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에 해당하는 '제바호(זבח)는 본래는 "동물의 육체를 도륙한"다에서 유래하여 제사, 헌물, 제물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점점 하나님에게 정성을 드리는 의식, 하나님을 경배하는 표현으로 하나님과 인격적교제로서 오늘날의 예배의식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제사의 방법으로는 동물, 식물, 액체 분향하는 방법이 있고 동물제사의 종류로는 (1)번제(燔祭), (2)화제, (3)속죄제(贖罪祭), (3)속건제(贖愆祭), (5)화목제(和睦祭), (6)요제(搖祭)가 있고, 식물제사 종류로는 (1)곡식을 드리는 소제(素祭)와 (2)술을 부어 드리는 전제(奠祭)가 있다.
제사를 드리는 방법에 따라, 화제(火祭) - '불살라 드리는 제사', 거제(擧祭)- 제물을 높이 들어서 바치는 제사, 요제(搖祭)- 제물을 위 아래로 흔들어서 드리는 제사, 전제(奠 祭)- 포도주, 기름, 피 등을 부어서 드리는 제사로 나뉜다.
이중 번제, 화목제, 소제는 제물을 드리는 자가 자신의 생활 형편에 따라 그 마음에 기쁜대로 자발적으로 드리는 자원제(自願祭)이다. 그러나 속죄제와 속건제는 죄사함 받기 위하여 반드시 드려야만 하는 의무제(義務祭)였다.
• 희생 제사를 드리는 의식의 절차
다음과 같이 여섯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희생을 성전으로 '끌어오는 것'이다. 끌어오다라는 사역 동사는 그 성격상 '희생 제사를 드리다'라는 말과 동의어이다. 규정에 따라 가축 중에서 흠없는 것을 골라서 그것을 제단으로 끌어오는 것을 의미했다.
둘째는 안수(按手)하는 것인데 이것은 그 희생의 머리에 손을 얹고 그 손에 압력을 가하는 것이다.
세째는 예배드리는 자가 그 희생을 죽이는 것이다.
네번째 단계는 드디어 제사장이 처음으로 관여하는 것이다. 제사장은 그 피를 가져다가 처분하는 것이다. 제사장이나 전 회중을 위한 '전제'의 경우에 있어서는 제사장이 그 피를 휘장 앞에서 일곱번 뿌리고 그 피의 일부는 분향단의 뿔에 바르고 그 나머지 피는 제단에 쏟는 것이다. 만일 그 '전제'가 제사장이 아닌 일반 개인을 위한 것이면 일곱 번 뿌리는 것은 생략하고 그 피를 분향단에 바르는 대신에 번제단에 바른다. 기타 모든 제사에 있어서는 그 피를 단순히 제단에 붓는다.
다섯번째 단계는 또 다른 규정을 볼 수 있는데 그것들은 내장의 기름을 제단 위에서 불태우는 것이다(번제의 경우에 있어서는 기름뿐만이 아니라 그 희생을 통째로 불사른다).
여섯번째는 그 남은 고기를 처분하는 것이다. 화목제의 경우에 있어서는 어떤 부분만을 제사장에게 주고 그 나머지는 예배(제사)를 드리는 사람들이 모두 함께 나누어 먹는다. 죄제(속죄제)와 속건제의 경우에 있어서는 제사장이 그 고기를 전부 먹는다.
그러나 그 제사가 제사장 자신들을 위한 것이라면 그 고기는 진 밖의 깨끗한 곳에서 불태워야 했다. 이 모든 것들의 의미에 대해서는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
로버트슨 스미드(W. Robertson smith)는 주장하기를 기본적인 제사는 화목제이며 따라서 제사란 것은 무엇 보다도 예배자(제사를 드리는 자)와 하나님과의 친교의 과정이라고 한다. 그레이(G. Buchanan Gray)는 주장하기를 무엇보다도 '번제'가 하나님을 경배하는 기본적인 개념을 갖춘 제사라고 한다. 반면에 '속죄제'의 기본제사로 여기는 사람도 있다.
1. 번제(레 1:1-17, 6:8-13)
'번제'는 또다시 하나님께 완전한 '헌신'을 다짐한다는 표시로 드려졌다<레 1:3-17>. 희생제물 전체가 제단 위에 불살라 드리는 세상이다. 이처럼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회복하고자 하는 자는 과거의 죄에 대한 철저한 청산과 더불어 현재와 미래의 삶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경건한 계획이 있어야 마땅하다.
번제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로서 자신을 온전히 헌신하셨고, 하나님 아버지께 자신을 기꺼이 드리신 것을 나타낸다.
번제의 히브리어 올라(עלה)는 전(全) 제물이 모두 태워졌다는 사실을 나타내는 것 같다. 이것은 또한 '전번제'(全燔祭) 혹은 '온전한 번제'(신33;10)라고 불리워졌다.
