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서시대의 유물

철기 시대 (서기전 1200-586)(The Iron Age)

by 은총가득 2020. 3. 21.


철기 시대 (서기전 1200-586)(The Iron Age)


철기 시대 (서기전 1200-586)(The Iron Age)


서기전 13세기에 지중해 무화권에는 "암흑기(Dark Age)"라 불리는 일종의 문명의 위기가 발생하였다. 그리스 북부에서 이동해 온 도리아 민족(Dorians)은 그리스 본토의 미케네 문명을 붕괴시켰고 이에 영향을 받은 소위 "해양 민족"의 대이동으로 막강했던 헷(Hittite) 제국이 몰락 하였다. 지중해 또는 소아시아를 거쳐 이동했던 해양 민족은 우가릿(Ugarit)을 비롯한 시리아와 가나안의 군소도시 국가들을 차례로 파괴하였고 여러 지역에서 새로운 민족들의 유입이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가나안 지역에서는 그 때까지 유일한 지배세력이었던 이집트의 영향력이 축소 된 틈을 타서 약소 민족들이 각각 아람, 페니키아, 불레셋, 암몬, 모압, 에돔 등의 왕국을 건설하기에 이르렀다. 철기Ⅰ시대(서기전 1200-1000)는 성서적으로 출애굽 이후 가나안 정착과 사사시대로 볼 수 있다.


특별히 당시까지 비교적 도시들이 발달하지 못했던 사마리아와 유다 중앙산악 지대에 정착하기 시작했던 이스라엘 민족은 부족한 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때까지 볼 수 없었던 거대한 용량의 물항아리들을 제작하였다. 이러한 "목이음 항아리(Collar Rim Jar)"는 항아리가 너무 거대하다보니까 몸통과 윗부분을 분리하여 만든 다음 그 둘을 이으면서 이음새가 마치 저고리 목부분의 옷깃(collar)같다고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독특한 모습의 목이음 항아리의 지리적 분포를 통하여 가나안에 새로 정착한 이스라엘 민족의 주거 분포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서기전 1000년경 다윗왕조의 수립과 함께 철기Ⅱ시대(서기전1000-586)가 시작되며 이때부터 비교적 구약성서 역사서의 기록과 발굴을 통한 주거의 분포가 일치하고 있다. 이 시대에는 복쪽의 단(Dan)에서부터 남쪽의 가데스 바네아(Kadesh Barnea)와 쿤틸랏트 아즈루드(Kuntilat)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의 독특한 양식의 요새가 많이 건설되어서, 이스라엘의 실제적 통치영역과 고유의 물질문명의 지리적 분포를 쉽게 추정할 수 있게 되었다. 이시대에는 서기전 920년경 이집트 시샥의 침공, 서기전 701년 앗시리아 산헤립의 유다 침공등 역사 기록에 나타나는 전쟁의 흔적들을 발굴 현장에서 고고학적으로 확인 할 수 있어서 비교적 정확한 연대추정이 가능하다. 철기 Ⅱ시대는 서기전 586년 바빌로니아에 의한 예루살렘의 함락으로 끝을 맺게 된다.


디켄터(Decanter) 물병


 높이 22.1 센티미터
이스라엘 왕정 시대의 토기류 중에서 디켄터 불병은 서기전 8-7세기의 독특한 모습을 보여준다. 포도주나 올리브 기름, 혹은 향수등을 담았던 이 물병은 중기-후기 청동기 시대의 향수병등과는 달리 약 1.5리터나 들어가는 매우 큰 병에 속한다.


검은 광택 향유병(Black Burnished Juglet)

서기전 8-6세기
높이 6.3 센티미터
이스라엘 왕정 시대의 향유병은 중기, 후기 청동기 시대의 병들보다는 매우 작은 규모의 것들이고 모양도 약간은 거칠게 제작되었다. 동시대의 무덤에서 자주 발견되기 때문에 장례식에서의 향유 봉헌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검은 흙에 검은 광택을 입힌 이 향유병들은 철기 II 시대의 독특한 토기류를 형성하고 있다.


제의용 사발(Ritual Bowl with Trumpet Base)

서기전 10-6 세기
높이 12.7 센티미터


하솔(Hazor)의 아합왕 창고

아합왕은 솔로몬이 건설했던 이스라엘 북부 지역의 하솔, 단, 므깃도 등의 요새를 더욱 발전시켰다. 하솔은 이스라엘에서 가장 큰 도시로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길목에 위치한 도시였다. 1955-8년 히브리 대학의 야딘 교수에 의해 하솔의 성문 안쪽에 건설된 아합왕시대의 창고 건물이 발겨되었다.


맥주 단지(Beer Juglet)

서기전 8-6 세기
높이 16.6 센티미터
맥주단지라는 이름은 우리식의 주전자와 같이 보리 알갱이가 빠져 나오지 못하도록 작은 구멍이 뚫린 주둥이가 있기 때문에 붙여졌다. 이 단지에 맥주를 담을 수도 있지만 한번 걸러야하는 용액, 즉 포도주나 올리브 기름등의 찌꺼기를 거르기 위해서 이 단지를 사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붉은 슬립 물병(Red Slip Juglet)

서기전 10-7세기
높이 20.7 센티미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