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의 상징적 의미
(풍습)
레위기 25장 8절
특정한 숫자에 특정한 의미를 부여한 것이 전 세계의 보편적 현상 이듯이 히브리인들도 특별한 숫자에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였다. 그 중에 본서와 신약의 계시록 등에서 특별히 강조 되었듯이 '7'이라는 숫자에도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7에 대한 신성시는 히브리인들만의 특징이 아니라 모든 인류 특히 셈족 가운데에서 뚜렷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사람이 죽으면 하계(下界)에 내려가 7마리 암소와 황소 1마리의 마중을 받고 7신(神)과 7마리의 뱀을 만난다고 본다. 또한 농사와 수태(受胎) 의 여신 이시스(Isis)가 삼각주에 나갈 때에도 7마리의 전갈을 동반한다. 마술(魔術)과 의술(醫術)에서도 7은 효험 있는 숫자로 인정되었다. 따라서 마술을 할 때 7신을 불러내었고 치료를 위해 알약을 복용 할 때에도 7개를 먹었다.
1. ‘7’ 의 기원과 그 상징적 의미
성경이 '7' 을 신성시 하고 거기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 가장 큰 이유는 여호와에 의한 7일간의 천지창조 사역과 관련된다. 그리하여 7은 점진적으로 진행되어 오던 여호와의 사역의 성취, 여호와 사역의 완전성, 여호와의 사역으로 된 그 모든 전체, 나아가 안식과 축복의 은혜를 상징하는 숫자가 되었던 것이다.
이는 같은 신성 수 또는 완전수이면서도 '1' 은 여호와의 절대 유일성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3' 은 여호와의 삼위일체성이나 또는 세상과 대조되는 하늘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12' 는 택한 백성의 수를 가리키는 점에서 각각 신성수 또는 완전수인 사실과 잘 대표된다.
2. 성경에 반영된 '7'
가. 성경 기록 방법과의 관계
성경의 기록에서 주요 인물을 7과 관련시키기 위한 의식적 시도가 있었다. 이스라엘 인구 조사의 기록에서 원래 11번째인 요셉 지파가 7번째로 나온다. (민 26:5-51). 가나안의 명단에서도 가나안의 정복 여호수아를 7번째로 배치했다.(민 13:4-15). 겐 족속의 족보에서도 잔인한 자 라맥은 아담의 7대 손으로 묘사된다. (창 4:17-24). 또한 히브리인의 직계 조상으로 여겨지는 아벨은 창조 이후 7의 배수인 14대로, 그리고 아브라함은 그 이후의 7대 손으로 표기된다.(창 11:10-27). 다윗의 계보에서도 보아스는 7번째 위치에 기록되었다. (룻 4:18-22). 또한 마태복음 1장에서 예수의 계보는 14대를 3번 반복하며, 누가복음 3장에서 예수는 아담의 77대 손인 것처럼 묘사된다. 이와 같이 계보에서도 7이란 숫자가 중요하게 취급되는 것은 그들의 배후에서 역사하시는 여호와의 역사를 암시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가장 결정적으로는 계시록에서 묵시의 내용 또는 묵시의 기록 방법에 있어서 7이 그 기본 숫자로 등장하는 것을 들 수 있다.
나. 신앙생활과의 관계
파기(破棄)된 언약을 속(贖)하기 위해서는 7명의 희생자가 필요했다. (삼하 21:6, 9). 또한 7은 완전한 복수 및 징계와 관련된 숫자로 취급되었다.((창 4:24, 레 26:18). 그리고 여호와의 심판을 위한 기다림기간도 보통 7일이었으며(창 7:3-4, 10), 혼인 잔치도 7일간 계속되었다.(삿 14:12, 17). 또한 야곱이 그의 형 에서의 앞에서 몸을 7번 굽힌 것도 자신의 무한한 겸손을 나타내기 위함이다. (창 33:3).이스라엘 대적이 7길로 도망간다는 것은 (신 8:7, 25) 고대 방위(方位)가 7방(七方)으로 되어있음을 보여줌과 동시에 완전한 패퇘를 의미한다. 그러나 가장 결정적으로는 모세 율법 곧 레위기나 신명기에 제시된 각종 율법이 상당 부분 7의 상징적 의미를 반영한 규정으로 규정되어 있는 사실을 들 수 있다.
