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으로 보는 성경

알프레드 뒤러의 네명의 사도 / 베드로의 부인

by 은총가득 2021. 4. 6.

‘네 명의 사도’라는 제목은 이 두 그림에 그리 적합하지는 않다. 사실 오른쪽 패널의 바울과 마가는 사도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웅장한 모습의 사도 요한과 성 베드로, 그리고 성 바울과 마가는 뒤러가 보았던 조반니 벨리니의 <프라리 다폭제단화>의 측면 패널을 연상시키지만, 뒤러는 더욱 선명하고 반짝이는 색으로 재해석했다.

 

 



참피나무 패널에 유채
1627년경에 대공 막시밀리안 1세가 뉘른베르크 시에서 입수


어두운 배경 속에서 신약의 중심인물들이 서서히 모습을 드러낸다. 매우 인간적이고 친근해 보이는 이들은 정확한 원근법적 구성 속에 자리를 잡았다. 이 작품은 인간의 4대 기질 이론 외에도 인간의 생애의 단계를 참고해 해석한다. 마가는 여름처럼 열정이 넘치고 의욕적인 청년인 반면, 더 나이가 많은 바울은 가을처럼 우울하다.

 

 

 

예수가 베드로에게 “너에게 천국의 열쇠를 줄 것이다”라고 말했다는 마태복음의 구절에 따라, 열쇠는 베드로를 식별해 주는 상징물이 되었다. 파노프스키는 인간의 4대 기질이론을 적용해 베드로에게서 점액질의 특징을 발견했다.

 


이 그림에는 몽상적인 북유럽의 환상과 세심한 형태연구가 이탈리아식의 감동적인 애수와 결합되면서 만들어진 숭고한 아름다움이 배어 있다. 성숙기에 도달한 뒤러는 고향 뉘른베르크 시에 대한 존경의 표시로 이 두 패널화를 기증했다. 이 시기에 루터의 종교개혁에 동조했던 뉘른베르크에서 교회와 군주들에 대한 격렬한 농민봉기가 시작되었다. 매우 급진적인 경향이 크게 확산되면서 화가들도 타격을 받았다. 일종의 ‘성상 파괴의 폭풍’처럼 종교적 이미지를 추방하고 있던 교회는 회화와 조각상을 철거했다. 새로운 작품 주문도 급격히 감소했다. 그러나 이탈리아 회화와의 관련성에도 불구하고 루터의 종교개혁사상의 충실한 추종자였던 뒤러는 이러한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

 

 

사실 <네 명의 사도>는 벨리니 사크라 콘베르사치오네(여러 성자들이 성모자를 둘러싸고 있는 그림_역주)처럼 원래 성모마리아 그림의 양 측면 그림일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종교개혁에 동조했던 뉘른베르크에서 성모마리아 그림을 전시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바울은 순교의 상징인 검과 책을 들고 있다. 그의 강렬한 시선에서 인간성의 위엄과 더욱 신비로운 신성의 이상이 한데 녹아있는 뒤러의 다른 초상화와 자화상이 떠오른다.

 

blog.naver.com/maroniebooks/221516491300

 

 

예수가 체포되어 간 곳에서 시몬 베드로는 서서 불을 쬐고 있었습니다. (그림에는 앉아서 불을 쬐고 있습니다만) 그때 사람들이 물었습니다. “당신도 예수의 제자 중 한 사람이지요?” 베드로는 부인하며 말했습니다. “나는 아니오!” -

요한 John 18; 25


'몰라요, 나는 그 사람이 누군지 모르오!' 수제자인 시몬 베드로는 예수를 알지못한다고 부정합니다, Peter Denies Knowing Jesus 귀스타프 도레의 그림성경 The Dore Bible Gallery 목판화 입니다. Woodcuts by Gustave Dore (1832-1883)

 

 

베드로의 부인

The Denial of Peter

 

[베드로가 부인할 것을 예고하심]

 

그때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 떼가 흩어질 것이다’라고 성경에 기록된 대로 오늘 밤에 너희는 모두 나를 버릴 것이다.

슥13:7 그러나 내가 살아난 뒤에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갈 것이다.”
베드로가 대답했습니다.
“모두들 주를 버린다 해도 저는 결코 버리지 않겠습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네게 말한다. 바로 오늘 밤 닭이 울기 전에 너는 세 번 나를 부인할 것이다.”
그러자 베드로가 외쳤습니다.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결코 주를 모른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자 다른 제자들도 모두 똑같이 말했습니다.

 

마태 Matthew 26; 31-35

 

 

 

그때 베드로는 뜰에 앉아 있는데 한 하녀가 베드로에게 다가와 말했습니다.
“당신도 갈릴리 사람 예수 함께 있었던 사람이군요.”
그러나 베드로는 모든 사람들 앞에서 그 말을 부인하며 “네가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지 나는 모르겠다”고 했습니다.

