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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보는 성경

미켈란젤로 메리시 다 카라바조 그림 2

by 은총가득 2020. 9. 15.

 

Basket of Fruit

Italian: Canestra di frutta, Caravaggio

c. 1599. oil on canvas.46 cm × 64.5 cm (18 in × 25.4 in)

Biblioteca Ambrosiana, Milan

 

 

 

The Conversion on the Way to Damascus

Caravaggio

1601,Oil on canvas,230 cm × 175 cm (91 in × 69 in)

Santa Maria del Popolo, Rome

 

 

Crucifixion of Saint Peter

Italian: Crocifissione di San Pietro, Caravaggio

1601,Oil on canvas,230 cm × 175 cm (91 in × 69 in)

Santa Maria del Popolo, Rome

 

 

 

Death of the Virgin

Italian: Morte della vergine, Italian: Transito della Madonna, Caravaggio

1604-1606, Oil on canvas,369 cm × 245 cm (145 in × 96 in)

Louvre, Paris

이 그림에서 성모 마리아의 자연스러운 모습은 많은 카톨릭 개혁 예술 지지자들에 의해 높이 평가되었지만, 다른 사람들에 의해 비판되었다.

 

 

비극적인 진정한 예술적 천재 Caravaggio는 폭행과 살인까지 포함한 범죄 기록을 가진 악의적이고 폭력적인 사람이었다.

2주일 동안 열심히 일한 후에 그는 검으로 무장한 채 시종을 따르게 했으며 항상 논쟁과 싸움을 일삼고 다니며 마을을 휘젓고 다니곤 했다.

1606년에 그는 싸움에서 한 남자를 죽이고 로마에서 탈출해서 도망자로 남은 세월을 보냈으며, 사면을 받기 위해 로마로 가던 도중

포르토 에르콜레(Porto Ercole)에서 38도의 열병에 걸려 사망한다. 시신은 공동묘지에 묻혀 지금은 행방을 알 수 없다.

역대 최고의 예술가 중 한 사람에게는 슬픈 결말이다. 말기에는 그가 걸작인 <고문받는 그리스도 The Flagellation of Christ>(, 1607, 나폴리의 Capodimonte 박물관)와 <골리앗의 머리를 들고 있는 다윗 David with the Head of Goliath>(1609-10, 보르게제 갤러리, 로마)을 그렸다.

 

 

초기 Early Days

Michelangelo Merisi da Caravaggio는 1571년 밀라노 근처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 페르모 메리시(Fermo Merisi)는 건축가 또는 장식가였다. 5년 후 당시 밀라노를 휩쓸고 있던 전염병을 피하기 위해 가족은 베르가모 근처의 카라바지오(그들의 성이 온 곳) 마을로 이주했고 이듬해 아버지가 사망한다. 젊은 Caravaggio는 예술가로서 초기 재능을 보여 주었고 13세가 되던 1584년에 밀라노에 돌아와서 전 티티안의 제자이자 롬바드 예술 학교의 추종자인 화가 시모네 페테르차노(Simone Peterzano, c. 1540-96)와 4년간의 도제 계약을 맺고 화가 수업을 시작한다. 롬바르드 회화 양식은 단순성과 자연주의를 중시했으며 이는 젊은 화가와 그의 예술 스타일에 중요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었다. 그가 19살이 되던 1590년에 어머니도 사망하여 1592년에 여동생 그리고 후에 사제가 되는 남동생과 유산에 대한 최종적인 분배를 하고 이를 처분하기 위해 카라바지오에 갔고 이후 다시 고향을 찾을 기회는 없었다고 한다.

 

 

 

Sacrifice of Isaac

Caravaggio

1603, Oil on canvas,104 cm × 135 cm (41 in × 53 in)

Uffizi, Florence

 

 

카라바조에게 영감을 준 현실의 많은 측면에는 가치관의 서열이 없었다. 따라서 또 다른 그림에서 <병든 바쿠스 Young Sick Bacchus>(1593, 보르게세, 로마) 는 선술집에서 온 병든 청년으로 묘사되고, <참회하는 막달라네 Penitent Magdalene>(c. 1597, 도리아 팜필리 미술관, 로마) 는 매춘부로 보이지 않고, 가난하고 텅 빈 방에서 혼자 고통받는 여성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집트로 피신하는 길의 휴식 Rest on the Flight into Egypt>(1595, 도리아 팜필리 미술관, 로마)도 <여자 점쟁이 The Fortune-Teller>(1598-99, 루브르, 파리) <류트 연주자 The Lute-Player>(1595-96, 에르미타주, 상트페테르부르크) <도박꾼들 The Cardsharps>(1594, 킴벨 미술관, 포트워스) 와 같은 세속적인 그림에 버금가는 삶의 한 조각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과일 바구니 Basket of Fruit>(1601, 암브로시아나 도서관, 밀라노) 을 가진 스틸라이프(Still Life 정물화; 정물화 기법)의 단일 모티브가 가시적인 현실로 감상자를 생각하게 한다. 단지 묘사적인 매력을 거부했기 때문에 현대 정물화의 가장 훌륭한 예 중 하나로 여겨지는 이 작품은 그 이전의 장르 그림과는 분명한 차이를 나타낸다.

