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세로 반 세겔
예수께서는 성전 뜰 안으로 들어가 거기에서 팔고 사고 하는 사람들을 다 쫓아내시고 환금상들의 탁자와 비둘기 장수들의 의자를 둘러엎으셨다. 13 그리고 그들에게 “성서에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고 불리리라’고 했는데 여러분은 이 집을 ‘강도의 소굴’로 만들었습니다” 하고 나무라셨다.14 그때 예수께서는 성전 뜰 안에 있던 소경들과 절름발이들이 앞으로 나오자 그들을 모두 고쳐 주셨다. 15 대사제들과 율법학자들은 예수께서 행하신 여러 가지 놀라운 일이며 성전 뜰에서 “호산나! 다윗의 자손!” 하고 외치는 아이들을 보고 화가 치밀어서 16 예수께 “이 아이들이 하는 말이 들립니까?” 하고 물었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들립니다. ‘주께서 어린이들과 젖먹이들의 힘으로 주를 찬양하게 하시리라’고 하신 말씀을 읽어본 일이 없습니까?” 하고 대답하셨다. 17 그리고 예수께서는 그들을 떠나 성 밖에 있는 베타니아로 가셔서 밤을 지내셨다. (마태 21,12-17)
마가는 예수의 성전 항쟁 사건을 예루살렘에 입성한 다음날 사건으로 보도하지만 마태는 그것을 첫날 사건으로 바꾸었다. 본문은 성전 항쟁(12-13), 치유(14), 유다교 지배층과 예수의 논쟁, 세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대본인 마가 복음서 11,15-17을 마태는 여러 군데 손질하였다. 성전 뜰에서 물건 나르는 것을 금한 구절(마르 11,16), 예수를 죽이려는 유다교 지배층의 모의(마르 11,18) 부분은 삭제되었다. 14절의 치유와 17절의 ‘읽어본 적 있느냐’ 부분이 덧붙여졌다.
12절의 성전 뜰은 이방인들의 마당을 가리킨다. 거기서 성전 시장이 열려 제사에 필요한 짐승 매매와 성전세를 납부할 돈이 환전되었다. 성전 시장은 순례객의 편의를 위해 열렸다는 긍정적인 면도 있다. 제사에 쓰일 짐승을 멀리서 가져오면 부패 위험이 생긴다. 환전을 아무 데서나 할 수는 없다. 비둘기는 가난한 사람들이 바치는 제물이었다(레위 5,7).
예수가 여러 번 예루살렘에 왔었는데 왜 이 시점에 성전 항쟁을 벌였을까. 올리브 동산에 있던 성전 시장과 경쟁시키려고 대사제 요셉 가야파스는 30년 초에 새로운 성전 시장을 이방인의 마당에 열게 하였다. 성전 안에서 열리게 된 성전 시장을 예수가 반대한 것 같다. 12절의 “다 쫓아내시고” 부분은 마태가 이 사건을 가볍게 보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리스도께서 성전에서 환전상을 몰아내시다
당시 20세 이상 성인 남자들은 반 세겔의 성전세를 내야 했는데, 이때 두로의 은전을 사용해야만 했습니다(신14-24~25). 따라서 순례자들이 성전에 가서 헌금을 드리거나 성전세를 내려고 하면 돈을 환전을 해야 했습습니다. 돕는 역할을 하기는커녕 아예 제사장들과 결탁하여 자신들의 돈벌이에 더 몰두했던 것입니다. 따라서 예수님은 예루살렘 성전에 입성하신 뒤 제일 먼저 성전 안에서 이런 일을 행하는 자들을 내쫏으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뒤 제일 먼저 성전 안에서 이런 행하는 자들을 향해 "너희는 강도의 굴혈을 만드는 도다.)"마21-13 라고 꾸짓으셨습니다.
유대인 성인 남자들은 해마다 한 차례 성전세를 내야 했습니다. 성전세는 성전 화폐 기준으로 20세 이상 성인 남자들은 반 세겔을 바쳐야 했습니다. 성경(출 30:13)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무릇 계수 중에 드는 자마다 성소에 세겔대로 반 세겔을 낼찌니 한 세겔은 이십 게라라 그 반 세겔을 여호와께 드릴찌며."
20세 이상의 성인 남자들은 은 5.7 그램 정도를 내야 했습니다. 이 성전세는 원래는 유월절 시기에 예루살렘 성전을 방문하여 내야 했습니다. 그런데 갈 수 없는 이들을 대상으로 방문징수도 했습니다. 이들을 반 세겔 받는 자라는 별명으로 언급합니다.