레위기 1장과 6:8-13에서 묘사된 제물은 수소, 양, 염소나(가난한 자들에 대해서는) 집비둘기로 드려질 수 있었다. 제물을 드리는 자는 죄의 전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짐승의 머리에 안수한 후 그 짐승을 잡았으며 속죄를 위해 그 피를 제단 뿔에 바르고 제단에 뿌렸다. 누구든지 번제물을 드릴 수 있었지만 정규적인 아침 제사와 저녁 제사는 안식일과 특별한 축제 날에 다른 제물과 함께 드려야만 했다.(민28:2-29:39)
번제는, 그리스도의 완전한 희생을 예표한다. 다윗의 메시야 시편 가운데 하나인 시편 40편에 약속된 하나님의 아들은 "내가 주의 뜻 행하기를 즐기오니"라고 말씀하고 있다. 주님은 죽기까지 아버지의 뜻을 행하기를 즐거워하셨습니다. 번제 희생을 위해서 아무 흠이 없는 동물이 택해지고, 제단 위에서 완전히 불살라지듯이, 온전히 헌신되신 우리 주님도 "흠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리셨다"(히 9:14).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 12:1).
2. 화목제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하거나 또 소원을 드릴 때 흠없는 양과 염소의 피를 제단에 뿌리고 기름을 태우며 정성을 드리던 구약 제사의 한가지이가. 수은제, 감사제(fellowship offering.peace offering 출 20:24, peace offering 출 20:24)로 불린다.
화목제로 하나님께 바쳐질 희생 제물로는 제물 드리는 자의 생활 형편에 따라 다음 세 가지 짐승이 가능했다. 즉 그것은 1)흠 없는 수소나 암소 (1-5절) 2)흠 없는 수양이나 암양(6-11절) 3)흠 없는 수염소나 암염소(12-17절) 등이 다. 그런데 주목할 점은 화목제의 경우, 번제의 경우와는 달리 희생 제물로서 비둘기는 허용되지 않았다. 아마 이것은 화목제의 독특한 특징인 제사 후 공동식사에 있어. 비둘기는 여럿이 함께 나누어 먹을 음식량으로서 그 고기가 충분치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한편 여기서 '희생'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제바흐(זבח)'는 '죽이다', '도살 하다'란 뜻을 가진 '자바흐(זבח)'란 동사에서 파생된 말로써, 곧 죽임 당하여 재물이 될 짐승을 가리킨다.
번제나 속건제 등 대부분의 제사가 제사 예물로서 반드시 수컷만을 요구하였던 반면, 특별히 화목제 제물의 경우에는 암수컷에 전혀 구별을 두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화목제의 목적이 하나님과 인간 간의 화해와 교통, 그리고 인간 사이의 상호 친밀한 교제를 도모하는데 있는 만큼 거기에는 남녀의 차별이나 구별이 전혀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즉 십자가 상에서 흘리신 그리스도의 보혈(補血)로 말미암아 인간이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고,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상호 은혜와 교통을 나누는 데에는 남녀는 물론 노소(老少)나 빈부(貧富), 그리고 귀천(貴賤)이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을 나타내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에굽 제사의 경우, 암컷은 철저히 금지시킨다고 한다.
화목제(레 3:1-17, 7:11-36)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화평과 교제의 근거가 되심을 보여준다. 그리스도의 희생이 없었다면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화평이란 있을 수 없다. 주 예수님이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심"(골 1:20)으로 우리가 더 이상 "외인이나 원수"가 아니라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다(골 1:21-22).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존재하는 교제가 바로 그리스도가 자신을 화목제로 드린 결과이다. 이 화목제는 번제와는 달리 희생제물의 각 부분이 제사장을 위한 음식으로 주어졌다. 따라서 하나님과 제사장 모두가 이 희생제물의 분깃을 가지게 된다. 오늘날 "제사장"인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분깃을 가지고 있으며, 오직 그리스도 안에만 있는 하나님과의 화평한 관계와 교제를 누린다.
화목제의 독특한 점은 무교병(누룩 없는 빵)과 유교병(누룩이 든 빵)이 함께 드려진다는 것이다. 여기에 나타나 있는 진리는 누룩이 든 빵으로 묘사된 죄인된 우리가 거룩하신 하나님과 교제를 가질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지금 죄사함을 받은 죄인이며, 또 잊어서는 안될 것은 우리가 여전히 거룩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기뻐할 수 있는 것은 그리스도가 화목제가 되셨기 때문에 우리(여전히 죄와 싸우고 있는)가 거룩하신 하나님과 실제적인 교제를 갖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 개인이 자원하는 마음으로 화목제의 감사 희생을 가져오면 예물을 가져온 사람과 그 희생제물을 함께 먹게 될 사람들에게는 큰 기쁨과 행복한 시간이다. 그 희생제물은 분명히 그리스도로 인해 신자들 사이에 존재하게 될 교제의 근거요, 행복한 연합의 실제적인 그림이다.
3. 속죄제
'속죄제'는 자신이 저지른 허물에 대하여 하나님께 '용서'를 비는 의미에서<레 4:2-5:13> 사람이 부지 중에 지은 죄를 속하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이다(offerings for unintenti onal sins, 출29;14).
여러가지 희생제사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제사가 속죄제이다(대하29, 스6:17, 느10:33). 속죄제를 드리는 법은 사람의 형편과 처지에 따라 매우 치밀하게 만들어졌다(레4:3-35). 신약 히브리서는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우리 죄를 속한 속죄제의 제물이 되셨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히9:28,10:12).
여호와께서 속죄제를 위해 바치도록 규정한 제물은 죄를 지은 자가 누구냐에 따라 크게 다음 4가지 종류로 나뉜다.
