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개론 |
1.저자, 기록연대 본서 자체에 의해서나(1:1,2;16:21), 고대 교부들에 의해서나 바울은 본서의 저자로 인정되고 있다. 바울의 본서 저작권은 일찌기 주후 96년 로마의 클레멘트에 의해서 입증되었으며 오늘날에도 모든 신약 신학자들에 의해서 한결같이 인정받고 있다. 본서는 바울이 에베소에서 3년간 체류할 당시의 말기인 55년경에 기록되었다(16:5-9; 행 20:31 참조). 바울이 고린도전서를 기록했을 때 거의 1년 정도 에베소에 머무르려고 했었다는 사실은 바울이 오순절까지 에베소에 머무르려 한다는 그 자신의 언급을 보아 분명하다.(16:8)
고린도 성읍 바울 당시에 고린도 성읍의 인구는 자유인이 약 250,000명, 노예가 400,000명이었던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수자상으로 고린도는 헬라의 중신 도시였다. 1. 상업 - 고린도는 고린도 지협의 바로 외곽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여행자들과 상인들의 교차로였다. 고린도에는 두 개의 항구가 있었다. (1)겐그레아로서, 사론 만(Saronic Gulf) 동편 7.2km 지점에 위치해 있었고, (2)레기움(Lechaum)으로서, 고린도 만 서편 2.4km 지점에 위치해 있었다. 상품들은 디올코스(Diolkos) 지협을 통해 운반되었는데, 작은 선박들은 짐을 가득히 실은 채 도로 위로 지협을 가로질러 운반되었으며(길 위에로 당겨져 옮겨졌음), 큰 선박들의 짐들은 이편에서 저편으로 수레에 실려 운송되었다. 상품들은 고린도 성읍을 통과하여 이달랴(이탈리아)와 서바나(스페인)에서 서쪽으로 이송되었으며, 소아시아와 베니게(페니키아)와 애굽(이집트)에서 동쪽으로 이송되었다. 2. 문화 - 물론 고린도가 아덴(아테네)과 같은 대학 도시는 아니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린도는 전형적인 헬라 문화의 특색을 지니고 있었다. 고린도 시민들은 헬라 철학에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지혜를 높이 평가했다. 3. 종교 - 고린도에는 적어도 12개의 신전들이 세워져 있었다. 그 신전들이 바울 당시에 모두 사용되고 있었는지의 여부는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다. 그 신전들 중에서 가장 불명예스러운 것의 하나는, 사랑의 여신인 아프로디테 신전이었는데, 이 여신의 숭배자들은 종교적인 매음행위를 자행하곤 하였다. 고린도에 있는 극장의 북편으로 약 0.4km 쯤에 치료의 신인 아스클레피우스 신전이 서 있고, 주전 6세기에는 도시의 중앙에 아폴로 신전이 서 있었다. 뿐만 아니라, 유대인들은 하나의 회당을 세웠었다. 글자가 새겨진 회당의 인방 돌이 옛 고린도의 박물관에서 발견되었다. 4. 고린도 성의 부도덕성 - 당시 큰 상업 도시가 그러했듯이, 고린도 성읍도 개방적이고 무절제한 부도덕의 중심지였다. 더구나 아프로디테 여신의 숭배로 말미암아 매음행위가 종교의 미명하에 더욱 성행되고 있었다. 한때는 1,000명의 성별된 창녀들이 아프로디테 신전에서 봉사하고 있었다. 이처럼 고린도의 부도덕성은 널리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고린도인과 같이 행한다'라는 헬라어는 '성적 부도덕을 행한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배경에 비추어 볼 때, 고린도 교회에 많은 문제들이 있었다는 사실은 하등에 이상할 것이 없다. 2.배경과 기록목적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처한 형편들에 관하여 몇 가지 방법으로 소식을 들었다. 글로에의 집 사람 중 몇이 고린도 교회에 분쟁이 발생했음을 바울에게 알려왔었다(1:11). 그리고 에베소에 있는 바울의 전도 사역을 돕기 위해서 바울에게 온 몇 사람들(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아가이고)이 있었는데(16:17) 이 사람들이 글로에의 집에서 온 사람들인지는 알 수 없다. 바울에게 온 사람들 중 몇이 고린도 교회의 도덕적 타락상들에 관해 좋지 않은 소식을 전해왔었다(5-6장). 부도덕성은 거의 초기부터 고린도 교인들을 괴롭혀 오고 있었다. 5:9,10을 볼 때, 바울이 도덕적 방종에 관하여 이전에 이미 글을 써 보냈음이 분명하다. 그는 신자들에게 "음행하는 자들과 사귀지 말라"(5:9)고 경고했었다. 고린도 교인들이 그 말을 오해했기 때문에, 바울은 이제 자기의 지시를 더욱 분명히 말할 필요가 있음을 알았고(5:10,11), 즉각적이고 단호한 행동을 취하도록 촉구해야 할 필요를 느꼈다.(5:3-5,13) 고린도 교회에서 바울에게 찾아온 다른 사람들은 몇 가지 문제들에 관하여 바울의 자문을 구하는 편지를 고린도 교회로부터 가지고 왔었다.(7:1;8:1;12:1;16:1 참조) 비록 고린도 교회가 은사들을 받기는 했으나(1:4-7 참조) 고린도 교회는 성숙하지 못하고, 신령하지 못한 상태였음이 분명하다(3:1-4). 