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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과 신학 1

도표로 보는 성경 - 이스라엘의 7대 절기 및 언약

by 은총가득 2021. 2. 9.

이스라엘의 7 절기와 신·구약적 의미

 

이스라엘의 7 절기와 신·구약적 의미


*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40개가 넘는 중요한 사건들이 성경의 절기들에 일어났다* 신약은 구약 안에 숨겨져 있고 구약은 신약 안에서 그 의미가 드러난다.(신약은 구약에 담겨져 있고 구약은 신약에 의해 설명되어 진다.)
- 본 도표는 레만 스트라우스의 「하나님의 일정표」를 기초로 정리한 것임.(박노찬)

 

절기 날 짜
(종교력)
구약적 의미 및 발생한 사건 신약의 의미 성 경
유월절 1월14일
(Nissan)
* 양이 죽임을 당함 (14일 해질 때)
* 양의 선택 -하나님께서 정하심(창22:8, 계13:8, 벧전1:19-20, 요1:29)
 
* 의미 -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약속의 땅에 대해 맺으신 언약 (창15:18)이 가나안에서 첫 번째 유월절을 지킴으로써 갱신됨 (수5:11-12)
 
* 장자들을 구속함
* 노예로부터의 해방
 
*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신 날일 가능성이 큼 - 출12:41
* 요시야왕 당시 율법책 발견 후 유월절을 지킴 (대하34:14, 35:1)
* 바벨론 포로 후에 건축된 두 번째 성전이 봉헌된 후 유월절을 지킴 (스6:16,19)

* 유월절 준수와 할례 - 창17:10-11, 23 수5:3,8
 
* 1년의 새 달이 됨
* 유월절은 일곱 절기의 기초가 됨
* 봄에 맞는 첫 번째 보름날 지켜짐
* 하루만 지킴
 
* 그리스도에 의해서 주의 만찬이 시작된 날
*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 - 구속(Redemption) / 언약
- 우리의 유월절 양이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처형당하심
 
* 출12장의 어린양은 단수(양들이 아니라 양)의 양을 언급함
* 흠이 없는 양 (벧전1:18-19, 고후5;1, 벧전2:22, 요일3:5)
* 숫컷(male)
* 양이 죽임을 당함 (사53:7, 고전5:7, 계5:1-6, 8-9, 7:9-14)
* 양의 피가 뿌려짐/바름/적용됨 (벧전1:2)
- 믿음에 의해서 개인적으로 적용되어야 함
* 피뿌림을 받은 집은 거룩해짐 (cf.레8:30, 9:12,18, 벧전1:2)
* 양을 불에 구움 - 하나님의 진노
* 양을 먹음 (요6:53-54)
 
* 구원의 교리를 제시 (갈보리 사건)
- 우리가 유월절 양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우리는 영생 즉, 하나님의 생명 그 자체를 얻음
- 그리스도의 대속은 일회적 사건 (롬6:10, 히10:10-12)
- 놓여진 기초(그리스도)(고전3:11)
 
* 장자와 차자의 원리(첫 출생과 새로운 출생 즉 두 번째 출생)
- 가인과 아벨, 이스마엘과 이삭, 에서와 야곱, 므낫세와 에브라임
- 참된 생명은 두 번째 출생부터 시작됨
 
* 생명의 빵이신 그리스도. (요6:35)
 
* 이집트(세상), 파라오(사탄), 노예상태(죄)로부터의 해방
* 축제의 근거는 어린양(예수 그리스도)의 피
* 새로운 피조물과 새 출발 (고후5:7)
레 23:4-5
출 12:1-14
(12:21-36)
신 16:1-2, 5-7
민 9:1-14***
대하 30:2,13*
민 28:16
스 6:19-21

벧전 1:18-19
고전 5:7
 
무교절 1월15일
(Nissan)
-7일간
* 유월절과 시간적 간격 없이 바로 이어짐
* 누룩을 제거함
* 7일동안 지속됨
* 누룩을 넣지 않은 빵
- 고난의 빵(the bread of affliction)
- 이집트에서의 억압과 고난을 상징
- 이스라엘이 자유케 되었을 때 이 빵은 그들이 이방인의 나라 이집트 에서의 누룩, 즉 죄를 뒤에 두고 떠나온 것을 기억하게 했음
 
* 이집트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이집트 탈출의 여정이 시작됨
 
*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양의 피에 의해서 구원을 받은 후에 그 양을 먹 으라는 지시를 받았음
- 모세는 그 피에 의해서 구속함을 받은 사람들만 그 고기를 먹을 수 있다고 정확하게 기록하고 백성들은 이 지시를 따랐음 (출12:43-51).
- 외국인이나 나그네는 그 고기를 먹을 수 없었음


 
* 하나님의 백성의 성화를 위한 준비 - 거룩한 삶(Holy walk)
* 성화의 교리를 제시 (위치적, 실제적, 완전한 성화)
- 위치적 성화는 우리의 구원 시 전가되지만 삶 속에서의 거룩(실제적 성화)은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 없고 전가될 수 없다
 
* 구원 이후 신자들의 거룩한 삶 (계속적)
- 유월절이 하나님과의 새로운 관계를 맺게 한다면, 무교절은 하나님과 의 지속적인 교제를 갖게 하며, 이 교제는 실제적인 거룩함에 바탕을 둔다
- 죄의 형벌로부터의 구원 후에 죄의 실행으로부터의 거룩이 필요
- 어느 신자도 누룩이 없어지기 전까지는 구원의 즐거움을 완전히 누릴 수 없음
- 하나님과의 교제의 단절의 가능성 (출12:19, 요일5:16)
 
* 누룩
- 속이는 누룩 (바리세인, 눅12:1, 8:15)
- 속되게 하는 누룩 (고린도교회, 고전5:7-9)
- 교리 부족의 누룩 (사두개인- 부활을 부인, 마16:6,11-12, 마22:23, 고전15:12)
 
* 어린양(그리스도)에 의해서 구원받은 성도들은 어린양(그리스도)의 살을 먹어야 한다 (생명의 유지 - 주님과의 친밀한 교제)

* 예수님과 빵 - 요6:35, 12:24, '베들레헴'의 뜻
 
* 하나님의 순서 - 무교절은 유월절 후에 옴
- 성화는 구원받은 후의 과정임
- 어느 이스라엘 백성도 누룩을 치움으로써(무교절)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니고, 구원을 받았기에(유월절) 그들이 누룩을 치운 것임
레 23:6-8
출 12:15-20
12:43-51
13:3-10
신 16:3-4, 8
민 28:17-25
스 6:22

고전 5:6-8
고후 7:1
갈 5:7-9
 
초실절 1월17일
(Nissan)
* 유월절 후 첫 번째 안식일 다음날
* 제사장이 그 해의 첫 곡식단을 들고 성소로 들어가 그것들을 흔듦
 
* 노아의 방주가 아라랏산에 정착한 날 (창8:4)000
- 홍수 이후 살아남은 첫 열매
* 이스라엘이 기적적으로 홍해를 건넘 (출14장)
- 이집트의 속박에서 새로 태어난 첫 열매
*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첫 열매들을 먹음 (수5:10-12)
 