 

피터 브테바엘 WTEWAEL, Peter 베드로의 부인 Denial of Peter
c. 1625, Oil on panel, 28 x 46 cm
미국 클리브랜드 미술관 Museum of Art, Cleveland

 

 

 

그러고는 대문 있는 데로 나왔는데 또 다른 하녀가 베드로를 보더니 거기 있던 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
“이 사람도 나사렛 예수와 함께 있었어요.”
베드로는 다시 맹세코 부인하며 “나는 그 사람을 모르오!”라고 했습니다.

 

카라바죠 CARAVAGGIO의 베드로의 부정 The Denial of St Peter입니다.
1610, Oil on canvas, 94 x 125 cm
미국 뉴욕 쉭맨 화랑 Shickman Gallery, New York 소장

 

 

 

얼마 지나지 않아 거기 서 있던 사람들이 베드로에게 다가와 말했습니다.
“당신도 그들 중 한 사람인 것이 틀림없소. 당신의 말씨를 보니 분명하오.”
그러자 베드로는 저주하며 “나는 그 사람을 모른다!”라고 맹세했습니다. 바로 그때 닭이 울었습니다.

 

헤리트 반 혼토르스트 HONTHORST, Gerrit van
베드로의 부인 The Denial of St Peter
1622-24, Oil on canvas, 111 x 149 cm
미국 미네아폴리스 미술연구소 Institute of Arts, Minneapolis

 

 

 

두치오 디 부오닌세냐 DUCCIO di Buoninsegna
안나스 앞에선 예수와 베드로가 예수를 모른다 부정하다 Christ before Annas and Peter Denying Jesus
1308-11, Tempera on wood, 99 x 53,5 cm (상단 그림은 안나스 앞에 선 예수와 아랫단에서는 마당에서 불을 쪼이고잇는 베드로의 모습이 그려 있습니다.)
이탈리아 시에나의 두오모 오페라미술관 Museo dell'Opera del Duomo, Siena

 

 

 

두치오 디 부오닌세냐 DUCCIO di Buoninsegna
조롱당하는 그리스도 Christ Mocked
1308-11, Tempera on wood, 45,5 x 53,5 cm
이탈리아 시에나의 두오모 오페라미술관 Museo dell'Opera del Duomo, Siena

 

 

 

두치오 디 부오닌세냐 DUCCIO di Buoninsegna
조롱당하는 그리스도 Christ Mocked (위 그림의 왼쪽 부분 detail)
1308-11, Tempera on wood
이탈리아 시에나의 두오모 오페라미술관 Museo dell'Opera del Duomo, Siena

 

베드로의 부인
The Denial of Peter

마태 Matthew 26:69-75; 마가 Mark 14:66-72; 누가 Luke 22:56-62; 요한 John 18:17f.; 18:25-27

 

마태 Matthew 26:69

 

바돌로메오 만프레디 MANFREDI, Bartolomeo
베드로의 부인 The Denial of St Peter 하녀 한사람이 이사람도 갈릴리 패거리 일당이어요, 합니다.

정색을 하며 베드로는 딱 잡아뗍니다.
1615-16, Oil on canvas, 166 x 232 cm
브라운슈바이크(Braunschweig)의 헤르조그 안톤 울리히 미술관 Herzog Anton Ulrich-Museum, Braunschweig

 

 

 

렘브란트 Rembrandt (1606?1669) Harmenszoon van Rijn, 렘브란트 하르먼스존 판 레인 
베드로의 부인 St Peter's denial. 세번 부인하는 사건들이 모두 한 그림 안에 몽타쥬 되어 있습니다.
1660, Medium oil on canvas, 크기 154 × 169 cm (60.6 × 66.5 in)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 Rijksmuseum Amsterdam

 

 

 

렘브란트 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렘브란트 하르먼스존 판 레인
베드로의 부인 The Denial of Peter 흉흉한 밤이었습니다. 베드로에게는 더욱 심란하기만 한 밤이었지요.,
1660, Oil on canvas, 154 x 169 cm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 Rijksmuseum, Amsterdam

 

 

 

시어도어 롬바우츠 ROMBOUTS, Theodor
베드로의 부인 The Denial of St Peter, 유월절은 다가오고 예루살렘은 갈릴리 청년 예수가 잡혀온 사건이 단연 큰 화제였습니다.
Oil on canvas, 94 x 206 cm
오스트이아 빈의 리히텐슈타인 박물관 Liechtenstein Museum, Vienna

 

 

 

제라드 제거스 SEGHERS, Gerard
베드로의 부인 Denial of St Peter, 이 사람도 일당이어요. 베드로는 완전 잡아뗍니다.

