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기념일 중 하나입니다. 크리스마스가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족들끼리, 또 친구들끼리 모여 파티를 즐기는데요. 각 나라마다 크리스마스에 먹는 크리스마스 음식이 있다고 해요.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해외 여러 나라의 크리스마스 음식을 만들어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크리스마스 식탁에 절대 빠지지 않는 각 나라 전통 음식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영국의 크리스마스 음식 - 민스파이
민스파이(Mince pie)를 아시나요? 민스파이는 말린 과일 등을 다져 속을 채운 패스트리 파이인데요. 16세기 중반부터 크리스마스 시즌 별미로 떠오른 민스파이는 오늘날에도 영국에서 크리스마스가 되면 꼭 먹는 대표적인 요리입니다.
예전에는 크리스마스이브 밤이면 산타클로스를 위해 민스파이와 셰리주 와인 한 잔을 놔두었다고 하는데요. 크리스마스부터 12일 간 매일 민스파이를 먹으면 새해에 행운이 온다고 믿기 때문에 영국인들은 크리스마스 시즌에 꼭 민스파이를 만들어 먹는답니다.
민스파이 레시피
1. 2주 전, 건포도, 설탕 절임한 오렌지 레몬 껍질, 씨를 제거한 사과, 수이트(동물성 기름)를 잘게 다진 후 흑설탕과 넛메그, 계피, 올스파이스 간 것, 그리고 브랜디 또는 럼을 넣어 민스미트를 만들어 둔다.
2. 중력분, 버터, 설탕, 소금 약간을 섞고 계란 1개를 넣어 만든 파이 반죽을 3mm 두께로 밀고 둥글게 잘라 파이 틀에 살짝 눌러 담는다.
3. 반죽 위에 준비해 둔 민스미트를 3/4선까지 담고, 남은 파이 반죽을 동그랗게 잘라 민스미트 위에 뚜껑처럼 덮어 준다.
4. 예열해둔 180도 오븐에서 약 20분간 구운 후, 슈가파우더를 솔솔 뿌려주면 끝!
독일의 크리스마스 음식 - 렙쿠헨 & 크리스트슈톨렌
독일에서는 크리스마스에 진저브레드 ‘렙쿠헨(Lebkuchen)‘과 케이크 ‘크리스트슈톨렌(Christstollen)’을 먹습니다.
렙쿠헨은 독일식 진저브레드로, 13세기 벨기에 남부의 작은 도시 디낭(Dinant)에서 오늘날과 유사한 렙쿠헨이 처음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몬드와 헤이즐넛, 호두 등 여러 가지 견과류와 생강, 넛맥, 계피를 등의 향신료를 넣은 반죽을 구워 만들기 때문에 다른 진저브레드보다 식감이 매우 부드럽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더불어 크리스트슈톨렌은 독일식 과일 케이크로, 12월 초부터 ‘슈톨렌’을 만들어 일요일마다 1조각씩 먹으며 크리스마스가 오기를 기다린다고 하는데요. 크리스마스에 먹는다고 해서 ‘크리스트’를 붙여 부르기도 합니다. 2~3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을 정도로 보존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렙쿠헨 레시피
1. 달걀에 설탕과 바닐라 엑기스를 넣고 저어준 후 곱게 간 견과류, 설탕에 절인 과일껍질, 생강 계피, 넛맥 등의 향신료를 넣고 고루 섞어 반죽한다.
2. 하루정도 숙성시킨 후 작은 공 모양으로 만들어 오블라텐에 올려놓고 얇게 편 후 오븐에 굽는다. 특유의 식감을 위해 오래 굽지 않는 것이 특징!
크리스트슈톨렌 레시피
1. 건과일을 럼에 한 달에서 1년가량 재워둔다.
2. 버터를 충분히 배합한 이스트 발효 반죽에 건포도, 럼에 재워둔 건과일 그리고 오렌지필과 레몬필을 섞고 아몬드, 계피, 넛맥, 카다멈 등의 향신료와 화이트와인을 첨가해 반죽을 굽는다.
3. 빵을 다 구운 후에는 살짝 끓여 수분을 제거한 버터와 슈가파우더를 듬뿍 뿌린다.
미국의 크리스마스 음식 - 에그노그
미국에서는 크리스마스와 가까운 시기인 추수감사절과 비슷하게 음식을 먹는데요. 대표적으로 칠면조 구이, 케이크 등이 있고, 독일처럼 진저브레드를 먹기도 하죠. 그리고 또 하나 바로 ‘에그노그(Eggnog)’도 있습니다.