* 유월절과 무교절은 이집트에서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옮겨가는 동안 지켜 질 수 있었던 반면에 초실절과 그 외의 다른 절기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가나안을 정복한 후에야 기념되어 질 수 있었음 (레23:10)

* 그리스도께서 무교절 기간 중 초실절날에 부활하심
 
* 부활(Resurrection)과 성도의 안전에 대한 하나님의 보증
- 바울이 선포한 복음은 주님의 죽으심과 묻히심과 부활이 한 단위로 묶여있음
- 유월절에서의 어린양(그리스도)의 죽음에 이어지는 그리스도의 부활 /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님께서 하늘의 성소에 들어가 보여지심
-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그분께 속한 사람들, 즉 예수님 안에서 잠자는 자들의 부활이 뒤따를 것임 (고전15:20-23, 살전4:13-18)
- 곡식의 첫 이삭을 드리는 것은 수확의 나머지도 뒤를 잇는다는 징표(보증)으로 드려진 것이듯이 그리스도의 부활(첫 열매)은 그리스도께 속한 모든 성도들의 부활을 보증하는 것이었음
 
* 청지기직에 대한 교훈 (시24:1, 고전10:26, 딤전6:7, 학2:8)
- 잘 익은 곡식들의 첫 단들을 주님께 드림으로써 앞으로 추수될 모든 것이 내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 속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잠3:9)
- 가지지 않은 것을 드릴 수는 없음(가나안 정복과 점유 후 가능)
- 주님께서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셨지만(엡1:3) 우리가 그것을 실제적으 로 소유하기 전까지는 주님께 드릴 것(예배)이 없음
레 23:9-14

고전 15:20-23

 
오순절 3월6일
(Sivan)
* 여름추수가 끝난 것을 기념함
*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초실절)부터 7주 + 다음 날
- 무교절의 첫날 안식일 다음날(니산월 16일)부터 50일째

* 새 음식헌물(소재)을 드림(레23:16)
- 흔드는 빵 두 개(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

* 유대 랍비들은 유대인 통계연감에 근거해서 주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에 게 율법을 주신 날을 오순절날로 기념함 (출19:1, 14-20)

 
* 성령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 성령님께서 오심(The coming of the Holy Spirit)
- 그리스도 부활 후 정확하게(행2:1) 50일 째
-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형성하기 위해 성령님께서 오심.
- 율법에 기초한 하나님과 인간과의 새로운 관계(이스라엘)가 형성되었 던 바로 그 날에 성령님을 기초로 한 새로운 관계(교회)가 맺어짐
- 성령님의 침례의 사역을 통해 모든 신자들을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별 없이 한 유기체로 형성함 (고전12:13, 엡3:5-6, 2:12-18)
- 성령께서 주께 드리는 첫 열매들(레23:17)인 교회를 탄생시킴
 
* 하나님께 흔들어 드리는 두개의 빵 (레23:17)
- 교회 안에 있는 믿는 유대인들과 믿는 이방인들
- 누룩을 넣어서 구움 : 구속된 자들의 죄가 그리스도 안에서 정죄됨. 그러나 신자들의 삶 속에 여전히 죄가 있음 (요일1:8)
레 23:15-22
민 28:26-31
신 16:9-12

행 2:1, 20:16
고전 16:8
 
나팔절 7월1일
(Tishri)
* 새롭게 시작하는 날

* 유대인의 전통에 의한 의미
- 새해 초하루 (민간력 즉 舊달력으로 1월)
- 과거를 기억하는 날
- 수양의 뿔로 나팔을 부는 날 (나팔은 주님께서 고안하신 이스라엘과의 통신수단으로 하나님과 자신의 백성간의 절대적으로 중요한 연결선이 었음)
- 심판의 날

* 에스라가 하나님의 언약을 확신시키기 위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사람 들에게 율법을 읽어 준 날 (느8:2-3)
- 바벨론 포로생활 후에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언약을 다시 한 번 받아 들이는 새로운 시작의 날

* 아마겟돈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 (렘4:5-6, 욜2:1-2, 3:11-16, 슥12:11)
 
* 오순절(봄)과 나팔절(가을) 사이의 4개월의 긴 기간
- 오랜 시간동안(봄의 오순절과 가을의 나팔절 사이에 있는 긴 기간) 나 팔소리를 기다리고 있는 이스라엘에게는 주님께서 침묵하시는 반면 이방인 교회가 주님의 역사의 중심에 위치하게 됨
- 구약과 신약의 중간 침묵기 400년과 유사
- '가난한 자와 나그네'(레23:22) → 이방인 그리스도인과 비교(엡2:12)
-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을 회복하시기 전까지의 교회 시대
- 이방인들의 충만함이 이르기까지 계속됨 (롬11:25-27)

*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 마지막 세 명절들 중의 첫 번째 명절
- 첫째 나팔소리와 함께 교회가 휴거됨 (고전15:52, 살전4:16)
- 둘째 나팔 소리가 날 때 환란을 통과하고 끝까지 견딘 이스라엘이 구 원될 것임 (마24:29-31, 사27:12-13)
- 예수 그리스도께서 공중에 임하실 때 울리는 첫째 나팔소리와 이스라 엘이 다시 모이는 때에 들리는 둘째 나팔소리 사이에는 7개의 나팔소 리가 있음(계8-9장)

 
레 23:23-25

고전15:51-52
살전4:16-17


 
속죄일 7월10일
(Tishri)
* 욤키퍼(Yom Kippur)
- 유대인의 달력에서 가장 큰 행사로 매우 엄숙한 날이었음
- 온 이스라엘이 자신들의 죄악에 대해서 애통해 하는 날
- 이 날은 큰 안식일(high Sabbath)로 일 년에 단 한 차례 대제사장이 지 성소에 들어가는 날(히9:7)
- 죄를 애통해하며 속죄를 받는 날 - 깨끗케 함
- 모세의 율법체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큰 의미를 갖는 날
- 국가적 금식, 노동의 중단
- 매 50년째(희년)의 속죄일에는 빚이 탕감되고, 노예가 해방되며, 팔렸 던 땅이 원 주인에게 복귀되었음 (레25:10-16)

* 첫 대제사장이었던 아론이 이스라엘을 위해 속죄함 (레16:1-28)
- 자신, 다른 제사장들, 온 백성, 지성소, 단을 위해
- 아사셀(속죄 염소) - 레16:5-10, 15, 21-22)
→ 죄의 용서와 제거의 의미 (시103:12)
- 이러한 속죄는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여호와 하나님과 다시 화해 하도록 하고 장막절을 준비하게 함

* 욤키퍼 전쟁(1973년 이집트와 시리아가 67년 6일 전쟁에서 잃은 영토를 회복하기 위해 속죄일에 이스라엘을 침공했던 전쟁)에서 이스라엘이 구 출됨 (승리함)

