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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산책

출애굽기

by 은총가득 2010. 12. 11.



출애굽기

 

기원전 1445년 6월15일, 이스라엘은 시내산에 도착했다. 그들은 그곳에서 11개월 5일 동안 머문다. 이때 일어난 세가지 중요한 사건은 다음과 같다.

· 율법의 계명(친교를 위한 필요조건)

· 금송아지를 숭배한 타락(친교의 단절)

· 성막을 세움(친교의 회복)

이제 이 세가지 사건에 관한 소개와 그 중요성을 고찰해 보자.

 

1. 시내산에서의 활동에 관한 소개

1)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산에 도착하여 하나님이 제삼일에 그들에게 강림하실 것이라는 예고를 듣게 된다. 그리하여 그들은 옷을 빨고 마음의 준비를 한다(출 19:9-10).

2) 제3일에 하나님은 우뢰, 번개, 짙은 구름, 나팔소리, 지진, 연기 그리고 불과 함께 시내산에서 그 자신을 나타내신다(출 19:16-18).

3) 모세는 하나님으로부터 시내산으로 올라오라는 지시를 받는다. 이때 하나님은 모세에게 구두로 십계명과 언약의 책을 구성할 70가지 율법을 주신다. 그 다음에 모세는 산에서 내려와 하나님의 말씀을 백성들에게 들려준다(출 19:20-23:33).

4) 백성들은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지키기로 동의한다(출 24:3).

5) 모세는 백성에게 말한 모든 것을 이스라엘을 위하여 기록하고 열 두 기둥의 제단을 쌓고. 언약이 체결되었다는 표시로 희생의 피를 제단에 뿌린다(출 24:4-8).

6) 모세는 다시 한번 시내산에 올라가며 이번에는 중도까지 여호수아와 동행한다(출 24:13).

7) 여기서 모세는 그후 40일간을 지내며 성막의 모형에 대하여 지시를 받고 또한 하나님이 직접 쓰신 십계명이 들어 있는 두 개의 돌판을 받는다. 이기간 동안 모세는 금식했다(출 24:18; 출31:18; 출34:28; 신 9:9).

8) 그때 모세는 하나님으로부터 산 밑에서 일어나고 있는 금송아지 사건을 처리하러 급히 내려가라는 지시를 받는다(출 32:7).

9) 그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멸하시지 말도록 기도한다(출 32:11-13).

10) 그는 중도에서 여호수아를 데리고 내려온다(출 32:17).

11) 이스라엘의 무서운 범죄를 보자 모세는 십계명이 새겨져 있는 돌판을 던져 깨뜨린다(출 32:19).

12) 그는 아론을 꾸짖고 두번째로 이스라엘을 재판한다(출 32:20-29).

13) 그는 두번째로 이스라엘을 위하여 기도한다(출 32:30-32).

14) 그리고 그는 그후 40일간 금식한다(신 9:18).

15) 그는 다시 시내산에 올라가 하나님으로부터 새로운 두개의 돌판을 다듬도록 지시를 받으며 하나님은 그것 위에 십계명을 다시 기록하여 주신다(신 10:2).

16) 그는 두 개의 돌판을 넣을 궤를 싯딤나무로 만들라는 지시를 받는다. 모세는 그 궤를 가지고 산 밑 계곡으로 다시 돌아온다(신 10:5).

17) 모세는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주도록 간청하고, 이에 하나님은 이렇게 대답하신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나의 모든 선한 형상을 네 앞으로 지나게 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네 앞에 반포하리라 나는 은혜 줄 자에게 은혜를 주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을 베푸느니라 또 가라사대 네가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니 나를 보고 살 자가 없음이니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내 곁에 한 곳이 있으니 너는 그 반석 위에 섰으라 내 영광이 지날 때에 내가 지나도록 내 손으로 너를 덮었다가 손을 거두리니 네가 내 등을 볼 것이요 얼굴은 보지 못하리라"(출 33:19-23).

 


2. 시내산에서의 활동에 대한 고찰

율법의 계명 . 모세의 율법은 세가지 기본적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도덕적 규범

이 부분은 일반적으로 십계명으로 알려진 부분이다(출 20:3-17;신 5:7-21).

(1) 너는 나 외에 다른 신을 위하지 말라.

(2) 너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라.

(3) 너는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4) 안식일을 기억하여 성일로 지키라.

(5) 네 부모를 공경하라.

(6) 살인하지 말라.

(7) 간음하지 말라.

(8) 도적질하지 말라.