에그노그는 달걀과 우유, 설탕, 생크림 등을 넣고 섞어 만든 음료로 여기에 브랜디나 럼, 위스키 등의 술을 혼합하여 칵테일로 마시기도 합니다. 부드럽고 진한 맛이 특징이고, 영양이 풍부한 재료로 만들다 보니 추운 겨울에 주로 마셨는데요. 이에 크리스마스에 빠질 수 없는 음료로 자리잡은 것이죠.
에그노그 레시피
1. 달걀 노른자를 분리하여 설탕을 넣고 잘 섞다가 우유 2컵과 휘핑크림 1컵을 넣고 저어준다.
2. 취향에 따라 럼이나 커피를 조금 넣는다.
3. 달걀 흰자는 저어서 머랭을 만들어 천천히 섞어준다.
아르헨티나의 크리스마스 음식 - 비텔토네
유럽의 영향을 많이 받은 아르헨티나는 크리스마스에 비텔토네(Vitel tone)’라는 음식을 먹는데요. 이는 바로 이탈리아에서 주로 여름에 많이 먹는 ‘비텔로 토나토(Vitello tonnato)’입니다.
얇게 썰은 송아지 뒷다리 고기 위에 참치를 갈아 만든 크림소스를 얹어 케이퍼 등을 뿌려 먹는 음식입니다.
비텔토네 레시피
1. 송아지 뒷다리 고기와 당근, 양파, 샐러리, 마늘, 정향, 후추, 월계수잎, 소금을 넣고 화이트 와인을 부어 30분간 고기를 재운다.
2. 여기에 물을 넣어 1시간 30분 동안 약불로 끓여준다.
3. 참치, 케이퍼, 뼈를 발라낸 멸치, 달걀 노른자를 믹서로 갈아준다.
4. 레몬주스를 넣고 다시 한 번 갈아준 다음 후추를 뿌리고, 올리브유를 넣고 다시 갈아준다.
5. 고기가 완전히 식으면 얇게 썰어 접시에 올리고 그 위에 소스를 듬뿍 뿌린다.
체코의 크리스마스 음식 - 잉어튀김
고기 대신 생선을 먹도록 한 카톨릭의 오래된 전통에 따라 체코에서는 크리스마스에 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생선이 귀한 체코에서는 크리스마스에브에 잉어를 먹으면 좋은 일이 생긴다는 믿음이 있다는데요. 그래서 일 년에 단 한 번, 성탄절에는 거의 모든 체코인이 잉어 튀김(Carp Fries)을 먹습니다. 비늘이나 부레를 행운의 상징으로 여기며, 둥근 비늘이 마치 동전 모양을 닮아 잉어의 가장 큰 비늘을 지갑 속에 넣어두면 한 해 동안 지갑에 돈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설이 있습니다.
잉어튀김 레시피
1. 잉어 살만 발라내 물기를 최대한 제거한 뒤 소금과 후추를 뿌려 밑간을 한다.
2. 밀가루-달걀물-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튀긴다.
3. 노릇하게 튀겨진 잉어튀김을 감자샐러드와 함께 낸다.
프랑스의 크리스마스 음식 - 브쉬 드 노엘
프랑스의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케이크 '브쉬 드 노엘(Buche de Noel)'은 모카와 초콜릿, 버터크림을 펴 바른 통나무 모양의 롤케이크입니다.
프랑스어로 브쉬는 통나무를, 노엘은 성탄절을 뜻하는데요. 크리스마스 케이크인 브쉬 드 노엘이 통나무 모양으로 만들어진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켈트족이 동지날 악마와 액운을 물리치기 위해 집에서 장작을 태우던 전통에서 유래했다는 설, 장작을 태우면서 1년 간 쌓인 액운이나 울분을 날려 보내던 행사에서 유래했다는 설, 내년이 환하게 타오르길 기원하며 장작을 태우던 행사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등이 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지금도 크리스마스에 브쉬 드 노엘을 먹으면서 1년 간 안 좋은 기운이 없어지길 소망한다고 해요.
브쉬 드 노엘 레시피
1. 계란, 설탕, 유화제에 체 쳐놓은 박력분, 코코아, 베이킹파우더와 녹인 버터, 브렌디를 넣어 섞는다.
2. 넓은 판 위에 믹싱한 반죽을 펼쳐 판판하게 만들어 준 후 180도 오븐에서 12분 정도 구워 시트를 만든다.
3. 실온에 둔 버터를 핸드믹서의 거품기로 저어 마요네즈 상태로 만든 후, 녹인 초콜릿을 조금씩 넣어가며 섞고 머랭과 럼을 넣어 버터크림을 만든다.