1620s, Oil on canvas, 123 x 161 cm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따쥬 미술관 The Hermitage, St. Petersburg

 

 

 

니콜라 투르니에 TOURNIER, Nicolas
베드로의 부인 Denial of St Peter
c. 1625, Oil on canvas, 171 x 252 cm
스페인 마드리드 프라도미술관 Museo del Prado, Madrid

 

닭이 울기 전에


그림들이 대체로 모두 어둡습니다. 그 밤은 더욱 어두웠을 것 같습니다. 해가 지면 예루살렘은 정말 공동묘지처럼 깜깜하더라구요, 그날 새벽 닭이 울었습니다. 닭이 울고서야 베드로도 심하게 울었지요. 자신의 못남을 뉘우쳤습니다. 통곡을 하고 뉘우쳤지만 그는 잡혀있는 예수를 향해 돌진해 가지는 않습니다. 죽어도 주님과 함께 죽겠다고 맹세한 그는 세번이나 주님을 배신하였습니다. 그는 통곡을 하며 체포된 예수를 뒤에 두고 다시 갈릴리로 돌아 갑니다. 다시 예수를 만나기 전 생업인, 고기를 잡으러 갑니다.


베드로가 예수를 부정 The Denial of Peter하는 내용은 마태·마가·누가의 세 공관복음서(共觀福音書)를 포함하여 요한복음까지 네곳에 모두 나옵니다. (마태 Matthew 26:69-75; 마가 Mark 14:66-72; 누가 Luke 22:56-62; 요한 John 18:17f.; 18:25-27) '닭이 울기 전에' 오리발을 내었던 베드로의 이 배반과 부정은 많은 문학작품과 미술작품, 그리고 음악등에 중요한 주제가 되었습니다.

 

 

 

1526년 알브레히트 뒤러 Albrecht Durer는 네명의 사도The Four Apostles 를 그렸습니다.

그중 요한(우)과 베드로(좌)의 모습입니다. 뻔뻔한 베드로의 모습이 궁금했습니다.

 

 

 

알브레히트 뒤러 Albrecht Durer의 네명의 사도The Four Apostles

 

 

 

알브레히트 뒤러 Albrecht Durer가 베드로를 그리기 위해 연구하던 스케치입니다.

고집이 세고 심통맞은 모습입니다. 네명의 사도를 그리기 10여년 전에 스케치 연구하면서 1513년에 그린
베드로의 두상 Head of Peter입니다.

 

미술작품에서는 대체로 베드로가 흔히 키가 작고 고수머리에 짧은 수염을 지녔으며, 얼굴에는 주름이 많은 남자로 묘사됩니다. 그리고 정이 많고, 변덕스러우며 충동적이지만 동시에 신앙심이 남달리 두터웠던 그는 강한 카리스마를 지닌 지도자로 묘사하지요.

 

 

 

스케치와 연구를 마치고 알프레드 뒤러 Albrecht Durer가 그린 위 <네 사도 The Four Apostles (1526)> 그림 중에 베드로의 부분만 확대한 그림입니다. 베드로는 나중에 로마로 가서 바울과 사역하다 순교합니다.

 

 

 

눈물이 그렁그렁 맺혀있는 '그날 새벽의' 베드로 모습입니다.
엘 그레코의 El Greco가 닭이 우는 그 새벽의 '베드로의 회개' Repentance of Peter를 그린 초상입니다.

이 초상화도 6년( 1580-1586)에 걸쳐 완성했습니다.


엘 그레코 El Greco (1541?1614)
성 베드로의 회개 St Peter in Penitence
1580년대 즈음 Medium oil on canvas, 크기109 cm (42.9 in). 너비 90 cm (35.4 in).
영국 더럼성 보우즈 미술관 Bowes Museum

 

 

'닭이 운다, 꼬기오' 오른쪽에 새벽 미명을 깨우는 닭이 울고있습니다.

닭이 우는 그 새벽에 오리발을 내었던 그의 앞에는 천국의 열쇠로 보이는 열쇠가 두개가 놓여있네요. 하나는 지옥의 열쇠일까요? (닭장 열쇠는 분명히 아닙니다)

 

예수를 따라 죽기까지 충성하겠다고 맹세한 베드로가 그날 새벽 예수를 무참히도 부정했지요. 딱 잡아 떼었습니다. 그럴줄 이미 알고 계셨던 주님은 그에게 '베드로'라는 이름을 주었습니다. '베드로'란 반석(바위)이라는 뜻입니다. 배반의 그에게 '교회의 반석'2을 세웠습니다. 그는 물론 바티칸의 그 화려한 대리석 궁전은 꿈도 꾸어본적이 없습니다. 그는 역시 '베드로답게' 초대기독교를 이끌다 체포되어 삽자가에 거꾸로 매달려 순교하게 됩니다.

 

 베드로의 회개 Repentance Peter, 페트르 얀 브란들 Petr Jan Brandl, 1724, 체코의 대표적인 바로크 화가
체코 공화국 프라하 국립미술관 National Gallery, Prague, Czech Republik

 

 

베드로의 부인 The Denial of Peter

 

이천년이 지났지만 아침이 될무렵이면, 닭은 아직도 웁니다.

아니, 배반의 새벽, 동틀 무렵 말고도 이제는 낮이건 밤이건 시도 때도 없이 닭이 웁니다.

닭이 울어도, 아무도 울지 않습니다.

 

justinKIM의 다락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