* 아마겟돈 전쟁 직후 있게 될 이스라엘의 민족적 회개의 날이 될 가능성
(슥12:10-11, 13:1, 겔36:26, 33)
* 예수님을 통한 완전한 속죄(at-one-ment) (히9:12-14)
- 예수님은 자신을 위한 속죄제를 드리실 필요가 없었음
(히7:26-27)
- 피와 속죄의 관계 (레17:11, 히9:22)
- 이 날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일을 해서는 안 되었던 것처럼 사람들의 속죄는 사람의 노력이나 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 모든 일은 대제 사장(예수 그리스도)이 했음
- 유월절 양의 피가 불신자들 위에 오는 심판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 을 보호했다면 속죄의 피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집트로부터 구출된 후에 그들이 지은 죄들을 정결케 했음
- 이스라엘의 국가적 회개와 속죄가 이루어지는 날에 그 땅의 죄악이 단 하루에 모두 제거될 것임 (슥3:9)

* 구원받은 신자들의 회개와 고백과 용서의 필요성

* 미래에 있을 이스라엘의 전 국가적 속죄와 회복
(롬 11:25-27, 슥 12:9-11, 13:1, 사27:9,59-21-21, 렘 31:31-37, 50:20, 겔 36:25-33)
 
레 23:26-32
16:29-34

히 10:1-22
 
장막절 7월15일
(Tishri)
-7일간
* 속죄일로부터 닷새 후에 지켜지는 3대 명절 중 마지막 명절
- 추수가 끝나는 시기에 열리므로 수장절(the feast of ingathering)이라고 도 불림
-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40년간 초막(booths)에 거했던 것을 기억 하기 위해 나무 가지들로 만든 임시 처소인 초막(booths)에서 7일간 거해야 하기 때문에 초막절이라고도 불림 - 초막(booth) :보호처, 피난 처 (시27:5, 31:20, 사4:6)
- 초막에 거하는 7일 동안 매일 흠없는 14마리의 양을 하나님께 드림
- 첫 날에 안식, 제 팔일에도 안식

* 두 부분으로 이루어짐
- 곡물과 과일의 수확 (알곡과 쭉정이)
- 장막에 거하면서 기뻐함

* 과거를 기억하는 시간이며, 동시에 현재를 기뻐하는 시간
-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나와서 가나안으로 들어가기까지 주님께서 이 스라엘을 보호하신 것을 생각하며 기뻐함
-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하심을 잊지 않 기를 원하심 (신8:2, 4:9, 6:12......)
- 이집트에서의 노예의 속박과 비교할 때 광야의 장막은 자유와 기쁨을 의미함

* BC1005년 티쉬리월 15일 장막절에 솔로몬 성전이 봉헌됨 (대하5:2-3, 왕 상8:1-2)

*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일일 가능성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dwelt → tabernacled)"(요1:14)
"보라, 하나님의 성막(tabernacle)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그분께서 그들 과 함께 거하시리니(dwell → tabernacle)"(계21:3)
> 예수님께서 유월절(1월14일)에 돌아가셨을 때 33세 반 이었으므로 33세이셨던 날은 반년(6개월) 전인 티쉬리월 15일 즉 장막절이 됨.

* 천년왕국에서 장막절이 지켜질 것임 (슥14:16-19)
 
*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통치

* 모든 명절의 완성
- 7번째 명절, 제 7월, 7일간 (참된 기쁨과 완전한 구원의 상징)
- 우리의 과거를 돌아보며 하나님의 은혜를 기뻐하는 명절
- 유대인의 관행 - 장막절에 슥14장을 읽으며 메시아 고대
- 기쁨(장막절)은 언제나 정결함과 용서(속죄일) 후에 옴

* 알곡과 쭉정이들의 심판이 이루어짐

* 고대하던 메시아가 오시고 천년왕국이 이루어질 때 장막절이 지켜짐.
(슥14:9, 16-21)
- 그 왕국 시대에는 주님께 대한 성결이 중요한 주제가 될 것임
(슥14:20-21)

* 만물이 원래 상태로 회복되어지는 시간

 

 

 

예수 십자가를 중심으로 인간 구원을 위해 진행되는 신구약의 비교

 

구약 또는 신약은 말 그대로 옛 약속 그리고 새 약속이란 뜻이다.

여기서 약속(Covenanet or Testament)이란 예수를 통해서 우리에게 구원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구원 약속을 가리킨다.

 

예수께서 오시기 이전의 기록인 성경 전반부 37권을 구약, 이후의 기록인 27권을 신약이라 부르는 것도 결국 성경이 이런 약속의 말씀을 기록한 계시의 책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 구원을 위해 주어졌다는 점에서는 구약과 신약은 같다.

 

한편 구약은 예수가 성육신하시기 전에 구원자로 오실 예수에 대한 약속인 반면 신약은 오신 예수가 직접 주신 구원의 최종 성취에 대한 약속이란 점에서는 세부적 차이를 보인다.

 

단적으로 신,구약은 상호 단절의 관계가 아니라 예수를 중심으로 서로 상호 연결된 점진적 발전 관계에 있는 것이다.

이에 예수를 중심으로 점진적 발전 관계에 있는 구원섭리의 제 측면을 비교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구 약 - - 신 약 -
예언의 대망 시대 창 3:15 예언의 성취시대 마 1:18-25; 요 1:45
창조 창 1:1 재 창조 고후 5:17
위엄의 하나님 출 19:18 자비하신 아버지 마 5:45; 6:9
태초 창 1:1 종말 벧후 3:10
영적 미명 시 8:25 영적인 빛 요 8:12
사단의 득세 창 3:6 사단의 멸망 계 20:10
죄의 저주 창 3:17-19 죄의 용서 눅 23:34; 엡 1:7
사망의 세력 창 3:19; 롬 5:17 영생 요 5:24; 롬 5:17
유월절 속죄 제물 출 12:3-7 속죄양 그리스도 요 1:29; 고전 5:7
율법의 요구 출 20:1-17 은혜의 수여 요 1:17
모형과 그림자 히 8:5; 10:1 실체 히 10:5-10
외형적 의식 히 9:10 내적 체험 눅24:32; 롬 2:28,29
의문의 법 롬 7:6; 고후 3:6 생명의 법 롬 8:2; 고후 3:6
메시야 말 3:1 마 16:16; 눅 2:11
하나님과 함께 하신 말씀 창 1:1; 요 1:1 육신으로
우리와 함께 하신 말씀
요 1:14,49
만나 출 16:13-31 생명의 떡 요 6:32-58
돌판 위에 쓴
하나님의 말씀
출 34:1, 27-29 마음 판에 쓴 하나님의 말씀 고후 3:1-3; 약 1:21
하나님의 종인 신자들 갈 4:1,3 하나님의 아들인 신자들 요 20:17; 갈 4:5-7
수많은 일시적인
대제사장들
출 28:1; 29:29 한 분의 영원하신 대제사장 히 7:20-25;8:4
계속 반복되는 제사 출 20:10; 레16:34 단번의 영원하신 제사 히 9:25-28;10:11,12
홍수로 멸망 창 6:17; 7:1-8:19 불로 멸망 벧후 3:5-13
성부로 시작 창 1:1 성자로 시작 마 1:1
저주로 끝남 말 4:6 축복으로 끝남 계 22:21
시내 산 출 19:1,2 시온 산 계 14:1
이스라엘에 초점 창 17:7; 출 3:6-9 세계에 초점 마 28:19; 행 1:8
첫번째 아담 창 3:19,20 둘째 아담 롬5:14;고전15:44,47
이스라엘 창 32:28; 출 1:7 교회 마 16:18; 엡 2:12-22
선지자의 중재 삿 6:8 아들의 중재 마 1:23

 

성경의 주요 언약

 

언약(Covenent)이란 문자 그대로 두 주체가 쌍방 간에 맺은 약속이다.

