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 전서 내용 요약
1장 문안(1-3); 고린도 교회의 감사제목(4-7); 확신(8-9); 연합에 대한 권유(10-13); 바울의 파송 목적(14-17); 하나님의 지혜(18-25); 우리의 자랑과 의(26-31).
바울과 소스데네는(1) 고린도에 편지하여(2) 은혜와 평강을 빈다(3). 은혜에 감사함은(4) (모든 것에) 풍족하고(5), 증거가 견고해지며(6), (재림을 기다리며) 은사에 부족함 없다(7). 주께서 견고케 하실 것이며(8), 성부도 신실하시다(9). 주님의 권위로 명하는 것은 “분쟁 없이 합하라”(10). 너희가 분쟁이 있어(11), (각각) 바울, 아볼로, 게바 모두 그리스도에 속하였다 하나 (12) 그리스도는 나뉘지 않았다(13). 내가 그리스보와 가이오에게만 세례 줌을 감사함은(14) 내 이름으로 세례 받았다 하지 않음이다(16). 그리스도가 나를 보내심은 복음 전파이다(17). 십자가의 도(말씀)는 멸망하는 자에게는 미련함이요, 구원얻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인데(18), 하나님은 지혜와 총명을 폐하시며(19) 세상지혜를 미련케 하신다(20).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 을 알지 못함으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구원하신다(21). 유대인은 표적을, 헬라인은 지혜를 찾고(22) 우리는 못박히신 그리스도를 증거하니(23)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이니(24) 하나님은 사람보다 더 지혜 있고, 더 강하시다(25). 너희는 지혜(학식), 능력(권력), 문벌이 좋지 않으나(26) 하나님은 약한 것과 지혜 없는 자들로 세상을(27), 천한 것과 멸시 받는 것과 없는 것으로, 있는 것들을(28) 부끄럽게 하신다. 이는 아무 육체도 그리스도 앞에 자랑치 못하게 함이다(29).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지혜, 의로움, 거룩함, 구속함이니(30), (우리로) 주안에서 자랑하게 하려 함이다(31).
2장 하나님의 증거의 특성과 성령의 깨닫게 하심. 하나님의 증거의 내용과 특성(1-5); 이 지혜의 특성(6-9); 오직 성령으로(10-16).
하나님의 증거는 말과 지혜가 아니라(1) 그의 십자가이며, (겸손히) 전함이다(3). 오직 이 전도는 성령과 능력의 나타남으로(4), 하나님의 능력에 있다(5). (이 지혜는) 세상의 것이 아니며(6), 비밀이며(7), 세상이 알지 못한 것이다(8-9). 성령은 모든 것을 통달하고(10), 알고(11), 은혜를 알게 한다(12). 성령으로 말하고(13), 영적으로 분별하니(14), 판단은 하나, 판단 받지 않음은(15)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짐이다(16).
3장 바른 사역관(1-9); 하나님의 집의 건축(10-17); 사람을 자랑하지 말라(18-23).
바울이 고린도 교회를 어린아이로 대함은(1) 영적으로 성숙하지 못함이다(2). 육신적인 시기, 분쟁, 파당이 있어(3), “바울과 아볼로에게 속한다”한다(4). 그러나 이들은 사역자이지(5) 하나님만이 자라게 하신다(6-7). 심는 자나, 물주는 자는 일반으로 사역대로 상을 받고(8), 우리는 동역자며,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전이다(9). 건축할 때 조심함은(10) 그리스도의 터 위에(11) 세우면(12) 마지막에 시험하여(13) 공력이 남으면 상으로(14), 없으면 부끄러운 구원이 된다(15). 우리 속에 거하는 하나님의 성령을(16) 더럽히면 벌을 받는다(17). 속지 말아야 하는 것은(18) 지혜롭다는 자는 자기 꾀에 속고(19), 하나님도 그것을 헛것으로 아시니(20), 사람을 자랑치 말라(21). 지금과 미래가 다 우리 것이고(22), 우리는 하나님의 것이다(23).
4장 하나님의 판단하심(1-5); 고난을 통한 사역(6-13절); 영적인 권위를 통한 권면(14-21절).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그리스도의 일꾼은(1) 충성을 구해야 한다(2). 판단치 않는 것은(3) 주께서 (판단)하심으니(4) 그 전에는 판단치 말라(5). 서로 대적하여 교만하지 말고(6) 자랑하지 말고(7) (나는) 같이 왕 노릇하기 원한다(8). 사도는 구경거리가 되고(9) 미련하고 약하고 비천하여(10) 핍박을 받아(11-12) 만물의 찌끼같이 되었다(13). 너희를 자녀같이 권함은(14) 내가 복음의 아비이니(15) 나를 본받으라(16). 디모데를 보내 생각나게 하며(17) 어떤 교만한 자의(18) 능력을 알아보리니(19) 하나님의 나라는 능력에 있다(20). 너희를 매로, 사랑과 온유로 나아가랴?(21)
5장 음행을 버리라(1-13).