(9) 네 이웃을 해하려고 거짓 증거하지 말라.

(10) 네 이웃의 것을 탐내지 말라.

2) 영적 규범

이 부분은 제사의식을 다루고 있는데, 그 모두가 그리스도와 구원에 대한 예시이다(참조, 히 10:1). 이 부분에는 각종 절기와 제의에 관한 것 등이 포함되어 있다(출 35-40장;레).

3)사회적 규범

이 부분은 재판과,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위하여 새로 세우신 거룩한 율법들을 다루고 있다. 여기에는 음식물, 위생, 격리, 토양보존, 세제, 군대복무, 결혼, 이혼 등에 관한 규례를 포함하고 있다.

사회적 규범에는 약 70종의기본적규례가있다. 그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20가지 규례들은 다음과 같다.

(1) "사람이 매로 그 남종이나 여종을 쳐서 당장에 죽으면 반드시 형벌을 받으려니와"(출 21:20).

(2) "자기 아비나 어미를 치는 자는 반드시 죽일찌니라"(출 21:15).

(3) "사람을 후린 자가 그 사람을 팔았든지 자기 수하에 두었든지 그를 반드시 죽일찌니라"(출 21:16).

(4)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출 21:24).

(5) " 그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찌니라"(출 21:17).

(6) "사람이 그 남종의 한 눈이나 여종의 한 눈을 쳐서 상하게 하면 그 눈 대신에 그를 놓을 것이며…"(출 21:26).

(7) "사람이 소나 양을 도적질하여 잡거나 팔면 그는 소 하나에 소 다섯으로 갚고 양 하나에 양 넷으로 갚을찌니라"(출 22:1).

(8) "사람이 정혼하지 아니한 처녀를 꾀어 동침하였으면 빙폐를 드려 아내로 삼을 것이요"(출 22:16).

(9) "너는 무당을 살려두지 말찌니라"(출 22:18).

(10) "짐승과 행음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찌니라"(출 22:19).

(11)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희생을 드리는 자는 멸할찌니라"(출 22:20).

(12) "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며 그들을 학대하지 말라 너희도 애굽 땅에서 나그네이었었음이니라"(출 22:21).

(13) "너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출 22:22).

(14) "네가 만일 너와 함께 한 나의 백성 중 가난하자에게 돈을 꾸이거든 너는 그에게 채주 같이 하지 말며 변리를 받지 말 것이며"(출 22:25).

"네가 만일 이웃의 옷을 저당 잡거든 해가 지기 전에 그에게 돌려보내라"(출 22:26).

"그 몸을 가릴 것이 이 뿐이라 이는 그 살의 옷인 즉 그가 무엇을 입고 자겠느냐 그가 내게 부르짖으면 내가 들으리니 나는 자비한 자임이니라"(출 22:27).

(15) "너는 재판장을 욕하지 말며 백성의 유사를 저주하지 말찌니라"(출 22:28).

(16) "너는 너의 추수한 것과 너의 짜낸 즙을 드리기에 더디게 말찌며 너의 처음 난 아들들을 내게 줄지며"(출 22:29).

(17) "네가 만일 네 원수의 길 잃은 소나 나귀를 만나거든 그 사람에게로 돌릴찌며"(출 23:4).

"네가 만일 너를 미워하는 자의 나귀가 짐을 싣고 엎드러짐을 보거든 삼가 버려두지 말고 그를 도와 그 짐을 부리울찌니라"(출 23:5).

(18) "너는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공평치 않게 하지 말며"(출 23:6).

(19) "너는 육년 동안은 너의 땅에 파종하여 그 소산을 거두고 제 칠년에는 갈지 말고 묵여 두어서 네 백성의 가난한 자로 먹게 하라 그 남은 것은 들짐승이 먹으리라 너의 포도원과 감람원도 그러할찌니라"(출 23:10-11).

(20) "내가 사자를 네 앞서 보내어 길에서 너를 보호하여 너로 내가 예비한 곳에 이르게 하리니"(출 23:20).

요약해서 말하면 도덕적 규범은 하나님 율법의 계시로 사회적 규범은 그 율법의 규칙으로서 그리고 영적 규범은 그 율법의 규칙으로서 그리고 영적 규범은 그 법의 실현으로서-그리스도 안에서-작용한다(참조, 마 5:17-18; 롬 10:4).

 

3. 금송아지를 숭배한 타락(출 32장).

1)모세가시내산 꼭대기에서 하나님과 만나고 있는 처음 40일 간의 막바지에 변덕스러운 이스라엘 백성들은 산 밑 계곡에서 아론에게 신을 만들어주도록 요구한다.

