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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

고난주간 목요일 - 금요일까지

by 은총가득 2020. 4. 9.

 

          고난주간 제5일 목요일

 

          202049() 묵상 자료

            유월절 성 만찬, 겟세마네 동산 피땀의 기도, 잡히심

 

         오늘의 찬송: 149(통일 147; 주 달려 죽은 십자가)

 

       예수님 이동경로:베다니 ⟶ ⑤ 최후의 유월절 만찬장 ⟶ ⑥ 감람산의

          겟세마네 동산 ⟶ ⑦ 대제사장 안나스의 집과 가야바의 집에서 심문

 

▲ 고난주간 제5일 목요일 예수님 행적     © 김정권

 

 

<고난주간 제5() 예수님 행적 개요>

주 제

때와 장 소

마 태

마 가

누 가

요 한

21. 제자들과 최후의 만찬

5, (마가)다락방

26:17-19

14:12-16

22:7-13

13:1-17:26

22. 기도: 예수님 피의기도

5일 밤, 감람산 겟세마네

26:36-46

14:32-42

22:39-46

18:1

23. 도당에게 예수님 잡히심

5일 밤, 감람산 겟세마네

26:57-68

14:43-50

22:54, 55

18:13, 14

24. 심문: 안나스와 가야바

5일 밤, 안나스와 가야바의 집

26:47-56

14:43-50

22:47-53

18:2-12

* 21항목에 22:24-30 추가 * 23항에 22:63-71; 18:19-24 추가

  

    (21) 제자들과 최후의 만찬

 

         성경: 26:17-19; 14:12-16; 22:7-13, 24-30; 13:1-17:26

 

장소: 예루살렘 성내 (마가?) 다락방

: 30 A.D.(고난주간 목요일 저녁)

등장인물: 예수님과 제자들

중요 메시지: 성만찬의 제정과 제자들의 확신과 변화 촉구

 

  고난주간 제5일째 날인 목요일의 기사이다. 예수 유월절을 맞아 제자들과 유월절 (마지막)만찬을 가지신다(부록 유월절 만찬참조). 유대인들은 유월절을 예루살렘성 안에서 지킨다. 유월절은 이스라엘의 큰 명절이다. 이때 가난한 유대인들은 양고기를 얻어먹을 수 있었다고 한다. 엄격한 절차와 무교병(마짜)과 포도주를 사용한다. 순서는 포도주 4잔을 1-4째 잔까지 즉 전식, 과거기억, 현재축복, 미래를 향한 축복으로 이어진다. 예수님이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것은 첫째 잔을 들 때일 것이다. 셋째 잔을 들기 전 무교병(마짜)을 먹은 유다가 만찬장을 떠나 대제사장에게로 간다. 그 뒤에 양고기와 구원의 잔(셋째 잔)을 든다.

  예수님은 자신을 팔자를 예언하셨고, 또 베드로가 3번 예수님을 부인 할 것도 예언하신다. 제자들은 무척 혼란스러웠을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확신을 심어주시고 변화될 제자들이 해야 할 일들을 확실히 하셨다.

 

  유월절 만찬은 우리에게는 상당한 의미가 있다. 단순한 만찬이 아니라 성찬의 제정과 제자의 발을 씻기시는 낮아지심(13:1-20)과 다락방 강화를 통하여 제자들에게 주시는 약속 즉 첫째, 아버지께로 갈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님만을 통한다(14:1-14)는 메시지와

둘째, 보혜사 성령을 보내주실 것(14;15-31),

셋째, 포도나무와 가지에 관한 강화(15:1-17),

넷째, 증오에 대한 경고(15:18-16:4),

다섯째, 성령에 관한 강화(16:5-15),

여섯째, 예수님 이름으로 주신다는 강화(16:16-33) 등을 하신 후에

기도 즉 첫째, 예수님 자신을 위한 기도, 둘째, 제자들을 위한 기도 그리고 셋째, 장래 믿는 자들을 위한 기도(17:1-26)를 하심으로 우리에게 많은 메시지를 주시는 시간이었다.

