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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산책

역대상.하 개요

by 은총가득 2021. 8. 1.

역대상.하 개요

 

이스라엘 역사는 열왕기상하를 통해서 다 마칠 수 있는데 하나님은 왜 다시 역대상하를 기록하게 하셨는지 의문이 듭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이 두 책의 초점을 다르게 하여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십니다.

 

 

열왕기상하는 북방 이스라엘과 남방 유다, 두 나라에 대해 번갈아 기록하면서 나라가 어떻게이어지는가를 설명합니다. 그러나 역대상하는 남방 유다만을 중점적으로 기록합니다. 사무엘하와 역대상은 같은 인물에 대한 두 개의 다른 관점의 기록입니다. 모두 다윗 왕의 통치를 다루지만 사무엘하는 정치적인 면에서 전쟁과 정복을, 역대상은 성전 중심의 예배를 강조합니다. 사무엘하는 밧세바 사건을 기록하는 반면 역대상에는 이 사건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또한 열왕기상하는 역대하는 같은 시대에 대한 두 개의 다른 관점의 기록입니다. 둘 다 솔로몬 때부터 바벨론 포로 시기까지를 다루지만 열왕기상하는 선지자적 관점, 역대하는 제사장적 관점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열왕기상하가 인간의 죄의 연속과 실패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역대하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성전과 하나님의 긍휼하심과 신실하심을 중점적으로 설명합니다.

 

 

역대상의 시작은 열왕기상의 시작과 다릅니다. 열왕기상은 솔로몬 왕부터, 역대상은 아담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를 한 묶음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네 권의 책은 성경의 창세기부터 시작해서 이스라엘의 역사 전체를 간추린 ‘이스라엘 역사의 축소판’입니다.

 

 

이스라엘 역사를 하나님나라의 관점에서 재조명하는 것이 역대상하의 특징입니다. 하나님은역대상하를 통해 하나님나라는 남은 자, 즉 그루터기를 통해 이어져간다는 것을 말씀하십니다.

 

 

나라가 기울어지는 중에도 하나님은 ‘소망’을 말씀하십니다. 포로로 잡혀갔을지라도 하나님께서 함께 계셔서 그들 가운데 말씀하시고, 결국 그들을 포로에서 돌아오게 해서 다시 나라를 세워가는 과정을 역대상하에서 중점적으로 비추십니다.

 

 

그래서 역대하의 마지막 부분과 에스라서의 첫 부분이 겹치면서 역대하와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가 연속되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왕국은 멸망했지만 하나님나라는 결코 망하지도 쇠하지도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구조

 

1. 족보

 

역대상 1장-9장은 아담부터 시작해서 다윗까지의 족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창세기부터 다시 시작하여 이스라엘의 역사를 정리하는 것이지요.

 

아담에서 노아로, 노아에서 셈으로, 셈에서 에벨의 두 아들 벨렉과 욕단으로, 벨렉에서 아브라함으로, 아브라함에서 야곱의 열두 아들 이스라엘의 12지파로, 이같이 빠른 속도로 요약하며 다윗에게로 접근합니다. 이는 분명히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살피는 족보입니다. 단순히 이스라엘의 역사를 요약하기보다는 다윗의 계보를 기록함으로써 ‘오실 메시아 예수’로 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역대기는 에스라가 기록했다고 추측합니다. 그는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에게 다시금 이스라엘의 역사를 정확하게 살피게 하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신구약 중간기의 암흑 시기를 넘어서서 신약 시대의 메시아를 맞이하기 위한 주인공이 되기를 바랐기 때문이지요.

 

마태복음 1장 1절의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라는 구절에서 역대기가 ‘신약으로 이어지는 다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대상하의 주인공으로 다윗을 무대의 한가운데에 등장시킴으로써 우리의 모든 시선이 오실 왕 예수 그리스도를 향하게 합니다. 역대기가 열왕기와는 달리 성전 문화를 기록하는 것을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즉 성전에서 수종을 드는 레위인들의 활동과 조직, 그리고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성전 건축을 준비하고, 성전을 건축하여 완공하며, 성전에서 예배드리는 것을 강조합니다.

 

 

2. 다윗의 다스림

 

역대상 10장-29장은 다윗이 왕으로서 하나님을 어떻게 섬기며 행했는지를 기록합니다. 사울의 죽음을 먼저 언급한 것도 그로 인해 다윗이 왕이 되는 길이 열렸기 때문입니다. 다윗이왕이 된 것은 하나님의 계획이었습니다(11:1-3). 다윗이 왕이 되고 그의 공적으로 여부스 땅을 취한 것을 먼저 언급한 것은 그 땅이 예루살렘으로 일컬어지며 ‘다윗성’ 또는 ‘시온성’이라고 불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훗날 시온성에 오시어 다스릴 메시아를 바라보게하기 위함이지요.