2) 아론은 이에 동의하고 백성들의 귀의 금고리를 사용하여 금송아지 신을 만든다.

3) 금송아지에 대한 예배를 마친 후 백성들은 난잡한 파티를 열고 성적으로 부도덕한 행위에 탐닉한다. 출애굽기 32:6에 "뛰놀다"로 번역된 동사는 성적 애무를 뜻한다(비슷한 상황으로서 창 26:8을 참조하라).

4) 하나님은 산에서 이 모든 사실을 모세에게 알리고 이 무리들을 멸하겠다는 의사를 천명하신다. 그때 모세는 떨면서 그가 존경하는 "하나님의 토론"을 시작한다. 모세는 두 가지 이유를 들면서 하나님께 진노를 돌이키시도록 간청한다.

(1) 그의 적들 때문에(출 32:12).

(2) 그의 선조들 때문에(출 32:13).

5) 모세와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진으로 돌아오고 모세는 의분을 참지 못하여 십계명 돌판을 깨뜨린다. 그리고 그는 금송아지를 불살라 가루로 만들고 그것을 물에 섞어 백성들에게 마시게 한다.

6) 그는 아론을 책망하고 여호와의 편에 있는 자는 나아오라고 요구한다. 레이 자손이 모세에게 자기들이 하나님의 편이라고 선언하고 이날부터 그들은 하나님의 제사장으로 택함을 받는다.

7)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징벌하기 위하여 한 재앙을 내리시며 3,000명의 불경스러운 도당들의 처형을 지시하신다.

 

4. 성막을 세움(출 25-31장;35-41장;레)

1) 성막의 개략

(1) 세 부분으로 구성됨

바깥 뜰과 성소와 지성소로 되어 있다.

바깥 뜰은 잘 꾸며진 말뚝 울타리가 둘러져 있었다. 바깥 뜰의 길이는 150피트, 너비는 75피트 그리고 울타리 높이는 7.5피트가 되도록 했다.

말뚝 울타리의 중앙에는 한 천막을 설치토록 했는데, 그 길이가 45피트, 너비가 15피트, 높이가 15피트였다. 그리고 이 성막 안에는 두 개의 방이 두터운 휘장으로 분리되어 있었다. 이 성막의 동쪽 방(성막은 전반적으로 동쪽을 향해서 설치되도록 했음(은 성소(안뜰)이고 서쪽 방은 지성소였다. 천막은 48개의 곧은 널판으로 만들어지고 네 종류의 가죽으로 된 것이고 한 가지는 세마포였다. 성막의 색깔은 백색, 청색, 자색, 그리고 홍색이었다.

(2) 사용된 재료 - 금(3,140파운드), 은(9,575파운드), 동(7,540 파운드), 동물가죽, 가죽목, 감람유, 향료, 보석들.

(3) 성막 건립 총 감독 - 유다 지파 훌의 손자 보살렐.

(4) 건립기간 -약6개월

(5) 건립방법- 성막은 자진해서 바친 손들과 헌신하는 마음들의 산물이었다. 하나님의 집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헌금으로 세워졌지, 만찬이나 폐품 판매나 빙고 파티로 마련된 재원으로 세워진 것이 아니다. 구약성서의 가장 감동적인 몇몇 성서 구절들이 이 아름답고 희생적인 정신을 말해주고 있다(출 35:5,21-22,29).

이 성막 건립과 관련된 또 다른 하나의 값진 교훈은 아무리 적은 것이라 할지라도 성막 건립을 위하여 바친 모든 헌물을 하나님이 직접 확인하셨다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극적인 장면은 민수기 7장에 나오는데, 12명이 각각 12개의 적은 향을 담는 금숟가락을 바친다. 바친 헌물이 다 동일한 것이고 값싼 것(상자당 약 6.50달라)이었음에도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바친 각 사람과 그 헌물을 확인하셨다(참조, 계 2:2,9,13;계 3:1,8,15).

2) 성막의 기물들

성막에는 여섯가지의 중요한 기물들이 있었다.

(1) 놋제단(번제단)-출 27:1-8;출 38:1-7

이는 동쪽으로부터 성막으로 들어가면 처음 보이는 하나의 기물이다. 그리고 이 기물은 상자와 같은 구조물로서 조각목으로 만들어졌고 놋쇠로 씌워졌다. 너비가 약 7.5피트,높이가3피트정도이다. 상단과 하단 사이에는 놋 그물이 놓여 있고 제단 각 모서리에는 뿔이 있어 제단에 올려놓는 제물을 고정시키도록 했다.

