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으로 보는 성경

수태고지 -성화모음 2

by 은총가득 2020. 11. 2.


다 빈치, 1474

 


보디첼리, 1490

 


루벤스

 


샘페인, 1640

 


운보 김기창

 


ALBANI

 


ALBERTINELLI

 


ANGELICO

 


BALDOVINETTI

 


BAROCCI

 


BECCAFUMI

 


BERRUGUETE

 


BIGARNY

 


보디첼리

 


BOUTS

 


BLOEDERLAM

 


BURGOS

 


CARAVAGGIO

 


CAVALLINI

 


CHAMPAIGNE

 


CHRISTUS

 


CORDOBA

 

COSSA

 


수태고지, 5세기말, 이집트


CRIVELLI

 


DONATELLO

 


DUCCIO

 


GAROFALO

 


GENTILESCHI

 


GHIRLANDAIO

 


GRECO EL

 


GRUNEWALD

 


HEEMSKERCK

 


JANSSENS



LANFRANCO

 


LIPPI

 


LORENZETTI

 


LORENZO DI CREDI

 


LORENZO VENEZIANO

 


LOTTO

 


MASOLINO

 


MAULBERTSCH

 


MEMLING

 


MURILLO




PACHER

 


PINTURICCHIO

 


RAFFAELLO

 


SIMONE MARTINI

 


TINTORETTO

 


TIZIANO

 


WEYDEN

 


WITZ                             http://blog.daum.net/mahanime/5930133

Annunciation (수태고지)

《누가복음》 1장 26~38절

16. 이스라엘 자손을 주 곧 그들의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하겠음이라

17.그가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먼저 와서 아버지의 마음을 자식에게, 거스르는 자를 의인의 슬기에 돌아오게 하고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준비하리라

18.사가랴가 천사에게 이르되 내가 이것을 어떻게 알리요 내가 늙고 아내도 나이가 많으니이다

19.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하나님 앞에 서 있는 가브리엘이라 이 좋은 소식을 전하여 네게 말하라고 보내심을 받았노라

20.보라 이 일이 되는 날까지 네가 말 못하는 자가 되어 능히 말을 못하리니 이는 네가 내 말을 믿지 아니함이거니와 때가 이르면 내 말이 이루어지리라 하더라

21.백성들이 사가랴를 기다리며 그가 성전안에서 지체함을 이상히 여기더라

22.그가 나와서 그들에게 말을 못하니 백성들이 그가 성전 안에서 환상을 본 줄 알았더라 그가 몸짓으로 뜻을 표시하며 그냥 말 못하는 대로 있더니

23.그 직무의 날이 다 되매 집으로 돌아가니라

24.이 후에 그의 아내 엘리사벳이 잉태하고 다섯 달 동안 숨어 있으며 이르되

25.주께서 나를 돌보시는 날에 사람들 앞에서 내 부끄러움을 없게 하시려고 이렇게 행하심이라 하더라

26.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27.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28.그에게 들어가 이르되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지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 하니

29.처녀가 그 말을 듣고 놀라 이런 인사가 어찌함인가 생각하매

30.천사가 이르되 마리아여 무서워하지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느니라

31.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32.그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어질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33.영원히 야곱의 집을 왕으로 다스리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34.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되 나는 남자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35.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어지리라

36.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임신하지 못한다고 알려진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37.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하지 못하심이 없느니라

38.마리아가 이르되 주의 여종이오니 말씀대로 내게 이루어지이다 하매 천사가 떠나가니라

 

Uffizi Gallery

Cestello Annunciation (in frame)

BOTTICELLI, Sandro

1489-90, Tempera on panel, 150 x 156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BOTTICELLI, Sandro
1489, Tempera on panel, 150 cm × 156 cm (59 in × 61 in), Uffizi, Florence

BOTTICELLI, Sandro

c. 1485, tempera and gold on wood, 19.1 cm (7.5 in); Width: 31.4 cm (12.3 in),Metropolitan Museum of Art

 

BOTTICELLI, Sandro

1481, fresco, 243 cm (95.6 in); Width: 550 cm (18 ft),Uffizi Museum

The Annunciation by BOTTICELLI, Sandro(1445–1510)

circa 1490–1495, tempera on panel, 49.5 cm (19.4 in); Width: 61.9 cm (24.3 in), Kelvingrove Art Gallery and Museum

The Annunciation by BOTTICELLI, Sandro(1445–1510)

1495-1498, tempera on canvas, 450 mm (17.71 in); Width: 130 mm (5.11 in), Pushkin Museum of Fine Arts

The Annunciation, predella panel from the Altarpiece of St Mark by BOTTICELLI, Sandro

c.1488 - 1490, 우피치 갤러리, 피렌체, 이탈리아

수태고지는 성모영보(聖母領報)라고도 한다. 이 그림은 《누가복음》 1장 26∼38절에 기록된 것처럼 하느님의 사자인 대천사 가브리엘이 처녀 마리아에게 그리스도의 회임(懷姙)을 알리는 이야기를 주제로 하고 있다. 외경(外經)인 《야고보의 원(原)복음서》를 보면, 수태고지는 두 차례 이루어지고 있다.