단 성경적으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주신, 일방적이며 무조건적인 은혜의 약속이라는 측면이 강하다.

 

한편 성경의 여러 언약들은 표면적으로는 시대와 인물에 따라 각각 다양하고 단편적인 것 같지만, 그 근본 목적과 본질은 예수의 십자가 희생 수난을 통한 인간 구속의 언약으로서 모두 다 동일한 상호 내적 통일성(相互內的統一性)을 이루고 있다.

 

즉 성경의 여러 언약은 죄인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이 은혜의 약속이라는 동일한 본질이 부분적으로 반영된 다양한 모습으로 각각 다르게 드러난 것이다.

 

따라서 성경의 언약을 한자리에 모아 보면 결국 하나님께서 죄인 된 인간의 구원을 위해서 얼마나 크신 사랑으로 각 시대에, 그리고 전 시대에 걸쳐 어떻게 다양하고도 일관되게 사역해 오셨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한편 이처럼 서로 연속성과 동질성을 갖고 있는 언약은 크게 보면 인간 타락 이전의 행위 언약(行爲言約)과 이후의 은혜 언약(恩惠言約)으로 나뉜다.

 

그리고 은혜 언약은 다시 예수께서 인간 구속을 위한 희생 사역을 위해 초림하실 것을 약속한 옛 언약, 곧 구약(Old Testament)과, 일단 초림하셔서 구속 사역을 성취한 바로 그 예수가 그 구속을 최종 실현하시기 위해서 즉 천국을 최종 도래시키기 위하여 새로 주신 새 언약, 곧 신약(New Testament)으로 나뉜다.

 


명 칭 체결자 내 용 의 미 특 징
행위
언약
선악과
언약
(창 2:16,17)
범죄 이전의 최초의 인류이자 대표인 아담과 하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이를 어기면 반드시 죽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법의 첫 표현으롯서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할 때에는 축복과 영생이, 불순종할 때에는 죽음이 주어짐을 의미 타락전 인간에게 주신 첫 언약
첫 사람 아담은 이 언약에 실패함
둘째 아담인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됨 (고전 15:45, 48, 49)
쌍무(雙務) 언약







여자의
후손언약(창 3:15)
타락 후 모든 인류의 대표이며 선조인 아담과 하와 한 완전한 자가 여자의 후손으로 나타나 뱀의 머리를 깨뜨리고 뱀은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여자의 후손으로 태어나 십자가에서 죽이시나 부활하사 뱀으로 상징된 사단을 멸하실 것임. (마 1:16-21; 갈 4:4; 계 12:9) 타락후 인간에게 주신 첫 언약
일명 원시 복음으로서 메시야에 대한 첫 예언
편무(片務) 언약
무지개 언약
(창 9:8-17)
대홍수로부터 구원받은 노아와 그의 후손 및 생명있는 모든 짐승들 다시는 땅 위의 생물들을 홍수로 멸하지 않으리라 인간의 근본적인 연약함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다시는 홍수(물)로 인간과 생물들을 심판치 않겠다는 보편적 의지 표명 여타 언약과 달리 일반 은총의 언약
하나님의 영광을 상징하는 무지개로 언약의 증거를 삼으심
편무(片務) 언약
횃불언약(창15:9-21) 믿음으로 의롭다하심을 받은 아브라함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리라 하나님께서 믿음으로 의롭게 된 성도들에게 하늘의 썩지 않을 기업, 즉 그리스도 안의 축복을 주실 것을 암시 (갈 3:9 ; 엡 1:3 ; 벧전 1:4) 하나님께서 횃불 모양의 가시적 형태로 나타나 언약하심
기업은 하나님께서 주신 축복, 분깃을 상징
편무(片務) 언약
할례언약(창17:1-22) 이스라엘과 모든 믿는 자의 조상이 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리라 믿음으로 의롭게 된 자들이 옛사람을 버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됨으로 하나님의 왕국 백성이 됨을 암시 (골 2:11) 내적 믿음에 대한 외적 증거의 요구 롬 4:11)
신약의 세례와 유사
쌍무(雙務) 언약
시내산
언약
(출19-24장)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자손으로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 율법을 지키면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 거역하면 저주를 받으리라 하나님과 그 백성 이스라엘의 상호관계가 사랑과 공의 가운데 맺어짐을 나타냄 이스라엘 백성은 이 언약을 지키지 못함 (출 32: 1-20)
율법에 근거해 맺은 최초의 쌍무 언약
소금 언약
(민 18:19)
제사장 아론과 그의 후손 하나님께 드려진 거제로서 성물을 제사장들에게 응식으로 주리라 부활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왕같은 제사장으로서의 성도(벧전 2:9)에게 생명의 양식(요 6:32-51)이 되심을 암시 소금은 부패, 변질을 방지함 따라서 이 언약은 변치 않는 영원한 언약임을 암시 (왕하 2:19 -22)
편무(片務) 언약
제사장
언약
(민 25:10-31)
하나님을 위한 거룩한 분노로써 불의를 척결한 비느하스 비느하스와 그의 후손에게 영원히 제사장 직분을 수행케 하리라 당신을 열심으로 섬기는 자에게 더 큰 상급을 주실 것에 대한 역사적 실례 '평화의 언약'(민 25:12)으로도 불리움
신앙의 열심을 촉구하는 언약
편무(片務) 언약
다윗 언약
(삼하 7:5-16)
이스라엘의 왕으로 선택된 다윗 다윗 왕의 위(位)를 영원히 그의 후손에게 잇게 하리라 그리스도께서 다윗의 육신적인 후손으로서 영원히 왕노릇 하실 것임을 암시 (눅 1:32, 33; 계 19:16) 메시야(그리스도)의 통치 암시
편무(片務) 언약
새 언약
(렘 31:31-34)
불순종과 우상 숭배로 인해 쫓겨날 이스라엘 이스라엘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성도의 허물을 씻기시는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으로서 장차 그리스도가 와서 맺을 보혈 언약을 예표 (마 26:28) 새언약, 곧 신약(新約)이란 말이 성경 최초로 나타남
이스라엘의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무한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 줌
편무(片務) 언약




