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경 개관
1. 구약 성경의 산책(1): 서론과 창세기
제 1장: 서 론
1) 성경을 개관하는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 나무는 보고 숲은 보지 못한다?
* 전체를 먼저 보고 나서 부분을 관찰하는 것이 좋다.
2) 구약 성경의 구조를 알아봅시다.
* 우리말 성경(39권)-율법서(5), 역사서(12), 시가서(5), 선지서(17)
- 역사서(17)-역사 이야기(이스라엘의 시작-끝), 과거 이야기, 사건 중심
- 시가서(5)-노래, 현재 신앙의 삶, 자기 개인의 경험
- 선지서(17)-대선지서(5)-사, 렘, 겔, 단, 애,
소선지서(12)-설교, 미래에 대한 기대
* 히브리 성경(24권)-토라1권, 사무엘서(1권), 역대기(1권), 열왕기서(1권), 소선지서(1권). 사무엘상하, 역대기상하, 열왕기상하는 각 각 한권으로 됨
참고
유대교 성경의 이름 타낰(Tanakh)(히브리어 : תנ"ך Tanakh, 유대교 성경)는 유대교의 경전으로, 기독교의 구약성경에 해당합니다. '타낰'은 성경을 구성하는 세 분류명인 [ תורה 토라(Torah) , נביאים 네비임(Nevi'im) , כתובים 케투빔(Ketuvim)], 각 분류명의 맨 앞글자를 따서 약칭으로 '타나크(תנ"ך)'가 된 것입니다.
히브리 경전 | 기독교 구약성경 | ||||
토라(Torah) (율법서) (1권으로 됨)) |
(1) 창세기 (2) 출애굽기 (3) 레위기 (4) 민수기 (5) 신명기 |
율법서 (모세오경) (5권) |
(1) 창세기 (2) 출애굽기 (3) 레위기 (4) 민수기 (5) 신명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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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비임 (Nevi'im) (예언서) |
전기 예언서 (4권) |
(6) 여호수아 (7) 사사기 (8) 사무엘기(상·하) (9) 열왕기(상·하) |
역사서 (12권) |
(6) 여호수아 (7) 사사기 (8) 룻기 (9)(10) 사무엘상하 (11)(12) 열왕기상하 (13)(14) 역대기상하 (15) 에스라 (16) 느헤미야 (17) 에스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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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예언서 (4권) |
(10) 이사야 (11) 예레미야 (12) 에스겔 (13) 소예언서(1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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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예언서 | ① 호세아 ② 요엘 ③ 아모스 ④ 오바디야 ⑤ 요나 ⑥ 미가 ⑦ 나훔 ⑧ 하박국 ⑨ 스바냐 ⑩ 학개 ⑪ 스가랴 ⑫ 말라기 |
지혜서 (5권) |
(18) 욥기 (19) 시편 (20) 잠언 (21) 전도서 (22) 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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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언 서 (17권) |
대예 언서 (5권) |
(23) 이사야 (24) 예레미야 (25) 예레미야 애가 (26) 에스겔 (27) 다니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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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예 언 서 (12권) |
(28) 호세아 (29) 요엘 (30) 아모스 (31) 오바댜 (32) 요나 (33) 미가 (34) 나훔 (54) 하박국 (36) 스바냐 (37) 학개 (38) 스가랴 (39) 말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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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투빔 (Ketuvim) (성문서) |
시가서 (3권) |
(14) 시편 (15) 잠언 (16) 욥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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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서 (5권) |
(17) 아가 (18) 룻기 (19) 예레미야 애가 (20) 전도서 (21) 에스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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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3권) |
(22) 다니엘 (23) 에스라·느헤미야 (24) 역대기(상·하) |
3) 구약 성경의 지도를 그려보기
중요한 지형:
걸프만, 유프라테스, 티그리스 강, 우르, 하란, 갈릴리바다, 요단강, 사해, 지중해, 가나안
제2장: 모세 오경의 산책
1) 창세기 산책
* 1-11장(사건 중심-창조, 타락, 홍수, 민족 분열): 고대사, 동쪽에서 일어난 일
* 12-50장(인물 중심-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유대사, 서쪽에서 일어난 일
1부터 23까지 차례로 요약한다.
1. 창조(1-2장)-우주, 자연, 인간, 가정의 시작(손을 둥그렇게 올리면서 외친다, "창조!")
2. 타락(3-5장)-(올렸던 손을 내리면서 외친다. "타락!")
* 죄의 시작. 인간, 영물의 타락, 죄악이 극에 달함.
* 하나님이 새로운 시작을 작정하시고, 모든 것을 멸망시키기로 작정하심.
3. 홍수(6-9장)-(손으로 비 내리는 모습을 그리면서 외친다. "홍수!")
* 하나님께서 죄악이 가득한 세상을 홍수로 멸망시킴
4. 민족의 분산(11장)-(손으로 흩어지는 모션을 그리면서 외친다. "민족의 분산!")
