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재앙
2. 개구리 재앙
개구리가 애굽 땅을 덮음(출8:1-15)
3. 이 재앙
예고 없이아론의 지팡이
티끌이 이가 되어 사람과 생축에 붙음(출8:16-19)
4. 파리 재앙
아침에 나일강에서
집집마다 파리가 가득하였음(출8:20-32)
5. 생축 재앙
예고 후 바로의 궁에서
사람들과 짐승들에게 심한 피부병이 생김(출9:1-7)
6. 독종 재앙
예고 없이
사람들과 짐승들의 몸에 독종이 생김(출9:8-12)
7. 우박 재앙
아침에 나일강에서모세의 손
애굽 전역에 우박이 내림(출9:13-35)
8. 메뚜기 재앙
예고 후 바로의 궁에서모세의 지팡이
메뚜기가 채소들을 먹어 치움(출10:1-20)
9. 흑암 재앙
예고 없이 모세의 지팡이
애굽의 온 땅이 3일간의 흑암에 덮힘(출10:21-29)
10. 초태생 재앙 궁전에서
사람과 생축의 처음 난 것을 다 죽임(출11:1-10)
2. 10가지 재앙과 관련된 애굽 신(神)
1. 피 재앙 : 나일강의 신 하피(Hapi), 크눔(Khnum), 오시리스(Osiris)
2. 개구리 재앙 : 개구리 모양의 생명과 다산의 여신 헤케트(Hekqet)
3. 이 재앙 : 땅과 사막의 신 세트(Set)
4. 파리 재앙 : 파리의 신 우아티트(Uatchit), 질병을 치료하는 신 케페라(Khephera)
5. 생축 재앙 : 수소의 신 아피스(Apis), 암소의 신 하토르(Hathor)
6. 독종 재앙 : 대지의 신 타이폰(Typhon), 의술의 신 임호텝(Imhotep),
질병의 신 세크멧(Sekhmet).
7. 우박 재앙 : 대기의 신 슈(Shu), 하늘의 여신 누트(Nut), 생산의 신 오시리스(Osiris)
8. 메뚜기 재앙 : 곡식을 지켜주는 신 세라피스(Serapis), 곡물의 신 세트(Seth)
9. 흑암 재앙 : 태양신 라(Ra), 대기와 불의 신 호루스(Horus), 하늘의 여신 눗(Nut),
하토르(Hator)
10.초태생 재앙 : 생명의 신 프타아(Ptah), 재생의 신 민(Min),
출산시 여인을 돌보는 신 헤케트(Hekqet),
어린이 수호신 이시스(Isis), 다산의 신 오시리스(Osiris)
3. 10가지 재앙에 대한 바알의 반응(反應)
1. 피 재앙 : 이스라엘을 해방하라는 요구 묵살함(출7:22,23)
2. 개구리 재앙 : 개구리를 치우면 가게 하겠다고 동의함(출8:8)
3. 이 재앙 : 재앙이 하나님의 권능이라는 술객들의 의견을 묵살함(출8:19)
4. 파리 재앙 : 광야에서 여호와께 희생을 드리도록 허락함(출8:28)
5. 생축 재앙 : 백성들을 보내기를 허락하지 않음(출9:7)
6. 독종 재앙 : 바로의 마음이 강팍하여져 듣지 않음(출9:12)
7. 우박 재앙 : 보내겠다고 허락하였다가(9:28,29) 취소함(출9:35)
8. 메뚜기 재앙 : 살려달라고 애걸하다가(10:16) 이스라엘 자손을 보내지 않음(출10:20)
9. 흑암 재앙 : 양과 젖소는 두고 사람만 떠나가기를 허락함(출10:24)
10.초태생 재앙 : 짐승과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두 떠나기를 허락함(출12:31,32)
하나님은 처음에는 약한 재난을 통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보여주십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러한 재앙은 이방 종교인들도 흉내낼 수 있는 경우이며, 이러한 재난으로 쉽게 예수를 믿게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이보다 좀더 강한 재난을 내리시고, 마지막에는 하나님의 종을 통해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나타내는 강력한 재난을 내리게 됩니다.
