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 낯선 분] 부의 경제학이냐, 샬롬의 경제학이냐?
성경이 말하는 구원은 인격적이고 개인적일 뿐 아니라 사회적이고 공동체적이다. 성경의 구원은 인간이 어떻게 사회, 민족, 공동체 안에서 더불어 사는가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 달리 말해 구원은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세계에 관한 것이다. 그래서 넓은 의미에서 구원은 정치-경제적이다. 폭넓은 구원의 정치-경제적 의미가 가지는 두 가지 초점은 바로 정의와 평화이다.구원은 불의로부터의 정의이다. 사실 성경이 주목하는 정의는 일차적으로 경제 정의이다.
그것은 집안의 구성원 모두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지고 위풍당당하게 생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성경은 두 종류의 경제학을 말하는데, 그것은 샬롬의 경제학(economics of shalom)과 부의 경제학(economics of wealth)이다.이스라엘의 역사에서 왕정의 등장은 사회 정의에 어긋나는 새로운 경제 체제와 사고방식의 출현을 낳았다. 새로운 경제 활동의 원인은 왕정에 의해 초래된 여러 변화들에 기원하는데, 토지는 지배 엘리트들에 의해 착취당하는 자원이 되고, 수도나 주요 도시들에 자원을 집중시키는 왕국을 지탱하기 위하여 세금을 징수할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다. 그리고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권력은 억제와 균형 없이 소수의 손에 집중되었고, 전통적인 통치와 경제 활동의 형태는 쇠퇴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동은 새로운 경제학, 즉 부(富)의 축적을 위한 부의 경제학의 등장을 의미한다.이스라엘의 예언자들은 이 새로운 경제 체제에 대하여 신랄하게 비판하였다. 역사적 예수의 가르침과 실천은 이 예언자들에 뒤이어 부의 경제학에 대하여 비판적이었다. 예수는 부의 경제학과는 대조적인 샬롬의 경제학을 제시한다. 정의와 평화의 실현을 위한 샬롬의 경제학은 율법에 토대를 두며 예언자들의 메시지에서 핵심적인 내용을 이룬다. 예수의 가르침과 실천은 샬롬의 경제학을 실행하기 위한 율법과 예언자들의 초대를 계속하며, 경제적이며 정치-사회적인 구조의 변혁에로 초대한다.
송창현 미카엘 신부대구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 교수, 성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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