너희 중에 음행이 있어도(1) 물리치지 않는가(2). 나는 떠나 있으나 그를 판단한다(3). 예수 이름으로(4) 이런 자는 사단에게 내어 주었다(5).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니(6) 너희는 묵은 누룩을 버리고(7) 누룩없는 떡으로 하자(8). “음행하는 자와 사귀지 말라“하면(9) 이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하나(10) 내가 이름은 형제라 하는 자가 음행, 우상숭배, 후욕, 술취하거나, 토색하면 함께 먹지도 말라(11). 형제를 판단치 아니하랴?(12) 이 악한 사람은 내어 좇으라(13).
6장 송사를 말라(1-11); 몸을 통한 영광(12-20).
성도가 불의한 자 앞에서 송사하나(1) 성도는 (오히려) 세상과(2), 천사를 판단한다(3). 세상 사건에서 왜 이런 자를 세우게 하느냐?(4) 형제들끼리 판단치 못하며(5) 형제끼리와 세상 사람과 송사를 하느냐?(6) 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지 아니하냐?(7) 불의를 행치 말라 이는(8) 불의한 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한다(10). 너희 중에 이런 자들은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11). 모든 것이 가하나 유익한 것은 아니고(12) 오직 몸은 주를 위하여 있다(13). 하나님이 다시 살리실 (몸을)(14) 창기의 지체로 만들지 말라(15). 창기와 합하는 자는 저와 한 몸이며(16) 주와 합하는 자는 주와 한 영이다(17). 음행은 몸에게 죄를 범한다(18). 우리는 성령은 전이며(19) 값으로 산 것이니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20).
7장 결혼의 이유(1-7); 과부와 혼자 있는 자(8-9); 믿는 자들의 이혼의 문제(10-11); 불신자와의 결혼 생활(12-16); 부르심대로 살라(17-24); 독신의 이유(25-35); 독신의 축복(36-40)
음행의 연고로 결혼을 하여(1-2) 의무를 다하고 서로 주장하지 말라(3-4). 분방하는 것도 기도를 위하여만 하라(5). 이것은 권도(勸導)로(6) 다 나와 같기를 원한다(7). 혼인하지 아니한 자들과 과부들은 혼자 있는 것이 낫고(8) 참을 수 없으면 결혼하라(9). 혼인한 자들은 갈리지 말고(10), 갈릴지라도 화합하라(11). 믿지 않는 아내나(12) 믿지 않는 남편이 원하거든 버리지 말아(13) 그들이 믿는 자들로 (그들이) 거룩하게 하라(14). 믿지 않는 자가 갈리기를 원하면 갈리라(15).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라)(16). 하나님의 부르심대로 행하라(17). 할례자나 무할례자나 아무 것도 아니고 계명을 지킴이니(18-19) 각 사람은 부르심 받은 대로 지내라(20). 종이며 종으로(21) 자유자는 자유자로(22) 값으로 사신대로 부르심대로 살라(23-24). 처녀는 혼자 지내는 것이 낫다(25-26). 장가, 시집가는 것은 죄 짓는 것이 아니나 육신의 고난이 있다(27-28). 세상의 형적은 다 지나가니(31) 없는 것 같이, 기쁘지 않는 자 같이, 없는 자 같이 하며(29-30), 주를 기뻐시게 하자(32). “장가 간 자는 세상과 아내를 기쁘게 할꼬 하고(33), 시집 간 자는 남편을 기쁘게 할꼬 하고(34) 하되 결혼하지 않는 자는 주를 기쁘게 할꼬?” 한다. (나는 너희가) 분요함 없이 주를 섬기기 원한다(35). 혼기가 지나서 결혼하려거든 하게 하라(36). 부득이 혼자 있어도 잘하는 것이니(37-38), 남편이 죽으면 아내가 자유하듯 주 안에서 하라(39). 그러나 혼자 지내는 것이 더욱 복이 있다(40).
8장 하나님을 사랑으로 알자(1-8); 남을 거치게 말자(9-13).