* 한 곳에 모여 삶-하나님의 심판을 피하기 위해서 바벨탑을 쌓음
* 언어를 혼잡하게 하여 탑을 쌓지 못하게 하고, 온 세상에 흩어지게 하심
5. 주전 4000년: 이 사건이 일어난 때(4 손가락을 펴며 말한다. "4000년!)
6. 갈대아 우르: 이 사건이 일어난 장소(지도상의 우르를 가리킨다)
7. 페르시아만: 우르가 있던 지역
8. 사-아-롯-데: 새로운 인류의 구원의 주체(4명의 등장 인물 이름 첫 글자
9. 사라
10. 아브라함
11. 롯
12. 데라 * 아브라함의 가족이 우르에서 출발함
13.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을 따라 이동
14. 하란: 데라의 죽음(자기 가슴을 치며 말한다. "데라의 죽음")
* 아브라함이 75세에 하나님의 부름을 받음
(마침내 4명은 팔레스타인에 도착했다. 팔레스타인의 위치를 설명해 준다.)
15. 갈릴리 바다
16. 요단강
17. 사해
18. 지중해
19. 이스라엘
20. 이스마엘과 이삭: 아브라함이 낳은 두 아들(위 아래 이을 가리키며 이스마엘, 이삭)
21. 에서와 야곱: 이삭이 낳은 두 아들(털이 많은 흉내, 털없는(면도하는) 모습)
* 야곱이 두 아내와 두 첩을 통해 낳은 12 아들의 이름을 설명한다.
22. 요셉: 애굽으로 팔려감: 채색 옷-옷을 흔들며 말한다)
23. 이스라엘 자손: 흉년 때에 애굽에 가서 정착함(머리에 캡을 쓰는 흉내)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을 복습한다>
* 1-11장: 사건 중심-창조, 타락, 홍수, 민족 분산
* 12-50장: 인물 중심-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 일어나서 옆사람하고 짝을 지어 이름을 불어보게 한다.
그리고 서로 짝을 지어 1-23번까지 잘 암송하는 지 확인하게 한다.
제대로 한 사람만 앉게 하고 계속 진행한다.
* 구약성경 목록가를 부른다.
2. 구약 성경의 산책(2): 출애굽기-신명기
2) 출애굽기 산책
* 창세기와 출애굽기의 중간 과정을 설명한다.
온 야곱의 가족이(70(75)명) 애굽으로 올라감
바로가 애굽에서 가장 비옥한 땅을 줌(고센(고생?) 땅)
처음에는 잘 삶. 그러나 요셉을 알지 못하는 왕이 일어나면서 상황이 변함
요셉을 만난 왕(애굽인이 아닌 바닷가에서 온 히타이트 족으로 추정)-유대인 등용. 히타이트 족이 다시 축출되고 애굽인이 다시 정권을 잡게 됨-이스라엘 박해.
하나님은 이때부터 이스라엘의 후손이 4대 동안 애굽에서 종노릇 할 것 예언하심.
24. 400년 노예 생활
* 이스라엘의 부르짖음-응답(모세의 출생)
25. 모세(지팡이를 든 모습)
* 몇 달 키우다가 아이의 울음소리가 커지게 되자 나일강에 버림.
* 바로의 공주가 강에 목욕을 하러 왔다가 모세를 발견하게 됨.
* 모세의 누이 미리암이 어머니를 유모로 데려옴.
* 문무에 능한 자로 성장. 후에 애굽인을 죽이고 이것이 발각되어 미디안으로 도망침.
* 목동으로 일하다가 이드로의 딸과 결혼하여 40년을 양을 치며 살아감.
* 떨기나무에서 불로 나타나신 하나님" 모세에게 가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라고 함
* 모세가 끝내 거절하자 하나님은 그의 형과 함께 갈 것을 허락하심
* 양을 치던 목동의 지팡이는 이때부터 하나님의 지팡이가 됨.
* 하나님의 일에 사용되면 목동의 지팡이가 하나님의 지팡이로 변한다.
* 하나님이 우리를 쓰시려고 할 때에 내어놓으면 우리는 하나님의 도구가 될 수 있다.
* 하나님은 연약한 우리를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는 도구로 삼아 주신다.
26. "내 백성을 보내라"(지팡이를 들고서): 모세가 바로에게 가서 하나님의 뜻 전함
27. "안된다"(고개를 좌우로 흔듦): 바로의 대답
28. 10대 재앙(10손가락을 펴고 때리는 흉내를 낸다)
* 바로가 계속해서 거부하므로 하나님은 애굽에 10가지 재앙을 내리셨다.
* 이 재앙은 결국 애굽인 들이 신봉하던 거짓 신들을 친 것이다.
(예) 개구리 신-헥크트-위는 아름다운 여자, 아래는 개구리
29. 유월절: (넘어가는 모양).