성경([마 17:24]은 “가버나움에 이르니 반 세겔 받는 자들이 베드로에게 나아와 가로되 너의 선생이 반 세겔을 내지 아니하느냐”고 적고 있습니다. 예수님도 성전세 납부에 관한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물고기 입에서 한 세겔을 찾은 베드로가 그 돈으로 자신과 예수님의 성전세를 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반 세겔의 화폐 가치는 두 데나리온 정도였습니다. 물론 예수님 당시에도 환율은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고정환율은 아니었지요. 그래서 정확하게 어느 정도의 실물 가치를 지녔는지를 단정 짓는 것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3년 전의 달러 가치와 지금의 달러 가치가 변하고 물가도 변한 것을 연상할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통상 한 데나리온은 노동자 하루 품삯이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노동도 노동 나름이었고, 노동자 하루 품삯도 예루살렘 같은 도시와 지방 소도시, 농촌 등 지역별로 달랐다는 것과 시대별로 그 품삯의 경제 자치도 달랐다는 것을 생각하면 정확하게 그것이 얼마 정도였는지 단순하게 규정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반 세겔에 그려진 독수리 신상
그런데 저의 관심을 끄는 것은 이 세겔과 반 세겔의 돈이 지녔던 사회적·종교적 의미였습니다. 성전세용 세겔은 로마 정부에 국세를 내거나 지역 정부나 통치자에게 지방세를 내는데 사용하던 돈이 아닙니다. 그것은 전적으로 성전 유지 보수 관리 및 날마다 아침에 드리던 진설병(떡) 비용으로 충당되던 것입니다. 반 세겔 또는 세겔은 로마 정부나 지역 정부가 만든 돈이 아닙니다. 그 돈은 두로였습니다.
잠시 세겔을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겔이 어떻게 생겨먹었는지 알면 이 돈이 지닌 사회학적 종교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 세겔은 대략 2센티미터 조금 더 되고 그 무게는 6그램이 넘습니다. 한 세겔은 대략 2.5센티미터 정도 크기에 12~14그램 안팎입니다. 이 돈에 그려진 인물은 두로의 신 말까르트로 로마식으로 표현하면 헤라클레스 신에 해당합니다. 독수리 신상은 당시 신들의 가장 보편적인 이미지였습니다.
세겔은 단순하게 표현하자면 십계명 가운데 1, 2계명에 어긋나는 돈이었습니다. 성전세를 위하여 제사장들은 돈을 새로 만들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만들지 않고 이방 신상이 그려진 돈을 가져다 사용했습니다. 이것은 정상적인 조치가 아니었습니다.
이방 신상이 그려진 돈만을 성전세로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돈으로 성전의 중요한 일을 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이것은 신앙 상식이나 양심이 무너진 것으로 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제사장들은 이 돈을 성전세를 내는 유일한 돈으로 활용했습니다.
성전세 반 세겔 (Half Shekel for the Temple Tax)
성전세의 공식화폐였던 세겔에 대해
솔로몬이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할 때, 두로 왕 히람은 성전 건축에 필요한 전문가들과 건축 재료들을 제공하였다. 히람은 벌목공을 보내 솔로몬이 원하는 만큼 레바논의 백향목, 잣나무를 제공하였고 히람의 건축가들은 솔로몬의 건축가들을 도와 성전을 완공하였다(왕상 5, 대하2). 그러나 2차 성전 시대에 성전세의 공식 화폐가 두로에서 주조된 세겔 (또는 반 세겔)이었다는 것에 대해 아는 이들은 그리 많지 않다.
하나님은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과 계약을 맺으면서 20세 이상된 모든 이스라엘 자손들은 자신의 생명의 속전을 위하여 성소에 반 세겔을 바치라 하셨다. 부자라고 더 내지 말고, 가난한 자라 하여 덜 내지도 말고 모든 이스라엘 자손들이 각자 내야 할 성전세는 반 세겔이라 하셨다(출30:11-16). 세겔은 무게를 나타내는 중량 단위로서 오래 전부터 사용된 단위였다. 바벨론, 앗수르, 이집트, 이스라엘에서 사용된 세겔의 중량은 지역과 시대별로 차이가 있지만, 2차 성전 시대에 사용된 쉐켈 (lq,v,)의 중량은 14.50-14.65 그램 (Jewish Encyclopedia)이었다. 당시 유대인들은 성전세로 두로에서 주조된 세겔을 사용하였는데, 자신과 타인을 위하여 한 세겔을, 그리고 자신을 위해서는 반 세겔을 드렸다 (Mishnah Bekhoroth 8:7; Babylonian Talmud Kiddushin 11a).
