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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연구

히브리서 장별 내용 요약

by 은총가득 2020. 3. 19.

히브리서 장별 요약

 

내용

비교대상

1

대언자보다 뛰어나신 그리스도 (매개체 vs. 직접)

․ 그리스도 : 하나님과 동일한 분/ 만물의 창조자/ 만물의 유지자/
죄인의 구속주/ 만물의 상속자/ 영광을 받으신 분

․ 그리스도의 신성의 높아지심

대언자

대언자

천사보다 뛰어나신 그리스도 (피조물 vs. 창조주)

․ 섬기는 영 vs. 섬김을 받는 분

․ 더욱 뛰어난 “이름”을 얻으심

→ 부활을 통해 얻으신 이름 : “아들”

․ 그리스도께서 “천사들의 본성”이 아니라 “인간의 몸”을 입으신 이유

→ 모든 것을 그(인간)의 발아래 두어 복종하게 하실 것이기 때문/ 그러나 아직…/ 다만 예수님을 보노니…

 

․ 그리스도의 인성의 낮아지심

․ 그리스도 : 구원의 대장

 

․ 그리스도의 수난/죽음의 이유 : 대장으로서의 모범을 위해

a. 고난을 통해 완전하게 되심 ( cross & crown )

b. 죽음을 통해 마귀(죽음의 권능을 가진 자)를 멸하심

c. 죽음을 두려워하여 평생토록 속박에 얽매인 자들을 건져내심

천사

천사

2

3

모세(율법)보다 뛰어나신 그리스도

․ 집 vs. 집을 지은 분/ 집을 다스리는 아들

․ 하나님의 집의 종 vs. 아들

․ 광야의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 :

a. 마음이 강퍅했다

b. 믿음이 없었다

 

․ 그리스도 : 우리의 신앙 고백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

→ 사도의 대표로서의 모세와 비교 필요

→ 대제사장의 대표로서의 아론과 비교 필요

 

모세

모세

 

(율법)

4

․ 더 좋은 안식 (여호수아의 안식 vs. 그리스도의 안식)

․ 믿는 자는 안식에 들어간다

․ 안식의 이중성 (이스라엘과 교회 모두에게 동일)

a. 이미 들어간 안식 : “이미 자기 일들을 그쳤느니라.”

b. 남아있는 안식 :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한 안식이 남아 있도다.”

․ 하나님의 “말씀”과 안식의 연관성

a. 영과 혼을 칼로 베듯 나누시는 하나님의 말씀

b. 성도의 마음의 생각과 의도가 영적인지 혼적인지가 말씀 앞에서 벌거벗은 채 예리하게 드러난 후 순종을 통해 얻는 안식

 

여호수아

5

아론보다 뛰어나신 그리스도

자격에 있어서 : 자신의 죄들로 인한 속죄와 희생물 불필요

임명에 있어서 : 부활을 통해 권능 있게 아들로 드러나심으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임명

계통에 있어서 : 멜기세덱의 계통

․ 시간에 따른 그리스도인의 성장 단계

a. 새로 태어난 아기 (벧전2:1-2)

b. 갓난아이(or 육신에 속한 자, 고전3:1) : 젖

a. 아이 (고전13:11, 엡4:14 or 초신자 딤전3:6)

c. 장성한 자(or 어른 고전14:20)/ 영에 속한 자(고전3;1)/ 완전함으로 나아가는 자들/ 가르치는 자 : 단단한 음식

 

 

 

 

 

 

 

 

아론

 

 

 

 

 

 

 

 

 

 

 

아브라함

아론

 

(성막)

&

(대제사장직)

6

그리스도의 교리의 기초 원리들

․ 하나님의 말씀의 첫째 기초 원리들

a. 죽은 행위로부터의 회개

b. 하나님을 향한 믿음

c. 침례들에 관한 교리

d. 안수에 관한 교리

e. 죽은 자들의 부활에 관한 교리

f.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리

․ 열심과 인내와 끈기의 필요성/ 소망이 혼의 닻이 됨

 