첫째, 제사장이 범죄한 경우는홈 없는 수송아지였고 (3절) 둘째, 이스라엘 회중 전체가 범죄한 경우에도 역시 흠 없는 수송아지였으며(14절) 셋째, 족장이 범죄한 경우에는 수송아지 보다 한 등급 낮은 흠 없는 수염소였다(23절). 그리고 넷째, 평민이 범죄한 경우에는 흠 없는 암염소나 어린 암양으로 속죄제물을 삼아 바치도록 하였다(28,29절). 단, 평민의 경우 그 힘이 암염소나 암양에 미치지 못할 빼는 비둘기 두 마리를 대신 제물로 삼도록 배려하였다(5: 7-8). 그러나 만일 그 형편이 비둘기 새끼에도 미치지 못하는 극빈자의 경우에는 고운 가루 십분 일(1/10)에바를 바치도록 하였다(5: 11-13).
그러나 이 경우는 소제 때와는 달리 기름과 유향을 섞지 않게 했고, 또한 반드시 다른 생축을 희생한 번제단 위에 함께 올려 불사르게 했다. 즉 피흘린 생축의 제물과 더불어 바치도록 했는데, 이것은 죄를 속함 받기 위한 속죄제(Sin-Offering)에는 여하한 경우에도 반드시 피(血)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후일 신약 시대에 히브리 기자는 이 사상을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히 9:22 )는 말로써 명쾌히 서술하고 있다.
속죄제(레 4:1-35, 5:1-13, 6:24-30)는 십자가에서 이루신 그리스도의 사역의 죄를 담당하신 면을 강조하고 있다. 고린도후서 5:21에서는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러"고 말씀하고 있다. 속죄제는 우리가 시편 22편에서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라고 부르짖는 모습에서 그 특징을 볼 수 있다. 속죄제에서 우리는 이사야 53장의 "하나님에게서 맞으며 고난을 당하는"(사 53:4)고난받는 종의 모습을 보게 된다. 우리는 그 고난이 바로 우리의 죄로 인해 그가 하나님에게서 맞으며 버림받은 것을 알고 있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임함이라"(사 53:5).
4. 속건제
속건제(trespass offering)는 주로 하나님과 이웃에게 해(害)를 끼쳤을 경우 드리는 의무제사라 할 수 있다(레 14:12).
"어린 숫양 한 마리와 감람기름 0.3리터를 제단 앞에서 흔들어 허물을 속하는 속건제로 나 여호와에게 바친 다음 그 어린 숫양은 속죄제물과 번제물을 잡는 거룩한 곳에서 잡아야 한다. 그리고 그 속건제물은 매우 거룩하므로 속죄제물과 마찬가지로 제사장의 몫이다."(레위기 14:12-13)
속건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드려졌다. 즉 1) 여호와의 성물에 대하여 그릇 범과한 경우(5:15,16) 2) 이웃과 관련하여 여호와의 금령을 어겼을 경우(5:17-19) 3)인간상호간에 범과했을 경우 (6:1-7) 등이다. 따라서 본문은 세번째 경우에 해당하는 속건제에 관한 규례이다.
속건제를 준비하고 드리는 과정은 속죄제를 드리는 것과 유사하나 속건제는 범죄한 사람이 완전한 배상을 해야 하며, 그 죄로 인해 야기된 상해에 오분 일을 더해야 한다. 즉, 희생제물 외에 더 가져와야 했다! 이 법 아래에서는 어떠한 예외나 조정이 있을 수 없었다. 즉 그 사람이 부자이거나 가난한 자이거나, 혹은 알고 범죄했거나 모르고 했거나, 차별이 있을 수 없었다. 주님과 성막에 대해 그릇 범과했거나 혹은 이웃에 대해 그릇 범과했거나 간에 범죄한 사람은 속건제를 드리는 그 날에 배상과 함께 오분 일을 더해서 가져와야 했다.
"이런 죄를 범한 자는 그 죄가 드러나는 날에 그 물건의 5분의 을 더하여 주인에게 돌려 주어야 하며 그는 자기 허물을 속할 속건제물을 나 여호와에게 가져와야 한다."(레위기 6:4-5)
속건제(레 5:14-19, 6;1-7, 7:1-10)에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지셨을 뿐만 아니라, 그 죄의 결과도 감당하신 사실이 나타나 있다. 십자가에서 우리 주님이 우리가 범한 죄에 대한 형벌뿐만 아니라 그 죄로 인해 야기된 결과까지도 감당 하셨다.
5. 소제
번제가 동물성 제물 제사라면 소제는 식물성 제물 제사이다. 이 소제는 번제나 화목제에 곁들이는 부속적 제사로서 고운 가루, 화덕에 구운 것, 부친 것, 삶은 것 등이 있다.
소제(민하, מנחה) - '선물' 혹은 '공물'(貢物)이란 뜻의 '민하'는 기본적으로 어떤 사람이 보다 높은 사람의 호의(favor)얻기 위하여 드리는 예물을 가리켰다(창32:21 ;43:15). 그러나 후에는 받은 호의나 은혜에 대하여 감사하는 마음을 표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바치는 예물을 뜻하게 되었다.
다른 제사에 규칙적으로 따르는 부수적인 제사로 떡, 첫열매, 고운 가루, 기름 등이 그 제물이었다. 보통 번제 뒤에 따랐고 그 가루와 기름의 양은 희생 제물에 따라 정해졌다(민 15:2-10). 한편 성경에 의하면 이러한 소제가 드려진 다음에는 언제나 화목제가 뒤이어졌음올 알 수 있다(레 7:12-14;민 15:4). 이 소제는 하나님께 대한 충성과 감사를 의미하는데, 제사 후 남은 부분은 다른 제사 때와 마찬가지로 제사장의 분깃으로 돌려졌다(레2:3;6:16-18).