 

다윗을 도와서 나라를 세운 용사들의 이름이 열거되지만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승리는 이들로인한 게 아니라 만군의 여호와로 말미암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함께 계시니 다윗이 점점 강성하여 가니라”(11:9)의 말씀을 먼저 언급하고, 그후에 용사들의 이름이 열거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윗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옮기고, 성전 건축을 준비하며, 레위 사람들의 직분과 제사장 직분을 기록하고, 대성가대와 성전 문지기와 성전 곳간을 맡은 자들, 그리고 성전 건축을 지시하는 것 등이 중심 내용입니다.

 

다윗은 시온성 준비하고(11장), 언약궤를 옮깁니다(15,16장), 레위인들(23장), 제사장 직분(24장), 성가대(25장), 성전 사역자들(26장)을 준비하고 성전 건축 지시와 함께 성건 건축 설계도를 솔로몬에게 줍니다(28장). 성전 건축에 쓸 물건을 준비합니다(29장). 다윗뿐만아니라 백성들도 함께 준비하며 자원하여 즐겁게 드립니다. 억압이나 강요로 드린 게 아니며미리 준비한 것을 인색함없이 풍성하게 드립니다.

 

 

3. 솔로몬의 다스림

 

역대하 1장-9장은 왕으로서의 솔로몬의 통치 모습과 특별히 성전을 건축하는 과정을 자세히설명합니다. 솔로몬은 아버지 다윗에 이어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특별한 지혜와 지식을 주십니다(1장). 솔로몬이 성전 건축을 하기로 결심하고 함께 일할 일꾼을 선정합니다(2장). 그리고 모리아산에 성전 건축을 시작합니다(3장). 성전 안에 있는 물건들의 목록(4장)과 드디어 성전이 완공되어 언약궤를 지성소에 둡니다.

 

마치 시내산 아래에서 모세에 의해 성막이 완성되었을 때 구름이 성막을 덮고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하셨던 것같이 솔로몬에 의해 완성된 성전에도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했습니다(5장). 제사장들이 능히 서서 하나님을 섬기지 못할 정도였으니 얼마나 영광스럽고 아름다웠을까요!

 

완성된 성전에서 솔로몬은 온 이스라엘 회중을 축복하고 하나님을 향해 손을 펴고 기도합니다(6장). “나의 하나님이여 이제 이곳에서 하는 기도에 눈을 드시고 귀를 기울이소서”(6:40). 솔로몬이 기도를 마치니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번제물과 제물을 사르고 여호와의 영광이성전에 가득했습니다. 온 회중이 이를 보고 하나님께 엎드려 경배했습니다.

 

그들은 성전 낙성식을 7일간 행했고, 하나님은 그들에게 놀라운 약속을 하십니다. “혹 내가하늘을 닫고 비를 내리지 아니하거나 혹 메뚜기들에게 토산을 먹게 하거나 혹 전염병이 내 백성 가운데에 유행하게 할 때에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7:13,14).

 

4. 유다 왕들의 다스림

 

역대기의 네 번째 부분인 역대하 10장-36장은 유다 왕들의 역사에 대해 말합니다. 역대하는예루살렘 성전의 건축으로 시작하여 예루살렘 성전의 파괴로 마칩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충만히 임함으로 시작하여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서 떠남으로 마칩니다.

 

 

이같이 명백하게 나타나는 구별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유다 왕들의 역사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왕들과 그로 인해 하나님의 축복과 형통함의 일들이 악을 행하는 왕들의 역사와 그로 인해 뼈저린 고통이 뒤따르는 것을 보여줍니다.

 

 

여전히 북이스라엘이 존재하고 있지만 하나님께서 북이스라엘의 역사를 기록하지 않으시고, 전적으로 남유다 왕국에 관해서만 초점을 맞춰 말씀하시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하나님께 충성된 삶을 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왕들의 역사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왕들을 축복하시며 그들이 형통하게 살기를 원하시지만 그 선택은 오직 왕 자신에게있었습니다. 그들 스스로 선택하여 자신과 나라의 앞날을 결정했습니다.