․ 그리스도 : 앞서 달려가신 분

7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르는 대제사장

․ 두 개의 제사장 체계(땅의 제사장 vs. 하늘의 제사장)

a. 아론 계통(출28장) : 율법의 조상 모세와 관련

b. 멜기세덱 계통(창14장) :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과 관련

․ 아브라함(레위 포함)보다 뛰어난 멜기세덱 : 십일조 & 축복

․ 멜기세덱 계통의 제사장 직분이 아론의 것보다 뛰어난 이유

a. 대속 : 믿는 자들이 하나님께 담대히 자유롭게 나갈 수 있도록 하기 때문

b. 공급 : 영적 전투를 수행하는 믿는 자들에게 영의 양식(빵과 포도즙)을 공급하시기 때문

․ 그리스도 : 더 나은 상속 언약의 보증

8

더 나은 장막에서 섬기시는 대제사장

․ 두 개의 성막 (땅의 성막 vs. 하늘의 성막)

a. 모세가 친 성막 : 하늘에 있는 것들의 본보기와 그림자와 모형

b. 주께서 치신 성막 : 하늘에 있는 것들 그 자체/ 참 성막

더 나은 언약의 중재자이신 대제사장

․ 첫 언약(율법)에서 발견된 흠

a. 율법 자체는 거룩하고 완전함(롬7:7, 12)

b. 죄를 드러내는 데는 성공했지만 제거하지는 못함

c. 사람들의 양심을 깨끗하게 하지 못함

d. 하나님 앞에 담대하고 자유롭게 나가게 하지 못함

․ 새 언약에 대한 약속 (렘31장)

a. 교리적으로 천년왕국의 이스라엘과 관련

b. 부분적으로 신약 교회와 관련

아론

 

9

더 뛰어난 사역을 행하신 대제사장

․ 세상에 속한(첫 언약에 속한) 성막과 그 사역

a. 첫째 성막(성소)의 사역 : 제사장들의 일상적 사역

b. 둘째 성막(지성소)의 사역 : 대제사장 홀로/해마다/한 번

→ 지성소로 들어가는 길이 아직 닫혀 있음/ 개혁의 때까지만 필요함

․ 더 크고 완전한 성막과 그 사역

→ 그리스도 자신의 피(하나님의 피, 행20:28)를 통해 단 한 번에 영원히 이루신 구속/ 양심을 깨끗케 함

․ 피로 채결된 두 개의 상속 언약 (출24:8, 눅22:20)

a. 첫 상속 언약 (옛 상속 언약, 고후3:14)

b. 새 상속 언약 (마26:28, 고후3:6)

아론

 

아론

 

(성막)

&

(대제사장직)

더 뛰어난 희생물을 드리신 대제사장

․ 첫째 것 : 그림자 (짐승의 희생제사)

→ 반복적/죄가 다시 기억남/죄가 제거되지 않음/양심을 깨끗하게 하지 못함/불완전함

․ 둘째 것 : 그 일들의 형상 그 자체 (그리스도의 희생제사)

→ 일회적/죄를 기억하지 않으심/죄가 제거됨/양심을 깨끗하고 완전하게 함/완전함

견고함에 대한 요구

․ 그리스도의 피를 힘입어 새롭고 살아 있는 길로 휘장(그리스도의 육체)을 지나 지성소에 담대히 들어가라

․ 심판에 대한 경고

a. 모세의 율법을 멸시한 자 : 두 세 증인에 의해 사형

b. 그리스도를 멸시한 자 : 당연히 받을 형벌이 더욱 극심

10

11

믿음에 대한 요구

․ 믿음의 기본 요소 : 하나님의 존재/ 하나님의 보상

․ 믿음의 좋은 평판을 받은 사람들 : 아벨/ 에녹/ 노아/ 아브라함/ 사라/ 이삭/ 야곱/ 요셉/ 모세의 부모/ 모세/ 라합/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사무엘/ 대언자들

․ 그러나 약속하신 것을 받지 못했음

→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더 좋은 것”을 마련하사 우리가 없이는 그들이 완전하게 되지 못하게 하려 하시기 때문