(2) 놋쇠 물두멍- 출 30:18;출 38:8

물을 담는 놋 대야인데, 받침대 위에 놓여 있고 거울로 덮여 있는 기물이다. 이는 제사장들이 의식상 또는 실제로 그들의 손과 발을 씻는데 사용했다.

(3) 진설병 상- 출25:23-30;출 37:10-16

이는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싼 상이다. 이 상 위에는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위하여 떡과 자 한개씩 모두 12개의 떡과자가 놓여졌으며 이를 매주 한번씩 갈아놓았다. 그리고 이 상은 너비가 약 1.5피트이고높이가2.5피트 정도였다. 먼저 설명한 두 기물과는 달리 이상은 천막 내부에 놓여졌는데, 그 위치는 천막 첫째 방의 북쪽편이었다.

(4) 등대-출 25:31-40;출 37:17-24

이는 성막에 있어서 가장 화려하게 꾸며진 물건중의 하나였다. 이 등대는 순금으로 만들어졌고, 세 가지가 양쪽에서 각각 위로 향하도록 되어 있는 6개의 곧은 지주로 되어 있었다. 이 등대는 아침 저녁으로 손질되고 또 전부를 한꺼번에 끄지 못하도록 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순수한 감람유로 채웠다. 등대 전체를 만드는데는 107파운드의 금이 소요되었고 그 값은 약175,000달라가량이었다. 유대인들의 전승에 의하면, 등대의 높이가 5피트이고 너비가 3.5피트였다고 한다. 이 등대는 성소의 남쪽편에 놓여졌다.

(5) 분향단-출 30:1-10;출 37:25-28

1.5피트 정도의 사각형에 높이 3피트의 이 분향단은 조각목으로 만들어졌고 금으로 씌웠는데, 이는 기도의 상징물이었다. 아침 저녁으로 향기 로운 향을 이 단에서 살랐으며(참조, 계 8:3-4). 매년 한번씩 이 분향단의 뿔에 피를 발랐다. 그리고 이 향단은 성소의 서쪽 편에 위치했다.

(6) 언약궤- 출 25:10-22;출 37:1-9

이는 성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물이었으며 역시 조각목으로 만들어졌고 금으로 씌워졌다. 이는 백향목 상자를 닮았는데, 길이가 약4피트, 폭이 2피트, 높이가 2피트 정도였다. 이 언약궤 속에는 몇 가지 물품이 들어 있었는데, 그 중에 가장 중욘한 것은 십계명이 새겨진 두 개의 돌판이었다. 이 언약궤의 뚜껑은 정금으로 만들어 졌고 속죄소라고 불리워졌다. 언약궤의 상단에는 금으로 된 두 그룹이 서 있었다. 매년 한번 10월 속죄일 동안에 대제사장이 언약궤가 놓여진 지성소(두터운 휘장으로 성소와 분리된 곳)에 들어가 이스라엘의 죄를 인하여 피를 뿌리도록 되어 있었다. 그리고 언약궤 위에는 하나님의 세키나가 머물어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성막의 가장 감격적인 진리를 볼 수 있는데, 그것은 인간이 지킬 수 없는 파괴된 율법과 하나님의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진노 사이에서 어린 양의 피가 중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3) 성막의 제사장직

(1) 제사장의 임명 - 구약성서 세계에 있어서 가장 인상적인 의식 중의 하나는 확실히 젊은 레위지파의 소년을 제사장에 임명하는 것이니라. 그 신성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 첫째 물로 씻겼다(출 29:4).

② 그리고 옷을 입혔다(출 29:5).

③ 기름을 부었다(출 29:7).

④ 마지막으로 그는 자기 자신을 하나의 희생제물과 같은 것으로 동일시했는데(출 29:15-20), 이는 그가 죽어가는 수양의 머리 위에 안수함으로써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 양의 피는 그의 오른 귓부리와 오른 손 엄지와 오른 발 엄지에 발라졌다.

(2) 제사장의 의복

다음은 대제사장이 입었던 의복에 대한 설명이다(출 28:2-43).

① 에봇

이는 어깨로부터 무릎 밑에까지 내려오는 소매가 없는 겉옷이었다. 그리고 이는 두 조각으로 되어 한 조각은 몸 뒤를 가리고 다른 한 조각은 앞부분을 가리도록 했다. 이 에봇은 금으로 된 견대로 양 어깨에 붙들어 매도록 했으며 그 견대 위에는 호마노 둘을 붙이고 각 보석마다 이스라엘 여섯 지파의 이름을 새겼다. 에봇은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짜고 금실로 수를 놓았으며 하나의 허리띠로 몸에 매어 졌다.