 

솔로몬의 평화로운 통치 이후 이어지는 왕들의 통치는 그들의 선택의 결과입니다. 르호보암은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고, 하나님을 구하지 아니하고, 악을 행합니다(10장-12장). 아비야는 비록 3년이라는 짧은 통치였으나 하나님을 의지하여 여로보암의 군대를 굴복시킵니다(13장). 반면에 아사는 41년을 다스리며 남유다 왕국의 첫 개혁자가 됩니다. 그가 하나님을 구하였기에 하나님은 유다 사방에 평안을 주십니다. 그러나 말년에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음으로 병들어 죽습니다(14장-16장).

 

여호사밧은 가장 다윗을 닮은 왕입니다. 전심으로 하나님을 구했기 때문이지요. 그가 추진한개혁의 중심은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이었습니다(17:7-9). 하나님의 말씀은 다림줄과 같아서우리의 삶의 기준을 제시합니다. 무너뜨려야 할 것과 다시 세워야 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유다 사방으로 평안을 주셨습니다(17장). 한 가지 여호사밧에게서 아쉬운 것은 아합 가문과의 혼인이 올무가 된 것입니다(18장-19장).

 

 

여호사밧이 아람의 군대와 싸워 승리를 얻는 아름답고 감격적인 장면이 있습니다. 승리의 요인은 바로 하나님을 찬양한 것에 있습니다(20장). 여호사밧의 아들과 손자인 여호람과 아하시야의 악하고 불경건한 통치는 나라를 혼란에 빠뜨립니다. 이들은 어처구니없게도 다윗의 길로 행하지 않는 것에서 더 나아가 아합의 길로 행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들의 아내요 어머니가 아합의 딸이었기 때문이지요(21장-22장). 그래서 가정 안에서의 여자의 영향력이 아주중요합니다.

 

 

유다 왕 요아스와 아마샤는 하나님의 얼굴을 전심으로 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요아스는 아람 군대에게, 아마샤는 북이스라엘에게 패합니다(24장-25장). 웃시야는 52년이라는 가장긴 통치를 했습니다. 그가 하나님을 찾을 동안에는 하나님이 그를 형통케 하십니다. 그러나 그가 자기 힘으로 강해진 줄로 착각하여 교만해지고 범죄하자 나병에 걸려 평생 하나님의 전에서 끊어져 별궁에서 살게 됩니다(26장). 요담은 하나님의 얼굴을 구했으나 아쉽게도 하나님의 전에는 들어가지 않았습니다(27장). 아하스는 오히려 이스라엘 왕들이 길로 행하여 우상을 섬겼습니다. 그 결과 그는 사방으로 환난을 당합니다(28장). 

 

히스기야는 강력한 부흥을 주도했습니다. 성전을 정결하게 하고 예배를 회복했으며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부흥의 중심에는 하나님의 말씀의 회복과 십일조의 회복이 있었습니다. 히스기야 당시에 북이스라엘을 멸망하게 한 앗수르의 군대를 하나님이 직접 치시어 앗수르 왕조는 쇠퇴기로 접어들게 되지요. 그는 말년에 교만했다가 다시 회개합니다. 그러자 하나님은그를 평생 형통한 자가 되게 하십니다(29장-32장). 반면에 그의 아들 므낫세와 손자 아몬은악을 행합니다(33장).

 

 

요시야는 유다 왕국의 마지막 시기에 다시 한 번 부흥을 주도한 왕입니다. 그 부흥의 중심에도 말씀의 g회복이 있었습니다. 성전을 정결하게 하고 유월절을 지켰습니다(34장-35장). 그러나 그의 아들들인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가 악을 행하여 나라를 파멸로 몰아가 결국 바벨론에 의해 멸망합니다(36장).

 

 

유다 왕국의  시기

 

솔로몬 이후 르호보암 시대부터 멸망하기까지의 남유다 왕국을 네 시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남북 갈등 시기입니다. 르호보암 이후로 남북이 끊임없이 갈등하면서 전쟁이 이어졌습니다.

 

두 번째는 남북 화해 시기입니다. 4대째인 여호사밧 왕 때 북이스라엘의 아합 왕의 딸 아달랴와 여호사밧 왕의 아들 여호람이 결혼하면서한동안 남북은 화해 가운데 있게 됩니다.

 

세 번째는 앗수르에게 시달리는 시기입니다. 히스기야의 아버지인 아하스 왕을 시작으로 히스기야와 므낫세와 아몬까지 4대에 걸쳐서 유다 왕국은 앗수르에게 끊임없이 시달립니다. 그러나 히스기야 왕 때 하나님께서 앗수르의 손에서 건지시고 보호하십니다.

