작(39:1-31)

성막 건축 완료(39:32-43)

성막 봉헌식(40:1-33)

하나님의 영광이 임함(40:34-38)

 

    (401213)

 

6. 출애굽기의 주제 및 기록목적

출애굽기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주로 다룬다.

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하나의 나라로 만드셨다.

2) 애굽에서 압제당하던 이스라엘을 하나님께서 구원하여 주셨다.

3) 이스라엘에게 율법을 주심으로 하나님의 언약백성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가르쳐 주셨다.

4) 애굽을 떠난 이스라엘에게 성막을 짓게 하시고, 성막에 거하셨다.

 

- 출애굽기의 기록 목적 :

로마서 15:4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고린도전서 10:11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애굽: 출애굽기의 이집트는 죄를 상징한다. 또한 연단의 장소를 상징한다(15:17; 3:2; 4:20; 왕상 8:51; 48:10; 11:4 cf. 3:17; 22:18-22).

*홍해사건: 고린도전서 10:2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에 의하면 세례를 상징한다.

*유월절 식사(12:26-27; 고전 11:26), 만나와 메추라기, 반석의 물, 율법 수여 이후의 식사(24:8; 26:28) 등은 성찬을 상징한다(고전 10:3-4).

*성막 = 하늘의 모형 (8:5; 9:9)

*성막 : 성전 : 예수님(2:19) : 예수님의 몸인 교회 -> 하나님의 임마누엘

*불기둥과 구름기둥(13:21) -> 성막과 성전에 나타난 영광 -> 그리스도께 임한 영광

 

 

  7. 출애굽기의 상징들

 

출애굽기 내용연구


. 애굽에서의 이스라엘 백성(1: - 12:36)

바로의 압제(1:1)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자손이 창성하고 심히 강대하게 되자 바로의 압제가

시작되고 나중에는 남자아이는 출산시 다 죽이라는 명령이 내린다.

 

1) 생육이 중다하다(1:1-7)

야곱과 함께 애굽에 이른 이스라엘 자손은 모두 70명 가량이었으나(5)하나님의 복을 받아 430년이 지난 후에는 보행하는 장정만 60만 가야에 이르게 된다(12:37). 이는 창세기 155절과 창세기 2217에서 아므라함에게 약속한 언약의 말씀의 성취이다.

 

2) 바로의 학대(1:8-22)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왕이 애굽을 다스리면서(8) 그는 이스라엘의 창성함을 두려워하여학대를 가한다(10) 바로의 학대는 고역을 가하는 것에서 시작하여(14) 산파들을 아용하여 남자아이들을 죽이려 핟다가(16) 종국에는 태어난 남자아이;는 모두 하수에 던져 죽이라고 한다( 22).

 

2. 구원의 예비(2~4)
절망 가운데 있는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서는 그 조상과의 억약을 기억하사 구원자 모세를 예비하셔서 그들 가운데 세우신다


 1) 출생과  양육 2:1-10
바로의 박해 가운데서 이스라엘을  구출하기 위하여  출애굽  80년 전에(7:23,30) 

이미 하나님께서는 구원자  모세를 예비하셨다
*가정교육 ㆍ하나님께서는 모세의  부모에게 믿음 주셔서 그들을 숨기게 하셨다2
*궁중교육 ㆍ물에서 건져낸 후10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 되게하여 애굽 사람의 학술을 다 배워 그 말과 행사가능하게 하셨다(7:22)


 2) 미리안으로 도주 2:11~25
모세는 자신의 힘으로 이스라엘 을 구원하려했으나 실패하고 14  미디안 광야로 도망간다(11~15) 민족 구원의 푸른 꿈이 사라진 모세는 이곳에서 40년 동안  자아가 철저히 깨어지는 훈련을 받는다(광야 학교)

 

3) 모세의 소명(3-4)
하나님이 모세를 부르신 이유는 궁극적으로 이스라엘의 조상과 맺은  언약 때문이었다 (2:24) 그러나  모세가 소명 받은 때는 인간적인 자아가 철저히 깨어지는 때였다ㆍ소명을 5번이나 사양할 정도의 절망적인 모세를  이스라엘의   가장  위대한 지도자로 사용하였다ㆍ

아브라함ㆍ이삭ㆍ야곱ㆍ요셉이 깨어진  경우를 생각해보자

 

   

 

  제 1. 하나님의 사람 모세 준비시키시다

모세의 반응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모세야, 모세야”(3:4)

내가 여기 있나이다

신을 벗어아”(3:5)