* 바로가 계속 거부를 하므로 마침내 하나님은 애굽의 모든 초태생을 죽이셨다.
* 그러나 양의 피를 바른 집은 죽음의 사자가 넘어갔다.
* 이 양의 피는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흘린 예수님의 피를 상징한다.
* 우리도 예수님을 마음에 믿으면 죽음의 사자가 우리를 넘어간다.
* 그러나 믿지 않으면 애굽인처럼 멸망한다.
* 이 일로 인해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빨리 나가라"고 지시할 수밖에 없었다
30. 홍해: 물결 모양
* 이스라엘이 애굽을 떠난 뒤에 바닷가에 진을 쳤다.
* 바로는 그들을 보내고 난 후에 그들을 보낸 것을 후회했다.
* 그는 약 200만 명의 노동력이 애굽을 떠난 일에 대해 애석해 했다.
* 바로는 건축과 농사와 노동을 할 인력에 대해 걱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 애굽에서 나온 사람들 중에는 항상 불평하는 사람들이 끼어 있었다.
* 그들은 애 사건마다 흠을 잡고 원망과 불평을 했다.
* 우리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면을 보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 군사들을 보고 낙심했다.
* 그들은 모세에게 "우리를 죽이려고 이 곳에 데려왔느냐?" 고 항의했다.
* 그러나 모세는 이러한 위기를 잘 넘겼다.
* 하나님의 사람들은 절망의 때라도 승리의 기회로 만들 수 있다.
* 신앙 인에게 위기는 하나님의 권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이다.
* 불 신앙 인에게 위기는 절망의 순간이 된다.
* 모세는 원망하며 불평하는 백성들에게 이렇게 대답했다.
"너희는 잠잠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어떻게 구원하시는가를 보라."
* 모세는 지팡이를 들어서 홍해를 가리켰으며, 그 때에 홍해가 갈라졌다.
31. 시내 산(산 모양)-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산에 도착해서 약 1년간을 머무른다.
32. 율법:두 돌판 모양: 하나님이 율법을 주셨다.
* 율법의 내용: 사랑
* 하나님을 사랑하라(첫째 돌판: 1-4계명) -출 19-24장-
* 이웃을 사랑하라.(둘째 돌판: 5-10 계명)
33. 성막: 출 25-40장(천막 모양)
* 하나님께서 인간을 찾아오셔서 인간들과 함께 하셨다(임마누엘)
* 임마누엘: 임(함께)+ 아누(우리)+ 엘(하나님)
< 성막에 대한 간략한 설명 >
* 성막의 경계: 흰 휘장으로 성막의 경계선을 구분 지었다.
50m*25m*2.5m 크기의 천막
* 성막의 뜰: 성막의 뜰 안에는 번제단과 물두멍이 있었다.
* 번제단
1.5m-중간에 그물이 있음(고기 굽는 곳). 제물을 태워 하나님께 드린 곳.
사각형 모양으로 제단의 네 귀퉁이에 뿔이 있었다.
실수로 죄를 지은 죄인이 이 뿔을 잡으면 제사장들이 그를 보호해 주었다.
제사장들은 성막으로 가는 길을 달 닦아 두어야 했다.
그러나 고의로 살인한 자는 반드시 처벌을 받게 했다.
하나님은 우리 실수나 부족으로 인해 지은 죄를 관용해 주신다.
그러므로 우리들도 자기의 실수나 부족함을 용납해야 한다.
* 물두멍
제물을 만지다가 성막에 들어갈 때에는 이 곳에서 손에 묻은 피를 씻었다.
* 성소
떡 상: 진설병(왼쪽)
촛대: 오른쪽
향단: 지성소 앞
제사장은 향단의 향이 끊어지지 않도록 해야 했다.
이것은 성도의 기도를 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상징한다.
* 지성소: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는 휘장이 있었고 그 안에 법궤가 있었다.
예수님께서 돌아가실 때에 이 휘장이 찢어졌다.
이것은 성도들이 바로 하나님께로 나갈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것을 상징한다. 지성소는 대제사장이 1년에 한 번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속하기 위해 들어갔다.
* 제사장 의복
두건, 에봇, 우림과 둠밈, 흉패, 속옷, 석류를 수놓음, 금방울
백성이 직접 지성소에 들어 갈 수가 없기 때문에 중보자인 제사장 필요.
<지금까지 배운 내용 복습하기>
* 모두 일어나서 둘씩 짝을 지어서 확인해 보게 한다.
* 창세기부터 출애굽기까지 다시 한 번 복습한다.
* 교재를 노트를 꺼내서 빈 칸을 채워 보게한다.
3) 레위기 산책; 레위인들에 관한 법
34. 레위 지파에 관한 규례(천막 밑에서 일하는 모습).
* 하나님께서 레위 지파에게만 따로 법을 주셨다.