구약의 5대 제사 중 소제가 번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 등 다른 네 가지 제사와 다른 독특한 특징은 다른 4가지 제사는 동물을 희생시켜 드리는 '피 있는 제사'이나 소제만은 피 없는 '곡물제사'라는 점이다. 그리고 소제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즉 번제, 화목제 등과 같은 피흘리는 제사들과 더불어 그 일부로서 함께 드려지는 소제의 경우가 있고(출 29:38,39;레23:12, 13;민 15:5-10), 또한 독자적으로 드려지는 경우가 있다. 소제는 주로 피 흘리는 제사의 부속적 제사로서 특히 번제와 더불어 드려졌으나, 본장에 나타난 소제의 경우에는 백성들이 하나님께 대해 감사와 충성올 표현할 이유를 발견했을 때, 언제든지 드릴 수 있었던 독자적인 소제에 관한 규례이다(Matthew Henry).
"피흘림 없이는 사(赦)함이 없다"(히 9:22)는 규례는 구약 시대 속죄의 대원칙이었다(레 17:10-16). 한편 이러한 원리는 오늘날 신약 성도들에게도 적용 된다. 즉 인간과 인간 사이의 화해와 반성 정도로 그 죄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형태의 죄든지 예수의 보혈 공로를 힘입을 때에만 비로소 그 죄에서 완전히 해방될 수 있는 것이다(엡 1:7).
소제 예물의 종류로는 크게 '날 것'과 '요리된 것'이 있다. 요리된 예물의 경우에는 기름을 고운 가루(밀가루)와 '섞어야' 했지만, 요리된 제물이 아닌 경우에는 단지 기름을 '붓기만' 했다. 한편 여기서 기름(쉐멘) 은 감람나무 열매로부터 짜낸 올리브 기름을 가리키는데 영적으로 이 기름은 성령의 사역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The Preacher's Complete Homiletic Commentary).
소제에는 '유향을 첨가하였다'. 여기서 유향은 감람과에 속하는 유향나무로 부터 짜낸 고급 향료를 가리키는데, 이것을 첨가하는 이유는 제물이 향기를 풍기도륵 하기 위함이었다. 영적 의미에서 유향으로 부터 퍼져 나오는 이 향기는 성도의 아름다운 기도나 모범적인 생활(고후 2:15), 혹은 하나님앞에 전적 순종하신 그리스도의 향내 나는 아름다운 생애를 상징한다(엡 5:2).
소제의 예물이 되는 고운 가루는, 먼저 인간과 관련되어 겉모습이 완전히 깨어진 후 순결한 심령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상징하며(고후 4:10-12), 그리고 그리스도와 관련되어서는 조금도 조악(粗惡)한 데가 없는 그리스도의 순결하고 완전한 인성(人性)을 상징한다(히 4:15 ;요일 3:5).
소제(레 2:1-16, 6:14-23)의 고운 가루는 주 예수님의 완전하고 균형잡힌 삶을 나타내고 있다. 기름과 유향이 이 예물과 함께 어우러져 우리 주님의 삶 가운데 나타난 성령님의 사역과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자신의 삶을 아름다운 향기로 드리신 것을 드러내고 있다. 소제(음식이나 곡물로 드리는 예물로 알려진)는 유일하게 피없이 드려지는 제사였으며, 보통 피를 흘려 드리는 다른 희생제사와 함께 드려졌습니다(출 29:38-42, 민 15:1-12을 보시오). 소제가 준비되어 드려질 때에는 어떠한 경우에도 누룩을 넣어서는 안되었다. 누룩은 성경전체를 통해 악한 것에 대한 상징으로 사용되었으므로, 소제를 단에서 불사르기 전에 "화덕에 굽는 "준비과정에서 누룩을 넣지 않은 것은 바로 우리 주님이 십자가의 고난을 받으시기 전에 전생애를 통해 죄가 없이 받으신 고난을 나타내는 것이다(히 2:18, 5:8을 보라).
• 구약 제사의 4대 방법
1. 화제
화제(火祭)는 히브리어 '잇췌(אשּׁה)'는 '태움'(burning), '불사름'(firing)이란 뜻으로, 곧 '불살라 드리는 제사'라는 의미이다. 이것은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 등 5대 제사 종류와는 달리 제사의 한 종류가 아니라 거제, 요제, 전제 등과 더불어 제사를 드리는 4대 방법 중 하나로서 고대로 부터 가장 보편적으로 취해졌던 제사 형태이다.
2. 전제
일반적으로 술(포도주)을 제물위에 뿌리는 제사의 한 방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의 헌신적인 봉사를 상징한다. 이러한 전제(drink offering)는 상번제(매일 드리는 제사, 민28:7)때에 아침저녁으로 함께 드려졌고, 안식일 제사때(민 28:14)에도 드려졌던 것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초막절 제2일과 그 이후의 각 절일들에도 드렸던 것으로 확인된다(민29:18, 21). 그러나 그 절차와 방법에 대해서는 확실치 않다(Josephus).