② 판결 흉패(출 28:15-20)

이는 에봇의 가슴 부분에 붙인 네모 반듯한 천조각인데, 이 흉패에는 금테에 물린 값진 보석 열 두 개를 네 줄로 달았으며 각 보석 위에는 이스라엘 열 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졌다.

③ 우림과 둠밈(출 28:30)

흉패 안에 넣었던 이 의장의 성격은 확실치 않다. 히브리어의 문자적 의미는 "빛"과 "완전함"이다. 이 의장들은 아마 매우 값비싼 두 개의 보석이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비상시기에 대제사장이 하나님의 뜻을 판단하기 위하여 이 의장들을 사용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참조, 민 27:21;삼상 28:6).

④ 에봇 받침 겉옷(출 28:31-35)

이는 에봇 안에 받쳐입는 이음매가 없는 청색 옷으로서 에봇보다 약간 길었다. 이 옷의 가장 자리에는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석류를 수놓고 금방울들을 달아 제사장들이 성막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 소리가 나도록 했다.

⑤ 관(출 28:36-38)

이는 흰 세마포로 만든 대제사장의 머리 관이었다. 이 관의 앞면에는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새겨진 금패를 붙였다.

(3) 제사장의 직무

제사장의 여러가지 책임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기본적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다.

① 성전을 돌보는 책임-이는 분향하는 일, 등대를 돌보는 일, 떡을 놓는 일, 그리고 희생제물을 드리는 일들을 포함한다(민 3:5-9).

② 백성들을 돌보는 책임 - 부정한 사람, 특히 문둥병 환자를 검사하는 일, 하나님의 율법대로 이스라엘 백성을 가르치는 일, 그리고 백성들의 영적 복지에 있어서의 일반적 관심사를 돌보는 일 등이다(민 6:23-27;신 17:8-9).

(4) 제사장의 개인적인 의무

① 독주를 마셔서는 안된다(레 10:9).

② 머리털을 깎아 대머리 같게 하지 말고 수염과 살을 베지 말것(레 21:5).

③ 기생이나 과부나 이혼당한 여자나 다른 지파의 여인들과 결혼할 수 없다. 레위 지파의 처녀와 결혼하여야 한다(레 21:7-14).

④ 소경이나 절뚝발이와 같이 신체적 결함이 있어서는 안된다(레 21:16-21).

4) 성막의 제사의식

(1) 다섯 가지의 주된 제의가 있었는데, 이는 레위기 1-5장에 각각 한 장씩 별도로 기술되어 있다.

① 번제(레 1장)

②소제(레2장)

③ 화목제(레 3장)

④속죄제(레4장)

⑤ 속건제(레 5장)

(2)이다섯가지의제의는 두개의 일반적 범주 속에 포함시킬 수 있다.

① 하나님과의 단절된 교제를 회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들 제사를 드렸다. 이 범주에는 속죄제와 속건제가 포함된다.

② 거룩한 교제를 계속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사를 드렸다. 이 범주 속에는 번제, 소제 그리고 화목제가 포함된다. 붉은 암송아지를 드렸다는 신명기19장의 내용도 이 범주에 속하는 것이다.

5) 성막의 거룩한 절기들

이스라엘의 달력에는 아홉가지의 특별한 절기와 쉬는 때가 있다. 처음 세가지는 신자들에게 하나님의 창조 역사를 기억하게 하기 위한 것이고 나머지 여섯가지는 그분의 구속 역사를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1) 창조 역사를 기념하기 위하여

① 제칠일 안식일(출 20:8-11;레 23:1-3)

② 제칠년 안식년(출 23:10-11;레 25:2-7)

③ 제 오십년 안식년, 곧 희년(레 25:8-16)

주: 하나님께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신 사실에서 볼 수 있듯이 하나님의 창조를 이야기한 이들 절기는 "일곱"이란 끊임없는 원을 그리며 계속해서 순환된다.

(2) 구속 역사를 기념하기 위하여

① 유월절(레 23:4-8)

이는 갈보리를 의미한다(고전 5:7).

② 초실절(레 23:9-14).

이는 부활을 의미한다(고전 15:23).

③ 오순절(레 23:15-25).

이는 성령 강림을 의미한다(행2장).

④ 나팔절(레 23:23-25).

