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52장
Ⅰ. 예루살렘의 멸망 52:1-11
본문의 이야기는 시드기야왕의 통치 초기 무렵부터 시작된다. 시드기야왕 이전에 이미 두 번 유대인들이 사로잡혀간 사건이 있었다. 한 번은 여호야김 4년에, 다른 한 번은 여고냐 통치 제 1년에 있었다.
(1) 하나님께서 유다와 예루살렘의 지은 죄로 인하여 그들에게 진노하셨다(3절). 그리하여 하나님은 '그들을 그 앞에서 쫓아내시기로' 정하셨다. 그는 그들을 한량없는 은혜로 함께 하시겠다는 징표로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내쫓으셨다. 또한 은혜와 사랑의 계약의 징표로 그들에게 주신 거룩한 성과 성전에서 그들을 추방하셨다.
(2) 시드기야의 악행과 악정으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그를 벌하셨다. 시드기야는 보좌에 오를 때 사리를 분별할 만한 나이가 되어 있었다. 그는 '이십 일세'였다(1절). 물론 그가 열왕 중에서 가장 나쁜 왕이었던 것은 아니다(우리는 그가 우상을 숭배했다는 기사를 찾아볼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다.' 이는 그가 마땅히 행해야 할 것을 행치 않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그의 죄와 어리석음 때문이었으며 그리하여 그의 백성들에게 파멸을 초래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시드기야가 바벨론 왕에 대해 모반한 사실을 대단히 좋지 않게 여기셨다(겔 17:15).
(3) 예루살렘 포위 18개월 후에 갈대아인들이 예루살렘을 함락시켰다. 이스라엘의 멸망에 결정적이었던 이 두 사건을 기념하기 위하여 그들은 포로로 잡혀 있는 동안 '사월과 시월에 금식'하였다(슥 8:19). 또한 그들은 오월에는 성전이 불탄 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그리고 칠월에는 그달랴의 죽음을 기념하기 위하여 금식하였다. 예루살렘성은 1년 6개월 동안 포위되어 있었다. 그동안 생필품의 공급이 끊어졌다. 끊임없는 공격을 당하면서도 수비대는 항복하지 아니하였다. 그러나 마침내 '성에 기근이 들었다'(6절). 그 땅 백성의 식물이 진하였더라. 그러니 '성벽이 부서진'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7절). 사람이 지키지 않는 성벽이 어떻게 오래 버틸 수 있겠는가? 이것은 성벽없이 사람만으로 적을 막기보다 더 어려운 일이다. 더구나 군사와 좋은 성이 있더라도 하나님과 그의 보호하심이 없이는 백성들의 안전은 불가능하다.
(4) 왕과 그의 용사들은 '밤에' 성을 빠져나왔다(7절. 그러나 왕은 '여리고 평야에서' 추격자들에게 사로잡혔고 그의 경호병들은 도망쳤으며 그의 군대들은 '그들 떠나 흩어졌다'(8절).
(5) 바벨론 왕에 의해 시드기야에게 최후가 임하였다. 바벨론 왕은 그를 반역자로 취급하여 '심판을 내렸다'(9절). 곧 시드기야의 아들들이 그의 목전에서 죽임을 당하였고 유다의 모든 방백도 같은 운명을 당하였다(10절). 그리고 '시드기야는 두 분이 뽑혔고 사슬에 묶여' 적들의 환호성 가운데 바벨론으로 잡혀 갔다. 그는 그의 여생 동안 감옥에 갇히는 무기 징역형을 언도받고 그후내내 어둡고 비참한 가운데 지내었다(그가 수명을 얼마나 누렸는지는 알 수 없다). 예레미야는 이미 그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자주 말했었다. 그러나 시드기야는 파멸을 막을 수 있었을 때에 예레미야의 경고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던 것이다.
Ⅱ. 바벨론인들의 약탈〔1〕 52:12-23
본문은 갈대아 군대들이 행한 저주스런 만행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 만행은 성이 점령된 후 약 한달 동안 '시위장' 느부사라단에 의하여 명령된 것이다.