*경외의 표시 *주인에게 순종

얼굴을 가림(3:6)

너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3:10)

*네 조상의 하나님 *젖과 꿀이 흐르는 땅

내가 누구관대”(3:6)

*첫 번째 사양 *쫓겨난 존재:

  적합하지 않음

*정녕 너와 함께 있으리라“(3:12)

*증거를 주심

그의 이름이 무엇이야”(3:13)

두 번째 사양 *무지함

*스스로 있는 자(3:14) *조상의 하나님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여호와께서 내게 나타나지 아니하셨다”(4:1)

*세 번째 사랑 *군위가 없음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야”(4:2)-이적 주심

*뱀이된 지팡이 *문둥병 손 

 *하수가 피로 됨

본래 말에 능치 못한 자”(4:10)

*네 번째 사양 *부정적 자아

할 말을 가르치리라”(4:12)

*성령께서 말하심

보낼만한 자를 보내소서”(4:13)

*다섯 번째 사양 *폐배의식

아론이 있지 아니하뇨”(4:14)

*노를 발하심 *이적을 행할지니라(4:17)

  

하나님의 부르심과 모세의 반응(3)

 

스스로 있는 자: 하나님은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시고 장차오실 것이며(1:8), 처음이요 나중되시는(2:8) 영원불변하신 하나님이시다

 

1. 출애굽기 주제에 대한 내용

하나님께서 준비된 사람으로 사용하신다. 하나님께서 직접 하시는 일과 천사를 통해서 하시는 일이 언제나 계획대로 이루어지지만 사람을 통해서 하시는 일은 쓰실만한 사람을 준비시키신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길러내시는데도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하나님 뜻을 깨달아 가르칠 교사가 필요하고 그 뜻에 순종하여 자신을 드려 실천하는 사람이 있어야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통해 일하신다.

 

(1) 하나님의 사람을 준비하기 위하여

 (2) 하나님의 자기 계시를 나타내시기 위해서

 

하나님을 모른다는 바로왕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셔서 10번에 걸쳐 자신을 나타내신

.

이때 계시의 방향은 세 가지 방향이다.

첫째는 이집트의 바로 왕과 신민들에게 계시하신다.

10가지 재앙이 끝날 때마다 반복해서 내가 이렇게, 이렇게 하리니 저희가 내가 여호와인줄 알리라.”고 하신다.

 

둘째는 오고 오는 세대에 하나님이 함께 하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계시하신다.

이집트의 바로와 그 백성들이 심판받는 것을 똑바로 봐라 하나님 어떤 분인지 하나님께 맞서면 반드시 망한다. 라는 것을 네 아들과 자손에게 전하라.

 

셋째는 이 사건을 출애굽기라는 책에 기록으로 남겨서 읽고 배우는 사람에게 하나님 어떤 분이신지를 계시하고 있다.

 

일어난 재앙

하나님의 자기계시

1. 7:14~25

17절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2. 8:1~15 개구리

10절 왕에게 우리 하나님과 같은 분이 없는 줄 알도록

3. 8:16~19

19절 이는 하나님의 권능이다.

4. 8:20~32 파리

22절 이 땅에서 내가 여호와인줄 알리라.

5. 9:1~7 돌림병

5절 여호와가 내일 이 땅에서 이 일을 행하리라.

6. 9:8~12 종기

12절 하나님이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심

7. 9:13~35 우박

14절 온 천하에 나와 같은 자가 없음을 네가 알리라.

8. 10:1~20 메뚜기

2절 내가 여호와 인줄 알리라

9. 10:21~29 흑암

애굽 온 땅에만 삼일 간 흑암

10. 12:29~36 장자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처음 난 것을 사람, 짐승 모두 치심

 

하나님은 재앙을 주시면서 미리 말씀하시고 이루심으로 어떤 분이신지 알게 하셨다. 

10번에 걸친 재앙이 일어난 이유는 모세가 전하는 말과 바로의 반응을 충분히 보고 깨닫게 하시려고 한, 두 번이 아니라 열 번이나 계석되는 재앙으로 자신을 계시하셨다.