보혈 언약
(마 26:26-29)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모든 성도 하나님은 성도들의 하나님이 되시고 성도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며, 성도들의 죄는 모두 씻음 받으리라(히 8:10 -13) 성도들이 그리스도의피로 죄씻음 받고, 그와 함께 죽고 사는 '그리스도의 할례'( 골 2:11)로 하나님의 백성이 되며, 성령내주로써 영적으로 하나님을 알게 됨(요 16:13) 구약에 예언됨(렘 31:31-34)
그리스도께서 보증과 중보가 되심 (히 7:22; 8:6)
그리스도의 피로 맺어짐 (마 26:28)
시간상 영원함(히 13:20)
편무(片務) 언약
보혜사
언약
(요 14:16)
성령을 기다리는 모든 성도 보혜사 성령을 보내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모든 성도에게 성령님을 보내시사 심령 가운데 내재케 하시고, 나아가 그들 위에(on) 임재케 하심으로 성도들이 진리 가운데로 인도받음을 의미 그리스도께서 부활 승천하신 후 성령께서 오순절에 임하심(행 2:1-4, 33)
보혜사 성령님은 영원히 성도와 함께 하심( 요 14:16,17)
편무(片務) 언약
재림 언약
(요 14:2,3;
행 1:11)
예수 재림을 고대하는 모든 성도 그리스도 예수께서 다시 오시리라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정하신 때에 재림하시어 사단을 멸하시고 성도들을 온전히 구원하시고 다스리신다는 의미 (마 25:41; 계 19:11-16) 그리스도 재림 때 성도들은 선행, 충성에 따라 성벌 받음(고후 5:10)
주님재림의 때는 하나님의 권세하에 있음
편무(片務) 언약

 

성경의 절기들

 

무릇 절기란 정기적으로 과거의 특정 사건을 기념하여 그 뜻을 오늘에 되새기기 위한 제도이다.

그런데 성경의 절기는 하나님의 천지 창조 원리에 근거한 일자 구분 및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특별한 구원 사역을 행하신 사실을 근거로 하나님이 선민 이스라엘에게 의모 조항의 하나로 규정하셨다는 점에서 그 특수성을 갖는다.

이런 점에서 비록 신약 성도가 히브리 절기를 문자적으로 지키지는 아니하나 구약 구속사적 의미가 깊은 것이므로 그 절기가 갖는 그 영적 의미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명칭 시기 목적 및 의미 관련규례 상징 및 교훈







금요일 해질 때부터 토요일 해지기 전까지 (16:23-30) 이스라엘의 성별 표 (19:3)
안식은 창조 및 노예로부터의 해방 의미 (20:8-11;5:12-15)
상변제보다 2배의 예물을 번제로 바침 (16:22,29; 28:9)
안식일을 어기는 자는 죽음을 당함 (15:32-36)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과 안식 예시 (고후 5:17)
장차 임할 새 하늘과 새 땅에서의 영원한 안식을 예시(21:4)

매달 초하루 절기를 정하신 여호와의 미쁘심과 계약의 영원함 기림 (10:10) 안식일의 희생 제사보다 규모가 큰 희생제사 거행 (28:1-10) 한 달의 첫날을 하나님께 드림으로써 한달 전체를 하나님 앞에 드리겠다는 신앙 고백 행위


7월 즉 민간력으로는 새해의 월삭(23:24) ‘7’이라는 숫자의 신성에 의한 민간력 새해 시작의 기념 일반 월삭보다 더 큰 규모의 희생제사를 거행함 (29:6)
나팔을 불어 알림 (29:1)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생활함을 암시함 (고후 5:17)


일곱째 달의 제 10 온 백성의 죄를 정기적으로 속함 (9:7)
성소의 성결 (9:12-14)
노동을 금하고 두 염소 드림 (16:8-10; 23:28)
번제를 드림 (29:7-11)
대제사장이 1년 중 한 번 지성소에 들어감 (9:7)
그리스도 속죄의 피를 예표
속죄일 제사는 매년 반복적으로 드렸으나 그리스도의 속죄는 단 일 회로 완성됨 (10:1-18)


7년을 1주기로 할 때의 그 마지막 해 곧 7년째 되는 해(25:4) 토지의 휴식 (23:11)
인권 해방 (21:2-6)
1년간 땅에 경작이 없음(23:11)
노예 해방 (21:2-6)
채무자의 빚 탕감 (15:1-11)
성도가 누릴 죄와 그 저주로부터의 자유와 해방을 예시 (8:31,34)

안식년 7번 지난 다음해 곧 50년째 되는 해(25:8-12) 자유와 해방의 해 (25:8-55) 팔렸던 토지를 환원해 줌 (25:25-38)
노예 해방 (25:39-46)
그리스도안에서 새롭게 태어나 하나님의 은혜 누림을 예시 (3:24)









니산월 14일 저녁(12:6; 23:5; 28:16) 애굽의 종살이에서 해방된 것을 기념함 (16:1)
이스라엘 자녀들에게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장자들을 살려 주심을 상기시키기 위함 (12:16-20)
110일에 준비한 흠없고 1년된 어린 숫양을 14일에 무교병, 쓴 나물과 함께 먹음 (12:8)
어린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름 (12:7)
유월절 희생양은 흠없으신 그리스도의 죽음을 예시 (1:29)
성도들이 사망에서구원받음을 예시 (3:16)
유월절은 성만찬을 암시해 줌 (26:17-29)


니산월 14일에 시작하여 1주일간 계속됨 (23:5,6) 애굽으로부터 급히 빠져 나왔던 이스라엘 백성의 고생을 기념하기 위한 것. 무교병은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희생과 봉사를 의미함 (12:16-20) 7일간 번제와 속죄제를 드림 (28:19-24)
7일간 무교병을 먹고 첫날과 마지막 날은 성회로 모이고 노동을 금함 (12:15-20)
무교병은 구원받은 성도와 교회의 전적인 희생과 봉사를 암시 (고후 5:8)
죄없으신 그리스도의 몸이 성도들을 위해 찢기심을 암시 (9:12-14)


아홉번째 달 25일부터 8일간 유다 마카베오의 승리와 그의 지도력 아래 성전이 정화되고 재봉헌된 것을 기념 반드시 예루살렘에 올라갈 필요없이 각집에서 지켰으며, 첫날부터 매일 한 개의 촛불을 더해 8일째에는 8개의 촛불을 켬 하나님의 성전된 성도 각자가 몸의 성결을 힘써야 함을 예시 (1:21,22)