 

앗수르는 600년을 이어온 아주 강한 국가입니다. 그런 앗수르가 신흥 국가인 바벨론에 의해멸망하게 된 원인은 히스기야 왕 때 있었던 전쟁 때문입니다. 히스기야 때 이사야가 선지자로서 사역을 했습니다. 그는 유다의 왕들에게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앗수르를 의지하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처음에는 히스기야가 이사야의 경고를 듣지 않고 북방의 앗수르나 남방의 애굽을 의지하면서 유다 왕국은 두 왕국에게 시달립니다.

 

그러나 그는 통치 말기에 이사야에게 도움을 청해서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고, 그 기도를들으신 하나님께서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져주십니다. 앗수르 군대의 18만 명 이상의 군인이 한 번에 죽었습니다. 역사가들은 이것을 가리켜 말하기를 흑사병이나 혹은 아주 심각한전염병이 돌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결국 유다 왕국을 괴롭혔던 앗수르 왕 산헤립은 자기의 나라로 돌아가서 아들에 의해 살해당합니다. 산헤립이 죽고 앗수르 왕국은 급격한 쇠퇴기로 접어들면서 바벨론에 의해 멸망합니다.

 

네 번째는 바벨론에게 시달리다 망하는 시기입니다. 요시야로부터 마지막 왕 시드기야까지 유다 왕국은 끊임없이 바벨론에게 시달림을 받습니다. 바벨론에 제1차, 제2차, 제3차에 걸쳐서 포로로 잡혀갑니다. 그때 선지자 예레미야는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으로 사로잡혀갈 것을 예언합니다. 또한 하나님이 반드시 그들을 예루살렘으로 돌아오게 하실 것도 예언하지요. 그리고 그의 예언대로 바벨론에 포로 된 70년 후에 이스라엘 백성은 돌아와 성전을 건축하며 나라를 새롭게 합니다. <홍성건 목사>


역대상(1Chronicle)


1. 명칭

히브리어 원전의 명칭은 (그 날에 생긴 일들)이다. 또 원전에서는 상하 두권이 아닌 한 권의 책이다. 본서는 성문서집의 맨 마지막에 수록되어 있다. 유대인들의 전통에 의하면 본서의 저자는 에스라라고 한다. 역대하의 마지막 말들(대상36:22-23)과 에스라의 첫말(대상1:1-3)이 같은 말임을 알수있다.


2. 주제표

초점 다윗의 혈통 다윗의 통치
구분 족보 역사
본문 대상 1-9장 대상 10-29장
장소 통일왕국
시간 수 천년 약 40

3.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의 내용은 열왕기 상,하 두권에 기록되어 있는 역사를 대체로 포함하고 있으나 북왕국 이스라엘의 역사는 거의 빠져있고, 남왕국 유다 특히 다윗왕국과 솔로몬 왕국 에 관심의 중점을 두고 있는것을 알수있다. 여기에는 특별한 이유 즉 저자의 의도가 있음을 알수 있다. 저자는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를 종교적으로 해석하며 후세를 위하여 역사에 대한 종교적 교훈을 주려고 본 서를 쓴것이다. 저자가 가르치려고 하는 사상은 다음과 같다. 즉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제사장으 로 삼기위하여 선택하셨다.

이스라엘 민족이 이 사명을 자각하며 율법을 지키며 종교 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실하게 산 때에는 약속하신 대로 큰 축복을 받았으나 반대로 우상을 섬기며 종교적으로 타락하고 도덕적으로 부패할 때에는 불행과 비참이 왔다. 저자는 이러한 사실을 이스라엘의 과거의 역사를 가지고 증명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서를 보면 제사장 나라로서 왕을 비롯하여 모든국민이 자각하고 노력한 때인 다윗과 솔로몬시대의 역사는 상세히 힘을 주어 기록하고있는 반면에 책임을 소홀히 하고 타락한 북왕국에 대해서는 그 죄로 받은 멸망의 사실 외에는 별로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않다. 이러한것은 이스라엘 민족으로 하여금 다시 제사장 나라의 책임을 재인식하고 분별할 것을 촉구하고자 한 저자의 의도를 짐작케 한다.


