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요한의 죽음 <공관복음서>
예수에 관한 소문은 분봉 왕 헤롯에게도 들어갔습니다.
분봉 왕은 왕이나 황제의 허락하에 한 나라의 일정 지역을 다스리던 군주로,
이 헤롯은 아기 예수를 죽이려 했던 헤롯 대왕의 아들이었습니다.
"이는 세례 요한이라 저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으니
그러므로 이런 권능이 그 속에서 운동하는도다."
세례요한은 생전에 아무런 표적을 행하지 않았지만,
헤롯은 세례 요한의 혼이 예수에게 들어가서 이적을 행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수님은 정치적 행보 없이 오로지 복음을 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위협을 느꼈습니다.
세례요한의 최후는 비참했습니다.
분봉 왕 헤롯은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를 가로채 부인으로 삼았습니다.
이에 세례요한은 그 여자를 취한 것이 옳지 않다고 말했고 헤롯은 분개해 그를 옥에 가두었습니다.
헤롯은 그를 죽이고 싶었지만 민중이 저를 선지자로 여겼기에 두려웠습니다.
헤롯의 생일날, 연석 가운데서 춤추며 헤롯을 기쁘게 한 헤로디아의 딸,
헤롯은 그녀가 원하는 것이라면 뭐든지 해주고 싶었습니다.
"무엇이든지 달라는 대로 주겠다."
"세례 요한의 머리를 소반에 담아 내게 주소서."
헤로디아의 딸은 어머니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았습니다.
그래서 어머니의 시킴을 듣고 세례요한의 목을 요구한 것이었죠.
왕은 근심했지만 많은 사람들 앞에서 약속한 것을 엎을 수는 없는 노릇이었습니다.
왕은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옥에서 목을 베게 했습니다.
헤로디아는 소반에 담긴 세례요한의 목을 가져갔습니다.
자신의 뒤에 오실 예수님을 증거하던 세례요한은
사명을 망각한 채 독자 노선을 걸었습니다.
세례요한의 제자들은 예수의 제자들이 금식을 하지 않는 것을 보고
예수에게 그 이유를 따져 묻기도 했습니다.
또한 "오실 그이가 당신이 오니이까"라고
결정적으로 메시아를 의심하는 말을 했습니다.
< 요한복음의 세례요한>
그러나 요한복음에서 세례요한은 생명의 빛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증거자에 불과 했습니다.
" 보라! 세상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 나는 메시야가 아니다"
" 그는 흥하여야 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
"그분은 불로 세례를 베푸실 자이다"
요한복음에서 세례요한은 철저히 생명의 빛 되신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증인의 삶이었습니다.
세례요한
살로메와 세례요한
다빈치의 성화 - 세례 요한
세례요한의 선포
죽임을 당하는 세례 요한
요한의 설교
예수님에게 세례를 줌
광야에서의 요한
강가에서 세례주는 요한
세례 요한의 죽음(막 6:17-29)
1. 세례 요한의 투옥(17-18)
"전에 헤롯이 자기가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에게 장가 든 고로 이 여자를 위하여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잡아 옥에 가두었으니(17), 이는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동생의 아내를 취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18)."
헤롯 안티바스는 아라비아의 왕 아레타스 4세의 딸과 결혼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후에 자기 동생의 아내인 헤로디아와 사랑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헤롯 안티파스는 헤로디아가 동생(빌립)과 이혼한 것을 보고 그녀와 결혼하기 위해서 정실 부인이었던 아레타스 4세의 딸과 이혼하고 말았습니다. 그 후에 안티파스는 동생과 이혼한 헤로디아와 재혼했습니다. 모세의 율법은 친동생이 살아 있는 동안에, 그 동생의 아내와 결혼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율법에 따르면 이 일은 간음 행위에 해당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왕의 보복이 무서워서 아무도 그의 잘못을 지적하지 못했습니다. 바로 그 때에 세례 요한이 궁전을 찾아가서 안티파스의 부정을 지적하고 회개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세례 요한은 모범이 되어야 할 왕이 앞장 서서 율법에 금한 일을 한 것은 큰 죄라고 지적했습니다. 안티파스도 자신이 율법을 어겼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 일이 확산되어서 정치적인 타격을 입는 것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공개적으로 자신을 비난하는 세례요한을 방치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이때에 나바티안이 유대를 침공하기 위해서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헤롯은 민심이 동요하지 않도록 군사를 보내서 세례 요한을 체포하여 투옥시키도록 명했습니다.