이러한 모습은 사단이 하나님의 백성을 놓으려고 하지 않을 때에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사단의 손에서 구원해 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10가지 재앙의 의미(意味)
1. 피 재앙 : 나일 강을 피로 물들게 한 것은,
하나님의 뜻에 반(反)하는 자는 모두 죽음을 면치 못함을 경고한 것
2. 개구리 재앙 : 풍요를 상징하던 개구리를 고통의 도구가 되게 함으로 우상을 증오하시는 하나님을 드러내신 것
3. 이 재앙 : 하나님을 반역한 인간이 당할 고통을 시사한 것
4. 파리 재앙 : 애굽인들만 고통스럽게 한 것은 악인과 의인의 결과를 보여주신 것
5. 생축 재앙 : 애굽이 숭상하던 동물들이 단순한 피조물임을 인식시켜 주는 것
6. 독종 재앙 : 하나님과 그 백성을 핍박하는 자들을 향한 엄중한 심판을 보여주신 것
7. 우박 재앙 : 온 세상을 다스리는 분은 하나님임을 보여주신 것
8. 메뚜기 재앙 :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보여주신 것
9. 흑암 재앙 : 하나님의 궁극적인 승리를 보여주신 것
10.초태생 재앙 : 하나님의 심판의 이중성(구원과 멸망)을 보여주신 것
여호와께서는 위와 같이 애굽인들이 신으로 섬겼던 것들을 통해서 애굽인들을 징게하셨습니다.
이로 인해 여호와께서는 애굽인들이 그 동안 의지해 왔던 모든 마술과 신들이 거짓임을 드러내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재앙들을 통해서 오직 여호와만이 세상에 존재하시는 유일하신 신이심을 분명하게 나타내셨습니다.
순 서 |
제앙 종류 및 의미 |
술객 및 신하들 반응 |
바로의 반응 | 애굽우상 | 애굽우상 |
첫 재앙
피 (7:14-25)
|
나일강이 피로 변함
죽음에 대한 경고
|
애굽 술객들도 똑같이 행함 |
마음이 강팍해 듣지 않음 |
나일강의 수호신 크롬 |
나일강을 주관하는 신 하피
|
두번째 재앙
개구리 (8:1-15) |
개구리가 애굽 땅을 덮음
우상 의 허구성과 무익성 폭로 |
애굽 술객들도 행함 |
백성을 보내리니 개구리를 없이 해달라고 요청. 그러나 숨통이 트이자 안보냄 (마음을 완강케 함) |
개구리 형상을 한 부활과 다산의 신 헤크트 |
|
세번째 재앙
이 (8:16-19)
|
땅의 티끌이 이가 되어 사람과 생축에 오름
악인들이 겪게 될 고통 시사 |
술객들이 행하지 못하고 하나님의 권능으로 인정 | 술객들의 말을 듣지 않음(마음이 강퍅케 됨) |
말똥구리신 세케트 |
흙의 신 셉(Seb) |
네번째 재앙
파리 (8:20-32) |
애굽 사람의 집집마다 파리가 가득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이 겪을 재난과 괴로움 상징
|
_ | 이 땅에서 제사를 드리라고 했다가 멀리 가지 말라는 것으로 수정 승낙, 그러나 안보냄(마음을 강퍅케 함) | 파리의 신 하트콕 | |
다섯번째 재앙
악질 (9:1-7) |
애굽의 생축에 악질이 발함
애굽의 우상 신들에 대한 하나님의 직접적인 심판 시작 |
_ |
이스라엘의 생축은 어떤지 확인해 봄. 그러나 안보냄(마음을 강퍅케 함) |
황소의신 아피스 (Apis)
무네비스(Mnevis) |
암소의 수호신 하도르(Hathor) |
여섯번째 재앙
독종 (9:8-12) |
애굽의 사람과 생축에 독종이 발함, 술객들에게서 시작되어 애굽 모든 사람에게 발함.