지식은 교만을, 사랑은 덕을 세우나(1) (겸손이) 참 지식을 가지듯이(2)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참 지식입니다(3). 하나님은 한 분(4), 우상들은 많이 있으나(5) 만물은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창조) 되었습니다(6). 세상 사람들은 우상의 제물을 먹으나(7) 식물의 문제가 문제가 아닙니다(8). 나는 자유함이 약한 자들을 거치게 말고(9) 연약한 자들을 고려해야 합니다(10). 형제의 약한 약심을 상하게 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11) (우리는) 실족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12).
9장 복음을 위해 사는 바울(1-14); 복음에 빚진 자(15-18); 모든 사람을 얻도록 수고해야 합니다(19-27).
나는(바울은) 자유자, 사도, 주를 본 자(1)이며, 자격있는 자입니다(2). 힐문하는 자들에게(3) 발명하는 것은 나는 (식음食飮권)도 있고(4) (결혼권)도 있고(5) (사역권)도 있습니다(6). 그러므로 병정이 자비량하지 않고, (포도 재배자는) 포도를 심고 실과를 먹고, 양떼를 기르는 자는 젖을 먹을 수 있습니다(7). 사람의 예도, 율법도 이를 말하니(8) 일하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라하시며(9) 밭가는 자, 곡식 떠는 자가 (댓가가 있듯이)(10) 육신적인 보상은 당연한 것입니다(11). 이 권리를 쓰지 않는 것은 복음의 장애가 없게 하려 함이나(12) (사실상) 성전에 일하는 자와 제단을 모시는 자들이 함께 먹었듯이(13), 복음을 전하는 자는 복음으로 살아야 합니다(14). 바울이 (사도권, 사례권)을 쓰지 않는 것은(15) 복음에 빚진 자임입니다(16). 복음의 직무를 가지고(17) 복음을 전하는 상을 바라봅니다(18). 자유하나 종이 된 것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며(19) 유대인같이, 율법 아래 있는 자같이(20), 율법 없는 자 같이(21), 약한 자에게 있는 것같이 한 것은 사람들을 구원코자 합입니다(22). 복음에 참여하여(23) 상받기를 위해 달리며(24) 면류관을 위해 절제하며(25) 목표를 가지야 합니다(26). 항상 쳐서 복종하는 것은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입니다(27).
10장 광야 교인의 거울(1-13절); 우상숭배(14-22); 남의 유익과 영혼구원(23-33).
이스라엘 백성들이(1)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아(2) 신령한 식물과 음료를 마셨으니(3) 그 반석은 바로 그리스도입니다(4). 광야에서 멸망을 받은 것은(5) 우리의 거울이 되어 악을 행치 않도록 함입니다(6). 우상숭배나(7) 간음이나(8), 시험이나(9), 원망한(10) 저희와 같이 하지 말아 그들의 당한 것을 우리의 경계로 삼고(11) 넘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12). 하나님은 감당할 수 있는 시험만 허락 하십니다(13). “우상숭배를 피하라(14)”는 말을 판단하라(15). 우상의 떡은 우상에 참여하며(16) 우리는 그리스도에 참여한다(17). 제단에 참여하는 것은 우상을 숭배하니(18-19) 귀신과 교제하지 말라(20). 이는 주를 노엽게 하는 것임이라(21-22). 유익과 덕을 생각하여(23) 남의 유익을 구하라(24). 시장에 파는 것은 문제가 아님은(25) 땅의 모든 것이 주의 것임이다(26). 불신자가 초청한 음식도 문제가 아니나(27) 제물이라 한 것은 먹지 말라(28). 이는 (우리) 양심이 판단 받지 않게 함이다(29). 감사함으로 비방을 받지 않으니(30)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라(31). 거치는 자가 되지 말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구원을 얻게 하라(32-33).
11장 머리에 쓰는 문제(1-16): 성찬의 문제(17-34).
나를 본받으라(1). 유전을 지킴으로 칭찬하노니(2)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 여자는 남자이니(3) 남자는 머리에 쓰지 말고(4) 여자는 머리에 쓰고 기도나 예언하라(5). 이렇지 않거든 여자에게 부끄러움이 되며(6), 여자는 남자의 영광이 되어야 한다(7). 여자가 남자에게 났으며(8) 남자를 위해 지음 받았으니(9) 머리 위에 표를 두라(10). 그러나 주 안에서 남자 여자 는 같이 있고(11) 이 모든 것이 하나님께 났다(12). (머리에 쓰지 않고) 기도하는 것은 마땅치 않으며(13) 남자의 긴 머리는 욕되나(14) 여자의 긴 머리는 영광이 된다(15-16). 모임이 유익되지 못하며(17) 분쟁이 있으나(18), 다른 이견(異見)이 물론 서로를 옳다 인정하게 된다(19). 그러나 주의 만찬은(20) 시장하여 먹지 말라(21-22). 이 성찬은 주께서 잡히시던 밤(23) 축사하여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24) 하여 세운 언약으로(25) 죽으심을 오실 때 까지 전하기 위함이다(26). 그러므로 합당치 않고 먹지 말고 살펴서 먹으라(27-28). 분변치 않고 먹고 마심은 죄를 먹고 마심으로(29) 약한 자, 병든 자, 잠자는 자가 있다(30). 우리를 살펴(31) 죄 정함을 받지 말고(32) 기다려 시장함으로(33) 성찬을 하지 말라(34).