 

2. 애굽에 내린 재앙과 그 의미(7-12)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시어 애굽 고센 땅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시는 역사가 성경에 기록되어있는 곳이 "출애굽기".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으신 약속을 성취하시기 모세를 부르시고 10가지 재앙을 통해 출애굽하게 하신다. 구약에서 가장 큰 사건은 출애굽사건이다. 하나님께서 애굽에 내리신 10가지 재앙들은 의미가 있다

10가지 재앙: ,개구리, , 파리, 악질, 독종, 우박, 메뚜기,흑암, 장자죽음

10가지 재앙의 의미(意味)

 

1.   재앙 : 나일 강을 피로 물들게 한 것은,

하나님의 뜻에 반()하는 자는 모두 죽음을 면치 못함을 경고한 것

*애굽인들이 번영의 상징이며 나일강의 신으로 믿고 있는 하피(Hapi)와 크눔(Khunm)에 대한 심판

첫 번째 재앙인 피 재앙(7:14-25)은 나일 강의 수호신(守護神) 크눔(Khnum)과 물고기들을 주관하는 신() 하피(Hapi)가 헛된 것임을 보여준다.

 

2. 개구리 재앙 : 풍요를 상징하던 개구리를 고통의 도구가 되게 함으로

                      우상을 증오하시는 하나님을 드러내신 것

*개구리형상의 머리를 가진 여신 헤케트(Heqet)에 대한 심판

       애굽인들은 헤케트를 탄생과 다산의 상징으로 헤케트 라는 여신을 섬겼다

두 번째 재앙인 개구리 재앙(8:1-15)은 개구리 형상을 한 풍요와 다산(多産)의 여신 헥트(Heqt)가 헛된 것임을 보여준다.

 

3.  재앙 : 하나님을 반역한 인간이 당할 고통을 시사한 것

대지의 신 게브(Geb) 그리고 쇠똥구리의 신 케프리(Khepri)에 대한 심판

       *애굽인들은 대지의신 게브와 쇠똥구리의 신 케프리가 자기들에게

       비옥한 토지를 만들어 주었다고 믿었다

세 번째 재앙인 이 재앙(8:16-19)은 땅의 신 셉(Seb)이 헛된 것임을 보여준다.

 

4. 파리 재앙 : 애굽인들만 고통스럽게 한 것은 악인과 의인의 결과를 보여주신 것

* 곤충의 신이며 파리의 신인 하트콕(Hatkok)과 우아티트(Uatchit)에 대한 심판

       이 파리의 신인 하트콕의 다른 명칭은 바알세불이다

네 번째 재앙인 파리 재앙(8:20-32)은 파리 형상의 우상인 핫콕이 헛된 것임을 보여준다.

5. 생축 재앙 : 애굽이 숭상하던 동물들이 단순한 피조물임을 인식시켜 주는 것

*토르(hathor)는 하늘의 여신으로 소머리를 하고 있다.

다섯 번째 재앙인 악질 재앙(9:1-7)은 암소 형상의 신 하돌(Hathor)이나 황소 형상의 신 아피스(Apis)가 헛된 것임을 보여준다.

 

6. 독종 재앙 : 하나님과 그 백성을 핍박하는 자들을 향한 엄중한 심판을 보여주신 것

*의술의 신 임호템(Imhotep)네페르툼(Nefertum)과 타이폰(Typhon) 

      질병의 신 세크멧(Sekhmet)을 심판

여섯 번째 재앙인 독종 재앙(9:8-12)은 질병의 수호신 타이폰(Typhon)이나 의술의 신 임호텝(Imhotep)이 헛된 것임을 보여준다.

 

7. 우박  재앙 : 온 세상을 다스리는 분은 하나님임을 보여주신 것

*누트(nut) : 하늘의 여신. 하늘의 여신은 더 이상 좋은 날씨를 주지 못했다.

땅의 신 게브(geb)와 하늘의 여신 누트(nut).

일곱 번째 재앙인 우박 재앙(9:13-35)은 하늘 여신 누트(Nut)와 기후의 신 슈(Shu)가 헛된 것임을 보여준다.

 

 

8. 메뚜기 재앙 :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보여주신 것

*곡물의 신 세트(Seth) 메뚜기때를 막는 신 세라피아(Serapia)에 대한 심판

     오시리스(osiris)는 사후세계의 신이자 풍요의 신이었다. 오시리스는 메뚜기 재앙으로부터 애굽의 풍요를 지켜내지 못했고 메뚜리 머리를 가진 세네헴(senehem)은 재앙으로 나타났다.

 

여덟 번째 재앙인 메뚜기 재앙(10:1-20)은 곡물 수호신 셋(Seth)이 헛된 것임을 보여준다.

 

9. 흑암 - 이집트 최고의 신이며 태양신인 아문 라(Ra) 태양의 여신 세케트(Sekhet)에 대한 심판 아문 라 는 이집트에서 최고의 신이며 창조신으로 여겨졌다.