그러므로

우리가

12

소망에 대한 요구

․ 소망을 품고 인내로 우리 앞에 놓인 경주를 달리자

→ 십자가를 견디신 그리스도를 깊이 생각하라

․ 죄와 피흘리기까지 대항해 싸우라

․ 아들로서 영들의 아버지의 징계를 견디어 내라

․ 신자들이 다다른 곳의 영광을 기억하라

․ 신자들은 스스로 조심하여 말씀하시는 분을 거역하지 말라

13

사랑에 대한 요구

․ 형제의 사랑을 지속하라 : 나그네 대접/ 결박당한 자 돌봄

․ 음행을 삼가고 결혼을 소중히 하라

․ 이상한 교리에 끌려 다니지 말고 은혜로 마음을 굳게 하라

․ 그리스도의 치욕을 짊어지고 진영 밖으로 나아가라

․ 입술의 열매(찬양의 희생)을 드리라/ 리더십에 순종하라/

․ 사역자들을 위해 기도하라/ 축복과 문안인사

http://1tim612.net/Study_new/1147

 


   
    히브리서 장별 내용 요약
 
1장 성부의 사역(1-2); 성자의 사역(3-4); 그리스도의 천사에 대한 우월성(5-13); 결론(14).
성부는 옛적에 말씀해 오셨고(1) 종말에는 그리스도를 통해 말씀하신다(2). 예수님은 하나님 본체의 형상(현현)으로서 세상을 붙들고(3) 천사보다 월등하시다(4). 예수님은 성부와 부자 관계이시고(5), 경배의 대상이시며(6), 천사의 수종을 받으시고(7), 하나님의 왕국을 맡으시니(8-9) 창조주이시며, 영원하신 하나님으로서(10-12), 성부 우편에 앉아 계시며(13), 천사를 부리는 영으로 구원 얻을 후사를 섬긴다(14).
 
2장 권면(1-4); 영광과 존귀의 관을 쓰심(5-9); 예수와 그 형제들(10-13); 형제와 같이 되신 분(14-18)
그러므로 삼가함으로(1) 말씀은 늘 이루어져 왔고(2) 구원은 확증되며(3) 기사와 표적으로 증거하셨다(4). 천사들의 복종은 오는 세대가 아니라(5) 그 발아래 만물이 복종하셨다(6-8). 천사보다 못한 것은 잠시 죽음을 맛본 것이다(9). 예수는 구원의 주로 합당하며(10) 믿는 자는 다 형제라 하시니(11-12) 이들은 하나님의 자녀들이다(13). 혈육을 입으심은 마귀를 없이 하시고(14), 죽음에서 자유케 하며(15), 아브라함 자손을 붙들어 주시고(16),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구속하시니(17) 능히 시험 받는 자를 도우신다(18). 
 
3장 예수와 모세의 비교(1-6); 불신 경고(7-19)-1)불신 2)죄의 강퍅 3)반역 4)불순종
사도시며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를 깊이 생각하라(1). 저가 충성 하셨고(2) 집(교회)을 지으셨기 때문이다(3-4). 모세는 사환으로 충성하였고(5) 그리스도는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셨다(6). 그러므로 하나님 음성에(7) 마음을 강퍅케 말고(8), 시험하지 말고(9), 미혹되지 말라(10). 이런 자는 안식에 들지 못한다(11). 너희는 악한 불신의 마음을 갖지 말고(12), 죄의 유혹에서 강퍅을 면하라(13). 굳건한 것을 끝까지 잡고(14) 강퍅치 말라(15). 반역한 자들과(16) 광야에서 엎드린 자들(17)이 바로 순종치 않던 자들이 아닌가?(18) 믿지 않음으로(가나안에, 안식에) 들어가지 못했다(19).
 