 

로마 후기 Later Years in Rome

 

 

그가 로마 산 루이지 데이 프란체시 성당의 콘타렐리 Contarelli 예배당 제단을 위해 제작한 그림은 최근 사이드 패널<성 마태오의 소명 Calling of Saint Matthew>과 <성 마태오의 순교 The Martyrdom of St Matthew> 위해 1599-1600년으로, 제단 그림 <성 마테오와 천사 Inspiration of Saint Matthew> 을 위해 1600-2로 제정되어 카라바조 경력의 중요한 단계를 나타낸다. 이 그림들은 1595년 아니발레 카라치(1560-1609)의 로마에 도착한 데서 아마도 뭔가 빚을 진 스타일의 변화의 첫 징후를 보여주는 여러 작품들이 선행되었고, 어쨌든 공식적인 고전 문화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보여주었다. 더 과장된 관점과 더 엄격하고 엄숙한 어조를 가진 <엠마오의 그리스도 The Supper at Emmaus>(1601, 런던 국립 미술관)는 볼로냐 학교의 웅장한 태도에 대한 반응으로 보이며, <세례자 성 요한 Saint John the Baptist>(1602, Galleria Capitolina)과 로마의 갤러리아 보르게세(Galleria Borghesee,1610)의 두 버전)과 <큐피드: 승리자 아모르>(1602, 아모르 빈치트 옴니아 Amor Vincit Omnia)는 '세례자 성 요한'(Victor)의 거창한 태도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일종의 패러디인 <큐피드>(1602, Gemaldegalerie SMPK, 베를린)는 카라바조가 16세기 고전 전통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공개적이고 심지어 비꼬듯이 보여주는 것이다.

 

(좌측 그림은 Cerasi Chapel, 산타 마리아 델 포폴로 성당 church of Santa Maria del Popolo. 로마 제단화 중앙에 위치한 안니발레 카라치(Annibale Carracci, 1560년 11월 3일 ~ 1609년 7월 15일)동정녀 마리아의 승천 The Assumption of the Virgin 이다. 죄측에 카라바조의 <성 베드로의 십자가 Crucifixion of Saint Peter>(1601)와 우측에 <다마스쿠스 가는 길에 개종 Conversion on the way to Damascus>(1601) 이 있다.)

 

 

 

The Calling of Saint Matthew

Italian: Vocazione di San Matteo,Caravaggio

1599?1600, Oil on canvas,322 cm × 340 cm (127 in × 130 in)

San Luigi dei Francesi, Rome

 

 

 

The Martyrdom of Saint Matthew

Italian: Martirio di San Matteo, Caravaggio

1599?1600,Oil on canvas,323 cm × 343 cm (127 in × 135 in)

San Luigi dei Francesi, Rome

 

 

젊은 시절 전통을 거부했던 카라바조는 이제 종교적인 사건에 대한 불안한 해석과 성찰의 시기를 거친 듯하다. 그의 예술적 신념은 굳어지고 그들의 혁명적 본성은 표현된 침착한 확실성 때문에 더욱 쉽게 수용을 명령했다. 현대적 환경(성 마테의 순교에서의 로마 교회의 내부, 성 마태의 소명에 있는 카드 테이블)으로 볼드하게 번역되어, 카라바조의 종교 회화에서 일어난 일들은 분명 빛의 역할을 통해 포착된다. 옆에서 지시하는 그림 밖의 근원에서 조성의 본질적인 요소를 골라내는 데 빛을 사용하며, 객관적인 광학 법칙이 아니라 화가의 표현적 요구에 복종하고 스냅샷에서 처럼 갑자기 움직임을 멈추고 그 장면을 조용하고 극적인 키아로스쿠로(Chiaroscuro 명암법(회화에서, 한 가지 색상의 명도 차에 의하여 입체감을 나타내는 기법) 기법이 사용된다. 이것은 매너리즘 Mannerism 에서 찾아야 할 문화적인 근원인 카라바조의 루미니즘(luminism,19세기 미국의 풍경화 양식 또는 19세기 프랑스 인상파의 한 파) 을 긍정하는 것이었다.

 

 

 

Saint Matthew and the Angel

Italian: San Matteo e l'angelo, Caravaggio

1602, Oil on canvas,295 cm × 195 cm (116 in × 77 in)

Destroyed

 

 

제단화 <성 마태와 천사>(1602)의 첫 번째 버전(1945년 2차대전 중 베를린에서 소실됨)은 천사의 지시에 따라 고민하며 쩔쩔 매는 듯한 너무 현실적인 인간의 모습으로 표현되어 경건함이나 경외로움이 보이지 않다고 생각되어 거절당했다. 두 번째는 좀 더 고전적인 방식으로 고안되었다. 특히 천사를 감싸고 있는 커튼의 견고함이 특히 인상적이다. 마치 천사를 허공에 붙들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색상뿐만 아니라, 절제되고 다소 보잘것 없는 표현은 캔버스의 배경에 대한 빛의 격렬한 충격으로 부서지는 것 같이 보인다.