재앙이 하나님께로부터 유래하였음을 시사
|
술객들도 독종으로 인해 서지 못함 | 강퍅함으로 보내지 않음(여호와께서 강퍅케 하심) |
의술의 신 임호텝(Imhotep) |
치료의 신 타이폰 |
일곱번째 재앙
우박 (9:13-35) |
애굽 전역에 우박이 내림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과 경고 |
신하 중 두려워하는 자는 가축을 집으로 피하여 들임 | 잘못을 시인하고 다시는 머물지 않게 하리라고 약속하나 재앙이 멈추자 안보냄(마음을 완강케 함) |
하늘의 여신 누트
|
대기의 신 수(Shu) |
여덟번째 재앙
메뚜기 (10:1-20) |
애굽 온 땅에 메뚜기가 임해 우박을 피하고 남은 밭의 채소들을 먹어 치움. 하나님의 심판은 남김없이 진멸 하시는 것 |
재앙 전에 신하들이 애굽이 망했다고 하면서 그들을 보내라고 요청 | 재앙 전에 남자만 가라고 했다가 재앙이 내리자 잘못 인정하고 이번만 용서하라고 함, 그러나 재앙이 멈추자 거절함(여호와께서 강퍅케 하심) |
메뚜기의 재앙을 막는 신 세라피아 |
셉 |
아홉번째 재앙
흑암 (10:21-35) |
삼일 동안 온 땅이 캄캄해짐
오직 하나님만이 세상의 빛과 주관자가 되심 |
_ | 가축은 놓아두고 가라고 했다가 모세가 거절하자 다시 얼굴을 보는 날에는 죽이리라고 협박(여호와께서 강팍케 하심) |
태양의 신 라(Ra) 와 레(Re) |
여신 세케트(Sekhet) |
열번째 재앙
장자 (11:1-12:36)
|
사람과 생축의 처음난 것을 다 죽임
삶과 죽음이 오직 하나님께 달려 있음 |
이스라엘이 구하는 대로 애굽 사람이 물품을 줌 | 모든 것을 허락하고 속히 내보냄 |
생명을 부여하는 오시리스(Osiris) |
생명을 수호하는 이시스(Isis) |
10가지 재양의 목적
1. 이스라엘 민족을 해방시키기 위하여 (출 3:8,19-20, 6:1,5)
2. ‘여호와가 누구관대 내가 그 말을 듣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겠느냐’고
물은 바로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출 5:2, 7:5, 8:22, 9:14)
3. 이스라엘 민족으로 하여금 여호와의 능력을 알게 하기 위해서 (출6:7, 10:2)
4. 이 땅은 애굽 신들에게 속한 것이 아니라, 여호와에게 속하였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서 (출 9:16,29, 11:7, 시 24:1)
5. 애굽의 모든 신 에게 벌을 내리시기 위해서 (출12:12, 민33:4)
재앙들이 애굽의 여러 신들에 대하여 어떻게 임했는가? |
첫 번째 재앙 애굽인들이 생명의 근원으로 경배하고 있던 나일(Nile) 강 자체를 향하여 내려졌다. 이 재앙은 크눔(Khnum, 나일의 수호신), 하피(Hapi, 나일의 악령이며 다산의 신), 오시리스(Osiris, 지하세계의 신, 피로 변한 나일 강물은 그의 피로 여겨졌다) 등을 포함한 많은 강의 신들에게 내려진 것이다. 여겨지고 있던)들을 죽임으로, 모세는 애굽의 경배의 대상을 부끄럽게 했을 뿐만 아니라, 오직 여호와의 손으로만 생명이 유지됨을 보여 주었다.