4. 내용 분해(대분류)

(A) 역 대 상 1. 족 보 대상1:1-9:43 1) 모든 민족의 조상 대상1:1-54 2) 유다의 후손 대상2:1-55 3) 다윗의 후손 대상3:1-24 4) 유다의 아들들의 후손 대상4:1-23 5) 시므온의 아들들의 후손 대상4:24-43 6) 르우벤,갓,므낫세의 후손 대상5:1-26 7) 레위의 후손 대상6:1-81 8) 북쪽 지파들 대상7:1-40 9) 베냐민의 후손 대상8:1-40 10) 예루살렘에 산 가족들 대상9:1-16 11) 성전을 지킨 가족들 대상9:17-34 12) 사울왕의 족보 대상9:35-43 2. 다윗의 통치 대상10:1-29:30 1) 사울의 말년 대상10:1-14 2) 다윗의 승리 대상11:1-12:40 3) 법궤를 옮기는데 실패함 대상13:1-14 4) 다윗의 궁궐 건축과 승전록 대상14:1-17 5) 법궤를 시온으로 옮김 대상15:1-16:43 6) 다윗이 성전을 건축 하려고 함 대상17:1-27 7) 다윗의 승전록 대상18:1-20:8 8) 인구 조사와 병의 전염 대상21:1-22:1 9) 다윗이 성전 건축을 준비함 대상22:2-19 10) 레위인의 의무 대상23:1-26:32 11) 군정과 민정 대상27:1-34 12) 다윗이 성전 건축의 계획을 발표함 대상28:1-29:22 13) 다윗이 죽고 솔로몬이 왕이됨 대상29:22 대하30 12) 유다의 남은 왕들의 역사 대상36:1-23


5. 내용 분해(소분류)