재앙 : 하나님의 궁극적인 승리를 보여주신 것

아홉 번째 재앙인 흑암 재앙(10:21-27)은 애굽 인들이 최고의 우상으로 숭배한 태양신 레(Re)가 헛된 것임을 보여준다.

 

10.장자의 죽음재앙 : 하나님의 심판의 이중성(구원과 멸망)을 보여주신 것

*죽음과 영생의신 오시리르(Osiris)와 생명을 수호하는 여신 이시스(Isis)

      무덤의 신 아누비스(Anubis) 재앙의 신 민(Min)에 대한 심판

     오시리스와 이시스 호루스는 이집트 신화에서 최고 으뜸으로 삼는 우상이다

 

열 번째 재앙인 장자의 죽음 재앙(11:1-12:30)은 생명을 지키는 신 이시스(Isis)와 생명을 부여하는 신 오시리스(Osiris)가 헛된 것임을 보여준다

 

 오시리스는 애굽인들에게 영생과 부활의 상징이었고 여신 이시스는 오시리스의 누이이자 부인이며 모든 이의 어머니이자 아이들의 수호신으로 여겨졌다그 둘 사이에서 난 아들 호루스는 파라오의 상징이며 태양신의 화신이고 모든 것을 보는 눈이라고 하는 전시안을 가진 최고의 신으로 여겨졌으나 하나님께서는 이것들은 그저 사람의 손으로 만든 아무 힘도 능력도 없는 허상일 뿐임을 알게 하시고 오직 하나님만이 창조주이시며 만물의 주관자이심을 나타내셨다

 

이처럼 출애굽 시에 동원되었던 10가지 재앙들은 당시에 애굽인들이 섬기던

신을 대상으로 하였다. 애굽인들이 섬기는 신은 80여 종이 넘었다. 여호와께서는 위와 같이 애굽인들이 신으로 섬겼던 것들을 통해서 애굽인들을 징계하셨다. 하나님은 10가지 재앙들을 통해 자신이 애굽인이 섬기는 신보다 탁월하시고, 그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나타내셨다

 

 

<출애굽 전 10가지 재앙 비교표>

 

종 류

내용 및 의미

술객과 신하의 반응

바로의 반응

회복기사

특기사항

1


(7:14-25)

나일강이 피로 변함
애굽 번영의 기초가 되는 나일강에 대한 심판

애굽 술객들도 똑같이 행함

마음이 강팍해 듣지 않음

없음

 

2

개구리
(8:1-15)

개구리가 애굽 땅을 덮음
생산력을 상징하는 '헤카' 또는 '헤크트'라는 개구리 신에 대한 심판

애굽 술객들도 행함

백성을 보내리니 개구리를 없이 해달라고 요청. 그러나 숨통이 트이자 안보냄(마음을 완강케 함)

있음

 

3


(8:16-19)

땅의 티끌이 이가 되어 사람과 생축에 오름
비옥한 땅이 괴롭히는 것이 됨

술객들이 행하지 못하고 하나님의 권능으로 인정

술객들의 말을 듣지 않음(마음이 강퍅케 됨)

없음

바로에게

경고 없이

내려짐

4

파리
(8:20-32)

애굽 사람의 집집마다 파리가 가득

언급 없음

이 땅에서 제사를 드리라고 했다가 멀리 가지 말라는 것으로 수정 승낙, 그러나 안보냄(마음을 강퍅케 함)

있음

이스라엘의

고센 땅을

구분

5

악질
(9:1-7)

애굽의 생축에 악질이 발함

언급 없음

이스라엘의 생축은 어떤지 확인해 봄. 그러나 안보냄(마음을 강퍅케 함)

없음

이스라엘의 생축은 구분

6

독종

(9:8-12)

애굽의 사람과 생축에 독종이 발함, 술객들에게서 시작되어 애굽 모든 사람에게 발함

술객들도 독종으로 인해 서지 못함

강퍅함으로 보내지 않음(여호와께서

강퍅케 하심)

없음

바로에게

경고없이

내려짐

7

우박
(9:13-35)

애굽 전역에 우박이 내림
식물이 재앙의 범위에 포함

신하 중 두려워하는 자는 가축을 집으로 피하여 들임

잘못을 시인하고 다시는 머물지 않게 하리라고 약속하나 재앙이 멈추자 안보냄(마음을 완강케 함)

있음

바로를

세운 이유가 설명됨(16)

8

메뚜기
(10:1-20)