* 교회의 전임 사역 자들은 모두 레위 인에 속한다.
* 288명 성가대-음악 전문가를 데려다가 훈련시킴. 악기훈련-신령한 노래 부름.
* 음악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일은 말씀을 도와주는 작업이 아니다.
* 성가대도 말씀을 선포한다. 감사, 말씀선포, 찬양 등 성막을 돌보는 일은 모두 중요하다.
* 레위인들은 성막이 이동할 때에 성물을 들고 운반하는 일을 담당했다.
* 불기둥이 떠오르면 그들은 각자 맡은 위치에서 자기가 맡은 기구들을 옮겼다.
* 이때에 성물은 지정된 보자기에 싸서 옮겼다. 제사 기물은 아론 자손만 다룰수 있다.
* 레위인들은 생계를 위한 직업을 가질 수 없었다.
* 그러므로 모든 백성들이 1/10을 걷어서 그들의 생계비를 공급했다.
* 레위인들은 자기의 1/10을 다시 제사장에게 주었다.
* 이러한 의미를 알고 1/10을 드리면 교회는 풍성한 재력으로 일을 할 수 있다.
35. 축제와 제물(제물을 드리는 모습)
* 유대인의 절기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 안식일, 안식년과 희년.
4) 민수기 산책: 인구 조사
* 민수기를 읽어보면 맨 앞과 맨 뒤에 두 번의 인구 조사가 나온다.
* 모든 제도를 정비한후에 마지막으로 인구조사 실시(인구, 세금, 군인 징집을 위해서)
36. 인구조사:
* 하나님은 모세를 미디안 광야에서 40년 동안 양을 치게 하셨다.
* 모세가 지역을 잘 파악하게 하신 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하게 하셨다.
* 실패한 것같이 보인 모세의 광야 40년의 세월은 하나님의 섭리 하에 일어난 일이다.
* 부족별로 출발을 시킴. 유다 족속이 맨 앞에 섰다(왕족).
* 야곱이 요셉을 잃고 애굽에 가기를 주저할 때에 야곱을 대신해서 유다가 나섰다.
* 장자로 태어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장자 노릇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성공하는 사람들은 성공하는 사람들이 하는 일을 해야 한다.
* 지도자가 되려면 지도자를 본받고 지도자가 무엇인지를 먼저 배워야 한다.
* 야곱은 이미 유다 지파가 왕족이 될 것을 예언한 바 있다.
37. 가데스에 도착함: 오아시스: 팜 트리 늘어진 모습
38. 열 둘의 정탐꾼: 가나안에 파송함
* 긍정적인 보고와 부정적인 보고: 믿음의 눈과 불 신앙의 눈
* 여호수아와 갈렙의 신앙과 증언-
39. 40년 방황
*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거역하다가 가나안에 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40년을 방황했다.
* 결국 그들은 광야에서 죽고 말았다. 불 신앙은 성도의 최대의 적이다.
40. 새로운 세대:
* 20세 이상의 사람이 모두 죽고 새로운 세대가 일어남
* 이들은 다시 승승장구하며 모압 지방에 도착하게 되었다.
5) 신명기 산책: 모세가 모압에서 한 마지막 세 번의 설교
41. 모압 평지: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마지막으로 한 세 번의 설교 모음
* 광야에서 태어난 이스라엘의 2세들은 율법을 잘 몰랐다.
* 그러므로 2세들은 율법을 다시 한 번 교육을 시킬 필요가 있었다.
* 너희 아버지와 어머니는 불순종으로 인해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었다.
* 그러므로 율법을 듣고 순종하라. 순종하면 복을 받고 불순종하면 저주를 받는다.
42. 두번째 준 율법: "듀테로노미": 제 2의 율법
43. 모세의 죽음-모세가 비스가산 꼭대기에서 죽음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 복습하기>
* 모두 일어나서 창세기-신명기까지(1-46번) 암송한다
* 이제 교재에 배운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 모세 오경이 기록된 배경 연대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 구약 지도에 정확한 지명 이름을 써보게 한다.
제 3장 구약 성경의 산책(3): 여호수아-룻기
6) 여호수아 산책
44. 여호수아:장군: 경례하는 모습
* 여호수아는 아멜렉과의 전쟁에서 선봉에 섰으며, 정탐꾼으로 가나안을 정탐했다.
* 그는 모세가 산에 올라가 율법을 받을 때에도 함께 동행했다.
* 그는 모세가 장막에 돌아갈 때에도 계속 성막에 머물러 있었다.
* 하나님은 그를 미리 지도자로 훈련시켜 주셨다.
* 어느 날 모세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지 못한 일이 발생했다.
* 하나님은 모세에게 말로만 반석을 명해 물을 내라고 하셨다.
* 그러나 모세는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이나 쳤다.
* 그는 백성들에게 화를 내면서 이렇게 소리쳤다.
"우리가 얼마나 너희를 위하여 물을 내야하느냐?"