3. 요제
봉헌하는 제물을 두 손으로 받쳐들고 앞뒤로 흔드는 것을 말하며 또한 음식을 식탁 위에 차리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요제는 번제나 화목제 또는 소제 등과 같은 제사의 종류가 아니고, 화제(祭)나 거제(擧祭), 전제(奠祭)와 같은 제사 드리는 한 방법이다. 요제의 방식은 제사장이 제물을 높이들어 흔들었다가 내리는 것으로 이런 행위는 하나님께 바쳤던 것을 다시금 제사장이 자신의 양식으로 되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영적으로 중요한 예표론적 의미를 지니는데 곧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성도의 양식으로 주신 사실이다(요6:27,48-58). 한편 이러한 요제(save offering)는 치유된 문둥병자의 속건제(레 14:12, 21,24)나 첫 열매의 곡식 단(레 23:15) 및 칠칠절때 드리는 두 떡덩이(레23:17, 20)등을 하나님께 바칠 때도 이용되었다.
4. 거제
거제란 제물의 가슴부위를 높이 들었다가 내리는 제사 방법으로 그 실제적, 영적 의미는 요제와 동일하다. 제사가 끝난 후에는 그 거제 제물 중 오른쪽 넓적다리가 제사장의 분깃으로 돌려졌다.
1. 구약의 5대 제사
1) 번제 (the burnt offering)
Q. 왜 흠 없는 제물?
Q. 피 뿌리는건 누가?
2) 소제 (the grain offering)
수확물 내지 양식의 일부 (선물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
누룩과 꿀 : 부패와 속성과 전염의 성질
소금 : 부패와 불결로부터 벗어나 정결한 상태 유지 (cf. 소금 언약 - 민18장, 19장, 대하13:5)
3) 화목제 (the fellowship offering)
기름과 피 : 하나님의 것으로 구분, 피는 생명의 근원, 기름은 생명을 유지하는 힘의 근원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화목을 위해 드리는 제사 (감사, 서원, 자원 예물로)
하나님과 사람에게 각각 제 몫이 할당 -> 하나님과 사람의 교제가 이루어짐. 회복. (시내산 언약 - 식사)
4) 속죄제 (the sin offering)
- 제사장
- 온 회중 -> 회중의 장로들
- 족장
- 평민의 하나
5) 속건제 (the guilt offering)
- 성물에 대해 (1/5을 더하여)
* 성경에서 피가 갖는 속성
1) 생명
2) 속죄
예수님의 성만찬 : 내 피니 받아마셔라.
* 나답과 아비후 사건 : 아버지 아론.
* 제사 방법에 따라
1) 화제 : 불로 태움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
2) 거제 : 높이 들어올림 (화목제 희생제물의 뒷다리, 땅의 첫 소산, 십일조 드릴 때)
3) 요제 : 흔들어 드림 (화목제 희생 제물의 가슴을 드릴 때, 땅의 처음 익은 소산물 드릴 때)
4) 전제 : 부어드림 (포도주, 단독으로 못드림, 번제와 소제와 함께)
* 번제의 순서 (레1:1 - 9)
1. 흠 없는 제물을 가져옴
Q. 그 당시 회막이 몇 개?
Q. 회막으로 데려가려고 했을 때 겪었어야 하는 난관?
Q. 제물은?
- 히브리어 원어로는 생축.
중간에 흠이 생기면 다시 집으로 갔어야 함.
2개월, 6개월 걸렸을 수도
2. 안수함
Q. 안수 누가 할까?
- 왜?
- 죄를 고백.
- 싸마크 ; 꾹 눌러 내리찍는 것. 안수로 번역은 좀 약함.
3. 잡음
Q. 누가 죽일까?
1장 -7장 ; 5가지 제사가 두번 반복
1:6-6:7 직접 죽임
6:8-7장 ; 제사장이 죽임
Q. 제사는 남자만 드리는가? 여자도 드릴 수 있나?
레위기 1:2 누구든지 (아담 ; 모든 사람)
- 제사는 크게 두가지
1) 죄 해결하는
2) 죄와 상관 없는 (아침과 저녁으로 드리는 상번제, 초막절, 유월절 등 절기 감사 일상적인 것 ; 여자가 드릴 수 없음. 남자가 대표성)
Q. 레위 지파 말고 구별되고 싶은 사람들 ; 나실인 서원
여자도 나실인 될 수 있었을까? (민 6:2)
Q. 언제부터 정결법 적용?
4-12살 율법 가르치고 13살 성인식. 13살 이상은 정결법을 적용. 제사를 드려야 함.
미드라쉬, 미쉬나에 어떻게 죽이라고 다 나옴.
죽이는 세군데 : 미간 사이, 심장, 동맥 칼을 제사장이 가져다 줌.
우리는 단 칼에 죽인다고 생각함.
1) 심장을 찌른다고 하면 칼을 뺏고 꼬챙이 가져옴.
적어도 6,7번 찌름. 구약의 제사는 낭만적이지 않다. 처참하다.
2) 미간 제대로 찌를 수 있는거 같나?
눈 찌르고 뽑아서 다시 찌름.
3) 동맥은 즉사코스가 아님.
목 끊는 것. 2/3가 나가도 일어섬. 17-25분 걸림
왜 이렇게 잔인하게?
- 레위인들의 도축법은 피가 나와야 함.
염소는 좀 덜 미안함.
근데 양은 칼 맞고 죽이는 사람 한번 보고.