다. 여호와의 권능과의 관계
이스라엘이 초자연적인 힘으로 여리고 성을 파괴시킬 때에도 7일간 성을 돌되 7일 째는 7번 돌았다. 또 이 때 제사장 7명이 7양각 나팔을 잡았고(수 6:3-4), 나아만이 요단강에서 몸을 7번 씻었을 때에 여호와의 치우 역사가로 나음을 입었다.(왕하 5:10). 또한 어린 아이가 7번 재채기를 하고 소생한 사건(왕하 4:35), 애굽에 7년의 풍년과 7년의 흉년이 7이라는 숫자가 여호와께서 당신이 초자연적인 역사를 드러내실 때 자주 7이라는 숫자와 관련하여 행하셨을을 알 수 있다.
위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7은 여호와의 창조 때부터 시작된 여호와와 관련된 숫자이다. 따라서 여호와의 택한 백성인 이스라엘은 생활 속에서 이 숫자와는 분리 할 수 없는 밀접함을 지녔다. 이는 결국 종교 행위뿐만 아니라 선민 이스라엘의 모든 생활이 여호와와 관련되며 아울러 여호와를 의식하는 생활이 되어야 함을 교훈하기 위함이다.
그랜드종합주석 레위기 25장 pp811-813 에서 옮김)
성경에 7의 의미, 7이 많이 나오는 이유
성경에 7자가 7자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뭘까?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3과 7을 좋아합니다. 서양 사람들은 열이면 아홉은 7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7을 수식하는 말에 '러키 세븐(lucky seven)'이라는 말이 생겨났는지도 모릅니다.
. 성경에는 유난히 7이 많이 등장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7일입니다. 천지창조의 7일은 성경의 첫번째 말씀이 창세기에 등장하는데, 1장에서 하나님이 하늘과 땅을 창조할 때 대지는 물의 심연까지 어둠이 드리운 무형의 황무지 였다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7일 동안 한 일을 보면, 첫째 날에는 빛을 창조했다. 둘째 날에는 하늘과 바다를 만들었고, 셋째 날에는 땅, 바다, 풀, 채소, 과목을 만들었습니다. 넷째 날에는 광명과 별을 만들었고 다섯째 날에는 하늘과 바다를 채울 수 있는 새와 물고기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여섯째 날에는 동물과 사람을 만들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날이 7일 단위 일주일이 되고, 7일은 휴일로 정하는 것도 여기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에는 천지창조 외에도 7이라는 숫자가 자주 등장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신약성경」 맨 마지막에 있는 '요한계시록' 에는 짐승과 용을 따르는 자들에게 임하는 일곱 심판을 위시하여 일곱 천사가 나오며, 7 교회, 7 촛대, 7인, 7 나팔, 7 머리, 7 산 등 7이라는 숫자가 지배적으로 많이 나오는 것을 봅니다.
애굽에서 종살이를 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 가기 위해 여리고 성을 점령해야 했을 때,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 손들에게 여리고 성을 7일 동안 돌게 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7 일째 되는 날 성 주위를 7번 돌게 하여 성을 무너뜨린 사건이 나옵니다. 또한 성경에서 70 번씩 7번을 용서하라는 말도 나옵니다.
7은 3이라는 하늘의 완전수(성부·성자 · 성령)와 4라는 지상의 관전수(동·서·남·북)가 합해진 수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7과 지상이 합해지면 복이 된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신학자들은 이 7을 가리켜 영적인 완전수이며, 위대한 수라고 말합니다. 그대서인지 하나님을 믿는 나라들을 보면 7자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이 택한 백성' 이라 일컫는 유태인들은 예부터 7일을 안식일로 지켰으며, 7년째 되는 해에는 밭을 갈지 않고 쉬게 했습니다. 또한 49년째 되는 해를 대단히 경 사스 러운 해로 지키는데, 이 해에는 밭을 갈지 않고 묵히며, 남에게 진 빚도 소멸된다고 합니다. 또한 1년에 두 번 있는 대축제인 유월절 역시 각각 7일 동안 진행됩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7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미국인들도 7을 무척 좋아합니다. 미국은 새해가 시작되는 1월 1일보다 미국이 독립한 7월을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국가 재정의 회계연도나 학교의 학기도 모두 7월에 시작됩니다. 이 모든 것이 7이 가진 완전함 과 위대함 때문일 것입니다. 성경 숫자 의미는 7이 가장 인기 숫자입니다.