○대상1:1 아담에서 야곱까지 계보 대상1:1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 대상1:28 아브라함에서 야곱까지 대상1:43 에돔의 왕들 ○대상2:1 유다의 계보 대상2:1 이스라엘의 아들들 대상2:3 유다 지파계보 ○대상3:1 다윗의 계보 대상3:1 다윗의 아들들 대상3:10 유다 왕국의 왕들 대상3:17 여고냐의 후손들 ○대상4:1 남방의 지파들 대상4:1 유다의 자손들 대상4:24 시므온의 자손들 ○대상5:1 요단 동쪽 지파들 대상5:1 장자의 명분 대상5:3 르우벤의 아들들과 거주지 대상5:11 갓 자손의 족보와 거주지 대상5:18 연합군의 전적 대상5:23 므낫세 반 지파의 자손들 ○대상6:1 레위 지파 계보 대상6:1 레위 지파의 열조와 계보 대상6:5 포로시대까지 제사장 계열 대상6:16 게르손, 그핫, 므라리의 후손 대상6:31 레위 지파의 직무 대상6:49 아론의 후손들 대상6:54 레위인이 거주 성읍 ○대상7:1 북방 지파들 대상7:1 잇사갈의 자손들 대상7:6 베냐민의 자손들 대상7:13 납달리, 므낫세 자손들 대상7:20 에브라임 자손들 대상7:30 아셀 자손들 ○대상8:1 베냐민 지파 대상8:1 베냐민 자손들 대상8:33 사울의 자손들 ○대상9:1 포로에서 돌아온 자들 대상9:1 유다 족속의 족장들 대상9:10 예루살렘 거주한 제사장들 대상9:14 예루살렘에 거주한 레위인 대상9:27 레위인의 충성과 직무 대상9:35 사울과 요나단의 계보 ○대상10:1 사울의 종말 대상10:1 사울의 죽음 대상10:7 모욕당하는 사울의 시체 대상10:11 길르앗야베스 사람들의 보은 ○대상11:1 다윗이 온 이스라엘 왕이 됨 대상11:1 다윗이 왕이됨 대상11:10 다윗의 용장들과 공적 대상11:26 다윗 수하의 용사들 ○대상12:1 다윗의 군대 대상12:1 시글락에서 얻은 다윗 용사들 대상12:8 갓 사람 중의 귀순 용사들 대상12:16 베냐민과 유다 중의 귀순 용사들 대상12:19 므낫세 사람 중의 귀순 용사들 대상12:23 헤브론에서 가담한 용사들 ○대상13:1 언약궤가 오벧에돔으로 옮김 대상13:1 벱궤 이동 대상13:9 웃사의 죽음과 법궤의 보관 ○대상14:1 사방에 떨친 다윗의 명성 대상14:1 다윗 왕궁의 건축 대상14:8 첫 번째 블레셋 전쟁에서 승리 대상14:13 두 번째 블레셋 전쟁에서 승리 ○대상15:1 언약궤가 예루살렘 다윗성에 안치됨 대상15:1 법궤를 메어 오기 위한 준비 대상15:16 법궤를 운반할 행렬의 순서 대상15:25 이스라엘 전체의 기쁨 대상15:29 미갈의 멸시 ○대상16:4 감사 찬송 드린 찬양대 대상16:1 감사의 제사 대상16:4 찬양을 담당할 자들 대상16:7 다윗의 감사 찬양 대상16:37 레위인의 제사를 중심한 직무 ○대상17:1 선지자 나단이 언약을 전함 대상17:1 하나님의 성전 건축 계획 대상17:3 메시야에 대한 약속 대상17:16 다윗의 감사 기도 대상17:25 영원한 축복의 기원 ○대상18:1 다윗의 전쟁 기록(1) 대상18:1 다윗의 승리 대상18:7 다윗의 전리품과 전과 대상18:14 조직의 정비 ○대상19:1 암몬과의 전쟁 대상19:1 모욕당한 다윗의 신하들 대상19:6 요압과 아비새의 암몬 정복 대상19:16 화친을 청한 아람 ○대상20:1 다윗의 전쟁 기록(2) 대상20:1 암몬 족속 정복 대상20:4 블레셋 정복 ○대상21:1 잘못된 인구 조사 대상21:1 다윗의 인구 조사 대상21:9 인구 조사와 하나님의 재앙 대상21:16 용서를 구하는 다윗의 제사 ○대상22:1 다윗이 성전 건축을 준비함 대상22:1 성전 건축을 위한 준비 대상22:6 솔로몬에게 명하는 성전 건축 대상22:17 솔로몬을 돕도록 부탁 받은 방백들 ○대상23:1 레위 지파의 직무 대상23:1 레위 자손을 계수함 대상23:7 레위 자손의 계열 대상23:24 레위인의 직분 ○대상24:1 제사장의 반차와 조직 대상24:1 24반차의 제사장 조직 대상24:20 성전 직무를 담당한 레위인 대상24:26 므라리 자손의 구분 ○대상25:1 찬양대 대상25:1 찬양대의 직무 대상25:8 제비로 뽑은 순서 ○대상26:1 레위인의 수위대 대상26:20 레위인의 관리 직무 대상26:29 성전 밖에서 레위인 직무 ○대상27:1 군대의 반열과 행정 조직 대상27:1 군대 조직 대상27:16 행정 조직 대상27:25 왕실 재무 관리자 대상27:32 왕의 측근 조직 ○대상28:1 다윗의 성전 건축 당부 대상28:1 이스라엘 총회에서의 권고 대상28:9 솔로몬에 대한 교훈 대상28:11 성전의 설계를 도와 준 다윗 대상28:20 다윗의 솔로몬 격려 ○대상29:1 성전 건축 예물과 다윗의 죽음 대상29:1 성전 건축 재료 대상29:10 다윗의 감사 기도 대상29:23 솔로몬의 등극 대상29:26 다윗의 죽음


역대하(2Chronicle)


1. 명칭

히브리어 원전의 명칭은 (그 날에 생긴 일들)이다. 또 원전에서는 상하 두권이 아닌 한 권의 책이다. 본서는 성문서집의 맨 마지막에 수록되어 있다. 유대인들의 전통에 의하면 본서의 저자는 에스라라고 한다. 역대하의 마지막 말들(대상36:22-23)과 에스라의 첫말(대상1:1-3)이 같은 말임을 알수있다.

 


2. 주제표

초점 솔로몬 통치 유다의 멸망
구분 신성한 성전 더렵혀진 성전(포로)
본문 대하 1-20장 대하 20-36장
장소 남쪽 유다 왕국
시간 약 40 약 100

3.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의 내용은 열왕기 상,하 두권에 기록되어 있는 역사를 대체로 포함하고 있으나 북왕국 이스라엘의 역사는 거의 빠져있고, 남왕국 유다 특히 다윗왕국과 솔로몬 왕국 에 관심의 중점을 두고 있는것을 알수있다. 여기에는 특별한 이유 즉 저자의 의도가 있음을 알수 있다. 저자는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를 종교적으로 해석하며 후세를 위하여 역사에 대한 종교적 교훈을 주려고 본 서를 쓴것이다. 저자가 가르치려고 하는 사상은 다음과 같다. 즉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제사장으 로 삼기위하여 선택하셨다.