제사 안 드리고 싶다? 제사 안 드리고 싶은 사람은
기도하면 안됨, 말씀 암송하거나 읽으면 안됨. 신23장 의인의 회중에 나오면 절대 안됨.
4. 가죽을 벗김 (6절)
Q. 누가?
Q. 어떻게?
발목 땀. 누구도 웃는 사람이 없음. 젤 마지막에 얼굴 가죽 벗김
5. 각을 뜸.모든 마디를 분리시키다.
칼로 안됨. 손도끼로. 살 뼈, 척수가 막 튐.
6. 번제단에서 태움.
9절 향기로운 냄새라.
하나님이 이 냄새를 너무 좋아하심.
하나님 이상한 신 아니야?
Q. 도살과 제사의 차이?
- 안수
안수하면 죄가 전가 된 것이기 때문에 동물이 죽는게 아니라
죄의 심장이 쪼개, 동맥, 죄가 찢겨짐. 하나님이 향기롭다 하심.
죄의 숨통이 끊어짐
A가 지은 죄의 댓가 누가 벌을 받아야 공의, 정의인가?
제사가 없다면 법대로, 공의대로 하자?
하나님이 나를 이렇게 죽으셔야 함.
난 너 못 죽여.
죄가 전가되면 쏟아져야 하는 진노도 전가 됨.
전가는 쌍방향.
흠없는 제물을 원하시는건 누구를 위한 것?
죄없는 제사는 앞다리 없는 것도 받으시겠다. (어디서?)
바울은 레위기의 도표를 갈, 로마서에서 정리
Q. 나는 예수님께 죄를 전가 시킨 적이 있는가?
없다면 제사 제물처럼 진노가 임할 것.
Q. 내 죄를 예수님께 전가 시키는 방법?
- 믿음 (하나님과 본인만 앎)
구약 5대 제사
1. 번제
번제는 제물을 완전히 불에 태우는 제사입니다(레 1:9, 13, 17). 예배자는 희생제물을 가져와 그 머리에 안수하고 죽인 후에 가죽을 벗기고 각을 떴습니다. 그리고 제사장은 그 피를 모아 제단 위에 뿌리고 각이 떠진 제물 전체를 불로 태웠습니다.
이때 제물을 완전히 불에 태우는 것은 완전한 헌신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는 번제와 같이 우리의 삶을 완전히 드리는 예배입니다(롬 12:1). 우리는 하나님 앞에 나아갈때 우리의 생각과 기준을 모두 내려놓고 하나님께 완전히 순종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번제는 헌신의 제사인 동시에 속죄(레 1:4)의 제사이기도 합니다. 제물을 죽이기 전에 제물을 드리는 사람이 제물에 손을 얹는 의식을 행했는데 이것은 제물이 그 사람의 죄를 대신 짊어지고 죽는다는 의미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상징합니다. 우리의 죄가 용서받는 것은 스스로 이룰 수 없는 문제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를 깨끗하게 해주실 수 있습니다.
2. 소제
소제의 히브리어는 ‘민하’인데 이 단어는 선물, 봉헌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선물로 드리는 감사의 제사가 바로 소제입니다. 그리고 소제는 우리의 죄사함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5대 제사 중에서 유일하게 피 흘림이 없이 곡식으로 드리는 제사입니다. 곡식의 일부분은 제단 위에서 태우고 나머지는 제사장의 몫이 되었습니다.
소제를 드릴 때 누룩이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누룩은 성경에서 죄를 상징합니다. 고린도전서 5장 8절은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누룩이 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예배를 드릴 때 자신의 삶을 돌이켜 점검하고 회개하여 정결한 마음으로 드려야 합니다.
누룩과는 달리 소금은 소제에 반드시 넣어야 하는 품목입니다. 소금은 정결함과 변하지 않는 영원한 약속을 상징합니다(민 18:19). 우리가 정결한 모습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때 하나님께서 영원한 축복의 약속을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허락하십니다.
3. 화목제
화목제는 하나님과의 화목과 영적 친교를 상징하는 제사로 그 종류에는 감사제, 서원제, 자원제가 있습니다(레 7:15∼16). 제사후에는 성도들이 성막 뜰에서 제물을 함께 나누어 먹으며 교제했습니다. 화목제는 제사장이 아닌 예배자가 제물을 먹을 수 있는 유일한 제사였습니다(레 7:15).
화목제의 목적은 하나님과의 관계의 회복입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화해의 길을 열어주신 것입니다. 그래서 화목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의 모형입니다. 로마서 3장 25절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라고 말씀합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의지하여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하나님과의 모든 깨어진 관계가 회복될 수 있습니다.