1940년대 말에 프랑스 고고학자인 롤랑 드보 (Roland de Vaux)는 쿰란 유적지를 발굴하면서 세 개의 항아리에서 모두 561개의 은 세겔을 발견하였다. 쿰란에서 발견된 거의 모든 세겔은 주전 137-125년에 두로에서 주조된 것이다.
두로의 세겔은 페니키아의 신인 멜카르트 (Melqarth/Heracles or Baal)의 머리 형상이 새겨져 있다. 멜카르트는 헤라클레스와 관련이 있다. 동전 뒷면에는 독수리가 새겨져 있다 (사진에서 보는 동전의 앞면과 뒷면). 두로의 세겔은 94퍼센트의 순수한 은으로 주조되었다. 주전 19-18년에 주조된 두로의 세겔이 발견되지만 이후 로마 정부가 두로에서 세겔 주조를 금지한 이후 다른 세겔이 발견되었지만 정확하게 어디에서 주조되었는지는 지금으로선 알 길이 없다. 다만 예루살렘 또는 인근에서 주전 18-17년에서 주후 69-70년 사이에 주조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세겔 (은화)---- $0.64 = 640원: 1세겔은 4개의 드라크마 혹은 4개의 데나리온과 같은 값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반세겔 (은화) - 성전세 (temple tax)로 ...
신약 성경에 두로 세겔은 두 차례 기록되었다. 마태복음 17:24-27절에 성전세 받는 자들이 베드로에게 ‘네 선생은 성전세를 내지 않느냐’고 말하였을 때에 베드로는 ‘내신다’라고 대답하였다. 이 사정을 아신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임금이 백성들에게 세금을 받지만 그러나 아들은 세금을 면할 것이라 말씀하셨다. 하지만 그들이 실족하지 않도록 성전세를 내라 하시며, 갈릴리 바다에서 고기를 낚아 그 입에서 한 세겔을 얻으면 나와 너를 위하여 성전세를 내라 하셨다. 마태복음 26:14-15절에 가룟 유다는 예수님은 판 대가로 은 30세겔을 받았는데 그 은 세겔은 성전고에서 가져온 두로 세겔이었다.
두로 ,은화 1 세겔(銀貨 1 Sheqel , 세켈( shekel ) )>이다.
2008년 12월 19일 이스라엘 하아레쯔 (Ha-Aretz) 일간 신문에 ‘성전 산의 흙더미에서 1세기 당시 희귀한 반 세겔 동전 발견되다’ (Rare first century half shekel coin found in Temple Mount dirt)라는 기사가 소개되었습니다. 그 동안 세겔 (one shekel) 동전이 발견된 예는 많았지만 반 세겔 (half shekel) 동전이 더군다나 성전 산에서 발견된 예는 처음입니다.
성전세 반 세겔이 발견된 성전 산 흙더미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1999년 성전 산을 관리하는 무슬림 위원회는 과거 솔로몬 성전, 스룹바벨 성전, 헤롯 성전이
있던 성전 터에서 엄청난 양의 흙을 파 기드론 골짜기로 버렸습니다. 물론 이스라엘 고고학
위원회의 허락을 받은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파헤쳐진 많은 흙더미에는 보배로운 성경적인
고고학 유물들도 대량 포함되어 쓰레기처럼 기드론 골짜기로 버려졌습니다. 성전 산을 관리
하는 무슬림 위원회의 문화를 파괴하는 행동은 많은 고고학자들과 성경 학자들의 염려와 분
노를 일으켰습니다. 이 일에 가장 적극적으로 개입한 고고학자는 바르 일란 대학의 가브리엘
바르카이였습니다. . . .
갈멜산에서 발견된 1세기의 주화더미
로마동전들은 물론이고, 은전, 세겔, 반세겔 등을 포함하고 있다.
유다의 세겔 화폐, 66-70년 주조, 마사다의 행정건물에서 발견. 성전세(Tribute Money)는 나라에 바치는 세금이 아니라 이스라엘이 출애굽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서 드린 생명의 속전(출30:12)으로 그 비용은 주로 예배 비용으로 사용되었다. 이 성전세에 해당되는 반 세겔은 20세 이상된 이스라엘 남자들이 예루살렘 성전에 바치는 세금으로 의무적인 것인지 자발적인 것인지는 불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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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겔의 개념 *
(원어)
1. lq,v, (셰겔 shekel) - 보통 11,4g 의 무게를 나타내는 중량단위
1) 물물 교환이 상업 형태의 주종을 이뤘던 고대 세계에서는 화폐라는 공식적 교환 수단이 발달할 수
없었다.