애굽 온 땅에 메뚜기가 임해 우박을 피하고 남은 밭의 채소들을 먹어 치움

재앙 전에 신하들이 애굽이 망했다고 하면서 그들을 보내라고 요청

재앙 전에 남자만 가라고 했다가 재앙이 내리자 잘못 인정하고 이번만 용서하라고 함, 그러나 재앙이 멈추자 거절함(여호와께서 강퍅케 하심)

있음

모세와 아론이 쫓겨남

9

흑암
(10:21-35)

삼일 동안 온 땅이 캄캄해짐
애굽이 섬기는 태양신에 대한 심판

언급 없음

가축은 놓아두고 가라고 했다가 모세가 거절하자 다시 얼굴을 보는 날에는 죽이리라고 협박(여호와께서 강팍케 하심)

3일후 자동적으로 회복

경고없이

내려짐.
이스라엘

지역에는

광명이 있음.
죽음에 대한 협박 받음

10

장자죽음
(11:1-12:36)

사람과 생축의 처음난 것을 다 죽임
장자를 중시하는 것에 대한 심판

이스라엘이 구하는 대로 애굽 사람이 물품을 줌

 

 

 

 

1. 열 가지 재앙의 의미

(1) 육적인 의미 = 바로 왕을 굴복시키기 위함

(2) 영적인 의미 = 애굽 전역에 산재되어 있는 우상들을 굴복시키기 위함

 2. 유월절

(1) 육적인 의미 = 장자의 죽음 재앙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제하기 위한 방책

(2) 영적인 의미 = 영적 이스라엘 백성을 세상으로부터 구출하기 위한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모형으로 보여 줌

 

1) 유월절 어린양(12:1-36)

 

하나님께서 애굽의 처음 난 것을 칠 때 유월절 어린양을 통해 이스라엘을 구

원하셨다.

유월절 어린양은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고전 5:7).. 규례와 의미를 살펴보면,

1) 이달로 달로 시작 : 그리스도로부터 연대의 시작

2) 매인이 어린양: 구원은 개인적인 것

3) 흠 없고 일년 된 수컷: 죄 없으신 예수님에 대한 상징

4) 해질 때에 그 양을 잡고: 유월절 어린양

5) 그 피를 바르고: 피를 흘려서 구원

6) 양고기를 먹음: 생명이 떡(6:51-58)

7) 무교병과 함께(8) 죄악을 버림(고전 5:8)

8) 쓴 나물과 함께 먹음: 그리스도의 고난

9) 영원한 규례 : 영원히 기념할 성만찬

10) 이방인에게도 동일함(49)

 

 

유월절: 출애굽시 애굽에 내린 10번째 재앙을 통해 구속의 피를 기념하는 절기로서

신약시대 성찬식으로 이어진다. 유월은 넘어 간다의 뜻

* 모형 : 예표: 실제 또는 실상을 보여주는 그림자와 같은 것으로 유월절 어린양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 된다.

 

2) 유월절 애굽 탈출의 역사

 

탈출하기 위한 준비는 너무 오래 걸렸으나 실제 출애굽 사건은 12일 걸렸다.

하나님의 사람준비, 자기 계시과정이 오래 걸리고 막상 탈출은 금방 이루어진다.

고센 땅은 매우 비옥한 땅이다. 여기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400년간 번성하게 된다. 그냥은 나오기 싫어하기 때문에 진흙이기기, 벽돌 굽기 등 큰 핍박이 따르게 된다.

애굽에 남아 있으면 애굽 사람이 되고 만다. 새롭게 되려면 거기서 탈출해야 한다.

사람도 늙고 병들고 아프고 약해지고 하는 것은 천국을 소망하게 하시려는 뜻이다

 

열가지 재앙을 통해  하나님은  구원의 능력을 보이시고 유월절 통해 구속의 은혜를 베푸심

 

3)유월절과 십자가 사건의 비교

 

유월절과 십자가 사건의 비교월 절십자가 사건

제물은 어린 양(흠 없고 일년 된 수양)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1:29)

4일간 집에 간직했다가 잡음

예수께서 잡히시기 4일 전에 예루살렘 입성

정월 십사일에 양을 잡았음

유월절 전날 십자가에 달리심(19:14-18)

문 좌우 문설주에 양의 피를 바름

손과 발에 못을 박아 피를 흘리심(27:33-35)

뼈를 꺾지 아니 함

예수님의 다리를 꺾지 않음(19:32-36)

고기를 먹었음

받아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니라(26:19-26)

해의 첫 달이 되게 함

B.C A.D(Anno Domi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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