4. 속죄제
속죄제는 다섯 가지 제사 중 가장 자세하게 다루어지는 제사로서 제사장(레 4:3∼12), 온 회중(레 4:13∼21), 족장(레 4:22-26) 그리고 평민(레 4:27∼35)이 드리는 제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속죄제는 고의성이 없이 부지중에 지은 죄를 사함받기 위한 제사입니다(레 4:13). 우리가 죄와 허물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가 어느 순간 자신의 죄를 깨닫게 되면 반드시 하나님 앞에 나와 죄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속죄제는 인류를 위해 희생제물이 되셔서 모든 죄와 허물을 단번에 그리고 완전히 사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상징합니다(요 1:29).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로 성도들은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죄를 사함받고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늘의 축복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5. 속건제
속건제는 고의든지 실수로든지 하나님의 성물과 계명을 범한 경우와(레 5:15∼19) 이웃에게 상해나 손실을 입힌 경우에(레 6:1∼7) 드리는 제사입니다. 속건제는 제물로 오직 숫양만을 사용하는것과 죄를 지은 이웃에게 그 피해에 대해 배상해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웃을 속이거나 이웃의 물건을 가로채고 빼앗는 것은 사람에게만 아니라 하나님께도 죄를 짓는 것입니다(고전 6:8∼10). 죄를 지은 자는 자신이 빼앗은 것을 그대로 돌려주고 그 가치의 5분의 1을 더해주어야 했습니다(레 5:16). 우리는 속건제의 규범을 통해 이웃 간에 죄를 지을 경우 하나님과 사람 모두에게 용서를 구해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 간추린 만나
<번제>
1. 제물을 완전히 태우는 번제는 하나님에 대한 완전한 헌신을 의미합니다.
2. 하나님 앞에 나갈 때에는 자신의 생각과 기준을 내려놓고 완전히 순종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소제>
1. 누룩을 빼고 소금을 넣은 소제처럼 우리의 예배는 죄가 없이 하나님과의 교제만이 풍성해야 합니다.
<화목제>
1. 화목제는 하나님과의 친교를 상징합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화목제물로 주셔서 우리와의 관계를 친히 회복시키셨습니다.
<속죄제>
1. 속죄제는 부지중에 지은 죄를 사함받기 위한 제사입니다.
2. 예수님의 대속의 은혜로 성도들은 모든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속건제>
1. 속건제는 하나님의 특별한 계명을 어기거나 이웃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드리는 제사입니다.
2. 사람 사이의 죄에 대해 우리는 하나님과 사람 모두에게 용서를 구해야 합니다.
◎ 내 삶의 만나
<옆 사람에게 인사>
1. 하나님께 완전한 순종을 드립시다.
2.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예배드립시다.
3.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예배를 드립시다.
4. 하나님 앞에 겸손한 마음으로 예배를 드립시다.
5. 서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예배를 드립시다.
<기 도>
1.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을 열어주신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합시다.
2. 삶을 돌이켜 죄를 회개하고 성령충만을 구하는 기도를 합시다.
3. 이웃의 죄를 용서하고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구하는 기도를 합시다.
.5대 제사의 목적에 따른 분류
명칭 | 하나님과의 회복된 교제를 유지하기 위한 제사(레1:1-3:17) | 하나님과 깨어진 교제를 회복하기 위한 제사(레4:1-6:7) | |||
번제(燔祭:태울 번) | 소제(素祭:흴 소) | 화목제(和睦祭) | 속죄제(贖罪祭) | 속건제(贖愆祭) | |
요약 | ◈ 몸을 바치는 것을 상징 | ◈ 마음을 바치는 것을 상징 | ◈ 삶(心魂)을 바치는 것을 상징 | ◈ 주로 대신계명을 범하였을 경우 | ◈ 주로 대인계명을 범하였을 경우 |
성격 | 자원제 및 의무제(레1:2,3) | 자원제(레2:1) | 자원제(레2:1) | 의무제(레4:1,13,22,27) | 의무제(레5:1-4,15) |
성구 | 레1:3-17;6:8-13; 8:18-21;9:12-14,16 |
레2:1-16;6:14-23; 7:12.13;8:26;9:17 |
레3:1-17;7:11-21, 28-34;9:18-21 |
레4:1-5:13;6:24-30; 8:14-17;9:8-11,15 |
레5:14-6:7;7:1-7 |
목적 | ①하나님과의 정상적인 관계유지하기 위함 ②하나님께 대한 온전한 헌신을 상징함(레9:12-14,16) |
하나님께 대한 순수한 희생적 봉사상징 (레7:12-13; 8:26; 9:17) ------------- 피없는 곡식으로서 ①고운가루,기름,유황,소금(레2:1;3,13;6:15) ②기름을 섞어 번철 또는 화덕에 구운 무교병,무교전병(레2:4-7; 6:20,21; 7:9) ③번철에 기름을 섞어 부친 것(레2:5-6) ④솥에 기름을 섞어 삶은 것(레2:7) ⑤척 이삭을 볶아 찧은 것(레2:14-15) |