(1) 느부사라단은 먼저 성에서 귀중품들을 모조리 약탈한 후 성전을 잿더미로 만들었다. 그는 '열조가 주를 찬송하던' 거룩하고 아름다운 집인 '여호와의 전을 불살랐다'(사64:11)
(2) 그는 왕궁을 불살랐다. 이것은 아마 솔로몬이 성전을 지은 후에 만든 것인 듯하며 그 이후 줄곧 '왕의 거처'로 쓰인 그 왕궁인 듯하다.
(3) 그는 '예루살렘의 모든 집을 불살랐다.'
(4) 그는 '예루살렘 사면의 벽을 헐었다.' 이것은 그토록 오랫 동안 그의 군대의 진로를 이 성벽이 가로막은 데 대한 보복이었다. 이리하여 방비되어 왔던 그 성은 폐허가 되었다(사25:2).
(5) 그는 '백성 중 많은 자를 사로잡아 갔다'(15절). 그는 성안에 거하는 '백성 중 빈한한 자들'을 잡아갔고 빈천한 자들을 남겨두어(시골의 가난한 사람들)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와 농부가 되게 하였다. 또한 그는 '성중에 남아있는 백성' 곧 칼과 기근을 피한 자들 및 바벨론 왕에게 항복한 자들을 포로로 잡아갔다.
(6) 그들은 성전에 남아 있던 기명을 취하여 갔다. 이미 상당한 가치를 지닌 귀중품들, 즉 '금은 기명들'은 다 가져간 뒤였으나 아직 일부 남은 것이 있었다(19절). 이번 약탈된 대부분의 성전 용구들은 동제로서 먼저 것보다 값어치가 적은 것들이었는데 이것들이 최후로 약탈된 것이다. 그들은 성벽을 무너뜨린 다음 성전의 기둥도 뽑아버렸다. 특히 이 두 사건은 국가와 교회의 힘이요 지지자이신 하나님께서 그들로부터 떠나신 것을 상징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떠나가신 자들을 위해서는 성전도 기둥도 그들을 지켜 줄 수 없다. 성전의 이 기둥들은 장식을 위한 것이었다. 그것들은 '야긴'(즉 '하나님께서 세우시다'는 뜻)라고 불리워졌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의미를 지닌 기둥들이 뽑히고 만 것은 하나님께서 더 이상 그의 전을 지탱하지도 않으시며 또 그 전의 능력이 되지도 않으시겠다는 뜻이다. 본문은 이 기둥들에 대하여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21-23절, 왕상7:15에서 인용한 것임). 이외에 제단에 딸린 모든 동제 기명들도 바벨론으로 가져갔다. 엘리 가문의 불법이 희생이나 제물에 의하여 정하게 될 수 없었던 것이다(삼상 3;14). 또한 본문에는 '이 모든 놋 중수를 헤아릴 수 없었더라'고 되어 있다(20절). 그런데 그것들을 만들던 때에도 '그 놋 중수를 능히 측량할 수 없었었다'(대하4:18). 제작할 때와 마찬가지로 그들이 약탈해 간 때도 그 놋 중수를 헤아릴 수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Ⅲ. 바벨론인들의 약탈〔2〕 52:24-30
본문에는 매우 슬픈 사실이 설명되어 있다.
