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서시대의 유물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 헤롯 아티쿠스 극장 아그리파 받침대

by 은총가득 2020. 4. 6.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헤롯 아티쿠스 극장(Odeon of Herodes Atticus)


       

아테네에 살면서 여행하는 기독교인들을 안내하여 아크로폴리스에 올라 경사면에 있는 헤롯 아티쿠스 극장을 가리키며 이름을 말하면 많은 이들이 헤롯이라는 사람이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헤롯 대왕으로 오해하는 모습을 보았다. 헤롯 아티쿠스는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헤롯 대왕 또는 다른 헤롯과 전혀 관련이 없는 사람이다.

헤롯 아티쿠스(Herodes Atticus)는 101년에 태어나 177년에 사망했다. 아테네 명문 집안 출신으로서 로마 원로원 위원이었고 총독(Consul)을 지냈으며 유명한 저술가며 철학자였다. 부자였기 때문에 그리스 여러 곳과 이탈리아에 여러 건물을 건축하여 기부하였다. 그 건축물 가운데 하나가 바로 아크로폴리스 경사면에 있는 극장이다.

이 극장은 161년에 헤롯 아티쿠스의 아내인 아스파시아(Aspasia Annia Regilla)를 기념하기 위해 건축했다. 완공된 극장은 약 5,000명을 수용할 수 있었으며 무대 배경은 3층으로 된 구조물로 된 아름다운 건축물이었다. 하지만 267년 헤룰리(Heruli)에 의해 파괴되었다. 1950년에 수축되어 오늘날에는 아테네 페스티발의 중요 공연장소로 사용되며 세계의 중요 예술가들과 단체들이 이곳에서 공연을 했다.

아크로폴리스에서 내려다 본 헤롯 아티쿠스 극장 (Photo from Wikipedia)

1880년대 헤롯 아티쿠스 극장 모습 (Photo from Wikipedia)



아그립파 받침대(Pedestal of Agrippa)



아크로폴리스를 올라가다 보면 대문인 프로필레아 못미처 왼편에 사진과 같은 기념물이 있다. 이 기념물의 이름이 "아그립파 받침대(Pedestal of Agrippa)"이다.


원래 이 받침대는 기원전 178년 버가모(Bergamon) 왕국의 유메네스 2세(Eumenes II, BC 197-159)가 판아테네 경기(Panathenaic Game)의 사두마차(Quadriga) 경기에서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건축한 것이다. 높이는 8.9m이며 위에는 실제 크기의 청동으로 만든 사두마차가 설치되어 있었다.

이후 기원전 27년 아테네 인들이 아우구스투스(Augustus)황제의 사위인 마르쿠스 아그립파(Marcus Agrippa)가 아고라에 오디온을 건축한 것에 보답하기 위해 새로운 마차를 제작하여 설치하였으나 이 마차가 언제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 받침대는 아테네 근교에 있는 이미투스(Hymetus)산에서 나는 청회색 대리석으로 만들어졌다

[출처] 아테네 _ 아크로폴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