* 그는 하나님이 물을 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주는 것처럼 말을 했다.
* 이것은 그가 자기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면 지도자의 자격이 없다. 성령의 열매 중의 하나가 절제이다.
* 하나님은 이 일을 보고 더 이상 그가 백성을 인도하지 못하게 하셨다.
45. 요단강: 강을 건너는 모습
46. 여리고 성
* 여리고 성은 두 겹으로 되어 있었다.
첫째 성벽: 두께가 1.8m, 둘째 성벽: 두께가 3.6m, 성벽의 높이: 약 10m
* 여호수아는 여리고 성 점령 문제를 놓고 깊은 생각에 잠겨있었다.
* 여호수아가 성 근처에 갔을 때에 여호와의 군대 장관이 그에게 나타났다.
* 여호수아는 그에게 "너는 누구며 어느 편이냐?"고 물었다.
*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나는 여호와의 군대 장관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왔다."
* 그는 여호수아에게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고 지시하였다.
* 여호수아가 신을 벗은 후에 그는 여호수아에게 여리고 성 점령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 그는 여호수아에게 침묵을 유지한 채로 매일 성을 한 바퀴씩 돌라고 했다.
* 그리고 제 7일에는 7바퀴를 돌고 그 성을 행해 무너지라고 외치라고 했다.
* 여호수아는 이 명령을 그대로 순종했다. 그 결과 견고한 여리고 성이 무너졌다.
*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리고 성에 들어가서 그 성 사람들을 죽였다.
* 이것은 이 전쟁이 하나님께 속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 이러한 이적은 말씀에 순종한 사람들만이 체험할 수 있다.
* 순종하는 사람들의 삶은 단순하고 쉽지만, 불순종하는 사람들의 삶은 복잡하고 어렵다.
47. 분할과 정복: 둘로 나누는 모습
* 여호수아는 중부를 점령하여 가나안을 남과 북으로 나누었다.
* 그리고 연합군을 형성한 남부 군사와 북부 군사를 차례로 정복했다.
48. 남과 북
49. 분할과 정착
50. 12지파
* 여호수아는 정복한 땅을 12지파에게 나누어주었다.
7) 사사기 산책
51. 사사 시대 400년: 망치를 3번치는 모습
* 사사: 이스라엘이 위기를 만날 때에 하나님이 세우신 군사 지도자.
* 그들은 영구적인 왕은 아니었다.
* 사사시대에는 계속해서 반복되는 영적인 주기가 나타난다.
* 사사기에는 12명의 사사가 나타나고 있다.
* 그 중에 유명한 사사는 드보라, 입다, 기드온과 삼손이다.
* 이들은 2-3장에 걸쳐서 비교적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 이때에 백성들은 다음과 같은 영적 주기를 반복하며 살았다(12번)
1) 평화: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평화로운 시기를 주심
2) 범죄: 그들은 평화의 시기가 지속되면 우상을 섬기고 타락했다.
3) 징계: 하나님은 범죄한 이스라엘에게 징계의 채찍을 가했다.
4) 부르짖음: 이스라엘은 고통이 계속되면 하나님께 부르짖었다.
5) 구원: 하나님은 사사를 보내 구원해 주셨으며 그 후 잠시 평화가 계속되었다.
52. 드보라: 잔다르크, 유관순 같은 여인: 여인이 머리를 쓸어 내리는 모습.
* 여 선지자인 드보라는 바락에게 가서 이스라엘을 구하라는 하나님의 명을 전했다.
* 그러나 바락은 드보라가 동행해야 전쟁에 나갈 것이라고 했으며, 그녀는 이를 허락했다.
* 그러나 이로 인해 바락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영광을 잃고 말았다.
* 하나님은 여자를 들어 사용할 수도 있지만, 창조 질서 때문에 남자를 앞세운다.
* 그러나 남자가 이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그 영광을 여인에게 줄 수 있다.
53. 기드온: 양털을 짜는 모습
* 하나님의 사자가 기드온에게 나타나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손으에서 구하라고 함.
* 그러나 기드온은 이를 사양했다. "나는 이스라엘 중에 가장 작은 자입니다"
* 인간의 지도자가 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가족 돌보는 일도 쉽지 않다.
* 표적을 구하는 기드온(양털에만 이슬이 있게. 양털에만 이슬이 없게 하옵소서).
* 기드온은 이 두 가지 표적을 통해 그 명이 하나님의 명령인줄 알게 됨.
* 하나님의 실체를 체험하고 하나님과 동행하면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있다.
* 기드온은 "그러면 어떻게 해야하느냐?"고 물었다.
* 여호와의 사자는 항아리와 횃불과 칼을 준비하라고 지시하였다.
* 그리고 모인 20,000명의 군사를 줄이고 줄여서 300명으로 만들었다.
* 기드온은 하나님의 지시대로 항아리 속에 횃불을 감추어 들고 전쟁터로 향했다.