성경에서 숫자의 의미 (수(數)의 의미) 수(數, number)는 사물의 많고 적음을 세는 말(창41:49;롬9:27)로 히브리인들은 수를 수학적 수치보다도, 다음과 같이 상징적 의미에 중점을 두어, 어떤 의미를 담아 쓴 일이 허다합니다. 다양한 자료 중에 성경적 지지가 많은 자료를 소개합니다 1 절대불가분의 기본적인 수로서 시작(창1;5), 하나님의 유일(신6:4;마19:17,23:8;갈3:20;약2:19),신앙의 유일성(엡4:5,6) 같은 일을 나타내 보이는데, 특히 잘 쓰였다. 성과 대를 쌓아 대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려던 인간의 과시와 죄는 인간 언어의 단일성의 혼란을 초래했다(창11:1,6,7). 거기에, 하나님과 인간의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딤전2:5;마23:8-10), 아버지와 하나이신 예수(요10:30)의 임무는 이 상실된 단일성과 공동의 회복(요17:11,21-23;고전8:6)이라는 것으로 되어 있다. 예수는 유대인과 이방인을 하나로 만드셨는데(엡2:14-16), 하나의 소망(희망)안에서 부르심을 입은 한 지체, 한 마음, 거기에 한 주, 한 믿음, 한 세례, 그리고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고 만유의 한 아버지이신 한 하나님이신 것이다(엡4:3-6). 2 최소의 결합이라든가 분리, 결정의 수. 그것은 의거할 바 없어 고독한 남녀의 결혼에 의한 극복(창2:20-24;마19:4-6)이라든가 우애(전4:8-12)를 의미한다. 2는 증인 또는 증거에도 관계되는 수로서, 사실의 증거는 두 사람의 증인이 진실성을 증명하지 않으면 안 된다(창21:27;신17:6;요8:17). 예수께서는 두 사람씩 파송시켜 협력시켰다(눅10:1;마21:1,14:13;마18:19,20). 그러나 누구도 두 주인에게 쓰일 수는 없다(마6:24). 두 길의 비유(마7:13,14)라든가 두 사람의 비유는(눅18:9-14), 최종 결정이 하나님으로 말미암는 것임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3 완성과 완전함. 삼위일체의 하나님(마28:19). 3회 반복에 의한 강조(사6:3;렘7:4;겔21:27), 삼중의 축복(민6:24-26), 세 가지 중요한 것(고전13:13).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장막은 앞뜰, 성소, 지성소로 되어 있고(출26:33,27:9), 예수의 죽으심과 부활 사이의 기간은 3일이다(요2:19;마12:40). 한편 이에 대응하는 것으로서 마귀의 예수에 대한 3회에 걸친 시험이 있다(마4:1-11). 계 13장의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짐승의 나타낼 때도 표범, 곰, 사자의 셋이 보여져 있고(계13:2), 능력과 보좌와 권세를 가지고 있음이 말해져 있다(계13:2). 3과 1/2은 7의 반으로서 불완전 또는 유한을 보여준다. 4 주로 땅의 수인데(사11:12;계7:1,20:8), 동.서.남.북을 상징하며(창2:10;단11:4;슥2:6;마24:31;막13:27) 창조된 세계의 총체를 말한다. 5 하나님의 은혜를 상징한다(출26:1-3;왕상6:24;요6:13;마16:9).. 수의 공통 의미는 은총이며 구속(Redemption)이다(민7:23;마25:2). 6 완성을 뜻하는 7에서 하나가 모자라 불완전함을 의미한다. 성별 된 안식일 및 안식년 사이에 있어서 사람이 일하는 일수(출20:9,23:12)라든가, 연수(출23:10), 한가지로 천지창조 작업의 일수(창1:31;출10:11)는 6의 수이다. 7 완전수로서, 완성과 하나님의 충만함을 의미한다. 7일간의 천지창조(창2:2,3), 안식일, 안식년, 회년(출20:11,21:2;레 25:8), 일곱 교회 기타(계1:11,12,16)에 모두 7이 씌어져 있다. 제자들이 예수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리오이까 에 대해, 예수께서는 일곱 번 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찌니라 고 대답해 주셨는데(마18:21), 이것은 회수(回數)의 문제라기보다, 7의 완전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7은 하나님의 수로, 계시록을 통해 아주 분명히 알게 된다. 