 

묵상: 1. 성만찬의 제정과 우리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      2. 구약의 유월절 만찬과 예수님이 제정하신 성만찬은 무엇이 다를까?

.      3.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예수님을 통해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

.      4. 다락방 강화를 통하여 우리는 성령님의 역사하심을 통해
          어떤 변화를 기다려야 할까?

 

    (22) 기도: 감람산 겟세마네 동산에서

 

          성경: 26:36-46; 14:32-42; 22:39-46; 18:1

 

장소: 감람산 겟세마네 동산

: 30 A.D.(고난주간 목요일 밤)

등장인물: 예수님과 제자들

중요 메시지: 예수님의 피땀 흘리시는 기도,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일

 

  겟세마네에서 3번 기도하셨다. 유월절 만찬을 마친 예수님은 제자들과 감람산으로 찬미하며 올라가신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은 기도하시고 제자들에게도 깨어있으라고 이르시나 제자들은 졸음을 이기지 못한다. 십자가를 앞에 두신 예수님은 피의 기도를 드리며 아버지의 뜻대로 이루시기를 간구한다.

 

묵상: 1. 인성을 입으신 예수님으로서 죽음이란 어떤 의미를 갖을까?

.      2. 고난 가운데서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어야하는 사람의 자세는 어떠해야 할까?

 

 

      고난주간 목요일 밤에 예수 잡히시다.

 

    (23) 대제사장과 장로가 보낸 도당에게 잡히신 예수님

 

          성경: 26:47-56; 14:43-50; 22:47-53; 18:2-12

 

장소: 감람산 겟세마네 동산

: 30 A.D.(고난주간 목요일 밤)

등장인물: 예수님, 제자들과 유다가 이끄는 도당들

중요 메시지: 예수님 잡히신 일

 

예수님 잡히시다.:예수 제사장과 장로들이 보낸 도당(徒黨)에게 잡히시다. 이날은 목요일이 끝나가는 시점인 것 같다. 잡히시고 금요일 십자가에 못 박히셨으니 예수님 수난의 날이다. 그러나 이런 일들은 하나님의 만민 구원역사의 섭리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인간에 의한 것들이 아니다.

 

묵상: 1. 오늘도 예수님을 잡으려는 무리는 없을까?

.       2. 나의 삶은 어떠한가?

 

    (24) 심문: 안나스의 집과 가야바의 집

 

          성경: 26:57-68; 14:53-65; 22:54, 55, 63-71; 18:13, 14, 19-24

 

장소: 예루살렘 성내 안나스와 가야바의 집

: 30 A.D.(고난주간 목요일 밤)

등장인물: 예수님과 대제사장과 그 무리들

중요 메시지: 예수님을 죽일 죄목을 찾는 일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예수님 죽일 증거를 찾는다. 예수님이 잡히셔서 가야바의 집에 서시고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예수님을 죽일 증거를 찾았다. 거짓 증인을 만들려 하였으나 여의치 못했고, “하나님의 성전을 헐고 3일 동안에 지을 수 있다.” 이 말씀으로 책()잡으려 하나 예수는 대답하지 않으셨다. 이는 이사야로 이미 예언된 것이다(53:7). 그 후 예수님은 자신이 그리스도요 재림으로 오시는 것을 너희가 볼 것임을 말씀하심으로 그들이 신성 모독으로 고발하게 된다.

 

묵상: 1. 대제사장의 집에서 심문은 예수님에게서 무슨 혐의를 찾으려는 것이었나?

.      2. 이스라엘 종교 지도자들은 왜 예수님을 죽여야만 했는가?