* 결국 하나님은 기드온이 승리할 수 있게 해 주셨다.
* 이스라엘 백성들은 기드온에게 왕이 되어 달라고 요청했다.
* 그러나 기드온은 이를 거절했다. 그는 이스라엘의 왕은 여호와밖에 없다고 말했다.
54. 삼손: 힘이 셈, 이두박근을 보인다.
* 이 이야기는 모든 사람들이 잘 알고 있다.
* 삼손은 최선의 가능성을 가지고 최악의 결과를 낸 사람이다.
* 그는 힘이 천하장사였다. 그러나 그가 하나님을 떠날 때에 무력해졌다.
* 하나님은 오히려 부족한 사람을 들어서 자기의 일을 이루실 때가 많다.
* 능력이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왕국이 아닌 자기 왕국을 세우려고 하기 때문이다.
55. 모든 사람들이 제 멋대로 행함: 제 머리를 손가락으로 가리킴
* 사사기 맨 마지막 구절을 보면 사람들이 제 멋대로 살았다고 기록하고 있다.
* 제 멋대로 사는 인생은 말씀의 지배를 받지 않는 체계가 없는 인생이다.
*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진리의 쳬계 안에서 살아가야 한다.
8) 룻 기
56. 영적 침체: 룻과 사무엘은 제외
* 이스라엘은 사사 사대에 심각한 영적 침체에 빠졌다. 그러나 룻과 사무엘만은 하나님의 뜻을 좆았다.
* 룻은 여자들이 인사하는 모양, 사무엘은 기도하는 모습.
* 룻은 모압 여인이었다. 모압은 요단 강 건너편 땅이다.
* 엘리멜렉은 기드온 때의 사람으로 추정. 그의 아들은 말룐과 기룐이었다.
* 말룐은 울보라는 뜻이고 기룐은 약골이라는 뜻이었으며, 이름대로 일찍 죽고 말았다.
* 나오미는 남편과 두 아들을 모두 잃고 난 후에 고형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했다.
* 이때에 오르바는 고향으로 돌아가고 룻만 나오미를 좆아갔다.
* 이 일로 인해 오르바는 역사에서 사라지고 룻은 다윗 왕의 할머니가 되었다.
* 룻기는 흥미있는 책이다.
* 사무엘은 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였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 복습하기>
* 33페이지의 12지파 지도 및 12사사들을 참고할 것.
* 35페이지의 사사기의 주기: 5개의 주제
죄(Rebellion), 형벌(Retribution), 탄원(Request), 구원(Redemption), 평화(Rest)
* 총 요약(시작-율법-레위인-방황-두 번째 율법-정복-사사들-룻의 이야기)
제 4장. 구약의 산책(4): 사무엘 상-느헤미야
9) 통일 왕국(사무엘상-열왕기상 12장까지의 산책)
57. 사무엘: 사사 시대에서 왕정 시대의 중간기 지도자
* 사무엘상(마지막 사사인 사무엘부터 사울의 죽음까지의 역사를 기록함)
* 사무엘하(다윗의 이야기를 기록함)
* 열왕기상(1-11장: 솔로몬의 통치)
* 열왕기상12장-열왕기하 25장까지: 분열 왕국의 역사 기록
중요한 장: 17장-이스라엘의 멸망, 25장-유다의 멸망 기록
* 열왕기서는 예언자 적인 관점에서 역사를 기록했다.
* 그러므로 예식이나 의식보다는 윤리적인 것(옳으냐? 그르냐?)을 강조함.
* 그리고 자세한 이야기보다는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 나가고 있다.
* 역대상(아담-다윗의 죽음까지)
* 역대하(솔로몬에서 유다의 함락까지 역대기는 제사장 적인 관점으로 이스라엘의 역사를 기록했다.
그러므로 의식이나 예배 의식이 보다 강조되고 있다.
* 45페이지의 역사 도표 요약
사사 시대의 400년이 끝나게 되면 이제 왕정 시대가 시작되게 된다.
사울과 다윗과 솔로몬이 각각 40년씩 120년을 통치한다(주전 1040-930)
그후 나라가 분열되어 북쪽은 여로보암, 남쪽은 르호보암이 다스린다(주전 931년).
그러다가 결국 북 이스라엘은 722년 호세아 왕 때에 앗수르에게 멸망한다.
그리고 남 유다도 586년 시드기야 왕 때에 바벨론에게 멸망한다.
그 다음은 약 70년간의 포로 생활이 계속된다.
그리고 70년 후 고레스 왕 때부터 3차에 걸쳐 예루살렘으로 귀환한다.
첫째 귀환: 스룹바벨이 귀환하여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함.
둘째 귀환: 에스라가 귀환하여 이스라엘 민족을 영적으로 부흥시켰다.
셋째 귀환: 느헤미야가 귀환하여 예루살렘 성곽을 재건함.
