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앙 및 신앙 서적

독서와 영적 성숙 - 강준민

by 은총가득 2020. 4. 14.


        

                  독서와 영적 성숙 / 강준민

 

변화란 무엇인가? 그는 이렇게 말한다. “변화란 무엇인가? 그것은 살아 있다는 것이다. 모든 살아있는 것들은 변화한다. 변화하지 않은 것들은 죽은 것이다. 우리에게 가장 어려운 것은 생각하는 것이다. 생각하는 사람은 대단히 위대한 사람이다. 하나님이 지으신 피조물 중에 인간만이 생각하는 동물이다. 태초에 생각이 있었다. 말씀이 있기 전에 생각이 있었다. 생각이 밖으로 나타난 것이 말씀이다. 그런데 말씀이신 예수님께서 몸을 입고 오셨다.

  

진리가 구현되었다. 진리가 몸으로 나타났다. 생각이 중요하다. 생각이 인격으로 나타난다. 생각을 하나님의 뜻대로 하게 하는 것이 영적 독서의 핵심이다. 당신이 깨달은 진리는 당신의 몸에 배어 당신의 존재 자체가 된다. 예수님은 말씀이셨고 육신을 입고 오신 진리셨다. 예수님은 진리이시기 때문에 입을 벌리면 진리를 말씀하셨고 어디를 가시든지 진리대로 사셨다. 영적 독서가 필요한 것은 성경이나 경건 서적을 읽음으로 해서 깨달은 진리가 우리의 생각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생각은 우리의 언어를 결정하고, 우리의 행동을 결정하고, 우리의 습관을 결정한다. 습관은 우리의 인격이 되고 존재가 되어서 우리의 삶 전체에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다.

 

말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말이라고 다 말이 아니다.

미숙한 사람들은 말이 많다. 무엇을 말하느냐가 중요하다. 그렇지만 언제 말하고 어떻게 말하느냐도 중요하다. 성숙한 사람들은 무엇을 말하느냐, 어떻게 말하느냐 또 언제 말하느냐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 미숙한 사람은 생각하는 것이 미숙하다. 지각이 발달되지 않았으므로 감정에 치우치기 쉽다. 머리로 결정하기보다는 가슴으로 결정한다. 감정은 대단히 중요하지만 중요한 결정은 감정보다는 지혜로, 가슴보다는 머리로 결정해야 문제가 없다. 그런데 미숙한 사람들은 주로 감정을 따라 움직인다.


예수님을 닮아 가는 성숙을 위해 성령님을 의지하라.

인간 내면으로부터 오는 깊은 변화와 깊은 확신은 하나님의 역사이다. 인간의 노력으로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성령께서 하시는 것이다.


변화의 도구인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라.

하나님은 우리의 변화를 위해서 몇 가지 도구를 사용하신다. 말씀이 우리를 변화시키고,성령께서 우리를 변화시키시고, 기도가 우리를 변화시킨다. 이 세 가지가 안될 때는 고난을 보내신다. 그런데 가장 우선적으로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시는 변화의 도구는 말씀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를 바로잡아 주고 우리를 온전한 사람으로 성장시켜 준다. 또 우리를 교훈하며 책망해 준다. “모든 성령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 3:16-17). 여기서 중요한 단어는 ‘모든 성경’이다.

 

그냥 ‘성경’이 아니라 ‘모든 성경’이다. 예수님께서도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마 4:4)고 말씀하셨다. 여기에서도 ‘모든 말씀’임을 강조한다. 우리는 대체로 말씀을 전체적으로 보지 않고 자기가 좋아하는 것만 골라서 본다. 격려하고 위로하는 말씀에는 ‘아멘’하고, 교훈하고 책망하는 말씀은 ‘노멘’ 할 때가 많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날카로운 메스로 우리 마음과 심령에 있는 죄악들을 과감하게 수술해서 제거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 안에 들어오면 날선 검보다 더 예리하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저로가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히 4:12). 하나님의 말씀은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와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를 변화시키는 도구가 된다. 우리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을 섭취해야 한다. 모든 지혜를 통하여 변화되어야 하는 것이다.

 

변화를 위해 지각을 훈련하라.