하나님의 일곱 영(계1:4), 일곱 별과 촛대와 교회(계1:20), 일곱 편지(계2-3장), 일곱인(계5:1), 어린양의 일곱 뿔과 눈(계5:6), 일곱 나팔(계8:2),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일곱 금대접(계15:7), 일곱 우레 (계10:3,4)등이 그러하다. \ 일곱 가지의 촛대(출25:37)는 조금의 어두운데도 없으신 빛으로서의 주의 상징이다(요일1:5). 그러나 악의 완전성도 7중(七重)으로 보여져 있다. 일곱 악한 귀신(마12:45), 용의 일곱 머리와 관(계12:37;계13:1,17:3)의 일곱 머리의 짐승들이다. 8 가끔 새로운 시작의 수로서 보여진다. 8명이 노아의 홍수 때 구원되고(창6:18;벧전3:20;벧후2:5), 그들에게서 새로운 인류가 났다(창10:1-). 어린아이가 하나님의 백성의 일원됨을 보이는 할례는 생후 8일만에 실시되었다(창21:4;레 12:3;눅2:21). 이새의 여덟 째 아들 다윗은 하나님께 택함 받은 이스라엘 왕으로 되고(삼하16:10-13), 그 혈통에서 메시야가 났다(삼하7:12-). 9 9는 3의 3곱이며, 그리고 구약성서에 단 7번만 나오고 있다. 구약성서의 9는 심판, 종국, 완성을 의미한다(겔24:1). 10 이스라엘에서 행해진 진법의 기초이다. 장막(출26:10,16,18,19,27:9-12), 성전(왕상6:3,16,17,20,2326,7:23,24,38,43)의 척도라든가 수량에는 10 또는 그 배수가 빈번히 보여져 있다. 10일기간은 달(月)의 1/3에 해당되고, 종종 확실한 기간 혹은 대개 그 기간으로서 언급되고 있다(창24:55;민11:19;삼상25:38;느5:18;렘42:7;단1:12;계2:10). 첫 달의 열흘에 유월절 어린양이 택해지고(출12:3), 또, 속죄제가 행해졌다(레16:29). 하나님은 애굽에 대한 10 재앙을 통하여 그 백성을 노예예속에서 해방시키고(출7-12장), 십계명에 있어서는 이스라엘에 대한 자기의 요구와 뜻을(출 20:1-17,34:28;신4:13), 땅의 소산에 대해서는 10의 1인 11조를 요구하셨다(레27:30). 여기서는 구원의 성취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포괄적이고도 완전하신 요구가 20과 결부되어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께 거스리는 힘과의 관계에서도 10 이 보여져 있다. 다니엘서와 계시록에 나오는 각종의 짐승과 용은 힘의 표시로서 열 뿔을 가지고 있고, 부분적으로는 열 뿔은 열 명의 왕을 의미한다(단7:7,24;계24:3,13:1,17:3). 12 1년의 달(대상27:1)이라든가 하루의 시간(요11:9)의 수로서, 하나님의 백성에게 있어서 특별하게 완전수이다. 야곱의 열두 아들(창35:22-26)에게서 12 지파가 생겨났다(출24:4,28:1;수4:8,9;왕상18:31;마19:28;약1:1). 신약에서는 사도수가 이에 대응된다(마10:1-4;행1:14-26) . 12와 그것을 기수(基數)로 한 수는 계시록에 특히 빈번하다. 즉, 교회를 나타내는 여자의 관에는 12의 별이 있다(계12:1). 새 예루살렘의 묘사에는 12와 12000 과 144000 이 보여져 있다(계21:12-21). 12 x12000=144000은 이스라엘 여러 지파 중 인 맞은 자의 수이다(계7:4-8,14:1). 20 싸움에 나갈 수 있는 연령(민1:3). 직분을 맡을 수 있는 나이이다(대상23:27) 24 제사장의 반렬(대상24장)과 레위인 음악반(대상25장)의 수이고, 24장로들은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경배하고 있다(계4:4,10). 25 회막에 들어가 봉사할 수 있는 나이이다(민8:24). 30 요셉이 바로 앞에 선 때의 나이의 수이다(창41:46-). 같은 나이의 때에 레위인의 성막 봉사의 임무가 시작되고(민4:3,23), 다윗은 전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다(삼하5:4). 예수께서 공적인 활동을 시작하신 것도 30세쯤 되는 해이다(눅3:23). 30 일간 이스라엘 사람은 아론(민20:29)과 모세(신34:8)의 죽음을 슬퍼했다. 