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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연구

히브리서내의 대조와 비교 Ⅰ

by 은총가득 2020. 3. 19.


히브리서내의 대조와 비교

*히브리서의 특징 중 하나가 대조와 비교이다. 

 

대조:

1. 옛적에(1): 이 모든날 마지막에(1:2)

2. 선지지(1:1): 아들(1:2)

3. 피조물과 창조주되신 예수그리스도의 비교 (1:10-12)

 

피조물의 유한성: 옷과 같이 낡고 변하며 갈아입어야하며 멸망당하나 예수그리스도의 영원하심: 영존하심, 변함이 없으시고 여전하시어 연대가 다함이 없으심

또 주여 태초에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바라(1: 10). 그것들은 멸망할 것이나 오직 주는 영존할 것이요, 그것들은 다 옷과 같이 낡아지리니( 1:11), 그것들은 멸망할 것이나 오직 주는 영존할 것이요 그것들은 다 옷과 같이 낡아지리니(11), 의복처럼 갈아 입을 것이요, 그것들이 옷과 같이 변할 것이나 주는 여전하여 연대가 다함이 없으리라.(1:12)

 

4. 예수님과 사단

예수님은 원수로 발등상이 되게 하시며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라하셨으나( 1:13), 모든 천사는 부리는 영으로 구원 얻을 후사를 위하여 섬기라고 하심( 1:14)

* 천사를 붙들어줌이 아니요, 오직 아브라함이 자손을 붙들어 주심( 2:16)

 

5. 아론과 예수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직의 대조

아론 계열의 대제사장은 매번 제사를 드렸으나 예수그리스도는 단번에 드리셨고 그 효력이 영원하심.

 

6. 레위계열의 대제사장과 예수그리스도의 대제사장되심의 대조


 

[레위 계통] [예수그리스도]

1) 레위계통은 온전치 못함(7:11)........ 1) 온전히 구원하심(7:25)

2 )다른 지파의 제사장직 필요함(7:13)..... 2) 유다지파( 7:14)

3) 육체에 상관된 법 좇음(7:16)....... 3) 육체에 상관된 계명의법 좇지 않고 멜기세덱의 반 차 좇음

4) 전의 계명: 연약하고 무익함 ...... 4)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심(7:22)

5) 율법은 온전치 못함( 7:19)..... 5) 복음은 온전함: 더 좋은 소망(1:17)

6) 맹세 없이 됨(7:20)................ 6) 예수그리스도는 주의 맹세로 됨( 7:21)

7) 죽음을 인해 수효 많음(23), 갈림....... 7) 예수그리스도 갈리지 않으심(24)무궁한 생명 좇음(7:16), 영원히 대제사장 됨(21).

8) 예수그리스도는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계셔서 하늘보다 높이 되신 분(7:26).

9) 예수그리스도는 온전히 구원하실 분으로 항상 살아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는 분(7:25)

10) 날마다 드리지 않고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신분(7:27).

11) 율법은 약점을 가진 사람을 제사장으로 세웠으나 맹세의 말씀은 영원히 온전케 되신 알들로 세우셨다.

12) 예수그리스도는 하늘위의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음(8:1)

13) 아론은 사람이 만든 성소에서, 예수그리스도는 주께서 베푸신 성소와 참 장막에 부리는 자 .

 

 

    

  비교

 

1.천사와 예수그리스도 1:71:8의 비교

 

천사보다 뛰어나셔서 아름다운 이름을 기업으로 얻으심(1:4)

천사에게 한적이 없으나 예수께는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며 그는 내 아들이다.”(5)

천사들은 그의 바람으로 그의 사역자들을 불꽃으로 삼으시나(1:7), 아들에 관하여는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니이다.

동류보다 승하게 하심(1: 9).

천사를 통한 말씀(율법)도 모든 범죄함과 순종치 않음에 대해 공변된 보응을 받았거늘, 이와 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없다.

 

* 천사보다 잠깐 못하게 하셨으나 영광과 존귀로 관을 씌우심2: 5: 2:8 비교.(2;5-9)

세상을 천사에게 복종케 함이 아니요, 오직 천사보다 잠깐 못하게 하셨으나 영광과 존귀로 관을 씌우심을 받아 만물이 그 발아래 복종케 하심을 받은인자이신 예수그리스도(8편 인용)-비교.

* 거룩하게 하시는 자(예수)와 거룩함을 입은 자들(성도)- 대조

 

 2. 모세와의 비교

 * 모세는 하나님의 집에 사환이요, 종에 불과하나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 만유의 상속자이시다.(3장)

 

2. 아론계열의 대제사장 직과 예수그리스도의 제사장직 비교

 

1. 대제사장의 일반적인 자격(5:4)

히브리저자는 예수그리스도의 대제사장되심을 말하기 앞서 일반적인 대제사장의 읨무와 자격을 말하고 있다. 5:1대제사장마다’‘라는 말과 "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라는 말을 통해 일반적인 대제사장과 예수그리스도를 비교함으로 예수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의 모든 조건을 성취하셨음을 증거할 뿐아니라 아론계열의 대제사장보다 더욱 예수 그리스도께서 탁월하심을 나타내고 있다.

일반적인 대제사장의 자격은

1) 대제사장은 사람이어야 한다(5: 1,2).

2) 대제사장은 제사를 드려야 한다(5:1,3)

3) 대제사장은 사람들이 당하는 문제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5:2,3).

4) 대제사장은 하나님의 임명을 받아야 한다(5:1,4).

     

2. 구원자이신 대제사장 예수그리스도

1) 예수님은 완전한 인간이시다(5:5-5, 7-8).

2) 예수님은 자신을 제사의 제물로 드리셨다(5: 6,7).

3) 예수님은 인간의 연약성을 아시는 분이시다(5:7-9).

4) 예수님은 하나님의 임명을 받으셨다(5: 5-6,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