아달월(태양력 2,3) 14,15(9:17) 유대인이 에스더와 모르드개에 의해 하만으로부터 구출된 것을 기념 (9:31) 유대인이 구원된 13일에는 축제 준비로 금식을 하고 14일 저녁부터 회당에 모여 에스더서를 낭독하는데, 하만의 이름이 나올 때마다 회중은 그의 이름은 말살될 지어다. 악인의 이름은 소멸될지어다를 외침. 이튿날에도 낭독은 계속되며 오락을 하고 가난한 자에게 선물함(9:19,22) 성도들이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로구원됨을 암시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늘 사단의 궤계로부터 지켜주시고, 궁극적으로 성도에게 구원과 상급을 내려주심을 예시 (19:11)
농경축제절기

유월절 후 첫 안식일 이튿날 (23:11) 곡물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첫 곡식단을 봉헌함 (23;10; 8:23; 고전 15:20-23)
모든 필요의 공급이 하나님께로부터 옴을 인정함 (23:9-14)
추수전 곡식의 첫 이삭 한 단을 하나님께 요제로 흔들어 바침(23:9,10)
번제와 소제, 전제를 드림 (23:13)
예물을 드리기 전에 사람이 먼저 먹어서는 안됨 (23:14)
그리스도는 부활의 첫 열매로서 성도들의 부활의 보증이 되심 (8:23)
하나님께 바쳐진 첫 이삭 단은 성도와 교회를 암시


무교절에 첫이삭 한단을 요제로 드린 날 곧 초실절로부터 50일째 되는 날 (23:16; 34:22; 23:16) 밀추수의 첫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 성전 파괴 후에는 시내 산에서 율법받은 것을 기념하는 의미로 지켜짐 (23:16) 모든 수확물은 첫 열매를 제물로 바친 뒤에야 사용가능함 (28:26-31)
떡 두덩이로 요제를 드림 (23:17)
남자들은 할렐(113-118)을 부르며 가무에 참가함
오순절 축복, 곧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후 성령님이 강림하심을 예시 (2:1-4)
오순절에 바치는 떡 두덩이는 유대인과 이방인의 상징으로 봄
초막절 티쉬리월 15일부터 1주일간 계속됨 (23:34; 29:12) 광야 생활 중 인도, 보호하신 은혜를 기념함 (16:13-17)
토지소산의 추수를 마칠 때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기 위함
새벽- 해맞이와 관련된 의식
아침- 헌수의식
- 축제의식
이 세상 인생길이 초막에 거하는 나그네 길임을 보이며, 우리의 영원한 집은 오직 하늘나라에 있음을 보여 줌 (3:4)

주)

1. 시각 부분 중 유대력은 민간력이 아니라 종교력을 기준으로 하였다.

종교력 1월은 민간력 7월, 반대로 민간력 7월은 종교력 1월로 환산하면 된다.

2. 현대 유대인들은 사실 구약에 언급된 많은 절기를 다 지키고 있지는 못하나 안식일과 유월절, 부림절, 수전절은 비교적 잘 지키는 경향이 있다.

3. 유월절과 무교절은 서로 연이어지는 만 7일간의 절기이다.

 

히브리 절기와 그 의미

구분 절기명 성 구 기 간 의 미 실 체


유월절 출12:5~14,
레23:5,
민28:16,
신16:18
1월14일
저녁
그리스도의
대속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
(마27:27~66, 고전5:7,
11:23~26, 마26:26)
무교절 출12:15,
13:3~10,
레23:6~8,
민28:17~25,
신16:3~8
1월15
~21
그리스도의
성결
그리스도의 무죄, 무덤에서
쉬심(요19:31~42-큰안식일,
막2:28,23:54~56, 고후5:8,21
초실절
(요제절)
레23:9~14 1월16일 부활하심 침례 [장사, 부활, 새사람],
거듭나는 경험 (눅23:1~52,
고전15:20, 롬6:2~11)



칠칠절
(오순절,
맥추절)
출23:16, 34:22,
레23:13~22,
민28:26~31,
신16:9~12
3월6일 은혜의 왕국
선포
성령 강림
(행2장, 요14:16~17,
고전12;13)
나팔절 레23:23~25,
민29:16
7월1일 대속죄일
준비
예수 재림의 임박성 선포
(계10:1~11, 14:6~8)
대속죄일 레23:26~32,
레16,
민29:7~8
7월10일 하늘성소 정결과
심판이 시작됨.
영원한 속죄
심판과 예수재림
(단8:14, 히9:24,
단7:9~13, 계14:9~12)
초막절
(장막절,
수장절)
레23:33~44,
민29:12~40,
신16:13~17
7월15일
~22일
어린양의
혼인잔치
천년왕국과 영생
(계19:9,마26:29,계21:4,
사66:22~23)

 


이스라엘의 12지파 및 가나안 땅의 분배

 

아담 이후부터 야곱의 12아들에 이르기까지는 아담-셋-노아-아브라함-이삭-야곱으로 이어지는

라인만을 제외하고

다른 혈통은 모두 다 배제되었다.

그러나 야곱의 12아들에 이르러서는 전원 다 택한 자, 곧 선민(選民)의 혈통에 들게 된다.

그리하여 '12'라는 숫자는 택한 자, 즉 구원 받은 자를 상징하는 숫자가 되게 되었다. (계 21:14)

한편 이스라엘 민족(Nation)이 야곱의 12아들의 후예로 이루어진 사실로 해서 이스라엘 내에는 12지파(tribe)가 형성되게 된다.

그런데 혈통적으로는 다음의 12지파가 거론되나 종교적으로는 훗날 출애굽 이후 레위 지파가 하나님의 소유로 성별된 이유로 (출 13:2-32; 민 3:1-51) 레위가 빠진다.또한 전날 야곱이 요셉의 두아들 곧 에브라임과 므낫세가 각 한 지파가 되어 12지파를 이루게 된다.

따라서 혈통적으로든 종교적으로든 이스라엘은 12지파가 된다. 한편 이 12지파에 대해서는 야곱과 모세의 예언이 각각 있는 바 이를 중심으로 관련 사실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아울러 이 12지파가 가나안을 정복한 후 각각 기업으로 분배받은 영토는 아래와 같다.

이 12지파의 구별은 바벨론 포수를 기점으로 비교적 쇠퇴하게 된다.