2. 헤로디아의 원한과 헤롯의 보호(19-20)
"헤로디아가 요한을 원수로 여겨 죽이고자 하였으되 하지 못한 것은(19), 헤롯이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두려워하여 보호하며 또 그의 말을 들을 때에 크게 번민을 느끼면서도 달게 들음이러라(20)."
그러나 헤롯이 세례 요한을 감옥에 가둔 것은 또 다른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아내 헤로디아의 음모로부터 의로운 요한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헤로디아는 세례 요한이 자기를 정죄하는 말을 했다는 소식을 듣고 그를 죽이려고 기회를 엿보고 있었습니다. 안티바스는 그 소식을 듣고 그녀가 요한을 해치지 못하도록 세례 요한을 체포해서 감옥 깊숙한 곳에 가두었습니다. 헤롯은 요한을 체포해서 가두었지만 요한을 의로운 사람으로 인정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헤로디아의 음모로부터 요한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를 감옥에 가두어 보호해주었습니다. 헤롯 안티바스는 세례 요한의 책망을 달게 받았지만, 요한의 말을 실천할 힘이 없었기 때문에 크게 고민하며 번민했습니다.
3. 세례 요한의 머리를 주소서!(21-25)
"마침 기회 좋은 날이 왔으니 곧 헤롯이 자기 생일에 대신들과 천부장들과 갈릴리의 귀인들로 더불어 잔치할새(21), 헤로디아의 딸이 친히 들어와 춤을 추어 헤롯과 및 함께 앉은 자들을 기쁘게 한지라. 왕이 그 여아에게 이르되 무엇이든지 너 원하는 것을 내게 구하라. 내가 주리라 하고(22), 또 맹세하되 무엇이든지 네가 내게 구하면 내 나라의 절반까지라도 주리라 하거늘(23)..."
마침내 헤로디아는 세례 요한을 죽일 절호의 기회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헤롯은 자기 생일이 되자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서 연회를 열었습니다. 헤롯은 그 연회에 행정부에 속한 고위 관리들과, 천부장들(1000명을 거느린 로마 장교들), 그리고 갈릴리에 사는 상류 인사들을 초청했습니다. 헤로디아는 그 기회를 이용해서 세례 요한을 죽일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녀는 그때에 자기 딸을 연회에 보내서 춤을 추게 만들었습니다. 그녀의 딸인 살로메는 14-15살 정도 된 소녀였습니다. 이때에 그녀는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그녀가 결혼을 했었다면 그녀의 남편이 여러 남자들 앞에서 자기 아내가 몸을 노출하면서 관능적인 춤을 추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살로메의 관능적인 춤은 헤롯과 그 자리에 모인 귀족들을 크게 만족시켰습니다. 그리고 흥에 겨운 헤롯은 축하객들이 모인 자리에서 그녀에게 최상의 상을 줄 것을 약속했습니다(21-23).
4. 세례요한을 죽인 헤롯(24-28)
"저가 나가서 그 어미에게 말하되 내가 무엇을 구하리이까? 그 어미가 가로되 세례 요한의 머리를 구하라 하니(24), 저가 곧 왕에게 급히 들어가 구하여 가로되 세례 요한의 머리를 소반에 담아 내게 주기를 원하옵나이다 하니(25), 왕이 심히 근심하나 자기의 맹세한 것과 그 앉은 자들을 인하여 저를 거절할 수 없는지라(26). 왕이 곧 시위병 하나를 보내어 요한의 머리를 가져오라 명하니, 그 사람이 나가 옥에서 요한을 목베어(27) 그 머리를 소반에 담아다가 여아에게 주니 여아가 이것을 그 어미에게 주니라(28)."
