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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연구

히브리서(Hebrews) 특징1

by 은총가득 2020. 3. 19.


히브리서(Hebrews)

 

1. 히브리서의 특징

 

주제: 대제사장이 되신 예수그리스도

 

. 특징

1. 발신자를 밝히지 않았다:

히브리서는 바울서신이나 공동서신과 다른점: 보통의 서신형식을 따르지 않고있 다서신형식은 대개 누가 누구에게 문안한다는 문구형식으로 시작함에도 불구하고 히브리서 는 보내는 사람을 밝히지 않았다. 단지 후반부에만 서신형식을 띠고 있다.


* 리스는 히브리서는 하나의 논문처럼 시작해서 설교처럼 진행하고

        하나의 편지처럼 끝맺고 있다” 고 표현했다.

 

* 전통적으로 기록자가 바울일 것으로 추측했으나, 최근에는 바울이 아닐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유는

(1) 바울은 언제나 자신을 밝혔다는 점

(2) 바울이 구약을 인용했을 때 유대인들이 쓰는 경전을 인용했으나, 히브리서는 B.C 250년경의 “70인역을 인용했다

(3) 바울서신서는 대부분 전반부에 교회적 교훈을, 후반부에는 실천적 교훈을 하는 것이 상례였으나, 히브리서는 그것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다.

(4) 히브리서의 문체나 용어가 바울의 것과 다르다는 점이다. 바울서신보다 더 유창한 헬라어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 히브리서신의 기록자는 누구일까?

1) 바나나설, 누가설, 로마의 클레멘트설, 아볼로설 등이 있으나 증거가 거의 없다.

저자에 대해

히브리서의 저자는 정체를 철저히 감추고 있다.

저자의 정체를 판명하기란 더 이상 불가능하다.

 

2) 서신서를 받는 수신자는 히브리인들이다. 즉 유대교 기독교인들이다.

 

3) 기록 연대: A.D 70년의 예루살렘 멸망 직전?

히브리서의 내용 중 제사제도를 현재로 말하고 있는 부분(7:8, 9:6이하, 9:13, 13:10) 과 성전에 대한 언급이 있는 것으로 볼때, A.D 70년의 예루살렘 멸망 직전으로 볼 수 있다. 예루살렘 성전의 함락에 대한 암시가 전혀 없다.

저작의 시기는 64-68. 80-90년 등 학자들의 주장이 다양하다 .

 

4) 기록장소: 로마로 추측됨

13:24이탈리야에서 온자들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로 보아 로마로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근거는 하나도 없다. 위의 사항들은 오직 오직 하나님만 아신다

 

5) 교회의 시작이 오래된 것 같음:

히브리서의 전체의 내용을 볼 때, 교회의 역사가 상당히 흘러간 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512절에 때가 오래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될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가 무엇인지 누구에게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것이니라는 표현을 볼 때 장성한 신앙을 소유해야 함에도 아직도 어린아이의 신앙을 책망하고 있다.

 

6) 히브리서에 나타난 박해의 상황

10:32, “전날에 너희가 빛을 받은 후에 고난의 큰 싸움에 참은 것을 생각하라는 표현이다. 이것은 1차 박해가 지나고 제 2차 박해가 가까이 올 것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1차 박해는 네로(Nero) 황제 때(A.D 64) 큰 박해가 있었고, 그 다음은 도미시안 황제 때(A.D 96) 있었으므로 그 중간쯤, 대략 성정 멸망 직전에 기록되었다고 볼 수 있다.

 

7) 히브리서의 목적과 특징

믿는 유대인 가운데는 그 신앙이 성장하지 못하고 다시 유대교로 돌아가려는 자들이 있었다(4:1). 그러므로 기록자는 그들에게 편지를 보내어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이 모세나 천사보다 우월하며, 아론의 제사보다도 뛰어남을 비교적으로 설명함으로 그들의 신앙을 곧게 하려는데, 히브리서의 목적이 있다(1:1-10:18). 이것은 기독교의 우월성뿐아니라 배교에 대한 경고(6:1, 9-12, 10:19-39, 12:12-17) 및 유대교와의 완전분리(12:18-13:17)를 권면하고 있다.

 

8) 특징

1) 유창한 헬라어로 쓰임

2) 구약의 인용이 많다.

3) 깊고 다양한 기독론을 가지고 있으며, 20개 이상의 그리스도의 이름과 칭호가 사용되고 있다.

4) 예수그리스도의 직분: 제사장직과 왕직에 대해 강조하고 있고, 현재적, 미래적 종말론이 다 언급되어 있다.

5) 많은 경고들이 있다(이 경고는 7개의 “ -할까란 말로 연결 된 것이 특징이다. 2:1, 3:12,13, 4:11, 12:3, 13,15)

 

9) 본서에는 다섯 개의 경고의 내용이 있다.

첫 번째 경고 : 그리스도에 대한 불순종의 위험(2:1-4).

두 번째 경고 : 불신앙에 대한 위험(3:7-4:13).

세 번째 경고 : 미성숙에 대한 위험(5:11-6:20).

네 번째 경고 : 침륜에 대한 위험(10:26-39).

다섯 번째 경고 : 하나님을 거부하는 위험(12:25-29).

 

10) 13개나 되는 권고 가정법

(4:1, 11, 14, 16, 6:1,10, 10:22,23, 24, 12:1(두개), 28, 13:13, 15).

 이런 명령형은 엄한 명령이 아니라 권면하는 것이다.

 

3. 히브리서의 내용

1. 1:1-4: 머리말

2. 1-2: 천사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

3. 3-4: 모세와 여호수아보다 우월한 그리스도

4. 5-7: 아론보다 우월한 그리스도

5. 8-10: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의 특수성

6. 11-13: 믿음의 우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