4. 구워진 시트에 버터크림을 골고루 펴 바른 후 돌돌 말아 냉장고에 식힌다.
5. 케이크의 3/4 정도를 어슷하게 썰어 둔다. 케이크 위에 버터크림을 올리고 버터크림 위에 썰어둔 케이크를 올려 나무 장작 모양을 만든다. 케이크에 전체적으로 버터크림을 골고루 펴 바르고 장식한다.
이탈리아의 크리스마스 음식 - 파네토네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유래된 '파네토네'는 천연 효모로 발효시킨 밀가루 반죽에 버터, 달걀, 설탕, 건포도 또는 당절임한 과일 등을 넣어 만든 달콤하고 부드러운 빵입니다.
파네토네(panettone)라는 이름은 '조그만 빵(a small loaf of bread)'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파네토(panetto)'에서 유래된 것으로, 1600년경 이탈리아 밀라노 지방에서 토니라는 제빵사가 사랑하는 여인을 위하여 처음 개발한 빵이라고 하는데요. 지금은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디저트가 됐죠.
이탈리아에서는 크리스마스이브 정찬의 마지막 코스에 큼지막한 파네토네를 내고 스파클링 와인을 곁들여 모두 함께 나누는 전통이 있습니다. 천연 효모 사워종으로 굽기 때문에 신선도가 남다를 뿐 아니라 방부제를 넣지 않아도 6~7개월 동안 상온 보존이 가능하다고 해요.
파네토네 레시피
1. 우유, 이스트, 밀가루, 설탕, 소금, 달걀 노른자 순으로 넣어 반죽한다.
2. 반죽에 건포도, 오렌지필, 오렌지술을 넣고 잘 섞는다.
3. 반죽을 둥글려 용기에 담아 28도에서 12시간 정도 1차 발효한다.
4. 발효가 완료되면 살짝 눌러 공기를 빼준 적당한 크기로 분할해 둥글려서 젖은 면보를 덮어준 다음 10분 간 휴지시킨다.
5. 1차 발효와 같은 방법으로 2배 크기가 될 때까지 다시 2차 발효해준다.
6. 발효가 완료되면 윗면에 달걀물을 발라주고 십자모양으로 칼집을 넣어준 다음 버터를 조금씩 올린다.
7.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5분간 노릇하게 구워준다.
스페인의 크리스마스 음식 - 뚜론
스페인에서는 크리스마스에 뒷다리를 통째로 숙성 발효시킨 하몬과 스페인의 국민와인 카바, 그리고 스페인 전통 과자인 뚜론을 먹습니다. 뚜론(Turron)은 누가설탕절임의 일종으로 설탕, 꿀, 달걀 흰자, 구운 견과류를 넣어 네모꼴 과자나 둥근 케이크 모양으로 만드는데요. 크리스마스 시즌 스페인 가정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디저트입니다.
뚜론은 지중해에서 많이 나는 개암 열매와 꿀 때문에 자연적으로 발생했다는 설과 아랍 지배 당시 들여왔다는 설이 있습니다.
뚜론 레시피
1. 프라이팬에 적당량의 꿀과 설탕을 넣고 중불로 꾸덕해질 때까지 섞어준다.
2. 불을 끄고 달걀흰자로 만든 거품을 넣고 약 10분간 섞어준다.
3. 레몬 제스트와 계피 가루, 아몬드 가루를 섞은 후 황산지를 깔아놓은 용기에 담아 식힌다.
각양각색인 세계의 크리스마스 음식. 공통점이 있다면, 하나같이 맛있을 것 같다는 점, 먹어보고 싶다는 점이네요. 색다른 크리스마스 홈파티를 준비한다면, 흔히 먹어볼 수 없는 요리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분명 파티에 오는 손님들도 하나같이 신기해하고 즐거워할 거에요. 함께 맛있게 즐겁게 보내는 크리스마스니까요. 여러분, 미리 메리 크리스마스!
출처: https://blog.hyosung.com
'옹달샘, 쉴만한 물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을 위한 기도 (0) | 2021.11.16 |
---|---|
지역의 맛을 담은 명물빵을 찾아서 (0) | 2021.11.14 |
읍참마속 泣斬馬謖/칠종칠금 [ 七縱七擒 ]/침어낙안 [ 沈魚落雁 ] (0) | 2021.11.11 |
사랑스런 보라색 국화꽃 (0) | 2021.10.30 |
스페인의 화산 폭발 (0) | 2021.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