이것이 성경에 나타난 역사의 끝이다.
북 이스라엘은 왕이 19명이었으며 선한 왕은 한 사람도 없었다.
남 유다는 20명의 왕이 통치했으며 그 중에 선한 왕이 8명 있었다.
58. 통일 왕국 120년
59. 사울(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음: 하트를 그리고 손을 좌우로 젓는다.
* 사울은 시작은 참 좋았다. 그는 겸손하고 부끄러워하는 사람이었다.
* 그러나 그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이 없었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의 명령을 어겼다.
* 또한 그는 자신이 하지 말아야 할 제사까지 드리게 되었다.
* 이로 인해 그는 하나님께 버림을 받았으며 전쟁에 나가 자기 칼에 죽고 말았다.
* 그는 사람의 마음에 맞지만 하나님 마음에는 맞지 않는 왕이었다.
60. 다윗: 전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함: 양손으로 큰 하트를 그린다.
* 이번에는 하나님의 마음에 드는 사람을 왕으로 뽑았다.
* 그는 사실 큰 죄를 지었으나 하나님을 사랑했다. 하나님은 이것을 원하셨다.
* 자신이 약해서 죄를 짓거나 실수를 해도 하나님은 그것을 용서해 주신다.
* 죄는 지을 가치가 없다. 다윗은 온통 여호와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찬 사람이었다.
* 그는 자다가 깨도 여호와, 오직 여호와밖에 몰랐다. 그는 하나님을 뜨겁게 사랑했다.
* 비록 연약한 점이 있으나 하나님을 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소망이 있다.
61. 솔로몬: 절반 사랑: 절반의 하트를 그린다.
* 불륜의 관계를 통해서 얻은 후처의 아들이었다. 그러나 그가 사랑을 받았다.
* 그는 처음에는 출발을 매우 좋게 하였으나, 마지막은 비참하게 끝나고 말았다.
* 52페이지의 솔로몬의 인생 요약을 보라. 이 문제는 자로 여자 문제였다.
* 솔로몬은 1천 여자를 얻었다. 그리고 그녀들이 우상을 하나씩 가지고 왔다.
* 각 나라들이 솔로몬과 평화 우호조약을 맺기 위해서 공주를 하나씩 보냄.
* 솔로몬이 그녀들을 통해 자식들을 낳게 되면서, 우상에 마음이 기울어졌다.
* 결국 마지막에 하나님을 떠나고 말았다.
* 우리는 이런 일을 교훈 삼아 형통할 때에 더 지혜를 구해야 한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 복습하기>
* 통일 왕국 120년: 세 왕이 각각 40-40-40년씩 통치
* 사울, 다윗, 솔로몬 중에 자신과 가장 비슷한 사람이 누구인지 질문한다.
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 지 말하게 하고, 참 지혜를 위해 기도한다.
* 육적인 사람(사울)-육신에 속한 사람(솔로몬)-신령한 사람(다윗)(고전 2:13-3:3)
* 사사 시대 400년부터 다시 한 번 주제들을 복습을 한다.
10) 분열 왕국 시대 산책(왕상 12장부터 25장까지)
* 59페이지에 나오는 왕들과 선지자들의 연대와 지명을 설명한다.
62. 분열 왕국 400년
63. 북과 남
64. 이스라엘과 유다
65. 이스라엘의 왕 19, 유다 20
66. 선한 왕: 이스라엘에는 없음. 유다에는 8명
67. 선지자들의 외침: 순종이냐? 추방이냐?
68. 북 이스라엘: 앗수르로 끌려감
69. 남 유다: 바벨론의 포로가 됨
11) 포로 시대의 산책(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말라기)
70. 70년 포로 생활
71. 페르시아 유다 귀환
72. 스룹바벨 성전 건축
73. 에스더 왕후
74. 에스라 백성들
75. 느헤미야 성곽 건축
76. 침묵의 400년
77. 그리스도
5. 구약의 산책(5)-선지서
* 선지서의 메시지 요약 *
1. 시내 산 언약(출 19:4-6, 20:1-17)
1) 언약의 조건
"세계가 내게 속하였나니...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십계명,율법)
2) 언약의 내용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2. 선지서의 메시지
1) 책망
"너희는 시내 산 언약의 조건을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았다"
* 하나님에 대해서
다른 신(우상)을 섬겼으며,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고, 악식일을 어겼다.
형식적인 예배를 드렸으며 순종이 없는 종교로 전락함.
하나님을 멸시하고 가치없는 제물을 드렸다.
* 사람과의 관계에서
공의와 자비의 정신을 상실함
인권이 말살되어 부자는 약자를 착취했고, 가난한 자의 가죽을 벗겼다.
