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사본들

신구약 성경 사본 5 (마소라본)

by 은총가득 2015. 3. 22.

 

 

오늘날 인류가 소유하고 있는 히브리어 텍스트는 거의 전부(수천 개)가 마소라본Masoretic Text of the Old Testament(略 MT)이며, 이중 오래된 것은 서기 9-11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문헌이다. (참고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히브리어 텍스트는 기원전 3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쿰란사본이며, 이것의 발견 이전에는 BC 150년경으로 연대가 추정되는 나쉬Nash 파피루스였다)

 

 

  

 

나쉬 파피루스 The Nash Papyrus

 

 

이 히브리어 본문들은 마소레티 Masoreti들의 인내로운 작업의 소산인 바, 그들은 갈릴래아 도시 티베리아 학파에 속하는 전문가 랍비들1)로서 서기 6세기부터 9세기 사이에 당시까지 구전으로 전해오거나 수사본으로 되어 있던 성경 텍스트들을 모아 작업하였다. 즉 문자 기록을 확정하고 단어의 모음표기 확정하였으며(그때까지 히브리어는 자음체계로 구성되어 있었음), 기타 악센트의 위치라든지 중자음의 설정 등 여타 특정한 수정을 함으로써, 당시 구전으로 전해오거나 수사본으로 확정되어 있던 구약성서 텍스트 전체가 갖추어졌다.

 

1) 율사와 바리사이로 구성된 유대교 랍비들은 제1차 독립전쟁이 있던 서기 70년 이후 예루살렘에서 얌니아로 옮겨가 유대교를 재건했으며, 제2차 독립전쟁이 있던 서기 132-135년 다시 얌니아에서 갈릴래아로 근거지를 옮긴다. 갈릴래아 지방에서도 우사, 벳셰아림, 세포리스, 티베리아로 옮겨간다.

 

마소레티는 오늘날에도 히브리어 성서에 그 이름을 남겨 이들이 작업한 구약성경 본문을 마소라본 Masoretic Text이라고 부른다. 이 텍스트를 작성함에 있어 마소레티는 당대의 가장 중요한 랍비 학파 가운데 하나인 벤 아셰르Ben Asher 서방학파의 도움을 받았고, 이 학파에서 작업한 오경과 예언서가 오늘날까지 전수되어 온다. (이들 텍스트는 쿰란사본 발견 이전에는 나쉬 파피루스 이후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히브리어 텍스트로서 의의가 있었으나 오늘날은 마소라본의 기초문헌으로서 의미를 지닐 뿐이다). 이중 오경은 학자에 따라 서기 820-950년 사이에 집필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현재 대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고, 예언서는 895년에 집필된 것으로 알렙포의 스페인계 회당에 보존되어 왔으나 지금은 카이로에 소장되어 있다.

 

 

 

 

 

이러한 기초문헌들의 보다 완전한 텍스트는 서기 950년경으로 소급되는 아아론 벤 아셰르 Aaron Ben Asher의 텍스트로 학계에선 이를 A사본이라고 부르며 현재 이스라엘에 있다. 한편 파울 칼레 Paul Kahle는 이 텍스트의 다른 사본 하나를 레닌그라드에서 발견했는데, 이 사본은 서기 1008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레닌그라드 사본(L사본)이라고 부른다.

 

 

 

The Aleppo Codex

 

 

↑ The Leningrado Codex ↓

 

 

 

 

 

칼레는 이 레닌그라드 사본에 현대적 사료 비판을 가했고 그것이 1927년부터 1937년 사이에 만들어진 키텔 Rudolph Kittel의 히브리어 성서 Biblia Hebraica이다(→제3판까지 나온 것 중에서 L사본에 기초하여 1937년에 간행된 3판이 공동번역 성서의 히브리말 부분 번역대본임). 칼레와 키텔의 히브리어 성서가 나오기 전에 모든 히브리어 성서는 야콥 벤 카임 Jacob Ben Chayyin에 의해 편집되어 1524-1525년에 베니스에서 봄베르그 Bomberg에 의해 출판된 간행본을 따라왔다.

 

오늘날은 1947년 쿰란 유적의 발굴이 있고 난 다음이라서 히브리어 성서의 보다 완전한 간행본이 있는데 스투트가르트 히브리어 성서(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 K.Elliger and W.Rudolph eds. Stuttgart 1967-1977; 일명 BHS)가 그것이다(→새로 번역된 가톨릭 공용 성경의 히브리말 부분 번역대본임). 이 간행본은 키텔본을 기본 텍스트로 유지하면서 쿰란에서 발견된 수사본(특히 이사야서의 중요한 사본들)을 반영하여 본문비판 측면에서 훨씬 가치가 있으며, 키텔의 3판에서와 같이 판면 하단에 본문비평 각주가 덧붙여져 있다.  

 

 

 

Masoretic Text of Old Testament

 

 

 

Biblia Hebraica (BH)

 

 

 

        Biblia Hebraica Quinta (BHQ)

 

 

 

     ↑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BHS) ↓

 

                                                        < phjyohan>

'성경 사본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장 오래된 신약성경의 사본   (0) 2020.04.02
마태복음 사본   (0) 2020.04.02
신약성서 사본   (0) 2020.04.02
신구약 성경 사본과 정경  (0) 2020.04.02
신약성서 사본들  (0) 2020.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