 

  연령순 축복순 모친명 상징 야곱의 예언 모세의 예언 비 고
르우벤 괴로움을
권고하심
1 1 레아 끓는 물 탁월치 못함
(창 49:3,4)
외세 위협을
받을 것임
(신 33:6)
부친의 첩과 통간,
B.C.9세기 모압에 멸망당함.
가장 먼저 멸망당한 지파
시므온 들으심 2 2,3 레아 잔해하
는 칼
저주를 받고
분산됨
(창 49:5-7)
- 분노와 혈기로 파괴적 활동함, 가나안에서 받은 땅이 박토인지라 유다 지파와 동맹,
흩어져 지냄
레위 더불어
연합함
3 레아 잔해하
는 칼
저주를 받고
분산됨
(창 49:5-7)
율법을
가르칠 것임
(신 33:8-11)
분노와 혈기로 파괴적 활동함, 전국에 흩어져 백성들에게 율법을 가르치고 제사 업무를 주관 (민 35:2)
유다 여호와를
찬송함
4 4 레아 사자 왕권 위임
(창 49:8-12)
이스라엘 왕권 보유 (신 33:7) 영적 장자로서의 품격 소유,
유다 지파에서 다윗과 예수가 탄생함 (마 1:3)
재판장 5 7 빌하 뱀, 독사 재판권 위임 (창 49:16-18) 전투에 강함
(신 33:22)
강한 힘과 강직한 성품 소유 (수 19:47), 구원받은 인친 자의 목록에 나오지 않음 (계 7:4-8)
납달리 겨룸,
씨름
6 10 빌하 암사슴 아름다운
소리를 발함
(창 49:21)
풍요로움
(신 33:23)
갈릴리 호수 주변의 기름진 땅을 소유했고 웅변과 음악적 기질이 풍부함 (삿 5장)
복됨 7 8 실바 전사 용감성
(창 49:19)
호전적인 기질
(신 33:20,21)
이방인과의 접촉이 필연적이었음 (대상 5:18)
아셀 기쁨 8 9 실바 기름진
식물
비옥한 토지를
소유할 것임
(창 49:20)
기름진 옥토
소유
(신 33:24)
갈멜 산 북방 해변의 옥토를 불하 받음 (수 19:24-31)
잇사갈 값,보상 9 6 레아 나귀 힘센 노동력
보유
(창 49:14,15)
왕성한
내륙 상업활동
(신 33:18)
느긋한 기질과 강한 힘 소유
(대상 12:32)
스불론 더불어
거함
10 5 레아 해변의
해변에
거할 것임
(창 49:13)
왕성한
해상 무역 활동
(신 33:18)
지중해 해안 지역을 불하받음
(수 19:10-16)
요셉 더하다 11 11 라헬 무성한
가지
가장
탁월할 것임
(창 49:22-26)
물질적
축복 기원
(신 33:13-17)
에브라임, 므낫세 두 지파를 배출하여 두 지파 몫의 축복을 누림 (창 48:8-22)
베냐민 오른손의 아들 12 12 라헬 이리 호전적
가문 형성
(창 49:27)
안전과
보호 기원
(신 33:12)
호전적 생활 와중에도 안전을 유지함(삿 20:12-48)

 

성경 연대별 주요인물

 


성경 저자 기록연대 기록장소 주요인물
율법서 모세 B.C 1446-1406 시내광야 아담, 하와, 노아, 아브라함, 사라, 이삭, 리브가, 야곱, 요셉
모세 B.C 1446-1406 시내광야 모세, 바로, 이드로, 아론, 여호수아
모세 B.C 1446-1406 시내광야 모세, 아론, 나답, 아비후, 엘리에셀, 이다말
모세 B.C 1446-1406 모압광야 모세, 아론, 미리암, 여호수아, 갈렙, 엘리에셀, 고라, 발람
모세 B.C 1406 모압광야 모세, 여호수아
34장은 여호수아 로 추정
역사서 여호수아 B.C 2세기 이전 가나안 여호수아, 라합, 아간, 비느하스,엘 리에셀
끝부분은 대제사장 비느하스가 증언한것으로 추정
사무엘 추정 B.C 1050-1000 가나안 웃니엘, 에훗, 드보라, 기드온, 아비멜렉, 입다, 삼손, 드릴라, 미가,
미상 사사통치이후 가나안 룻, 나오미, 보아스
B.C 1375-1050
삼상 사무엘 추정 B.C 930년 이후 가나안 엘리, 한나, 사무엘, 사울, 요나단, 다윗
예언자 나단과 갓의 글도 포함 (대상 29:29)
삼하 미상 솔로몬사후인 B.C 930년이후로 추정 다윗, 요압, 이스보셋, 므비보셋, 밧세바, 나단, 압살롬, 아히도벨
나단의 아들 사밧이 저자라는 설이 있음 가나안
왕상 미상 B.C 561-537 바벨론 다윗, 솔로몬, 르호보암, 여로보암, 엘리야, 아합, 이세벨,
예레미야나 익단의 선지자로 추정
왕하 미상 B.C 562-536 바벨론 엘리야, 히스기야, 산헤립, 나아만, 이세벨, 예후, 요아스, 아사랴,
므낫세, 요시야, 여호야김, 시드기야, 느부갓네살, 여호야긴
예레미야나 익단의 선지자로 추정
대상 에스라 추정
(느12:26)
B.C 450년경 유대땅 다윗, 솔로몬
대하 에스라 추정(느12;26) B.C 450년경 유대땅 솔로몬, 스바여왕, 르호보암, 아사, 여호사밧, 여호람, 요아스,
웃시야, 아하스, 히스기야, 므낫세, 요시야
에스라 B.C 450년경 수복한 유대땅 고레스, 스룹바벨, 아닥사스다1세, 에스라
느헤미야 B.C 421-400년경 느헤미야가 총독으로 있던 유대땅 느헤미야, 에스라, 산발랏, 도비야
에스라가 편집상 도움
미상 B.C 464-436 페르시아 추정 에스더, 모르드개, 아하수에르(크세르크세스1세), 하만
모르드개로추정, 에스라나 느헤미야로 보기도함 (문체비슷)
시가서 욥으로 추정 미상 (B.C 2000-1800의 족장시대로추정) 욥, 엘리바스, 빌닷, 소발, 엘리후
모세,솔로몬,엘리후등이 저자라는주장도있음 미상
다윗 73편
아삽 12편
고라의자손 9편
솔로몬 2편
헤만,에단, 모세 각 1편
미상 51편
B.C 1440-586 예루살렘을 비롯한 여러곳 다윗
솔로몬 B.C 950-700 솔로몬 재위기간 중에 쓰여진 것을 히스기야 재위기간에 정리함
후반부는 아론, 르무엘 예루살렘 솔로몬, 아론, 르무엘
솔로몬
(전 1: 1)
솔로몬 치세 말기인
B.C 935년
예루살렘 솔로몬
솔로몬 솔로몬 치세 절정기인
B.C 965년
예루살렘 솔로몬, 술람미여인, 예루살렘의 딸들
대선지서 모스의
아들 이사야
1-39절 그의 사역 절정기 기간인 B.C 700년경, 40-66절 그의 생애말기인 B.C 681년으로 추정

유대땅 이사야, 스알야숩, 마헬살랄 하스마스
예레미야 예레미야 사역기간인
B.C 627-586년으로추정
유대땅 유다의 왕들, 바룩, 에벳멜렉, 느부갓네살, 레갑족속
예레미야 예루살렘 함락직전 인
B.C 627년
유대땅 사도요한
요한복음을 기록한 몇년뒤 인 A.D 90년경 에베소 요한, 예수 요2 사도요한
요일과 동일시기 혹은
그 직후인 A.D 90년경
에베소 요한, 택하심을 입은 부녀 와 그자녀 요3 사도요한
요이와 비슷한시기인
A.D 90년경
에베소 요한, 가이오, 디오드레베, 데메드리오 유다 A.D 70-80년
예루살렘 유다, 야고보, 예수 예수의 형제요 야고보의 동생인 유다
요엘 예언기간로 추정
사도요한
도미티안 치세 말기인 A.D 95년경 밧모섬 요한, 예수 이스라엘에서 유다로 돌아온후 유대에서기록 아모스, 아먀샤, 여로보암2세
오바댜 예루살렘이 침략당한
직후 인 B.C 586년경
유대땅 에돔족속들
요나 B.C 785-760년경 이스라엘로 추정 요나, 선장과 선원들,
모레셋 사람
미가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의 통치기간인 B.C 742-687년으로 추정