12장 성령의 은사(1-11); 한 몸과 다양한 지체(12-31).
신령한 것을 알리리니(1) 믿지 않을 때 우상으로 끌려갔듯이(2) 하나님의 영은 “예수를 주”라 시인한다(3). 한 성령으로 은사는 다양하고(4), 한 주(主)이나 직임은 여러 가지이며(5) 한 하나님 안에 여러 가지 역사(役事)를 주신다(6).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을 위함이다(7).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8), 믿음, 병 고치는 은사(9), 능력 행함을, 예언을, 영들 분별함을, 각종 방언 말함을, 방언들을 통역함을(10) 한 성령이 나누어 주신다(11). 한 몸에 많은 지체가 있듯이(12)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한 성령으로 한 몸이 되었다(13). 몸은 여러 지체를 가져(14) 손이 중요하고(15) 귀와 눈이 중요하듯(16) 온 몸이 눈과 코가 될 수 없으며(17) 지체를 각 몸에 두셔서(18) 다양한 지체와 한 몸을 주셨다(19-20). 그러므로 “눈이 손더러, 머리가 발더러 소용없다” 하지 못하고(21) 약하게 보이는 지체도 요긴하며(22) (다 귀하여)(23-24) 분쟁이 없이 서로 돌아보게 한다(25). 모든 지체가 동고동락(同苦同樂)하니(26)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지체의 각 부분이다(27). 교회에 사도, 선지자, 교사, 능력, 병 고치는 은사, 돕는 은사, 방언하는 자를 세우셨는데(28) 다 능력을 주신 것이 아니다(29-30). 가장 큰 은사를 사모하라(31).
13장 우월한 은사(1-3); 사랑의 은사의 특징(4-7); 영원하며, 총제적이며, 우선적인 은사(8-13)
방언의 은사보다도 사랑은 귀하며(1) 예언과 믿음의 은사보다 중하고(2) 믿음, 봉사의 은사보다 중요하다(3). 사랑은 적극적으로 오래참고, 온유하고, 기뻐하고, 참고, 믿고, 바라며, 견딥니다(4-7). 소극적으로 투기하지 않고, 자랑하지 않고, 교만하지 않고, 무례히 행치 않고,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않고, 성내지 않고, 악한 것을 생각지 않고, 불의를 기뻐하지 않습니다(4-7). 예언, 방언, 지식은 폐하나 사랑은 영원하며(8) 다른 은사는 부분적이지만(9) 온전한 것이 올 때는 부분적인 것은 폐하며(10) 온전한 은사를 활용하며(11) 마지막 날에는 완전히 서게 됩니다(12).
14장 예언과 방언(1-6); 방언 통역의 필요성(13-19); 방언과 예언의 유익(20-25); 방언의 원리(26-28); 예언의 원리(29-33); 교회 안에서 여자질서(34-35); 말씀을 받음(36-38); 질서를 따라(39-40).
신령한 것을 사모하되 예언을 하려고 하라(1). 방언은 하나님께 말하며(2) 예언하는 자는 덕을 세워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다(3). 방언은 자기의 덕, 예언은 교회의 덕을 세우니(4) 특히 예언하기를 원한다(5). 내가 너희에게 방언만 말하면 너희에게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6). 이와 같이 뜻을 알지 못하면 야만이 되니(7-11), 교회의 덕 세우기를 위해 풍성하기를 구하라(12). 방언 말하는 자는 통역을 기도해야 함은(13) 방언은 영의 기도로 마음은 열매 맺지 못한다(14). 영과 마음으로 기도와 찬미하며(15) 듣는 자가 알아들어야 아멘한다(16). 이해하지 못하면 덕 세움을 얻지 못한다(17). 방언을 잘함으로 감사하며, 가르치기 위하여 말하는 것이, 다섯 방언 보다 낫다(18-19). 지혜에 장성하라(20). 방언은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하고, 예언은 믿는 자들을 위함이니(21-22) 다 방언하면 믿지 않는 자들이 미쳤다 하나(23) 예언함으로 책망과 판단을 받고(24) 숨은 일이 드러남으로 하나님께 경배하게 된다(25). 모일 때 찬송시, 말씀, 계시, 방언, 통역 등은 덕 세우기를 위해하며(26) 두 세사람이 차서(次序)를 따라 통역하며(27) 통역자가 없으면 잠잠히 하나님께 하라(28). 예언하는 자는 두,세 사람이 분변하며(29) 다른 이에게 계시가 있으면 잠잠하여(30) 하나씩 예언하라(31). 예언하는 자는 예언하는 자의 제제를 받으니(32)이는 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라(33). 여자는 교회에 잠잠하여(34) 남편에게 물으라(35). 너희가 신령한 자로 생각하듯 말씀을 알라(36-38). 예언과 방언을 금하지 말되 질서대로 하라(39-40).