바울이 본서를 기록한 목적은 다음과 같다. (1)취약한 분야에 있어서 교인들을 교훈하고 양육시켜 주며, 분쟁사건들(1:10-4:21), 부도덕함(5장;6:12-20), 불신 법정에서의 소송사건(6:1-8), 주의 만찬을 남용하는 것(11:17-34) 등 그릇된 행실들을 시정하기 위해서 (2)부활에 관한 그릇된 교훈을 시정하기 위해서(15장) (3)예루살렘에 있는 빈핍한 신자들에게 헌금하는 문제를 교훈하기 위해서(16:1-4). 3.주제 본서는 고린도 교회에 있어서 그리스도인 윤리의 문제들을 중심으로 단락별로 연결되어져 있다. 이처럼 본서는 점진적인 성화, 즉 그리스도인 신앙 인격의 거룩성이 계속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분명히 바울은, 참된 목회자의 심정으로, 고린도 교인들의 문제들에 대해 개인적인 관심을 가지고 다루고 있다.
관련성 본서는 시기적절하게 오늘날 교회는 교훈하고 영감을 불어넣어 주기 위해 존재하고 있다. 고린도 교회가 직면했던 대부분의 문제들과 의문점들은 오늘날 우리들과도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즉 미성숙함, 불안전성, 분쟁, 시기와 질투, 법정 투쟁, 결혼 문제, 성적 부도덕성, 영적 은사들의 오용과 같은 문제들이 그러하다. 본서의 초점이 이러한 문제들에 집중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서에는 성경 전체 중에서도 가장 친밀하게 애독되는 장들이 포함되어 있다. -예컨대, 13장(사랑장)과 15장(부화장) 같은 것이 그러하다. |
4.고린도전서 개요 1
초점 |
글로에의 교회 분열의 보고에 대한 답변 |
음행의 보고에 대한 답변 |
여러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 |
|||||||
단락 |
1:1 1:18 5:1 6:1 6:12 7:1 8:1 11:2 15:1 16:1 16: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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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열에 대한 보고 |
분열의 이유 |
근친상간 |
소송 |
부도덕 |
결혼 |
우상에게 바친 제물 |
공중예배 |
부활 |
예루살렘을 위한 모금 |
|
주제 |
교회내의 분열 |
교회내의 무질서 |
교회내의 문제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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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 |
정죄 |
권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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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
에베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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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
주후 56년경 |
1. 인사/1:1-9
2. 글로에의 보고에 대한 답변/1:10-6:20
1) 교회내의 분쟁문제/1:10-4:21
(1)구언의 바른 개념/1:10-25
(2)그들의 과거에 대한 바른 평가/1:26-31
(3)성령의 사역에 대한 이해/2:1-13
(4)육에 속한 자와 영에 속한 자/2:14-3:3
(5)전체적인 목회에 대한 이해/3:4-4:21
2) 음행에 대한 문제/5:1-13
3) 불신 법정 소송에 대한 비판/6:1-8
4) 성의 악용에 대한 비판/6:9-20
3. 고린도교회의 편지에 대한 답변/7:1-16:24
1) 결혼과 이혼문제/7:1-24
2) 처녀에 대한 문제/7:25-40
3) 우상제물에 대한 문제/8:1-11:1
(1)일반원칙/8:1-13
(2)자제의 원리/9:1-27
(3)과거의 교훈/10:1-22
(4)기독교 자유의 원리/10:23-11:1
4) 공중예배 문제/11:2-34
(1)여자들의 수건 쓰는 문제/11:2-16
(2)성만찬 문제/11:17-34
5) 영적 은사 문제/12:1-14:40
(1)은사의 종류/12:1-11
(2)은사의 필요성/12:12-31
(3)은사의 실천인 사랑/13:1-13
(4)예언과 방언/14:1-40
6) 부활 문제/15:1-58
(1)부활은 복음의 중심/15:1-11
(2)그리스도의 부활의 필요성/15:12-34
(3)부활한 몸의 성격/15:35-50
(4)부활의 시기/15:51-58
7) 맺는말/16:1-24
(1)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구제헌금/16:1-4
(2)바울과 디모데와 아볼로의 방문/16:5-12
(3)마지막 권면과 인사/16:13-24
개요 2
고린도전서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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