 

 

      6) 고난주간 제6일 성 금요일

 

         2020410() 묵상 자료

            심문, 판결과 십자가에서 죽으심

 

       오늘의 찬송: 143(통일 141; 웬 말인가 날 위하여)

 

예수님 이동경로:대제사장 가야바의 집 ⟶ ③ 예루살렘 성전 산해드린 공회

빌라도(안토니오 요새?) ⟶ ⑩ 헤롯 안티파스 궁 ⟶ ⑪ 안토니오 요새

골고다(십자가상에서 돌아가심)   ⑪⟶⑫ 사이가 고난의 길(Via Dolorosa)

 

 

▲ 고난주간 제6일 성금요일 예수님 행적     © 김정권

 

<고난주간 제6(성 금요일) 예수님 행적 개요>

주 제

때와 장 소

마 태

마 가

누 가

요 한

25. 산헤드린공회에 서신 예수님

6일 새벽, 예루살렘성전

26:57-68

14:53-65

22:66-71

18:24

26. 빌라도 앞에 서신 예수님

6일 새벽, 안토니오 부대

27:11-14

15:1-5

23:1-5

18:28-38

27. 안티파스 앞에 서신 예수님

6일 아침, 안티파스 궁

 

 

23:6-12

 

28. 빌라도 앞에 서신 예수님

6일 아침, 안토니오 부대

27:15-26

15:6-15

23:13-25

19:1-16

29.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

69, 골고다 언덕

27:35-49

15:24-37

23:33-45

19:18-30

30.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예수님

615, 골고다 언덕

27:50

15:34, 37

23:46

19:30

31. 무덤에 안장되신 예수님

6일 해지기 전, 묘원(墓園)

27:57-60

15:42-47

23:50-55

19:38-42

* 26항에 27:2 추가; * 28항에 요18:39, 40 추가; * 30항에 막15:38 추가

 

 

      고난주간 성금요일 새벽에

    (25) 산헤드린(공회)에 서신 예수님

 

          성경: 26:57-68; 14:53-65; 22:66-71; 18:24

 

장소: 예루살렘 성전

: 30 A.D.(고난주간 금요일 새벽)

등장인물: 예수님, 산헤드린 공회원들

중요 메시지: 예수님에게서 죄를 찾고자하는 심문

 

산헤드린(Sanhedrin):뜻은 함께 앉다.” 바벨론 포로 시기 이후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再建)을 감독하고 이를 계획하던 "귀족회의" 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스몬 왕조 때 "산헤드린"이라 부르게 되었고 산헤드린은 유대 전 지역의 율법(律法)을 관장하는 유대 최고 자치 통치 기관(최고 재판소)역할을 해 왔다. 산헤드린 공회는 70명으로 구성되는데, 의장인 대제사장을 포함해서 71인으로 구성된다(11:16). 구성원은 제사장, 원로와 율법학자들이다. 산헤드린은 율법을 준수하고 이에 따라서 재판을 하는 권한이 있었다. 그러나 사형만은 로마 총독이 하였다. 예수님이 산헤드린에 심문을 받게 된 것은 이런 이유였고 산헤드린공회는 곧 예수님 죽일 근거를 찾고자 했다. 산헤드린공회는 유대전쟁 후 70 A.D.에 해산되었다.

 

묵상: 1. 산헤드린이란 기득권 세력에게 예수님은 어떤 존재였을까?

 

    (26) 빌라도 앞에 서신 예수님

 

          성경: 27:2, 11-14; 15:1-5; 23:1-5; 18:28-38

 

장소: 예루살렘 안토니오부대

: 30 A.D.(고난주간 금요일 새벽)

등장인물: 예수님, 빌라도, 종교지도자들과 군중

중요 메시지: 예수님의 죄를 찾고자하는 심문

 