(1) 립나에서 귀인들이 무참히 사래된 이야기로서 그 수는 72이네 달하였다(이 수효는 이스라엘 장로들의 수와 같다, 민 11:24,25). 이 수효는 열왕기하 25:18,19에도 그렇게 계산되어 있다. 열왕기하에 의하면 왕의 시종이 다섯이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에서는 일곱이라고 되어 있다. 그 점을 제외한 나머지 수효는 이 두 기록이 서로 일치한다. 라이트푸트는 이 사실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즉 느부사라단은 왕의 시종들 중 7인을 잡았는데 그 중에는 나중에 방면된 예레미야와 에벳멜렉도 포함되어 있었고 따라서 죽은 사람은 실제로 5인이라는 것이다. '대제사장 스라야'가 가장 먼저 살해당하였다. 방백 스라야는 너그러운 인품의 소유자인데 반해(렘 51:59) 제사장 스라야는 성급하고 불온한 인물이었으며 이러한 성격 탓으로 바벨론 왕으로부터 처벌을 자초했던 것 같다. 유다 백성들의 이 지도자들은 백성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였다. 그러므로 이제 그들이 하나님의 정의의 다스림을 받는다.
(2) 나머지 포로들이 당한 운명은 이러하다. 유다가 사로잡혀 본토에서 떠났더라(27절, 참조.레 18:28). 그 주체적인 상황은 다음과 같다.
1) 이들은 두 번 포로로 잡혀 갔었다. 한 번은 느부갓네살 제 7년에 있었고(이와 동일한 사건을 열왕기하24:12에서는 그 왕 제 8년에 일어났다고 전하고 있다) 다른 한 번은 제 18년에 있었다. 같은 사건을 12절에서는 제 19년에 일어났다고 전하고 있다. 그러나 본문에서 잡혀간 포로의 수는 전자에 비하여(왕하 24:12) 매우 적게 기록되고 있다. 열황기하에서는 18,000명이 사로잡혀 갔다고 되어 있는데 본문에서는 3,023명으로 기록되어 있다. 15절에는 남은 백성이 모두(832명) 사로잡혀 갔다고 되어 있다. 그런데 어떤 이들은 그 성에 거하던 사람들이 832명 이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라이트푸트는 립나에서의 귀인들의 죽음과 이 잡혀간 사건을 관련시켜 본문에 잡혀갔다고 기록된 자들은 실지로 반역자롤 죽임당한 자들의 수효를 말한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2) 세 번째 포로로 잡혀간 사건은 앞에서는 언급되지 않았던 사건으로 느부갓네살 23년, 곧 예루살렘 멸망 후 제 4년이 되었을 때 일어나 일이다(30절). 그 때 느부사라단이 와서 사로잡아간 자의 수효는 745인의 유대인들이었다. 그것은 그달랴를 살해한 데 대한 보복 조치였던 것 같다. 그달랴의 살해는 바벨론 왕에 대한 또 다른 반역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사로잡혀간 자들은 그 이유 때문에 죽임을 당한 것 같다. 이것이 사로잡혀간 자들의 총수효라고 한다면(30절에 '그 총수가 4,600인이었다'고 되어 있다) 실제 이스라엘 백성의 수에 비하여 잡혀 간 자들의 수효는 축소되어 있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그들로 하여금 고통당하는 땅에서도 번성하여 창대케 하셨다. 그리하여 그들은 압제를 당하면 당할수록 더욱더 증가하였던 것이다.
Ⅳ. 여호야긴이 받은 은총 52:31-34
여호야긴왕이 포로된 곳에서 다시 왕의 대우를 받는 내용은 열왕기하 25:27-30에도 나와 있다. 차이점은 열왕기하에서는 에윌므로닥 즉위 원년 12월 27일이라 되어 있고 여기에서는 25일이라 되어 있는 것뿐이다. 아마 그의 석방 명령은 25일에 내려졌으나 27일에야 비로소 왕의 위치로 대우받게 된 듯하다. 느부갓네살은 이 불행한 군주를 오랫 동안 옥에 가두어 두었다. 그의 아들은 이 죄수에 대하여 호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부친으로부터 그 죄수를 위한 호의를 얻어낼 수가 없었다. 그러나 부친이 죽자 아들은 여호야긴에게 호의를 베풀었다. 여호야긴은 왕좌에서 감옥으로 전락하였었다. 그러나 본문을 보면 그는 비록 권력이 있는 자리는 아닐망정 다시 보좌에 오르게 된 것을 볼 수 있다(32절). 전에 왕의가 수의로 바뀌었던 것이다. 역경의 밤이 아무리 길더라도 우리는 절망해서는 안된다. 마침내 동이 틀 것이기 때문이다. 여호야긴은 18세 되던 이래 37년 동안이나 옥고를 치르며 감금되어 수모를 당해왔다. 고통의 시간이 예측했던 것보다 너무 길다고 여기는 자들에게 이 이야기를 들려 주어 용기를 얻게 하라. 꿈을 지니고 살면 끝내는 좋은 날이 오고야 만다. 그러므로 그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들로 하여금 압제자들로부터 호의를 얻게 하셨다. 그는 그들이 그의 백성들에게 마음을 돌려 호의를 베풀게 하셨다(시 106:46). '저희를 사로잡은 모든 자에게서 긍휼히 여김을 받게 하셨도다.' 희망을 갖고 '여호와의 구원을 조용히 기다리는 것'은 결코 헛되지 않다. 우리는 본서의 예언과 역사를 비교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배울 수 있다.