이런 사실을 반영이라도 하듯이 이스라엘에서는 바벨론 포로 이전에는 주조 화폐가 통용되지 않았
다. 따라서 아래 구분된 구약시대의 달란트, 므나, 세겔 등은 화폐를 의미하기보다 오히려 일정 가격
에 해당하는 은, 금의 무게 치를 의미한다고 본다. 즉 주조 화폐가 통용되기 전에는 물건의 값을 그
가격에 해당하는 동, 은, 금 등의 무게를 저울에 달아 치루었다. 한편 이스라엘 내에 처음 화폐가 통
용된 것은 바벨론 포로 이후부터이다.
(스 2장 69절)
힘 자라는 대로 공사하는 금고에 들이니 금이 육만 천 다릭이요 은이 오천 마네요 제사장의 옷이 백 벌이었더라
2. 구약시대의 유대인들은 금이나 은, 동을 화폐로 사용했는데, 무게를 달고 또한 순도를 가려서 돈의
값을 매겼다.
그래서 어느 경우에는 그 무게가 곧 화폐의 명칭이 되기도 하였다. 구약시대로부터 신약시대에 이
르기까지‘세겔’이라는 동전이 사용되었다.
이 세겔은 돈의 이름 이전에 무게를 나타내는 도량형의 이름이었다.
즉 구약시대의 주조화폐를 단위별로 비교하면 이렇게 세겔은 가장 낮은 단위였고, 1므나는 50세겔
의 값이었다. 그리고 1달란트는 60므나였다.
물건을 사는 자가 자주 그의 주머니 속에 자기 자신의 추돌을 가지고 다녔으므로 (잠 16:11) 장사하
는 사람들의 저울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잠 16장 11절)
공평한 저울과 접시저울은 여호와의 것이요 주머니 속의 저울추도 다 그가 지으신 것이니라
(세겔의 종류)
세겔이라고 해도 크게 두 종류로 나뉜다.
첫째는 그 기준에 따라서 금 세겔과 은 세겔로 나뉘고
둘째는 그 사용처에 따라서 성전 세겔, 일반 세겔, 왕실 세겔로 나뉜다.
왕실 세겔은 보통 세겔(11,4g)의 두 배에 해당되었고,
또 성소 세겔은 보통 세겔의 가치에 오분 일(1/5)을 덧붙였다고 합니다.
금 세겔은 은 세겔의 15배이고, 은 세겔은 일반노동자 4일의 품삯이라고 한다.
[톰슨주석성경의 부록]
* 금 한 세겔 - 은 한 세겔의 15배. 은 한 세겔 - 일반 노동자의 4일 품삯
* 속전의 현대적 가치 - 속전에 쓰인 은 세겔의 현대적 가치를 알아보는 방법에는 현재의
은 가격에 비교해 보는 방법과, 당시의 은 세겔의 가치인 노동자의
품삯과 비교해 보는 방법이 있다.
나 이 | 속전 | 은의 가치 11,4 g - 3,75g |
품삯의 가치 70,000 × 4일 = 280,000 원 |
생후 1개월 ~ 5세 | 남자 5 세겔 | 57g / 15돈 41,085 원 |
280,000×5 = 1,400,000 원 |
여자 3 세겔 | 34g / 9돈 24,651 원 |
280,000×3 = 840,000 원 | |
6세 ~ 20세 | 남자 20세겔 | 228g / 60돈 164,340 원 |
280,000×20 = 5,600,000 원 |
여자 10세겔 | 114g / 30돈 82,170 원 |
280,000×10 = 2,800,000 원 | |
21세 ~ 60세 | 남자 50세겔 | 570g / 152돈 416,328 원 |
280,000×50 =14,000,000 원 |
여자 30세겔 | 342g / 91돈 249,249 원 |
280,000×30 = 8,400,000 원 | |
60세 이상 | 남자 15세겔 | 171g / 45돈 123,255 원 |
280,000×15 = 4,200,000 원 |
여자 10세겔 | 114g / 30돈 82,170 원 |
280,000×10 = 2,800,000 원 |
당시 은 한 세겔은 노동자 4일 품삯이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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