 

 

The Inspiration of Saint Matthew

Italian: San Matteo e angelo, Caravaggio

1602, Oil on canvas,292 cm × 186 cm (115 in × 73 in)

San Luigi dei Francesi, Rome

 

 

이 그림의 색채 효과는 베네치아의 빛 사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암시하지만, 산타 마리아 델 포폴로 성당의 체라시 예배당을 위한 두 그림 <성 베드로의 십자가형>(Crucifixion of Saint Peter) 과 <다메섹 도상에서의 개종>(Conversion of Saint Paul on the Road to Damascus) 과 관련이 있다. 그의 새로운 후원자인 은행가이자 미술품 수집가인 마르첸조 지우스티니아니(Marchese Vincenzo Giustiniani, 1564-1637)에 의해 카라바조에게 의뢰했으며 1601년 11월에 서류에 따르면 이 그림들이 완성되었다. 콘타렐리 예배당의 그림보다 훨씬 더 강렬한 이 두 작품은 당시 카라바조가 다루는 거의 유일한 종교 주제에 대한 더 깊은 해석의 결과물이다. 성경 역사는 대중적인 용어로 해석된다. 일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것은 이냐시오 데 로욜라(St Ignatius Loyola 스페인 바스크 귀족 가문의 기사(1537년 이후) 로마 가톨릭교회의 은수자이자 사제, 신학자 또한 그는 예수회의 창립자)와 필립보 네리(St Philip Neri 의이탈리아 가톨릭교회의 재속 사제로 오라토리오회의 창설자이다. 흔히 ‘로마의 사도’) 설교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체라시 예배당 그림에서 리얼리즘은 극한까지 끌려간다(예를 들어, 카라바조 동시대인들에게 충격과 비난을 받은 다메섹 도상에서의 개종에서 말을 정중앙에 배치하고 둔부에 비치는 빛으로 보는 사람들에게 가까운 것처럼 느껴지게 하는 것). 키아로스쿠로(chiaroscuro, 명암의 배분) 기법은 깊은 어둠으로 변형시켜 가끔 빛의 축에 뚫리면 장면 자체가 산산조각이 나는 진리로 나타난다.

 

 

Madonna di Loreto

Italian: Madonna dei pellegrini, Caravaggio

c. 1604?1606,Oil on canvas,260 cm × 150 cm (100 in × 59 in)

Sant'Agostino, Rome

 

 

그가 도망치기 전에 로마에 있는 카라바조의 다른 그림들은 이것들과 함께 그룹화될 수 있다. 1602-4년경 그의 고전 사상 <그리스도의 매장Entombment>(1601-3, 바티칸, 로마) 산타고스티노 성당 Sant'Agostino 을 위해 그려진 <로레토의 마돈나 Madonna of Loreto>(c. 1604 )와 균형을 찾은 것 같다. 그녀의 겸손한 숭배자들과의 침묵의 대화에서 성모의 조각적 아름다움이 인간의 부드러움에 의해 활기를 띠고 있다. 카라바조는 <성모자와 마돈나>(Madonna dei Palafrenieri, 1605-6, 보르게세 미술관, 로마)에서 성모의 모델로 가난한 이웃 중 한 사람의 딸을 선택했다. Madonna and Child with St. Anne (Dei Palafrenieri) 팔라프레니에리의 성녀 안나 성당의 형제애를 위해 그려진 이 그림은 특이한 우상화로 유명하다.

 

 

David with the Head of Goliath

Italian: Davide con testa di Golia, Caravaggio

c. 1610, Oil on canvas, 125 cm × 101 cm (49 in × 40 in)

Galleria Borghese

 

 

Saint Jerome Writing

Italian: San Girolamo scrivente, Caravaggio

c. 1607?1608,Oil on canvas,117 cm × 157 cm (46 in × 62 in)

St John's Co-Cathedral, Valletta

 

 

동시에 그의 그림에서는 어둠이 더욱 뚜렷해졌는데 빛의 보완적인 요소로서가 아니라 그것에 반대하는 요소로서였다. 이것은 로마 보르게세 미술관의 <골리앗의 머리를 들고 있는 다윗>(David with the Head of Goliath, 1610), 몽세라트 수도원의 <세인트 제롬> 특히 붉은빛으로 빛나는 침묵의 비극인 <글을 쓰고 있는 성 제롬>(Saint Jerome Writing, 1605)에서 볼 수 있다. 이 작품의 사실주의는 카라바조 동시대 화가들을 격분시켰다.

 

 

카라바조 Caravaggio, 로마에서 도망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