이는 휴거와 재림을 뜻한다(살전 4:13-18).

⑤ 속죄일(레 23:26-32).

이는 환난을 뜻한다(계6-19장).히브리어로이날을 '옴 킵푸림'(Yom Kippurim)이라고 하는데, 매년 10월 10일이다. 이 매우 중요한 날에 드리는 예배의 순서는 레위기 16장에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 대제사장은 자기 자신을 위하여 수송아지 제물을 드린다. 이와 같이 목회자도 구원함을 받고 정결케 되어야 하지 않겠는가!

  ㉡ 두 염소 중에서 어느 것이 속죄 염소가 되고 어느 것이 죽임을 당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제비를 뽑는다.

  ㉢ 그리고 대제사장은 잡은 수송아지와 염소의 피를 속죄소에 일곱 번 뿌린다.

  ㉣ 대제사장은 마지막으로 속죄 염소의 머리에 안수하고 이스라엘의 모든 범죄를 고백한 후, 한 사람을 지명하여 그 염소를 광야에 끌고가 놓아준다.

⑥ 초막절(레 23:33-44).

이는 천년왕국을 뜻한다(계 20:1-6).

(3) 구원의 전반적인 계획을 보여주기 위하여

6) 성막의 안내서

레위기의 나머지 장들은 해야될 일과 해서는 안될 여러 가지 일들을 기록한 것으로, 종교적, 사회적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의 실생활에 관한 모든 문제들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1) 어떤 음식물은 먹을 수 있고 어떤 것은 피해야 한다. 모든 짐승을 먹으라고 노아에게 전반적으로 허용하였던 것(창 9:3)은 이제 제한을 받게 되었다.

(2) 레위기 12장 및 15장은 성 관계 및 자녀출산에 관계되는 의식적 정결에 관한 것이다. 여기서 지적해 두어야 할 것은 성서가 조금이라도 죄를 성관계 및 자녀출산과 동일시한 곳은 어디에도 없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 율법을 통하여 말씀하시려고 하는 바는 모든 인간인 원죄를 타고났다는 비극적 사실을 가르치려고 한 것이라는 사실이 분명하다(참조, 롬 5:12).

(3) 레위기 13-14장은 문둥병에 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는 이 말의 첫 언급인데, 이 때부터 문둥병은 죄의 상징이 되었다. 구약성서에 나온 수천명 문둥병자 가운데서 단 두 사람만이 하나님에 의하여 치유받았다. 민수기 12장에서 미리암이, 그리고 열왕기하에서 나아만이 치유받았다.

(4) 피에 대하여서는 위대한 성서적 원리를 설명하기 위하여 레위기17장에 언급되어 있다.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피가 죄를 속하였느니라"(레 17:11;히 9:22).

(5) 레위기 18-21장은 개인적으로 피해야 할 일들을 다루고 있다. 아래 명령에 유의하라.

"너희는 골육지친을 가까이하여 그 하체를 범치말라…"(레 18:6).

"너는 여자와 교합함 같이 남자와 교합하지 말라 이는 가증한 일이니라"(레 18:22).

"남자와 여자가 신접하거나 박수가 되거든 반드시 죽일찌니 곧 돌로 치라…"(레 20:27).

레위기의 특별한 규례들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① 음식물에 관하여

  ㉠ 짐승류(레 11:2-3)

  ㉡ 고기류(레 11:9)

  ㉢ 조 류(레 11:13-19)

  ㉣ 곤충류(레 11:20-23)

② 출산한 여인이 지켜야 할 것에 관하여(레 12장)

③문둥병에관하여(레 13-14장)

  ㉠문둥병의진단(레 13:2-3)

  ㉡ 문둥병자에 대한 규율(레 13:45-56)

  ㉢ 문둥병자의 회복(레 14:2-3)

④ 육신에서 오는 문제들에 관하여(레 15장)

⑤친척간의도덕성에 관하여(레 18장)

  ㉠아버지(레18:7)

  ㉡ 어머니(레 18:8)

  ㉢ 자매(레 18:9)

  ㉣ 손녀와 외손녀(레 18:10)

  ㉤ 고모, 이모(레 18:12-13)

  ㉥ 백숙모(레 18:14)

  ㉦ 형수 및 제수(레 18:16)

⑥ 박애에 관하여(레 19장)

⑦배교에관하여(레 20:1-9)

  ㉠ 몰렉 숭배(레 20:2-5)

  ㉡ 박수 추종(레 20:6)

  ㉢ 부모 저주(레 20:9)