은 30, 즉 30 세겔이 목자로서의 선지자 스가랴의 보수였고(슥11:12,13), 또 배반자 가룟 유다의 보수였다(마26:15,27:3). 40 연, 월, 일에 씌었다. 40년은 구세대가 멸해지고 새 세대가 자라나는 기간이다. 사사기에 거듭 보여져있는 이 연수는 이러한 의미로서 개수로 이해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삿3:11,5:31,8:28). 또한 삿3:30에서는 기간이 2배). 하지만 광야 표박의 40년(민32:13;신2:7,8:2,4;수5:6) 및 다윗(삼하5:4,5), 솔로몬(왕상11:42), 요아스(왕하12:1)의 통치기간은 개수로 볼 것은 아니다. 40일이라는 일수가 노아 홍수 때에 있어서 몇 번이나 말해져 있다(창7:4,12,17,8:6). 이것과 같은 일수로 2차에 걸쳐 모세는 시내산에 있었고(출24:18,34:28),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땅을 정탐했다(민13:25,14:33,34). 그리고 엘리야는 오렙산을 향하여 40주 40야나 갔다(왕상19:8). 예수께서는 공격으로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광야에서 40일 금식하셨다(마4:2;막1:13;눅4:1). 그리고 같은 기간에 걸쳐 부활의 예수는 하나님 나라에 대해 제자들과 말했다(행1:3). 요나의 니느웨이 있어서의 설교에서는 40일이 속죄의 기한으로서 보여져 있다(욘3:4). 이상에 든 기간의 대부분은 준비와 시련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42 달수에 씌어져 마흔 두달 동안(계11:2)이 말해져 있고 이것은 3년 반으로서, 7년의 반, 즉 제한된 기간을 보여 주고 있다. 한 때(一年)와 두 때(二年)와 반 때(半年)(계12:14), 1260일(계11:3)도 같은 뜻이다. 악의 세력이 언제까지든 횡포를 자행할 수는 없는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48 레위인, 제사장의 성읍의 수이다(민35:7;수21:41). 50 무리의 기본 단위(창18:26;왕상18:4;왕하2:17;눅9:14). 공적으로 일할 수 있는 정년의 나이(민8:25,4:35). 건축물의 기본 규격이다.(출26:10,27:13;겔42:2) 70 70(7x10)은 충만, 완성의 수이다. 70인 장로가 주 앞에서 이스라엘을 대표했다(출24:1,9-11). 동수(同數)의 사람은 모세를 돕기 위해 선별되었다(민11:16,17). 예수는 자기가 가시려고 하는 장소에 70명 제자를 먼저 보내셨다(눅10:1-). 이것은 예수의 복음이 전 인류에게 미칠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민족표(창10장)는 3명의 선조를 제외하면 70명을 계수 한 것이고, 야곱의 자손의 수에 대응한다(신32:8;창46:27,50:3;출1:5). 이스라엘이 귀속한 신바빌로니아 제국의 지배는 70년 후에 무너질 것과(렘25:11,12,20:10), 두로에 대한 심판의 기간도 같을 것이 말해져 있다(사23:15,17). 70주가 구원의 역사의 기간으로서 단 9:24-27에 말해져 있다. 666 하나님께 거스리는 세속권력의 화신인 짐승의 수(계13:18)인데, 알파벳으로 나타낸 수의 합계인 듯하다. 이러한 표현법을 게마트리아(Gematria 히브리어 알파벳의 수치에 따라 성서의 말의 신비적 의미를 찾아내려는 일)라 하는데, 창 14:14의 아브람 집에서 길리고 연습한 자 318인이란, 아브라함의 종 엘리에셀(15:2)의 알파벳 전부(히브리어는 전부)의 수를 합게한 것으로 상상된다. 666은 네로 황제(네론 카에사릉의 子音인 n=60, r=200, w=6, n=50, q=100, s=60, r=200으로 합계 666)를 가리키는 듯하고, 어떤 사본에는 616으로 되어 있는데, 그 경우도 네로 카엣사르로 불러 n=50을 빼면 설명이 된다. 다른 설도 있는데, 이러한 논점에서, 또는 계시록시대의 인물로서도 네로가 적합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계13:18). 