(1) 아무리 높은 존경을 받는 교회나 개인이라 할지라도 타락하여 매우 사악해질 수 있는데 이것은 이제만 있는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
(2) 불의한 생각을 품는 자는 결국 망하게 된다. 만일 불법을 회개하지 않고 버리지 않으면 결국 파멸로 끝나게 되는 것이다.<매튜 헨리 주석>
유다의 멸망(예레미야 52장)
[1-2절] 시드기야가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21세라. 예루살렘에서 11년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하무달이라. 립나인 예레미야의 딸이더라. 시드기야가 여호야김의 모든 행위를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한지라.
예레미야 52장은 유다의 멸망에 대해 증거한다. 유다의 마지막 왕 시드기야는 21세에 왕이 되어 11년을 다스리면서 그의 이복형 여호야김의 모든 행위를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 성경이 왕을 언급할 때 그의 모친을 언급하는 것은 사람은 그를 낳고 기른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일 것이다. 시드기야의 모친은 그를 위해 신앙적, 도덕적 교육에 소홀히 했던 것 같다.
[3-6절]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를 진노하심이 그들을 그 앞에서 쫓아내시기까지에 이르렀더라. 시드기야가 바벨론 왕을 배반하매 시드기야 9년 10월 10일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그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와서 그 성을 대하여 진을 치고 사면으로 흉벽을 쌓으매 성이 시드기야 왕 11년까지 에워싸였더니 그 4월 9일에 성중에 기근이 심하여 그 땅 백성의 식물이 진하였더라.
시드기야의 악은 하나님의 진노를 일으켰다. 시드기야가 바벨론 왕을 배반하자 시드기야 9년 10월 10일에 바벨론 왕이 예루살렘 성을 치러 올라와 포위했고 시드기야 왕 11년(주후 586년경)까지, 즉 약 만 1년 6개월 동안 그러했다. 그 4월 9일에 성중에 기근이 심하여 백성의 식량이 떨어졌다. 사람들은 이제 더 이상 버틸 힘이 없었다.
[7-11절] 갈대아인이 그 성읍을 에워쌌더니 성벽을 깨뜨리매[성벽이 부서지매] 모든 군사가 밤중에 두 성벽 사이 왕의 동산 곁문 길로 도망하여 아라바 길로 가더니 갈대아인의 군대가 시드기야 왕을 쫓아가서 여리고 평지에서 미치매 왕의 모든 군대가 그를 떠나 흩어진지라. 그들이 왕을 잡아가지고 하맛 땅 립나에 있는 바벨론 왕에게로 끌고 가매 그를 신문하니라. 바벨론 왕이 시드기야의 아들들을 그의 목전에서 죽이고 또 립나에서 유다의 모든 방백을 죽이며 시드기야의 두 눈을 빼고 사슬로 결박하여 바벨론으로 끌어다가 그 죽는 날까지 옥에 두었더라.