⑧ 변태 성욕에 관하여(레 20:10-21)

  ㉠ 간음(레 20:10)

  ㉡ 근친 상간(레 20:12)

  ㉢ 남색(레 20:13)

  ㉣ 일부다처(레 20:14)

  ㉤ 외설적 노출(레 20:17)

⑨ 혈족의 속량에 관하여(레 25:47-49)

⑩ 불순종에 관하여(레 26장)

  ㉠원칙의설명(레 26:1-13)

  ㉡ 징벌의 예시(레 26:14-15)

   · 첫째 징벌(레 26:16-17)

   · 둘째 징벌(레 26:18-20)

   · 세째 징벌(레 26:21-22)

   · 네째 징벌(레 26:23-26)

   · 다섯째 징벌(레 26:27-31)

  ㉢ 반드시 징벌함(레 26:32-39)

⑪ 봉헌에 관하여(레 27장)

7)성막의봉헌(출 30:22-33;출 40:33-38)

이리하여 인간이 지상에서 지금까지 건축한 것 중 가장 중요한 건물이 봉헌되었다. 그러나 한 가지 비극적 사건이 즐거워야 할 이 축제를 훼손시켰다. 그것은 아론의 아들이며 제사장인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이었다. 이 두 어리석고 사악한 젊은이는 거룩하지 못한 불을 하나님께 드렸다. 더욱 이들의 범죄에 대한 기록(참조, 레10장)은둘다그당시에술을 마셨음을 시사하고 있다.

8) 인구조사(민 1:1-54)

애굽에서 팔레스틴까지 행군해 가는 동안 이스라엘이 계수된 경우는 두번이었다. 첫째번은 이곳 시내 광야에서 4월 15일에 실시되었고(참조, 민1-2장),둘째번은약38년 후에 모압 사막에서 실시되었다(민 26장).이곳에서의인구조사는 20세 이상의 남자들만 계수했는데, 총원은 603,550명이었다.

이 603,550 명 가운데 603,458명이 그후 광야에서 죽었다는 것은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다(참조, 민 14:29-30). 후에 가나안에 들어간 단 두 사람은 여호수아와 갈렙이었다.

이 인구조사에 관하여 많은 억측이 있었다. 만약 이를 사실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이스라엘의 인구가 2백만이 넘었음을 분명하게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문제는 40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이 많은 군중들을 어떻게 돌보며 먹였느냐에 관한 것이다. 더구나 이 장구한 세월의 대부분을 황량하고 메마른 사막에서 보냈는데 말이다. 문제의 예를 들면 이 백성들을 먹일 만나의 1일분이 근 50량의 철도화차 정도가 소요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그들이 데리고 다녔던 수천 마리의 짐승들에게 먹일 사료는 계산되지 않을 것이다. 물의 소요량도 엄청난 것이었을 것이다. 물의 소요량도 엄청난 것이었을 것이다. 아마 12,000,000 갤론(1갤론=4.5ℓ)은 족히 필요했을 것이다. 그리고 야간에 이 군중들이 야영을 할 때 이들을 수용하는 데 필요한 지면은 실제로 100평방 마일이 넘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성서 본문을 적당히 처리하려고 기도했다. 예를 들면, 천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엘렙'('elep)은 "가족" 또는 "씨족"으로 편리한 해석을 할 수 있다고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구조사 결과가 603 가구로 볼 수 있으며 매 가구에서 평균 5명의 전투 요원을 보낸다면 병정의 총수는 3,015명이 될 것이다. 그리고 각 병정이 결혼하여 자녀 둘을 두었다고 가정하면 약 15,000의숫자에도달하게 되는데, 이것이 이스라엘 진영의 총원이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아커(Gleason Archer)는 이렇게 기록했다.

"가족 또는 씨족을 의미하는 '엘렙'('elep)이란 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삼상 10:19등). 그러나 '엘렙'은 천이란 Ent을 나타내고 있음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엘렙'보다 적은 단위는 '메오트'(me'ot), 곧 '백'이기 때문이다(참조, 민 1:21,23,25등). '한 가구'가 군대에 보낼 수 있는 최대 인원수를 평균 4-5명일 것이다. 그런데 각가구당 평균 5명이라고 한 불확실한 숫자 다음에 "백"또는 그보다 적은 단위의 숫자가 언급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불합리한 것이다.