성적으로 타락함- 간음, 강간, 이혼, 정절을 지키지 않음,
경제적인 타락- 두 가지 저울을 사용하며 서로 속임. 이웃의 소유를 탐냄
사법부의 타락-뇌물을 받고 재판을 그릇되게 함, 무고한 자를 유죄로 판정함,
2) 회개하라!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이스라엘-앗수르, 유다-바벨론)
3) 약속과 축복
그러나 하나님은 심판 후에 다시 회복시켜 주실 것이다.
그 회복은 "남은 자"와 "새 언약"을 통해서 이루어질 것이다.
이 예언에서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 많이 등장한다.
새언약은 무조건적 언약이다. 하나님은 친히 사람들의 죄를 씻어 주실 것이다.
하나님은 성령을 부어주어 자원하여 율례를 지키는 백성을 만드실 것이다.
1. 포로 전 선지자
* 주 메시지: 회개 하라! 그렇지 않으면 심판받고 멸망한다.
그러나 완전히 버리시지는 않는다.
1) 이스라엘을 향해 예언한 선지자들: 호세아. 아모스
* 호세아: 음탕한 여인(타락한 이스라엘과 사랑의 하나님)
* 아모스: 다림줄(도덕성을 상실한 종교와 정의가 사라진 사회에 대한 심판)
2) 유다를 향해 예언한 선지자들: 이사야, 미가, 하박국, 스바냐, 예레미야
* 유다가 하나님을 떠나고 율법을 어긴 일을 지적하고, 그들이 회개하고 돌아올 것을 선포함. 돌아오면 구원을 받을 것이나. 돌이키지 않으면 멸망할 것이다.
* 미가: 여호와와 같은 자 누구이랴?- 도시 지도자들의 죄악에 대한 하나님 심판
* 스바냐: 주의 날(유다의 죄에 대한 심판과 회복의 날에 대한 예언)
* 하박국: 유다가 바벨론에 멸망당할 것을 에언함-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배경: 불의한 자가 흥행하는 현실을 보면서 불평함.
메시지: 하나님은 바벨론을 통해 불의한 유다를 심판할 것을 선언함.
회복과 구원: 하박국은 더 악한 바벨론이 유다를 치는 것에 의문을 품음,
하나님은 바벨론도 그 행위대로 심판하실 것이다.
그 후에 하박국은 유다의 부흥을 구하는 기도를 드린다.
3) 앗수르(니느워)를 향해 예언한 선지자들: 요나, 나훔
* 요나: 모든 민족을 사랑하시는 하나님(물고기 이야기)
앗수르의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이 앗수르를 멸망시킬 것을 선포함. 니느웨 사람들은 이 메시지를 듣고 회개하여 멸망을 피할 수 있었다.
* 나훔-가해자의 최후에 대한 예언(니느워(앗수르)의 심판 예고)
요나를 통해 구원받은 앗수르는 그 후에 게속 악을 행했고, 이스라엘을 지나치게 탄압했다. 이로 인해 나훔은 앗수르의 멸망하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4) 에돔을 향해 에언한 선지자(오바댜)
* 오바댜(암몬): 방관자의 최후(에돔의 멸망 예고)
이스라엘의 형제국으로서 이스라엘의 멸망을 기뻐한 일을 책망하고 그들이 당할 심판의 날을 예고함.
2. 포로 시기의 선지자들(에스겔, 다니엘)
* 주 메시지: 회복에 대한 소망
역사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시다
1) 에스겔
바벨론의 침공 때에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감.
바벨론의 그발 강가에서 유다가 완전히 멸망할 것을 예고함.
유다가 멸망한 후에는 포로 된 사람들이 회복될 것을 예고함.
2) 다니엘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서 정치인으로 발탁됨. 정직하고 수완 있는 정치력 발휘
꿈의 해석을 통해 진정한 통치자는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드러냄.
포로된 유다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전하고 나라를 위해 중보 기도함.
3. 회복 후 시기의 선지자들(학개, 스가랴, 요엘, 말라기)
1) 학개-성전 건축 명령
바벨론 포로에서 70년만에 귀환한 사람들이 성전 건축을 중단하고 있을 때에 일어나서 에언을통해 성전 건축을 완성할 수 있도록 용기를 줌.
2) 스가랴-8개의 환상을 통해 성전 건축과 메시아 왕국의 비젼을 제시함
3) 요엘-메뚜기 재앙을 통해 본 주의 날(심판의 날)
메뚜기 재앙을 보면서 이스라엘의 계속된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깨우침.
장차 대 심판의 날이 임할 것을 예고함.
만민이 구원을 받고 성령을 받는 메시아 시대의 도래에 대해 예고 함.
4) 말라기-형식적인 종교를 책망함(여호와의 날)
성전이 건축 된 뒤에 귀환한 이스라엘이 다시 타락하게 됨.
그들을 바로 잡기 위해 예언 함.
메시아 시대의 도래에 대해서 예언함.
"구약 성경의 산책", 브루스 H,월킨슨 저, 김상복, 김의원, 조남수 공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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