마침내 성벽이 부서졌고 왕은 모든 군사들과 함께 밤중에 아라바 길로 도망하다가 잡혀 바벨론 왕 앞에 끌려왔고 그의 눈 앞에서 그의 아들들이 죽임을 당했고 그의 두 눈이 뽑혔고 사슬로 결박되어 바벨론으로 끌려가 죽는 날까지 옥에 갇히었다. 비참하고 굴욕적이었다.
[12-16절]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19년 5월 10일에 바벨론 왕의 어전 시위대 장관 느부사라단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여호와의 전과 왕궁을 불사르고 예루살렘의 모든 집을 귀인의 집까지 불살랐으며 시위대 장관을 좇는 갈대아인의 온 군대가 예루살렘 사면 성벽을 헐었으며 시위대 장관 느부사라단이 백성 중 빈한한[가난한] 자와 성중에 남아 있는 백성과 바벨론 왕에게 항복한 자와 무리의 남은 자를 사로잡아 옮겨가고 빈천한 국민을 남겨두어 포도원을 다스리는 자와 농부가 되게 하였더라.
느부갓네살 19년 5월 10일, 시위대 장관 느부사라단은 여호와의 전과 왕궁을 불살랐고 모든 집들을 불태웠고 예루살렘 성의 사면 성벽을 다 헐었다. 예루살렘은 황폐하게 되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을 포로로 사로잡아 바벨론으로 갔고 가난한 자들 중 일부만 남겨두었다.
[17-23절] 갈대아인이 또 여호와의 전의 두 놋기둥과 받침들과 여호와의 전의 놋바다를 깨뜨려 그 놋을 바벨론으로 가져갔고 또 가마들과 부삽들과 불집게들과 주발들과 숟가락들과 섬길 때에 쓰는 모든 놋그릇을 다 가져갔으며 시위대 장관이 또 잔들과 화로들과 주발들과 솥들과 촛대들과 숟가락들과 바리들 곧 금물의 금과 은물의 은을 가져갔는데 솔로몬 왕이 여호와의 전을 위하여 만든 두 기둥과 한 바다와 그 받침 아래 있는 열두 놋소 곧 이 모든 기구의 놋 중수를 헤아릴 수 없었더라. 그 기둥은 한 기둥의 고가 18규빗이요 그 주위는 12규빗이며 그 속이 비었고 그 두께는 사지놓이며 기둥 위에 놋머리가 있어 그 고가 다섯 규빗이요 머리 사면으로 돌아가며 꾸민 그물과 석류가 다 놋이며 또 다른 기둥에도 이런 모든 것과 석류가 있었으며 그 사면에 있는 석류는 96이요 그 기둥에 둘린 그물 위에 있는 석류는 도합이 100이었더라.
갈대아인들은 여호와의 전의 두 놋기둥과 놋바다를 비롯하여 모든 놋들과 성전 제사용 금과 은과 놋그릇들을 다 가져갔다.
[24-27절] 시위대장관이 대제사장 스라야와 부제사장 스바냐와 전 문지기 세 사람을 잡고 또 성중에서 사람을 잡았으니 곧 군사를 거느린 장관 하나와 또 성중에서 만난 바 왕의 시종(侍從) 7인과 국민을 초모(招募)하는[백성을 소집하는] 군대장관의 서기관 하나와 성중에서 만난 바 국민 60명이라. 시위대 장관 느부사라단이 그들을 잡아가지고 립나 바벨론 왕에게 나아가매 바벨론 왕이 하맛 땅 립나에서 다 쳐 죽였더라. 이와 같이 유다가 사로잡혀 본토에서 떠났더라.
또 많은 사람들은 바벨론 왕에게 끌려가 죽임을 당했다.
[28-30절] 느부갓네살의 사로잡아 옮긴 백성이 이러하니라. 제7년에 유다인이 3,023이요 느부갓네살의 18년에 예루살렘에서 사로잡아 옮긴 자가 832인이요 느부갓네살의 23년에 시위대장관 느부사라단이 사로잡아 옮긴 유다인이 745인이니 그 총수가 4,600인이었더라.