4장 경고(1-5); 남아있는 안식(6-10); 안식에 들기 힘쓰자(11-13); 대제사장 예수(14-16).
그의 안식에 미치지 못할 자가 있을까 두려워함은(1) 믿음으로 화합치 않음이라(2). 믿는 자는 창조의 사역인 안식에 들어가고(3) 제 칠일에 안식하니(4) 믿지 않는 자는 들어가지 못한다(5). 남아 있는 안식으로 가려면(6) 불신한 이스라엘과 달리, 어느 날이 아니라(7), 가나안에서 주어진 것도 아니다(8). 안식할 때가 백성에게 남아있다(9). 이 안식에서 모든 것을 쉬게 된다(10). 이 안식에 들기 위해 힘써야 하며(11) 살았고, 운동력 있고, 예리하고, 쪼개며, 감찰하시는 말씀으로(12) 다 드러난다(13). 대제사장 예수는 굳게 잡아(14) 우리를 체휼하시며 죄는 없으시니(15)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자(16).
 
5장 대제사장의 역할(1-6); 대제사장의 모범(7-10); 멜기세덱에 대하여(11-14)
대제사장은 사람 가운데 나와서(1) 연약을 체휼하며(2) 백성을 위해 속죄제를 드리니(3), 그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4) 하나님의 아들로서(5) 멜기세덱 반차를 좇는 제사장이 되시며(6) 우리를 중보하시고(7), 고난으로 순종하셔서(8),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9), 대제사장이라 칭함을 받았다(10). 멜기세덱에 관해서(11) 해석이 어려운 것은 너희 중 신앙이 성숙치 못하고(12) 말씀을 경험치 못하였다(13). 장성한자는 분변 한다(14).
 
6장 성숙한 신앙에 대한 경고(1-8); 더 가까운 구원(9-12); 아브라함의 통한 확정(13-20)
도의 초보를 버리고(1) 완전한 데로 나아가자(2). 하나님의 도움으로 가능한데(3), 비췸과 은사와 성령에 참여하고(4) 선한 말씀과 내세 능력을 맛보고(5) 타락한 자들은 새롭게 회개 할 수 없다(6). 땅이 합당한 채소를 내면 복을 받고(7) 가시와 엉겅퀴는 불사름이 됨이라(8). 구원에 더 가까운 것은(9) 하나님이 불의치 않으심이다(10). 각 사람은 부지런하여(11) 약속들을 기업으로 본 받는 자가 되라(12). 큰 자 아브라함에게(13) 복주고 번성케 하리라 하셨으니(14)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으니(15) 이는 최후 확정이었다(16). 이 일은 뜻이 변치 않음을 보증하시고(17)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함이니(18) 이는 영혼의 닻같이 소망이 있고(19) 멜기세덱의 반차로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셨다(20). 
 
7장 왕과 제사장인 멜기세덱(1-10); 멜기세덱의 우월성(11-19); 예수의 대제사장직의 우월성(20-28)
멜기세덱은 살렘 왕으로 아브라함에게 복을 빈 자라(1) 아브라함이 십일조를 하고 살렘의 왕 즉 평강의 왕이니(2) 출신과 배경도 없으니 영원한 제사장이 되었다(3). 아브라함이 십일조를 드렸으니(4) 곧 제사장 직분인데(5) 멜기세덱은 이 레위지파도 아니면서(7) 복을 빌었다(8). 곧 레위도 아브라함을 통해 멜기세덱에 십일조를 드렸으니(9) 레위는 아브라함의 후손이다(10). 레위 계통의 제사장 대신 멜기세덱 반차를 좇는 제사장을 세울 필요는(11) 제사 직분이 변역(變易)하고(12) 다른 지파에서 나올 것인데(13) 예수는 유다 지파로 나왔고(14) 멜기세덱과 같은 별다른 제사장을 보니 더욱 분명하다(15). 육체의 법이 아니라(16)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 제사장이 되셔서(17-18) 하나님께 가까이 간다(19). 맹세를 통해 제사장이 되시고(20) 영원한 제사장으로서(21) 더 나은 언약의 보증이 되시고(22) 많은 제사장은 죽었으나(23) 예수는 영원히 계셔서 직분을 감당하시며(24) 중재할 수 있으시다(25). 이 대제사장은 합당하셔서(26) 단번에 자신을 드렸으니(27) 온전히 세우셨다(28).
 