무수한 수의 개구리 재앙은 풍요로운 곡식(나일의 물로부터 유래된)과 다산의 상징인 애굽의 여신 헤퀫(Heqet)을 공격했다. 헤퀫은 보통 개구리 머리를 가진 여성으로 묘사되고 있었다. 이시스(Isis)는 또 다른 다산의 여신(fertility goddess)이었다. 개구리는 애굽인에게는 신성한 것이었다. 그러나 애굽의 여신들은 이들 생명의 상징들이 시체더미가 되어 썩어가는 것을 막아낼 힘이 없었다. (출7:22, 8:7). 이것은 속임수 일수도 있지만, 악마의 기적들처럼 보인다. 하나님의 능력과 같지는 않지만, 사단도 기적들을 일으키는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일 수 있다. 하나님은 술객들이 이 두 가지 재앙을 흉내 내는 것은 허용하셨지만 되돌리는 것은 허락치 않으셨다.
땅의 티끌이 이로 변한 재앙은 땅의 모든 신(예로 Akhor)들에 임하였다. 네 번째 재앙 파리 재앙은 케프리(Khepri) 라고 하는 그들이 좋아했던 쇠똥구리(scarab, dung beetle) 신에게도 임했다. 막기 때문에, 파리 재앙은 쇠똥구리 신들의 실패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쇠똥구리가 쇠똥을 굴리는 것처럼, 이 신은 또한 하늘을 가로 질러 태양을 굴리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믿고 있었다. 생축(이것들은 식량, 우유, 의복 및 운송을 제공한다)들의 악질 재앙은, 신성한 황소신 아피스(Apis), 암소 모양의 어머니 여신으로 다산의 상징인 하토르(Hathor), 다산의 상징인 황소신 므네비스(Mnevis), 암소 임에도 머리에 뿔을 가지고 있는 신들의 여왕 이시스(Isis) 등을 직접적으로 공격하였다. 그 신들은 모두 무능한 사기꾼들임이 드러난 것이다. 독종의 재앙은 하이크(Hike)나 토쓰(Thoth, Imhotep) 등과 같은 마술과 치료의 신들의 무기력함을 보여준다. 술객들을 독종으로부터, 즉 여호와의 능 력으로부터 막아줄 수 없었다. 우박 재앙으로 날씨를 주관하고 있다고 생각했던 여러 하늘 신들, 예를 들면 공기의 신인 슈(Shu), 습기의 신인 테프눗(Tefnut), 하늘의 신인 누트(Nut) 등과 같은 신들을 공격하였다 여덟 번째 재앙 메뚜기(바람에 불려온) 재앙은 곡물들을 파괴하였고, 곡물들의 손실은 초목, 농사, 수확의 신들, 예를 들어 겝(Geb), 셋(Seth) 등을 무기력하게 만들었다.
흑암의 재앙은 애굽 최고의 신인 태양신 라(Ra), 또는 아몬-라(Amon-Ra, 철자를 Re로 쓰기도 함)를 공격하였는데, 그 신들은 땅에 빛과 따뜻함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믿고 있었다. 또한 호러스(Horus), 세커(Seker), 케프리(Khepri), 무트(Mut), 누트(Nut) 등과 같은 다른 하늘 신들도 무기력함이 드러나게 되었다. 장자가 죽는 바로(Pharaoh)의 신성을 공격하는 것이었다. 태양신의 화신(incarnation)으로 믿고 있었다. 바로의 임무는 신들의 은총을 유지하고, 질서의 여신 마아트(Ma'at)의 법을 집행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자기 아들의 죽음도 막지 못하는 무능한 자였음이 드러났다. 그의 아들은 ‘신성한 통치자’의 자리를 계승할 자였고, 애굽 땅의 어떤 아들과도 다른 아들이었다. 따라서 여호와만이 홀로 죽음과 삶을 주관하시는 절대적인 분이시라는 것이다.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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