왕의 약속을 받은 살로메는 즉시 어머니(헤로디아)에게 가서 왕에게 무엇을 구할 것인지 물었습니다. 그러자 헤로디아는 미리 계획한 대로 딸에게 세례 요한의 머리를 소반에 담아서 달라고 지시했습니다. 살로메는 모친의 말대로 헤롯에게 가서 세례 요한의 머리를 소반에 담아 달라고 요청했습니다(24-25). 헤롯 안티바스는 그 말을 듣고 크게 당황했습니다. 아마도 그는 그 말을 듣고 술이 확 깨는 느낌을 받았을 것입니다. 그는 그 요구가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살로메의 요청을 거절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왕으로서 신하들앞에서 공개적으로 맹세한 것을 취소할 수가 없습니다(26). 그는 의지가 박약했기 때문에 남의 눈치를 많이 봤습니다. 그는 자기 뜻대로 일을 처리하지 못하고 고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는 의를 지키는 일보다 체면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는 시위병 하나를 감옥에 보내서 세례 요한의 머리를 베어 가져오라고 지시했습니다. 시위병은 즉시 그 명령을 듣고 감옥에 가서 세례요한의 머리를 베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 머리를 쟁반에 담아서 살로메에게 갖다 주었습니다. 살로메는 그 머리를 받은 후에 그 머리를 또 다시 자기 어머니인 헤로디아에게 갖다 주었습니다(27-28). 이렇게 해서 간교한 헤로디아는 자신을 정죄하던 세례 요한을 제거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이 일이 하나님 앞에 얼마나 큰 죄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녀는 자신에게 곧 임할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알지 못했습니다.
5. 세례 요한의 장사(29)
"요한의 제자들이 듣고 와서 시체를 가져다가 장사하니라(29)."
세례 요한이 감옥에서 순교했다는 소식은 곧 요한의 제자들에게 전해졌습니다. 세례 요한의 제자들은 그 소식을 듣고 즉시 왕궁에 가서 선생님의 시체를 거두어다가 정중하게 장사를 지냈습니다(29). 헤롯은 그 후에 이 일로 인해서 계속 양심의 가책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바로 그 즈음에 그는 예수님이 행하신 여러 가지 능력과 기적에 대한 소문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는 그 소문을 듣고 자기가 죽인 세례 요한이 부활했다고 생각했습니다. 바로 그때에 하나님의 심판이 그에게 임했습니다. 헤롯은 헤로디아와 재혼하기 위해서 정실 부인이었던 아레타스 4세의 딸과 이혼을 했습니다. 이 일로 인해서 아레타스 왕은 크게 분노했습니다. 그리고 아레타스 왕은 자기 딸이 당한 모욕을 보복하기 위해서 군대를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주후 36년에 아레타스 왕은 마침내 군대를 이끌고 헤롯 안티바스를 공격했습니다. 이 전쟁에서 안티파스는 대패하고 말았습니다. 백성들은 헤롯의 참패가 의로운 요한의 말을 거부하고 그를 죽인 죄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나님은 이와 같이 이방인의 손을 빌려서 동생의 아내를 취하고 의인을 죽인 헤롯 안티바스의 죄를 갚으셨습니다.
6. 복음의 새로운 시대
세례요한의 죽음은 예수님의 사역에 있어서 중대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세례 요한의 죽음에 대한 소식을 듣고 안티바스의 영토인 갈릴리를 벗어나서 다른 지역으로 갔습니다. 예수님은 이때부터 공개적인 사역을 절제하고 개인적으로 제자를 훈련하는 일에 집중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훈련하신 후에 그들을 직접 전도하는 일에 참여시켰습니다. 예수님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자신이 예루살렘에서 죽을 것을 알고 계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이 예루살렘에서 고난을 당하고 죽을 것을 자주 예고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세상을 떠나기 전에 제자들을 훈련시켜서, 그들에게 복음을 위임하려고 하셨습니다. 이제 바야흐로 세례 요한의 시대가 끝이 나고, 본격적으로 예수님과 그 제자들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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