유대땅 사마리아인, 예루살렘인
엘고스 사람
나훔
나훔의 예언 기간인
B.C 663-612년 으로추정
이스라엘 함락후 유대땅 추정 니느웨 사람들(앗시리아인)
하박국 요시아왕의 재위 말기인 B.C 612-605년 유대땅 하박국, 갈대아인(바벨론사람들)
스바냐 스바냐 활동 기간인
B.C 640-630년 추정
유대땅 스바냐, 유다백성들, 블레셋인, 모압인, 암몬인, 구스인, 앗수르인
학개 페르시아왕 다리오1세 통치하의 B.C 520년경 예루살렘 학개, 스룹바벨, 여호수아
스가랴 1- 8장 B.C 520-518
9-14장 B.C 480년경
유대땅 여호수아, 스룹바벨
말라기 B.C 430년경 유대땅 예루살렘으로 추정 말라기, 제사장들

 









성경 저자 기록연대 기록장소 주요인물
레위인 마태 A.D 60-65 팔레스틴 가야바, 빌라도, 막달라 마리아, 예수, 마리아, 요셉,
세례요한, 사도들, 종교지도자들
요한 마가 A.D 67-70년 사이 로마로 추정 예수, 12사도, 빌라도, 유대 종교 지도자들
헬라인의사 누가 A.D 58-63년경 가이사랴로
추정
예수, 엘리사벳, 사가랴, 세례요한, 마리아, 사도들, 헤롯,
빌라도, 막달라 마리아
사도요한 A.D 85-90년경 에베소로 추정 예수, 세례요한, 사도들, 마르다의 동생 마리아, 마르다,
나사로, 예수의 모친 마리아. 빌라도, 막달라 마리아,
누가 A.D 61-63년경 미상 베드로, 요한, 야고보, 스데반, 빌립, 바울, 바나바, 고넬료,
주의형제 야고보, 아나니아, 벨릭스, 베스도, 아그립바
바울 A.D 57년경
예루살렘을 방문할 무렵
고린도로 추정 바울, 뵈뵈
고전 바울 A.D 55년경
3차 전도여행중
에베소 바울, 디모데, 글로에의 가족들
고후 바울 A.D 55-57년경 빌립보로 추정 바울, 디모데, 디도, 거짓교사들
바울 3차 전도여행 후기인
A.D 56년으로 추정
마게도냐 바울, 베드로, 바나바, 디도, 거짓교사들
바울 A.D 62년경 바울 1차 투옥시 옥중에서 로마 바울, 두기고
바울 A.D 62-63 옥중에서 로마 바울, 디모데, 에바브로디도, 유오디아, 순두게
바울 A.D 62-63 옥중에서 로바 바울, 디모데, 두기고, 오네시모, 아리스다고, 마가, 에바브라
살전 바울 A.D 51년경
바울의 2차전도여행중
고린도 바울, 디모데, 실라
살후 바울 살전기록후 몇달뒤인
A.D 51년경
고린도 바울, 디모데, 실라
딤전 바울 A.D 63-65년경 로마, 마게도냐,
빌립보 중 한곳
바울, 디모데
딤후 바울 A.D 66-67년경 로마 바울, 디모데, 누가, 마가
자유의 몸이 되었다가 네로의 박해로 다시 투옥된때
바울 A.D 66년초 바울이 1,2차투옥기간 사이에 여행했던 마게도냐로 추정 바울, 디도
바울 A.D 62년경 로마 빌레몬, 오네시모
같은 기간에 골로새서,에베소서가 기록됨
바울, 누가, 바나바, 아볼로, 실라, 빌립, 브리스길라 등이 본서의 저자로 거론됨

A.D 60년대 후반 미상. 구약의 믿음의 선진들
야고보 A.D 년경 네로박해 직전 예루살렘으로 추정 아브라함, 라합, 엘리야
예루살렘 목회자요 예수의 형제
벧전 베드로 A.D 62-64년경 로마 베드로 실루아노, 마가
벧후 베드로 벧전집필 3년후인
A.D 66-67년경
로마 베드로, 바울
요1










 

신,구약 중간사 연대표

 

시대 구분 연 대 주 요 사 건
바사시대 B.C. 404-331

-알렉산더 대제에게 함락당함.
헬라시대 알렉산더 336-323

-알렉산더 사후 4장군이 제국을 분할 점령함.-숱한 앞서




의 헬라 잔존 세력들 간의 정변 끝에 B.C.201년 셀류크스




왕조 의 안티오크스 3세가 팔레스틴을 차지함-안티오크




스 4세의 성전 모독 및 약탈.

프톨레미 왕조 301-201
셀류크스 왕조 198-167
독립유다
시대
마카비 혁명 166-143

-마카비 가문이 주도한 헬라화 반대 혁명 성공과 성전 재




복원-로마의 유대 독립권 인정-다윗 시대의 영토 회복-바




리새인의 대 반란

하스몬 왕조 142-67
로마시대 B.C. 63-A.D. 4

-로마 장군 폼페이의 예루살렘 점령.-이두매 출신 헤롯




가문의 유대 지배 시작.-로마의 통치는 A.D.70년 예루살




렘 함락, A.D.130년 경의 전 유대인 강제 추방 정책이 실




시된 후 제국 말기까지 계속됨.

 

신,구약 중간사 연대표

 

말라기 선지자의 예언 활동 이후 신약시대가 도래하기까지에는 성경 기록이 없다.

따라서 이처럼 구약이 완료되었으나 신약이 개시되기 전인 400년 간의 시대를 소위 중간사 시대라 한다.이 시대는 성경 기록이 없으나 결코 하나님의 구속사 자체가 중단된 것은 아니었다.

 

그 옛날 애굽의 노예가 된 이스라엘 백성을 400년의 침묵이 지난 후에야 구원해 주셨듯이 하나님은 이 400년의 침묵기 중에도 구약에서 그토록 자주 언급된 예수의 강림을 준비하고 계셨던 것이다.어쨌든 신약의 역사적 배경이 되는 동시에 비록 침묵의 시대이기는 하나 하나님의 선민 약속이 폐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스라엘이 숱한 파란을 겪었던 중간사 시대의 기본 개념을 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위에 제시된 시대 구분 등은 팔레스틴의 입장에서 그 통치자의 흥망을 기준으로 삼은 것이다.  cafe.daum.net/gracesc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