8장 그리스도의 우월한 제사장직(1-7); 새 언약의 특성들(8-13)
대제사장은 하늘 우편에 앉으시며(1) 성소와 장막을 부리는 자로서(2) 예물과 제사드림을 위해 세우심을 입고(3) 하늘의 계시니(4) 땅의 것은 하늘의 모형과 그림자이다(5) 즉 그는 더 나은 직분을 얻고 언약의 중보자로서(6) 두번째 언약의 요구를 이루신다(7). 이 새 언약은 이스라엘과 유다와 맺고(8), 옛 것과 다르며(9) 마음에 기록하여 백성을 삼고(10) 나를 알게 되며(11) 불의와 죄를 기억치 아니하신다(12). 즉 새 언약은 옛 언약처럼 낡고, 쇠하고, 없어지지 않는다(13).
 
9장 옛 언약의 예법(1-9); 둘째 언약의 예법(10-18); 둘째 언약의 우월성(19-28).
첫 언약에는 성소가 있고(1) 그 장막 안에 등대, 상, 진설병이 있고(2) 둘째 휘장 뒤에는 지성소(3)로 언약궤, 만나 담은 금항아리, 아론의 싹난 지팡이, 십계명(4)이 있고, 위에는 속죄소와 그룹들(5)이 있다. 제사장은 첫 장막에 섬기는 예를 행하고(6)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일년에 한 번씩 백성의 허물을 위해 피로 드렸으니(7) 첫 장막으로 성소 들어가는 길이 나타나지 않았다(8). 이 장막은 비유로 완전치 못하니(9) 형식으로 있다가(10) 그리스도가 대제사장으로 오사 온전한 장막으로(11) 자기 피로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시고(12) 흠없는 피로 정결케 하시며(13-14), 중보가 되셔서 유언을 이루신다(15-18). 모세도 백성에게 송아지, 염소 피를 뿌리고(19) 언약의 피라 하고(20) 뿌렸으니(21) 피 흘림 없이는 사람이 없다(22). 하늘의 모형은 좋은 제물로 하되(23) 그림자인 성소가 아니라 참 하늘에 들어가시고(24), 매년 들어가지 않고(25), 단번에 제사로 죄를 없게 하셔서(26)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셨다(27).
 
10장 율법의 성취(1-18); 우리의 자세(19-25); 마지막 경고(26-31); 권면과 당부(32-39).
율법은 그림자이니(1) 완전치 못하여서(2) 해마다 반복해야 했고(3) 죄를 없이 하지 못하였으나(4) 한 몸을 예비하사(5) 제사 자체를 기뻐하시지 않으신 (예수님이)(6) 성경대로 뜻을 행하러 오셔서(7) 첫 것을 폐하시고 둘째 것을 세우시고(9) 몸을 드리심으로 단번에 거룩함을 얻었다(10). 제사장의 제사는 죄를 없이 하지 못하나(11) 예수는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12) 우편에 앉으사 발등상이 되게 하시니(13) 영원히 온전케 하셨다(14). 성령이 증거하여(15) 내 법을 마음에 두고(16) 죄와 불법을 기억치 아니하시니(17) 다시 제사를 드릴 필요가 없다(18). 그러므로 예수의 피로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고(19) 산 길로 가며(20) 제사장을 힘입어(21) 하나님께 나아가자(22). 소망을 굳게 잡고(23) 격려하며(24), 더욱 모이기를 힘쓰자(25). 짐짓 죄를 범하면(26) 심판과 불이 있으며(27) 모세의 법을 폐한 자도 죽었거든(28)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는 형벌이 가득하다(29). 하나님이 원수와 백성을 심판하시니 무섭다(30-31). 고난을 생각하고(32-34) 담대하여(35) 약속을 인내하라(36). 잠시 후에 오실 이가 오시니(37)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살며(38) 구원에 이르라(39).
 