변화의 중심부에는 생각이 있다. 모든 변화의 출발점은 생각에 있다. 이 생각을 자극시키는 것이 지각이다. 분별력이 곧 지혜이다. 모든 것이 분별력에 달려 있다. 사람을 분별하는 것, 때를 분별하는 것, 환경을 분별하는 것, 사탄과 성령을 분별하는 것, 선과 악을 분별하는 것이다. 모든 분별력의 핵심은 지각을 사용하는데 있다. 지각을 훈련해야만 한다. 그래야만이 성장할 수 있다. 고든 맥도날드는 이렇게 말한다. “생각하는 것은 위대한 일이다. 마치 잘 단련되고 다듬어진 육체가 경주에서 잘 달릴 수 있듯이 잘 훈련되고 온전히 형성된 정신이 최선의 생각을 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말씀을 듣고 깨달아 변화되면 큰 결실을 맺는다. “좋은 땅에 뿌리었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실하여 혹 백배, 혹 육십배, 혹 삼십배가 되느니라 하시더라”(마 13:23). 가장 큰 문제는 고졍 관념이다. 고정 관념이 있는 사람은 하나님께 쓰임받지 못한다.


하나님은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을 사용하신다. 변화를 추구하려면 먼저 생각이 변해야 한다. 생각이 변화되려면 새로운 정보가 들어와야 한다.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새로운 변화가 시작된다. 매주 설교를 들으면서 우리는 매주 변화되는 것이다. 설교는 새로운 정보를 주는 것이다. 그런데 새로운 정보가 아니더라도 우리 안에 있었던 지식이 새롭게 깨달음으로 부딪혀 오면 그 깨달음으로 인해 우리들은 변화된다. 이미 알고 있는 진리이지만 새롭게 깨달아질 때 우리 안에서 이런 놀라운 환호성이 난다.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깨닫지 못하면 결실을 맺을 수가 없다.


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이다.

생각이 변화되어야만 인생이 변화된다. ‘세뇌’라는 말도 있고 ‘의식화’라는 말도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좋은 것이다. 승리의 비결을 계속 외워 들리는 가운데 여호수아는 ‘진정한 승리의 비결은 기도에 있고 전쟁은 하나님께 속해 있다. 전쟁의 승리는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세뇌된다. 하나님의 말씀이 여호수아에게 뿌리박힐 때 그는 계속해서 승리할 수 있었다. 승리의 비결도 생각에 있다. 성장과 성숙의 비결도 생각에 있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생각의 관리를 잘해야 한다.

 

생각을 통해서 마음을 새롭게 하는 변화가 이루어진다.

생각이 변화되면 마음이 변화된다. 마음은 하나님의 활동 무대이다. 마음을 통해서 모든 것 이 이루어진다. 마음의 변화는 생각에서 온다. 우리는 마음을 새롭게 하는 일에 힘써야 된다. 모든 변화는 마음을 새롭게 하는 데서 시작된다. 마음을 새롭게 하면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가 있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 12:2). 여기에서 주의해서 보아야 할 단어가 있다.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그 다음은 ‘분별’이라는 말이다. 먼저 마음을 새롭게 해야 한다. 그리고 변화를 받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해야 한다. 마음은 생각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먼저 생각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마음은 저금통과 같다. 집어넣은 종류대로 나오게 되어 있다. 우리가 읽은 것은 생각에 영향을 주고, 생각은 마음으로 내려온다. 우리는 마음에 가득찬 것을 입으로 말하게 된다. “선한 사람은 마음의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자는 그 쌓은 악에서 악을 내나니 이는 마음의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눅 6:45). 이것은 마치 치약과 같다. 하얀 색 치약 통을 짜면 하얀 색 치약이 나오고, 파란 색 치약 통을 짜면 파란 색 치약이 나오게 되어 있다. 무엇을 집어넣느냐에 따라서 집어넣은 것이 나온다.

 그러므로 우리 마음에 무엇을 집어넣느냐가 중요하다. 우리 마음에 무엇인가를 집어넣는 것이 바로 독서이다. 생각이 바뀌면 언어가 바뀌고 언어가 바뀌면 행동이 바뀐다. 행동이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뀌게 되어있다.


첫 출발점은 생각에 있다. 중요한 것은 생각의 습관이고 그 생각의 습관이 마음의 습관을 결정하고 마음의 습관이 우리의 태도를 결정한다. 인생에서 승리와 성공의 비결은 태도에 있다.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은 그들의 태도가 탁월했다는 점이다. 태도를 결정하는 것이 생각이다. 그런데 우리는 생각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독서이다. 좋은 책을 읽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자신의 변화를 돕는 비결은 우리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좋은 책을 읽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