777 진정한 세상의 주님이신 삼위일체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교회가 포함될 수 있다. 888 예수라는 이름 예수스, Ihsous'의 수치를 합계하면 888로 된다(I=10, h=8, s=200, o=70, u=400, s=200). 666이 악의 세력을 표상하는 것이라면, 주 예수의 이름은 888이고, 악마에 이기고도 남음이 있는 분임을 보여준다. 1000 1000(=10X10X10)은 다수를 보이는 수로서(출20:6;삼하21:11;대하15:11;시84:10;전6:6;겔45:1,3,,47:3-5;단7:10;유1:14;계5:11), 이스라엘 사회에서는 1000과 가족 이 같은 뜻이었다(사6:15;민10:4). 1000은 또한 한 지파의 작은 부분이고, 군대의 단위였다(삼상8:12;대상13:1). 이 수는 예수께서 지상에 세우실 천년왕국에도 씌어져 있다(계20:1-6). 구약에 있어서 제일 큰 실수는, 다윗의 인구조사에 의해 보여진 장정 1,100,000명에 유대인 470,000 명(대상 21:5)이었다. 그러나 삼하 24:9에는 그 수가 각각 800,000과 500,000이었다. 여기에 가까운 수는 구스 사람 세라의 군사 1,000,000이다(대하14:9). 여호사밧의 군대(대하17:12-)는 5사단에 각 300,000, 그리고 280,000, 200,000, 200,000, 180,000이었다. 이스라엘 군대 수는 603,550(민2:32), 후에는 601,730(민26:51)이었다. 1600 천 육백 스다디온은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하나님의 백성이 거할 새 예루살렘 이외에는 전 세계에 미칠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수. 1600은 40의 제곱이다(계14:20). 144,000 유대인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신자로서, 시온산에 서신 어린양에 의해 구속된 자이다(계14:1-). 144,000은 12의 제곱을 천 배한 수이다. 이스라엘의 12 지파 순교한 성도들 모든 신실한 그리스도인이라는 견해가 있다 |
안식일에 금지법 39가지
출 20:10 第 七日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安息日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六畜이나 네 門 안에 留하는 客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바리새인은 39가지 안식일에 금지법을 제정했다(출 20:10). |
1. 파종, 2. 경작, 3. 추수, 4. 단묶기, 5. 도리깨질, 6. 키질, 7. 곡식 씻기, 8. 맷돌 갈기, 9. 체질, 10. 반죽, 11. 빵굽기, 12. 털 깎기, 13. 세탁, 14. 방망이질, 15. 염색, 16. 물레질, 17. 직조, 18. 두 개 이상의 고리 만들기, 19. 두 개 이상의 실을 엮기, 20. 두 개 이상의 실을 분리하기, 21. 매듭짓기, 22. 매듭풀기, 23. 두 코 이상 바늘로 꿰메기, 24. 두 코 이상 꿰메기 위하여 뜯기, 25. 사냥, 26. 도살, 27. 가죽 벗김, 28. 소금에 절이기, 29. 치료, 30. 털 이기기, 31. 재단, 32. 두 개 이상의 글자 쓰기, 33. 두 개 이상의 글자를 쓰기 위해 지우기, 34. 건축, 35. 집 헐기, 36. 불 끄기, 37. 불 켜기, 38. 망치질, 39. 이사 혹은 물건 옮기기 ............................... 참고 #안식일의 규례는 무엇인가? (1) 엿새 동안은 힘써 일해야 한다(출 20:9). 출 20: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行할 것이나 모든 일 : 교회 일, 세상 일 모두 포함 힘써; 히)아가드 - ‘예배드리다’, 세상 일, 공부 등도 예배다. (2) 아무 일도 하지 말아야 된다(출 20:10). ?바리새인은 39가지 안식일에 금지법을 제정했다. ?하나님이 요구하는 뜻 - ① 하나님께 예배 ② 생명 사랑하는 일에 힘쓰라 요 7:22, 23 안식일 날 할례를 행함. 예수님은 안식일 날 병자 고치심. 하나님께 떡을 진설(예배) 마 26/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
◈ 노스트라다무스는 왜 1999년에 지구의 종말이 온다고 했을까?