11장 믿음의 선진들-세상(1-3); 일반적인 믿음(4-16); 족장(17-22); 모세와 지도자(23-40)
믿음은 실상과 증거이니(1) 선진들이 믿음으로 증거를 얻어(2) 세상의 시작을 안다(3). 아벨은 가인보다 나은 제사를 드리고(4) 에녹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였으니(5) 믿음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한다(6). 노아는 경외함으로 방주를 지었고(7) 아브라함은 순종하여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8) 약속한 땅에 거하고(9) 지으실 터를 바랐다(10). 사라도 약속하신 이의 미쁘심을 믿어 잉태하여(11) 수많은 후손을 생육하였다(12). 믿음을 따라 주고(13) 소망을 가지고, 본향을 생각하였으니(14-15) 예비하신 한 성이라(16).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17) 바로 자손이며(18)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실 줄을 믿음이라(19). 이삭은 야곱과 에서를 오는 일에 대하여 축복하였고(20), 야곱도 요셉의 아들에게 축복하고(21), 요셉도 출애굽을 염두에 두었으며(22), 모세는 믿음으로 왕자임을 거절하고(23-24), 고난을 선택하고(25), 능욕을 큰 재물로 여기며(26) 광야에서 고통을 참았고(27), 유월절을 통하여(28) 출애굽 하였고(29), 여리고 성을 정복하였다(30). 라합(31)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사무엘, 선지자(32) 모두 믿음으로 이기고(33) 물리치며(34) 죽음과(35) 고통과(36) 순교와 학대(37)를 받고 유리하였으니(38) 다 믿음으로 증거를 받았으니(39) 더 좋은 것을 예비하심이라(40).
 
12장 예수를 생각하자(1-3); 징계와 경고(4-17); 시내산과 시온성(18-29)
인내의 경주를 하여(1) 예수를 바라보고(2) (그를) 생각하라(3). 죄에 대하여 대항하고(4) 하나님의 징계와 훈련을 받아들이되(5-7) (감사히 여기고)(8) 복종하여 (받으라)(9). 이는 징계가 우리에게 유익하고, 거룩하게 하시며(10) 의와 평강의 열매를 맺으니(11) 손과 무릎을 일으켜 세워(12) 고침을 받게 하라(13). 모든 사람과 화평하고(14) (자신을) 돌아보아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지, 쓴 뿌리가 나는지(15), 음행하는 자가 있을까 두려워하라(16). 에서는 회개할 기회를 얻지 못하였음이라(17). (시내산에서) 불붙는 산(18)과 무서운 말씀으로(19) 이 명령을 견디지 못하여(20) 그들이 심히 두렵고 떨었다(21). 그러나 이른 곳은 시온산과 예루살렘이니(22) 장자들의 총회와 교회와 만민의 심판이신 하나님과 의인의 영들로(23) 예수와 그의 피다(24). 말하신 자를 거역치 말 것은(25) 그는 땅뿐 아니라 하늘도 진동케 하시며(26) 이 세상은 가고 영원한 세계가 나타남이니(27) 이 나라를 은혜로 받고 두려움으로 기쁘게 섬기자(28) 이는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심이다(29).
 
13장 사랑과 환대(1-3); 정결과 자족(4-6); 예수를 본받자(7-8); 예수께 나아가자(9-17); 기도(18-19); 저자의 환신(20-22); 맺는 말(23-25).
형제 사랑하고(1) 손님 대접하며(2) 갇힌 자와 학대 받는 자를 생각하고(3), 혼인을 귀히 여기며(4), 돈을 사랑치 말라(5). 이는 주가 함께 하심이라(6). 말씀을 인도하는 자를 본받으라(7) 예수는 변함이 없으시다(8). 다른 교훈에 이끌리지 말고(9) 같은 장막에서 섬기는 자는 먹을 권이 없음은(10) 육체는 불사름이다(11). 그러므로 예수도 고난을 받으셨으니(12) 그에게 나아가자(13). 영구한 도성을 바라보며(14) 찬미의 제사를 드리자(15). 선을 나눠 주며(16) 인도하는 자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17). 만나기를 서로 기도하라(18-19). 평강의 하나님이(20) 온전케 하사 뜻을 이루기를 간구한다(21). 권면하노니 디모데와 함께 너희를 보리라(22-23). 성도에게 문안하라(24). 은혜가 있을지어다(25). <JO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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