제사장이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넘김:당시 이스라엘의 상황은 헤롯 대왕이 죽은 후 나라를 3등분하여 3아들에게 나누어 통치하게 하였다. 헤롯 안티파(4 A.D.-39 A.D.성경에서는 안디바로 기록됨)는 헤롯 대왕의 아들로 갈릴리 지역 유대 왕이 되었고. 유대지방(예루살렘. 이두메와 사마리아 포함) 왕은 헤롯의 큰아들인 헤롯 아켈라오(4 B.C.-6 A.D.)가 통치했었는데 실정이 많아 왕권을 빼앗기고 로마직할지역이 되어 로마황제가 파견한 총독(빌라도)이 다스리고 있었다. 셋째 아들 헤롯 빌립(4 A.D.-33 A.D.)은 가이사라 빌립보 지역을 다스리는 로마가 임명한 왕이었다. 그래서 예수님이 빌라도에게 재판을 받은 것이고 예수님이 갈릴리 출신이기 때문에 헤롯 안티파스에게 보내졌었다. 당시 유대지방의 재판권은 유대 지도자들(산해드린공회)에게 있었으나 사형만은 총독이 하였다.

 

묵상: 1. 총독 빌라도의 고민은 무엇이었을까?

  

          고난주간 금요일 아침에

 

    (27) 헤롯 안티파스(갈릴리 지역 유대 왕)앞에 서신 예수님

 

          성경: 23:6-12

 

장소: 예루살렘 안티파스 궁

: 30 A.D.(고난주간 금요일 아침)

등장인물: 예수님, 갈릴리지방 왕 안티파스, 종교지도자들과 군중

중요 메시지: 예수님의 죄를 찾고자하는 심문

 

갈릴리 왕인 헤롯 안티파스와 빌라도의 야합: 예수는 나사렛 사람이고 갈릴리를 중심으로 활동하셨다. 지금 잡히신 곳은 예루살렘이다. 헤롯 안티파스는 갈릴리 왕이고 나사렛은 갈릴리 지방에 속해 있었다. 마침 헤롯 안티파스는 예루살렘에 머물고 있었기 때문에 빌라도는 헤롯에게 보내 심문받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셨다. 이 기사는 누가복음에만 기록되어있다.

 

묵상: 1. 총독 빌라도는 예수님을 왜 헤롯 안티파스에게 보냈을까?

.

    (28) 빌라도 앞에 다시 서신 예수님

 

         성경: 27:15-26; 15:6-15; 23:13-25; 18:39-19:16

 

장소: 예루살렘 안토니오부대

: 30 A.D.(고난주간 금요일 아침)

등장인물: 예수님, 빌라도, 종교지도자들과 군중

중요 메시지: 예수님에게서 죄를 찾고자하는 심문

 

빌라도의 판결:로마 총독 빌라도가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도록 판결을 내렸다. 예수님은 십자가의 길로 가시도록 섭리되어 있었지만 백성의 눈치를 보아가며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도록 판결한 빌라도는 불행한 사람이다.

 

묵상: 1. 빌라도는 예수님이 의인임을 알면서도 왜 사형 판결을 내렸을까?

 

   * 공관복음의 내용(26:17-19; 14:12-26; 22:7-23)과 요19:14은 상충 된다. 유월절 전일 금요일 제6시는 예수님이 십자가상에서 계실 때이고 천지가 어두워지는 때이다(27:45). 이 당시 두 가 지 시간이 쓰였는가 보다. 유대시간은 태양력으로 오전 6시가 0시였고 로마시간은 자정이 0시 였 다고 한다. 그런데 공관복음에서는 유대시간을 사용했고 요한복음에서는 로마 시간을 썼다고 하니 요한복음의 6시는 유대시간 0시에 해당된다. 그러므로 같은 시간이 된다.