하나님과 경배자 사이의 화목과 친교 ①감사제:하나님의 축복과 구원을 감사하는 제사 ②서원제:하나님께 서원한 예물을 드리는 제사 ③자원제:하나님께 자원하여 드림 | ①율법을 범한 모든 죄를 속죄함(레9:8-11,15) ②인간의 근본죄성(원죄 포함)을 고백하고 가리움(레8:14-17) ③신분과 지위(제사장,족장,평민,서민,극빈자)에 따라 제물과 제사법이 상이함 |
하나님 또는 이웃에게 해(害)를 가한 경우 보상의 의미로 드리는 제사로서 이 때 제물 이외에 오분의 일의 보상을 더함 |
제물 | 생활 형편에 따라 ①흠없는 수소(레1:3-9) ②흠없는수염소,수양(레1;10-13) ③산비둘기,집비둘기새끼(레1:14-17) |
생활 형편에 따라 ①흠없는 수소나 암소(레3:1-5) ②흠없는 숫양이나 암양 (레6:1-11) ③염소(레6:12-17) |
신분의 차이에 따라 ①제사장:수송아지 (레4:3-12) ②회중전체:수송아지 (레4:13-21) ③족장:숫염소(레4:22-26) ④평민:암염소 또는 암 어린양(레4:27-35) ⑤가난한자:산비둘기둘 또는 집비둘기새끼둘(레5:7-10) ⑥극빈자:고운 가루 에바 십분의 일 (레5:11-13) | 범죄한 대상에 따라 ①여호와의 성물 또는 금령을 범한 자:흠없는 수양(레5:15-19) ②이웃에 대하여 범죄한 자:흠없는 수양(레6:1-7) | |
제사 방법 |
①경배자가 제물에 안수하고 잡고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뜸 (제물이 새일 때는 제사장이 잡음) ②제사장이 피를 단 사면에 뿌림(레1:5) ③제사장이 가죽을 제외한 모든 제물을 불살라 드림(레1:6-9) ④번제물의 재를 진 밖 정결한 곳에 버림 |
①번제(레9:17;23:18)와 화목제(레7:11 -14)에함께 드려짐 ②고운가루에 기름과 유황과소금을 섞어 단에불사름 ③화덕에 굽거나 번철에 부친 것,솥에 삶은 것을 단에 불사름 ④첫이삭을 볶아 기름과 유황과 함께 단에 불사름 |
①내장의 기름과 두콩팥과 그 위의 기름, 간에 덮인 꺼풀을 단에 불살라 드림(레3:3-4) ②가슴을 요제로,우편 뒷다리를 거제로 드림(레7:29-34) ③피를 제단 사면에 뿌림(레3:2) |
①경우에 따라서 피를 번제단뿔에 바르고 밑에 쏟음(레4:5-7,16-18,25,30, 34) ②제사장 및 회중전체를 위한 속죄제의 피를 성소 휘장에 7번 뿌리고 향단뿔에 바름(레4:16-18) ③내장의 기름과 두콩팥과 그위의기름, 간에덮인 꺼풀을 단에불살라 드림(레4:26,31,35) ④제사장과 회중전체의 속죄 제물의 기름은 단에 불살라드리고 가죽과 모든 고기,머리,다리,내장,똥을 진 바깥에서 불사름(레4:8-12;20,26) |
①피를 단 사면에 뿌림(레7:2) ②기름진 꼬리와 내장에 덮힌 기름과 두 콩팥과 그위의 기름, 간에 덮인 꺼풀을 단에 불사름(레7:3-4) ③범죄한 물건의 보상으로 오분의 일을 더함(레5:16;6:5) |
하나님의 몫 | 가죽의 제외한 모든 부분(레1:5-9) | 소제물중 기념물로 여호와께 불사른 부분(레2:1,2;9:16,17) | 기름과 그외 단에서 불살라 진 부분(레3:3-5) | 기름과 그외 단에서 불살라 진 부분(레4:8-10,26-35) | 기름과 그외 단에서 불살라 진 부분(레7:2-5) |
제사장 의 몫 |
희생제물의 가죽(레7:8) 단, 대제사장과 온회중을 위한 속죄 번제는 제사장이나 경배자의 몫은 전혀 없다(레4:11-12) |
여호와께 불살라지지 않은 나머지 부분을 성막안에서만 먹음(레2;3,10; 6;16-18; 7:14,15) | 요제로 드려진 가슴과 거제로 드려진 우편 뒷다리(레7:30-34) 제사장은 물론 전 가족이 먹을 수 있음(레10:14-15) | 족장 또는 평민의 속죄제물 중 불살라지지 않은 나머지 고기 부분을 성막안에서만 먹음(레7:26-30) 단, 대제사장과 온회중을 위한 속죄제는 제사장이나 경배자의 몫은 전혀 없다(레4:11-12) |
여호와께 불살라지지 않은 나머지 고기부분을 성막 안에서만 먹음(레7:6-7) |
경배자의 몫 | 없음 | 없음 | 나머지 부분을 성막뜰에서 먹음①감사제:당일먹음(레7:15) | 없음 ←②서원제,자원제:이튿날까지 먹음(레7:16) |
없음 |
영적인 의미 | ①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생명을 바쳐 헌신하심(마26:39-44;막14:36;눅22: 42;엡5;2;빌2:5-11) ②그리스도께서 속죄를 위해 피흘리심 (요19:34;히9: 12-14) | ①그리스도의 인격의 무죄성을 의미함(고후5:21;히 4:15;벧전2:22;요일3:5) ②그리스도의 순수한 충성의 의미함(빌2:17; 골1:29;계12:11) ③그리스도인께서 자신의 모든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께 온전히 희생하여 헌신함(요17:4;고후5:21;히4:15) |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피흘려 죽으심으로써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고 하나님과 성도를 화목케 하심(롬5:1;엡2:11-23;골1:20) | 그리스도의 속죄사역(영문 밖에서 피흘려 죽으심)을 의미함 (마20:28; 막10:45; 요1:29; 롬5:25; 고후5:21; 엡1:7; 히9:12-14,26; 10:10-12; 13:11-13; 요일1:7) | 그리스도의 속죄사역 (성도의 허물을 사하심)을 의미함 (사53:4-6;골2:13,14;벧전2:21-24) |
◈ 속죄제는 주로 십계명 중 대신관계 계명(제1-4계명)을 범했을 때, 속건죄는 대인관계 계명(제5-10계명)을 범했을 때 드리는 제사였으나 그 구분이 애매하여 거의 함께 드려졌다(레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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