바벨론 왕이 사로잡아 옮긴 유다 백성은 느부갓네살 제7년(주전 597년경, 여호야긴 때)에 3,023명, 제18년(주전 586년경)에 832명, 제23년(주전 581년경)에 745명 등 그 총수가 4,600명이었다.
[31-34절] 유다 왕 여호야긴이 사로잡혀간 지 37년 곧 바벨론 왕 에윌므로닥의 즉위 원년 12월 25일에 그가 유다 왕 여호야긴을 옥에서 내어놓아 그 머리를 들게 하고 그에게 선히 말하고 그의 위(位)를 그와 함께 바벨론에 있는 왕들의 위보다 높이고 그 죄수의 의복을 바꾸게 하고 그 일평생에 항상 왕의 앞에서 먹게 하였으며 그의 쓸 것은 날마다 바벨론 왕에게서 받는 정수(定數)가 있어서 죽는 날까지 곧 종신토록 끊이지 아니하였더라.
바벨론 왕 에윌므로닥(주전 561-559년)은 유다 왕 여호야긴에게 자비를 베풀었다. 여호야긴이 18세에 포로로 잡혀갔으므로(왕하 24:8, 12), 에윌므로닥이 그에게 자비를 베푼 때 여호야긴의 나이는 55세쯤 되었다. 에윌므로닥은 느부갓네살의 아들인데, 37년간 감옥에 갇혀 있었던 여호야긴과 어떤 연유로 알게 되고 친근하게 되었던 것 같고 또 여호야긴도 감옥살이를 하면서 회개하고 크게 반성하여 바벨론 왕의 호의를 받을 만한 좋은 인격으로 변화되었을 것이다.
에윌므로닥이 여호야긴에게 베푼 자비는 일곱 가지이었다. 첫째, 그는 그를 옥에서 내어놓았다. 37년간의 긴 감옥살이가 끝났다. 둘째, 그는 그의 머리를 들게 하였다. 이것은 그의 신분을 존중한다는 뜻이다. 셋째, 그는 그에게 선하게 말했다. 넷째, 그는 그의 지위를 그와 함께 바벨론에 있는 왕들의 지위보다 높였다. 다섯째, 그는 그의 죄수의 의복을 바꾸었다. 여섯째, 그는 그를 평생 자기의 식탁에서 함께 먹게 했다. 일곱째, 그는 그에게 필요한 것들 종신토록 주었다. 이것은 대단한 호의이었다. 그것은 유다의 회복에 대한 암시이었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악을 행치 말자. 우리는 사람 앞에서 뿐만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도 악을 행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성경말씀에 비추어 또 이성과 양심에 비추어 모든 거리끼는 악을 버리며 항상 의롭고 선하고 진실하게 살아야 한다.
둘째로, 우리는 악에 대한 대가가 크다는 것을 알자. 하나님께서는 악에 대해 진노하시고 보응하시고 징벌하신다. 시드기야의 자녀들은 그의 눈앞에서 죽임을 당했고 그 자신의 두 눈은 뽑혔고 죽는 날까지 감옥에서 살았다. 성전과 왕궁, 그리고 예루살렘의 집들이 다 불탔다. 그것은 참으로 비참한 일이었다. 역사는 우리에게 거울이 된다.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긍휼을 감사하자. 37년간 감옥에 갇혀 있었던 여호야긴은 바벨론 왕 에윌므로닥의 호의를 입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에윌므로닥보다 더 큰 호의와 긍휼을 베푸셨다. 우리는 37년이 아니고 영원한 지옥 형벌에서 구원을 받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우리는 여전히 부족하고 연약할지라도 그는 긍휼로 우리를 구원하셨고 지금도 우리를 붙드시고 가장 선한 길로 인도하신다.<김효성 목사> 출처: cafe.daum.net/correcttheology
cafe.daum.net/ymcde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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