 

    (29)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

 

          성경: 27:35-49; 15:24-37; 23:33-45; 19:18-30

 

장소: 골고다 언덕

: 30 A.D.(고난주간 금요일 9)

등장인물: 예수님, 로마군인 들과 군중

중요 메시지: 예수님 십자가에 달리

 

 

▲ 고난주간 제6일 성금요일 예수님 십자가에 달려계심     © 김정권

 

예수님 십자가에 못 박히시다.:예수님은 기진하여 쓰러지셨고 구레네 사람 시몬이 억지로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까지 갔다. 그러나 시몬은 후에 안디옥교회 지도자가 되었다(13:1). 니게르라고 하는 시몬이 구레네 시몬이라 보는 성경학자들이 많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고 그 옷을 제비 뽑아 나누고 그 머리위의 죄 패는 유대인의 왕이라 써 붙였다. 이세상의 사형 가운데 가장 고통스러운 형이 십자가이다. 이미 예정되어 있는 길로 가시지만 그 길이 얼마나 큰 고통의 길이였겠는가?

 

묵상: 1. 십자가 사건과 나의 관계를 생각하자!

.       2. 구레네 사람 시몬은 억지로 십자가를 졌지만 후의 교회 지도자가 되었다(13:1).

           준비되지 않은 사람도 십자가를 질 수 있을까?

 

 

        고난주간 금요일 오후에

 
    (30) 십자가상에서 돌아가신 예수님

 

         성경: 27:50; 15:34, 37, 38; 23:46; 19:30

 

장소: 골고다 언덕

: 30 A.D.(고난주간 금요일 15)

등장인물: 예수님, 로마군인 들, 여인들과 군중

중요 메시지: 예수님 십자가에서 구원 사역을 다 이루심

 

예수님 돌아가시다.: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계신 6시부터 9시까지 그 지역이 모두 어두워 졌다. 예수님은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를 외치시고 영혼이 떠나셨다. 그리고 성소와 지성소 사이를 가르는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서 둘로 나뉘었다. 이는 만인 제사장 권을 부여하시는 증거이다. 지성소에 누구나 들어 갈 수 있으며 자기 죄를 가지고 스스로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는 권리를 주신 것이다. 예수님 운명과 더불어 지진과 어두워진 현상들을 보고 백부장 등 군인과 거기 있던 자들이 모두 두려워하였다. 십자가 사건 현장에는 막달라 마리아,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 요한의 어머니 살로메 등 여인들이 지켜보고 있었다.

 

묵상: 1. 예수님의 구원 사역을 나의 구원과 관련지어 의미를 되새겨 보자!

 

    (31) 무덤에 안장되신 예수님

 

          성경: 27:57-60; 15:42-47; 23:50-55; 19:38-42

 

장소: 묘 원(墓 園)

: 30 A.D.(고난주간 금요일 오후)

등장인물: 아리마대 요셉, 니고데모, 갈릴리에서 온 여인들

중요 메시지: 예수님 무덤에서 안식하심

 

아리마대 요셉이 예수의 시체를 장사하였다.:아리마대 요셉은 평소 예수님과 접촉이 있었으나 나타내지 아니하고 지내 왔으나 예수님의 죽음을 당하여 빌라도에게 시체 인도를 요구 하고 허락을 받아서 자기 무덤에 예수님을 장사지냈다. 이 자리에는 지금도 성묘교회(聖廟敎會)가 세워져 있다. 니고데모는 예수님의 장례를 위하여 몰약(沒藥)과 침향 섞은 것 100(35kg)을 가져왔다(3:1-15; 7:50-52; 19:39). 이 두 사람은 숨어서 예수를 따른 사람인데 장례를 위하여 나섰다. 그러나 예수의 제자들은 모두 도망가서 이 현장에 없었다. 이날 해가 지면 안식일이 된다. 그러면 장례를 치룰 수가 없다. 예수의 시체를 무덤에 넣어 두고 로마 병사들이 지키는 것으로 일단락 지었다.

 

   요셉의 어머니는 알패오의 아내이고 예수님 제자 작은 야고보의 어머니이다(27:56; 15:40).

 

묵상: 1. 숨어서 예수님을 따르던 아리마대 요셉과 니고데모의 용기 있는 행동을 생각하자!

.       2.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왜 무덤을 경계 할 수밖에 없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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