15장 부활의 성취와 목격(1-11); 부활의 확실성(12-19); 부활의 보증 그리스도(20-28); 부활의 삶(29-34); 죽은 자의 부활에 대한 의문(35-49); 부활의 비밀(50-58).
복음 가운데 서서(1) 지키고 바로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2). 부활은 성경대로 그리스도의 죽으심과(3) 부활을 통해(4) 게바와 12제자와(5), 오백여 형제와(6), 야고보와 모든 사도와(7) 바울에게 보이셨다(8). 바울은 만삭되지 못하여(8) 사도라 칭함을 받기에 감당치 못하나(9) 모든 사도보다 수고한 것은 은혜 때문이며(10) 너희도 이같이 믿었다(11). 부활이 없으면(12) 그리스도가 살지 못하였고(13) 이는 전파하는 것과 믿음도 헛되며(14)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시지 않으셨으니(15) 우리도 다시 살지 못한다(16).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이는(17) 잠자는 자의 소망도 없고(18) 우리는 가장 불쌍한 자들이 된다(19). 그리스도는 첫 열매가 되셨고(20-22) 강림하실 때에 백성들이 부활하며(23)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며(24), 원수를 발아래 두셔서(25) 사망에 두고(26) 왕노릇하시며 만물을 복종하게 하신다(27-28). 부활이 없으면 세례의 의미도(29), 위험을 받을 이유도 없다(30). 나는 날마다 죽으며(31) 마음대로 살지 않고(32) 선한 행실로 의를 행한다(33-34). “죽은 자들이 어떻게 다시 살며 어떠한 몸으로 오느냐?”하나(35) 하나님의 능력으로 새로운 몸이 되니(36-38) 부활은 특별한 것이다(39). 하늘에 속한 영광이 따로 있듯이(40-41)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고(42)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게 된다(43-44). 부활은 자연의 몸과 신령한 몸의 구분 같이 하늘에 속한 형상을 입는 것이다(45-49). 하나님의 백성은(50) 마지막 나팔에 다 변화하여(51) 썩지 않을 것으로 입고(52) 죽지 않을 것으로 입으니(53) 사망이 이김의 삼킨 바 된다(54). 사망의 쏘는 것은(55)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나(56) 예수 그리스도는 이김을 주시니(57) 견고하여 흔들리지 말자(58).
16장 연보의 전달(1-9); 동역자들의 천거(10-18); 마지막 인사(19-24).
연보는(1) 매주일 첫날에 얻은 대로 저축하라(2). 내가 인정한 사람에게 편지를 주어(3) 예루살렘에 가지고 가게 하리니(3) 합당하면 나도 함께 간다(4). 마게도냐를 지나 너희에게 가(5) 함께 머물고 나의 갈 곳으로 보내어 주게 하려 함이다(6). 너희와 함께 유하기를 바라며(7) 오순절까지 에베소에 유하여(8) 많은 일들이 있음이다(9). 디모데를 너희 가운데 있게 하며(10) 멸시하지 말라(11). 형제 아볼로는 기회가 있으면 간다(12). 깨어 남자답게 강건하고(13) 사랑으로 행하라(14). 스데바나의 집은 아가야의 첫 열매로(15) 함께 일하며 수고하고 복종하라(16). 스데바나, 브드나도, 아가이고가 와서 너희 부족을 보충하였으니(17) 이런 자들을 알아주라(18). 아굴라와 브리스가에게 문안하고(19) 모든 형제와 문안하라(20). 친필로 문안하노니(21) 주를 사랑하지 않는 자는 저주를 받으라(22). 은혜와 사랑이 함께 할찌어다(23-24). <Jo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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