 

처음에는 우물가에서 천사가 모습은 나타내지 않고 말씀만으로 마리아에게 알리고, 다음에는 집에 돌아와 실을 잣는 마리아에게 사람 모습을 한 가브리엘이 나타나 그 말씀이 마리아의 태내(胎內)에 들어가는 것으로 되었다.

 

초기 그리스도교미술과 비잔틴미술에서는 우물가의 마리아에 대한 수태고지와 실은 잣는 마리아에 대한 수태고지의 두 가지 형식이 별도로 다루어졌으나, 그 후 서구미술에서는 제3의 형식이 나타났다.

 

곧 명상 중인 마리아에게 가브리엘이 나타나는 형식이다. 이때 마리아는 대개 서 있거나 앉았거나 무릎을 꿇고 있다. 천사는 보통 가브리엘 한 사람만을 그리고 있으나 2∼3명의 천사를 함께 그리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하느님의 사자로서 성령의 비둘기를 그리는 경우도 있다. 또 천사는 백합꽃을 들고 있는 때가 많은데, 이 꽃은 하얗고 암수의 구별이 없기 때문에 마리아의 처녀성의 상징이 된다.

북방 르네상스화가들은 흔히 백합을 천사의 손이 아닌 꽃병에 그리고 있으나, 백합 외에 붉은 장미(자애의 상징)나 청자색 매발톱꽃(후에 십자가에 못박혀 죽은 그리스도를 생각하는 성모의 슬픔을 상징) 등의 꽃을 그리는 경우도 있다.

BOUTS, Dieric the Elder

c. 1445, oil on panel, 80 cm (31.4 in); Width: 56 cm (22 in), Museo del Prado

 

GIOTTO di Bondone

GIOTTO di Bondone

GIOTTO di Bondone

GIOTTO di Bondone

GIOTTO di Bondone

GIOTTO di Bondone

 

Bouts, Dieric

1450-55, Distemper on linen, 900 mm (35.43 in); Width: 746 mm (29.37 in), Getty Center

 

BROEDERLAM, Melchior

BROEDERLAM, Melchior

The Annunciation (detail)

BROEDERLAM, Melchior

The Annunciation (detail)

BROEDERLAM, Melchior

The Annunciation (detail)

BROEDERLAM, Melchior

The Annunciation (detail)

BROEDERLAM, Melchior

BURGOS, Juan de

CAMETTI, Bernardino

1729, Marble, height c. 500 cm, La Superga, Turin

CARAVAGGIO

CAVALLINI, Pietro

CHAMPAIGNE, Philippe de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Philippe de Champaigne (French, Brussels 1602–1674 Paris)

ca. 1644, Oil on oak, 28 x 28 3/4 in. (71.1 x 73 cm); painted surface, 27 1/4 x 27 3/4 in. (69.2 x 70.5 cm)

CHRISTUS, Petrus

ALBANI, Francesco

1630, Oil on oak, 62 cm (24.4 in) ; Width: 47 cm (18.5 in), Hermitage Museum

1625-30, Oil on oak, 57 cm (22.4 in) x 43 cm (16.9 in), Musée des Beaux-Arts de Dijon

Annunciation by ALBERTINELLI, Mariotto

1503, Oil on wood, 23 x 50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우피치

Andrea del Sarto

1512-14, 패널에 유화, 183 cm (72 in) x 184 cm (72.4 in),

 

ANGELICO, Fra

ANGELICO, Fra

ANGELICO, Fra

Virgin Annunciate, Antonello da Messina

1473, oil on wood, 43 cm × 32 cm (17 in × 13 in), Alte Pinakothek, Munich

ANTONELLO da Messina

ANTONIAZZO ROMANO

ANTONIAZZO ROMANO

Annunciation (detail)

Annunciation by BALDOVINETTI, Alessio

1447, Tempera on wood, 167 x 137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BARNA DA SIENA

c. 1340, 프레스코, Collegiate Church of San Gimignano

1592–96, Oil on canvas, Santa Maria degli Angeli, Perugia.

BARTOLOMEO DI GIOVANNI

BARTOLOMEO, Fra

c. 1500, tempera on wood, 19.5 cm (7.6 in); Width: 9 cm (3.5 in), Uffizi Museu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The Annunciation to the Shepherds

BASSANO, Jacopo

1555/1560, Oil on canvas, 106 × 82.6 cm( 41 3/4 × 32 1/2 in)

BECCAFUMI, Domenico

c.1545, oil on panel, 237 cm (93.3 in) × 222 cm (87.4 in)

BELLEGAMBE, Jean

BENEDETTO DA MAIANO

BERRUGUETE, Pedro

Miraflores Charterhouse

Annunciation from the Main Altar

BIGARNY, Felipe

1523-26, Polychrome wood, Condestable's Chapel of the Cathedral, Burgos

BONFIGLI, Benedetto

1455-60, tempera on panel, 227 cm (89.3 in) × 200 cm (78.7 in), Galleria Nazionale dell'Umbria

BONFIGLI, Benedetto

Museo Thyssen-Bornemisza, Madrid

CIMA da Conegliano(1459-1517)

1495, Tempera and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wood, 136 cm × 107 cm (53.5 × 42.1 in), Hermitage Museum

  http://goodoz.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