이스라엘 민족이 이 사명을 자각하며 율법을 지키며 종교 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실하게 산 때에는 약속하신 대로 큰 축복을 받았으나 반대로 우상을 섬기며 종교적으로 타락하고 도덕적으로 부패할 때에는 불행과 비참이 왔다. 저자는 이러한 사실을 이스라엘의 과거의 역사를 가지고 증명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서를 보면 제사장 나라로서 왕을 비롯하여 모든국민이 자각하고 노력한 때인 다윗과 솔로몬시대의 역사는 상세히 힘을 주어 기록하고있는 반면에 책임을 소홀히 하고 타락한 북왕국에 대해서는 그 죄로 받은 멸망의 사실 외에는 별로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않다. 이러한것은 이스라엘 민족으로 하여금 다시 제사장 나라의 책임을 재인식하고 분별할 것을 촉구하고자 한 저자의 의도를 짐작케 한다.


4. 내용 분해(대분류)

(B) 역 대 하 1. 솔로몬왕의 통치 대하1:1-9:31 1) 솔로몬왕의 지혜 대하1:1-17 2) 성전 건축 대하2:1-4:22 3) 헌당식 대하5:1-7:10 4) 솔로몬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과 명령 대하7:11-22 5) 솔로몬의 여러 건축 사업과 제물 대하8:1-18 6) 스바 여왕의 방문 대하9:1-31 2. 유다의 왕들 대하10:1-36:23 1) 르호보암의 통치 대하10:1-12:16 2) 아비야의 통치 대하13:1-22 3) 아사의 통치 대하14:1-16:14 4) 여호사밧의 통치 대하17:1-20:37 5) 여호람, 아하시야, 아달랴의 통치 대하21:1-23:21 6) 요아스의 통치 대하24:1-27 7) 아마샤의 통치 대하25:1-28 8) 웃시야,요담,아하스의 통치 대하26:1-28:27 9) 히스기야의 통치 대하29:1-32:33 10) 므낫세,암몬의 통치 대하33:1-25 11) 요시야의 통치 대하34:1-35:27 12) 유다의 남은 왕들의 역사 대하36:1-23


5. 내용 분해(소분류)

