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

고난을 극복하면 성공과 축복이....

by 은총가득 2011. 7. 23.

 

 

 

 

고난을 극복하면 성공과 축복이……

김정산 목사

 

미국의 달러는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중심의 화폐이다. 이 미국의 화폐 중에서 가장 작은 1센트짜리 동전에 미국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아브라함 링컨(1809〜1865)대통령의 얼굴이 새겨져 있다. 링컨 대통령은 고난을 이겨내고 성공한 대표적인 인물이기 때문이다. 가장 많은 사람들, 특히 가장 가난한 사람들이 많이 보는 1센트 동전에 링컨의 얼굴을 새겨서 링컨처럼 인생의 위기를 극복하고 인생역전을 하라고 격려하는 뜻이라고 한다.

 

우리의 인생에는 고난이 있다. 이때 두려워서 뒤로 물러서면 실패자가 되지만 담대히 나아가 고난을 극복하면 더 큰 성공자가 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다 인생의 고난을 극복하고 성공을 이루는 것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고난을 극복하고 성공을 이룰 수 있는가?

 

첫째, 대담하라

미국의 성공학자 나폴네온 힐(1883〜1970)박사는 현대인들은 일곱 가지 불안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첫째 가난에 대한 불안, 둘째 실패에 대한 불안, 셋째 질병에 대한 불안, 넷째 사랑에 대한 불안, 다섯째 늙는 것에 대한 불안, 여섯째 자유를 잃는 것에 대한 불안, 일곱째 죽음에 대한 불안이다.

 

고난을 당하면 더욱 불안하고 위축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고난을 이기려면 오히려 담대히 불안과 맞서서 싸워 나가야 한다.

 

‘사오정’이란 유행어가 있다. 45세만 되면 조기 퇴직을 당하다는 의미로 요즘 직장인들은 46%가 사오정 악몽에 떨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불경기와 불황이 닥쳐도 그 가운데서 오히려 승진하고 사업을 확장하고 성공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사람의 공통점은 어려움에 굴하지 않고 자신감과 용기를 갖고 도전한다는 것이다.

 

최근 미국 뉴욕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하이힐이 유행하고 있다고 한다. 뒷굽 높이가 10〜15Cm를 넘고 앞굽까지 장착한 ‘플랫폼 슈즈’이다. 이것은 자신을 높아 보이게 하려는 세태를 반영한 것으로 굽의 높이가 높을수록 자신감도 높아진다는 말이다.

사실 히이힐은 허리와 다리에 무리가 갈 뿐 아니라 넘어지면 큰 골절상을 입을 수 있다. 하지만 높은 구두를 신어서 자신감을 가질 수만 있다면 높은 구두를 신어서라도 자신감을 가지는 편이 더 낫지 않겠는가?

 

인생의 고난을 만날 때 두려워하거나 불안에 떨지 말고 담대히 맞서라.

 

둘째, 인내가 필요하다

‘인내’라는 말은 단순히 참는 것이 아니라 기다린다는 의미이다. 고난의 때에는 하나님께 기도하고 기다려야 한다. 농부는 땅에 씨앗을 뿌린 후에 쉬지 않고 흙을 갈고 거름을 주면서 열매가 맺히기까지 오랫동안 참고 인내한다. 열매를 기대하며 수고함으로 기다리는 것이 바로 농부의 인내이다. 이처럼 어떤 일이든지 때가 되어야 결실이 있다. 그리고 그때가 이르기까지 최선을 다하며 인내하고 기다려야 한다.

 

초기 기독교 콘스탄티노플의 주교였던 성 그레고리(329-389)는 “인내 없이 믿음 생활 하려는 사람은 무기 없이 전쟁터에 나서는 군인과 같다”라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끝까지 인내하지 못하고 조급하게 중도에 포기해 버리기 때문이다.

 

미국의 미시시피 대학에서 쇠고기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 성질이 급한 소는 그 육질도 질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질긴 고기는 질이 좋지 않아 헐값에 팔린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성격이 급하다 보면 여러 가지 질병을 얻게 된다. 미국의 정신의학회 진단에 따르면 불면증에 걸린 사람들은 대부분 성격상 급하고 참을성이 없다고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빨리빨리’로 조급하기로 유명하다. 자동차를 운전할 때 우리나라 사람처럼 경적을 많이 울리는 나라는 없다. 연애를 할 때도 ’번개팅‘을 해야 하고 술을 마셔도 폭탄주를 마셔야 한다. 이렇게 조급하다 보니 부실공사가 많아 다리도 무너지고 백화점도 아파트도 무너졌던 것이다.

 

요즘 각 기업체의 인사 담당자들은 신입 사원의 단점으로 인내심 부족을 꼽았다.

극심한 경쟁률 뚫고 어렵게 취직을 했어도 회사에 대한 불만이나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마찰을 잘 참지 못하고 쉽게 사직을 결심하다고 한다. 그래서 인사담당자들은 사원을 채용하기 위해 인터뷰를 할 때 얼마나 실력이 있느냐 다음으로 얼마나 버틸 것인가를 살펴본다.

 

인내한 자만 성취한다. 아무리 똑똑하고 실력이 있어도 인내하며 때를 기다릴 줄 아는 자가 성공 하는 것이다.

 

셋째, 뒤로 물러가지 말라

임진왜란 때 이순신 장군은 군사들에게 “절대로 물러서지 마라!”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요(必生卽死) 죽고자 하면 살 것이다(必死卽生)”라고 명령했다. 이순신 장군의 지휘를 받은 병사들은 엄청나게 몰려드는 왜군 앞에서도 장군의 명령에 따라 단 한 척의 배도 뒤로 물러가지 않고 죽기를 각오하고 용맹하게 싸웠다. 그 결과 13척의 함대로 200척의 왜군 함대를 쳐서 승리했다.

뒤로 물러가지 않으려면 믿음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고난을 극복하게 하시고 더 큰 축복을 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뒤로 물러가지 말아야한다.

 

우리나라에 해병대가 있듯, 미국에도 해병대가 있다. 미국 해병대의 상징은 팔각모이다. 이 팔각은 7전8기의 해병대 정신을 상징하는 것이다. 태평양전쟁 때 미국 해병대는 일본 본토를 공격하기 위해 상륙작전을 펼쳤으나 7번이나 패배했다. 하지만 절대로 후퇴하지 않고 공격한 결과 8번째 상륙작전에 성공하여 전쟁에서 승리했다. 이 ‘7전8기’ 승리를 기념하여 팔각모를 쓰는 것이다.

 

인생에서도 실패가 거듭된다 해도 물러서지 말고 다시 일어나야 고난을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인생의 고난을 만나는가?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고 담대히 맞서라. 인내하라. 혹시 실패하더라도 뒤로 물러서지 말라. 그러면 고난을 극복하고 더 큰 성공과 축복을 얻게 될 것이다.

 

'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큰 꿈을 소유하라  (0) 2011.08.07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주님께 맡기자  (0) 2011.08.02
웅덩이와 수렁에서   (0) 2011.07.17
주님으로 멈추시게 하라  (0) 2011.07.17
감사로 행복을 만드는 사람이 되라  (0) 2011.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