더욱 확증적인 사실은 출애굽기 38:25에 1인당 반 세겔의 비율로 바친 속전(ransom money)의 총액이 100달란트와 1,775세겔이었다고 기록한 것이다. 3,000세겔이 한 달란트였기 때문에 이 총액은 정확히 603,550명의 헌납자에 의해서 바쳐졌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러므로 민수기의 '엘렙'은 문자 그대로의 천이란 숫자라고 결론을 내리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아커, 「구약성서 서론에 대한 개괄」 pp. 246-247). 이 숫자는 레위 지파 사람들을 포함하지 않았다. 레위기 4:48에 레위 제사장의 총원이 8,580명이라고 기록했다. 만약 그 당시의 이스라엘의 추정인구 약 2백만을8,580명의제사장 총수로 나누어 보면 제사장 한 사람이 233명을 책임진 셈이된다. 가장 큰 지파는 유다 지파(74,600명)이고 가장 적은 지파는 므낫세 지파(32,200명)이었다. 레위의 세 아들 게르손, 고핫 그리고 므라리의 후손이 전체 성막을 책임지게 되었다. 물론 하나님의 처음 계획은 모든 지파의 장자들에게 제사장으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할 계획이었다(참조, 출 13:1). 그러나 이스라엘의 계속적인 범죄 때문에 하나님은 그 선택을 레위 지파에 국한시켰다(민 3:11-13). 제사장은 30세가 되어야 온전히 성막에서 하나님을 섬길 수 있었다(민 4:3;눅 3:23).

9) 성막 주위에 각 지파를 배치시킴(민 2:1-34)

특별히 유의해야 할 점은 각 지파의 실제적 위치 배정이다. 동쪽에는 잇사갈, 유다, 스불론 지파가 자리잡았고, 서쪽에는 베냐민, 에브라임, 므낫세 지파가 자리잡았으며 북쪽에는 아셀, 단, 납달리 지파가 위치했고 남쪽에는 시므온, 르우벤, 갓 지파가 위치했다. 랍비의 전승에 의하면 유다 지파의 지도자(동쪽에 진을 친 지파의 지도자)는 녹색의 군기를 가지고 있었는데. 왜냐하면 대제사장의 흉패에 유다의 이름이 새겨진 보석이 에메랄드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군기의 문장은 창세기 49:9의 예언으로 하여 사자로 했다고 한다.

남쪽에 진을 친 지파들의 지도자인 르우벤 지파는 호마노에 새겨진 그들의 이름을 기념하기 위하여 붉은 색 군기를 휘날렸으며 그 문장은 사람의 머리였다. 서쪽에 진을 친 지파는 에브라임이었는데, 그들의 이름이 금 보석에 새겨졌기 때문에 황금색 깃발을 게양했다. 에브라임의 문장은 암소였는데, 그것은 요셉(그들의 조상) 이 암소 환상으로 애굽의 권자에 올라가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전하여지고 있다(참조, 창 41:1-32). 마지막으로 단지파(북쪽에 진을 친 지파)의 군기는 그들의 보석이 벽옥이었기 때문에 적색과 백색이었으며, 문장은 독수리였다. 우리는 물론 이 모든 것이 어느 정도 사실에 근거하고 있는지 확실히 알수는 없다. 그러나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것은 에스겔과 요한이 본 환상과 너무나 잘 조화된다(겔1장 및 계4장 참조).

10) 성막의 나실인 서원(민 6:1-21)

이는 평생동안 또는 어떤 특정한 기간 동안에 특별한 방법으로 자신을 하나님에게 헌신하기를 원하는 사람(남자나 여자)에게 관계되는 것인데, 그 규례는 다음과 같다.

(1) 어떤 형태로든지 포도원의 소산을 먹거나 마셔서는 안된다.

(2) 머리를 깎지 말아야 한다.

(3) 죽은 자와 접촉해서는 안된다.

가장 유명한 나실인은 물론 삼손이다(참조, 삿 13:7).

11) 성막의 가장 위대한 축도(민 6:22-2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이렇게 축복하여 이르되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로 네게 비취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찌니라 하라 그들은 이 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찌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민 6:22-27).

12) 성막의 두 은나팔(민 10:1-9)

이 두 나팔을 부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경우이다.

(1) 회중을 소집하기 위하여(민 10:2)

만약 두 나팔을 동시에 불면 온 회중이 성막에 모였다(민 10:3). 그러나 만약 한 나팔만 불면 족장(천부장)들만 모였다(민 10:4).

(2) 공격할 때 경고를 발하기 위하여(민 10:5)

(3) 이스라엘 자신들이 전쟁하러 나아 갈 때(민 10:9)

(4) 이스라엘의 정한 절기에(민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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