노스트라다무스는 왜 1999년에 지구의 종말이 온다고 했을까? 나폴레옹과 히틀러의 출현, 무솔리니의 최후, 20세기 말 이슬람 근본주의의 창궐 등을 정확히 예언했다는 노스트라다무스(Nostradamus, 1503~1566). 그는 1999년에 지구의 운명이 끝난다고 예언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1999년 7월,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은 결국 싱겁게 지나갔습니다. 노스트라다무스의 종말론은 그의 명성만큼이나 많은 관심을 모았지만, 지구는 그가 말한 대로 불바다가 되지 않았고, 우리는 지금도 이렇게 숨쉬고, 일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노스트라다무스는 의사이자 점성술사, 천문학자, 발명가로 특한 삶을 산 유태계 프랑스인입니다. 1999년 7월의 여름은 바로 1999년 7월 하늘에서 공포의 대왕이 예언자가 쓴 예언시 가운데 “1999년 7월 하늘에서 공고 이 내려온다”는 예언이 있었던 해였습니다. 노스트라다무스의 1999년 7월 인류 종말론은 그랜드 크로스(Grand Cross)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랜드 크로스는 태양과 태양계의 행성들 즉,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이 십자가 모양으로의 배열을 말합니다. 예언자들은 이것이 지구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영향을 주는 것은 태양과 달 뿐이고, 이외의 행성들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행성들이 십자가 모양의 배열을 이룬다 해도 문제를 일으킬 염려는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7, 8월의 행성 주기를 컴퓨터로 분석해 보면 또렷한 십자 가 모양이 아니라 유사한 모양이 나타나는데, 이와 유사한 모양의 행성 배열은 10년에 한 번쯤 형성됩니다. 따라서 천문학계에서는 이를 큰 문제로 보지 않습니다. 그런데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을 분석해 보면 어디에도 그랜드 크로스나 인류 종말이라는 말은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1999년 8월 11일에 있을 개기일식을 예견하고, 과거 역사상 개기 일식 때 나타났던 불길한 일들이 일어날 수 있을지 모른다는 정도 로만 해석할 수 있습니다. 노스트라다무스 외에도 1999년은 시한부 종말론자들이 일제히 종말론을 내세운 해였습니다. 이런 내용들은 심약하고 지친 사람들에게 마치 사실처럼 각인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전 재산을 사이비 종교에 헌납하고 종교에 헌납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이승의 마지막을 준비한 사람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1999년이 도대체 어떤 의미를 가지기에 이렇게 많은 종말론과 이를 추종하는 사람들이 생겼던 것일까요? 원시 문명시대부터 첨단 과학 이 발달한 오늘에 이르기 까지 우리의 생활 속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고 숫자의 기원이나 형성 원리는 매우 과학적이고 체계적이죠. 역사가 이 숫자로 기록되며, 시대를 구분 짓는 것을 보면서 문득 인류가 숫자의 지배를 받고 있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1999에 나오는 9라는 수는 마지막 숫자를 가리키는 동시에 10 이 되지 않았기에 미완성 상태를 의미합니다.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서 원본을 보면 3가지 숫자가 나옵니다. 그중 서문에 나오는 숫자 3879는 그대로 명시돼 있지만, 17924 1999는 문자로 쓰여져 있습니다. 그 문자를 해독해야 숫자가 나오도록 일종의 속임수를 썼던 것입니다. 만약 노스트라다무스가 세상이 끝나는 날을 후세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했다면 왜 1999라는 숫자를 명시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노스트라다무스가 숫자를 쓰지 않고 굳이 문자 를 사용한 이유는, 그것이 꼭 1999라기보다는 한 세기의 마지막과 미완성이란 의미로 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시 말하면, 1999가 들어 있는 그 4행시의 의미는 1999년에 반드시 지구에 종말이 온다는 뜻이 아닙니다. 다만 한 세기의 막바지에 인류의 생존을 위태롭게 할 사건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1999 세기의 마지막이라 하였고, 이때를 혼동과 불안의 시기로 생각했습니다. 1,000년이 끝나는 말기에는 사람들의 잠재의식 속에 왠지 모를 불안함이 깃들기 때문입니다. |