○대하1:1 솔로몬이 지혜를 구함 대하1:1 솔로몬의 일천 번제 대하1:7 솔로몬의 기도와 응답 대하1:14 솔로몬의 부귀 ○대하2:1 성전 건축을 위한 준비 대하2:11 후람의 회답 대하2:17 성전 건축 일꾼들 ○대하3:1 성전 건축을 마침 대하3:1 성전 건축의 시기와 규모 대하3:8 지성소의 그룹과 휘장 대하3:15 야긴과 보아스 ○대하4:1 성전의 기구들 대하4:1 놋 제단과 놋 바다와 물두멍 대하4:7 성전 기구들 ○대하5:1 성전 봉헌 대하5:1 지성소에 안치된 법궤 대하5:11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한 성전 ○대하6:1 솔로몬이 백성을 축복함 대하6:1 솔로몬의 찬양 대하6:12 솔로몬의 봉헌 기도 대하6:18 서론적 기도 대하6:22 일곱 가지 제목으로 기도함 대하6:40 결론적 기도 ○대하7:1 성전 낙성식 대하7:1 불로 응답하신 하나님 대하7:4 성전의 낙성식 대하7:11 하나님의 응답 ○대하8:1 솔로몬의 통치 대하8:1 솔로몬의 성읍 재건 대하8:7 인근 족속의 복속화 대하8:12 제사를 제도화하기 시작함 대하8:17 해상 진출 대하9:1 스바 여왕의 방문 대하9:3 스바 여왕의 찬사 대하9:13 솔로몬의 지혜 대하9:25 왕국의 번영 대하9:29 솔로몬의 죽음 ○대하10:1 분열되는 이스라엘 왕국 대하10:1 여로보암과 백성들의 요구 대하10:12 르호보암의 어리석은 처사 대하10:16 열 지파의 반란과 분열 ○대하11:5 르호보암이 유다 성벽을 건축함 대하11:1 하나님의 동족 상쟁 금지 대하11:5 르호보암의 유다 성벽 건축 대하11:18 르호보암의 아내와 자식들 ○대하12:1 시삭이 예루살렘을 침략 대하12:1 시삭의 예루살렘 공격 대하12:13 르호보암의 통치에 대한 평가 ○대하13:1 아비야의 남북 전쟁 대하13:1 아비야의 유다 침략 대하13:13 유다와 이스라엘의 전쟁 대하13:18 유다 왕국의 승리 ○대하14:1 아사의 유다 통치 대하14:1 아사의 경건과 개혁 대하14:9 세라의 침입과 아사의 기도 대하15:1 아사의 개혁 운동 대하15:1 선지자 아사랴의 예언 대하15:8 아사의 개혁 운동 대하15:16 아사 개혁의 결과 ○대하16:1 아사와 벤하닷 대하16:1 아사의 어리석은 조약 대하16:7 하나님의 책망과 아사의 죽음 ○대하17:1 여호사밧의 통치 대하17:1 여호사밧의 경건 대하17:5 여호사밧의 축복 대하17:7 율법을 가르치게 하는 여호사밧 대하17:10 강대해지는 여호사밧 ○대하18:1 아합과의 동맹 대하18:4 거짓 선지자들의 예언 대하18:12 선지자 미가야의 예언 대하18:28 아합의 전사 ○대하19:1 예후와 여호사밧 대하19:1 여호사밧의 귀국과 예후의 책망 대하19:4 여호사밧의 경성 대하19:8 여호사밧의 개혁 ○대하20:1 모압의 침략과 여호사밧의 기도 대하20:1 모압이 유다를 침략 대하20:3 여호사밧의 기도 대하20:13 아하시엘의 예언 대하20:20 유다의 승리 대하20:31 여호사밧의 행적 ○대하21:1 여호람 대하21:1 여호람의 악정 대하21:16 주변국의 침입과 여호람의 죽음 ○대하22:1 아하시야의 유다 통치 대하22:7 살해당하는 아하시아 ○대하22:10 아달랴와 요아스 ○대하23:1 제사장 여호야다의 혁명 운동 대하23:1 여호야다의 반정 대하23:12 아달랴의 몰락 대하23:16 제사 제도의 회복 ○대하24:1 요아스의 성전 수리와 타락 대하24:1 요아스의 선정 대하24:15 여호야다의 죽음과 요아스의 타락 대하24:23 아람의 침입과 요아스의 죽음 ○대하25:1 아마샤의 유다 통치 대하25:1 아마샤의 즉위와 숙청 대하25:5 에돔의 정벌 대하25:14 아마샤의 교만과 범죄 대하25:21 이스라엘의 전쟁과 죽음 ○대하26:1 웃시야의 유다 통치 대하26:1 웃시야의 통치 이념 대하26:6 강성해지는 웃시야 왕조 대하26:16 웃시야의 교만과 최후 ○대하27:1 요담의 유다 통치 대하27:1 요담의 건축 공사 대하27:5 암몬과의 전쟁 대하27:7 요담의 사적과 죽음 ○대하28:1 아하스의 유다 통치 대하28:1 아하스의 악정 대하28:8 선지자 오뎃의 경고 대하28:16 주변국들의 침입 대하28:22 아하스의 범죄와 죽음 ○대하29:1 히스기야의 개혁 대하29:1 히스기야 소개 대하29:3 히스기야의 개혁 대하29:20 성전의 제사 대하29:31 백성들의 예물 ○대하30:1 히스기야의 유월절 봉헌 대하30:1 유월절 준비 대하30:13 유월절을 지킴 대하30:21 무교절 준수와 축제의 연장 ○대하31:1 종교 의식의 개혁 대하31:1 우상 파괴와 제사 직무 회복 대하31:4 예물과 십일조 제도 정비 대하31:20 히스기야에 대한 평가 ○대하32:1 앗수르에 대한 승리 대하32:1 산헤립의 침략 대하32:9 여호와를 모독하는 산헤립 대하32:20 이사야와 히스기야의 기도 대하32:24 히스기야의 병과 회복 대하32:27 히스기야의 영화와 죽음 ○대하33:1 므낫세의 유다 통치와 아몬 대하33:1 므낫세의 범죄와 회개 대하33:14 므낫세의 남은 행적 대하33:21 유다 15대 왕 아몬 ○대하34:1 요시야의 개혁과 율법책 대하34:1 요시야의 개혁 대하34:8 성전 정결 대하34:14 율법책의 책견 대하34:22 홀다의 예언 대하34:29 요시야의 언약 ○대하35:1 요시야의 유월절 지킴과 죽음 대하35:1 유월절 준비 대하35:9 유월절 준수 대하35:20 요시야의 죽음 ○대하36:1 남왕국 유다의 멸망 대하36:1 여호아하스 대하36:5 여호야김 대하36:9 여호야긴 대하36:11 시드기야 대하36:22 고레스의 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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