◈ 2월이 28일만 있는 이유는 옛날 황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2월은 왜 28일만 있을까? 친구 중에 생일이 2월 29일인 친구가 있습니다. 가끔 우스갯소리로 '생일 선물을 4년에 한 번 씩 받아 억울하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늘 2월은 왜 28일까지 밖에 없느냐고 아쉬워합니다. 고대부터 인간이 사용해온 달력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달의 주기를 이용해 만든 태음력이었고, 다른 하나는 태양의 주기를 기초로 해서 만든 태양력이었습니다.
먼저 2월 28일 탄생화는 탄생화는 "보리" 입니다. 보리의 꽃말은 일치단결 입니다. 꽃점은 지도자상입니다. 리더십이 있다는 것입니다. 탄생석은 카로마트 코랄(자수정)입니다. 견디는 마음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탄생목은 소나무이며 독특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월 28일의 별자리는 물고기자리입니다. 물고기자리는 감성이 발달해 있으며 수용성이 높고 열정 및 상상력 또한 높습니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달력은 그레고리력(Gregory曆)'으로 2월 은 28일이고 7월과 8월은 31 일등 들쭉날쭉합니다. 매달 해의 운행이 일정한 점을 고려한다면 이 달력은 이것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달력을 보면 총 12개월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한때 고대 로마에서는 1년이 10개월이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식물의 성장에 맞추어서 달력을 만들었기 때문에 1년의 시작인 1월이 지금의 3월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10개월로 된 달력은 당연히 불편한 점이 많았고, 그 무렵 등장한 것이 율리우스력(Julius)' 이었습니다. 그때가 기원전 46년이었습니다. 율리우스력을 만든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달력을 계절에 맞추기 위해 기존의 1월을 3월로 하고 그 앞에 두 달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7월에는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이름에서 딴 July, 8월에는 아우구스투스의 이름에서 딴 August 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9월은 영어로 September 인데, 이는 라틴어로는 7번째라는 의 미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10월의 October는 8번째, 11월인 November는 9번째, 12월의 December는 10번째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달이 2개월씩 미뤄지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카이사르의 달인 7월은 31일이었는데, 아우구스투스의 달인 8월은 짝수 달이기 때문에 30일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자존심이 상한 아우구스투스는 8월을 31일로 만들 기 위해 2월에서 하루를 빼앗아 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월은 평상시에는 28일, 윤년일 때에는 29일이 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2월은 고대 로마 황제들 때문에 다른 달에 비해 날이 적어진 것입니다.참고로 2월 29일이 있는 해는 무조건 쥐띠, 용띠, 원숭이띠의 해입니다. 그리고, 2월 29일이 일요일, 화요일, 목요일인 해가 400년에 13번 나타나고, 금요일, 토요일인 해가 400년에 14번, 월요일, 수요일인 해가 400년에 15번 나타납니다..challen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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