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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 사 론

은총가득 2020. 3. 19. 20:09


천 사 론

  

들어가는 말 

과연 실제로 천사가 있을까?

있다면 어떤 존재이며 어떤 일을 할까?

 

·구약 성경에

1. 천사에 대한 언급이 약 160

2. 주의 사자에 대한 언급이 약 225회 기록되었다.

이처럼 성경에는 천사들의 존재에 대해 일관성있게 소개되었다.

▶성경의 34권이 천사를 언급한다 (구약에서 17권, 신약의 17권)

 

성경에 천사들은

1. 아브라함과 소돔과 고모라, 야곱등 족장들,

2. 모세(율법수여)와 사사들- 삼손,

3. 선지자- 이사야, 에스겔, 다니엘, 스가랴 등 선지자들,

4.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세례, 금식, 죽으심, 부활, 승천, 재림, 사도- 베드로, 바울 등- 연결되는 구속사의 중심적 맥락에서 그 모습을 드러내었고 있습니다.

5. 요한계시록 에 잘 나타고 있다-하나님 예배, 찬양, 하나님의 대리자, 심판, 재앙 등등..

 

출애굽을 비롯한 이스라엘의 극적 구원과 율법 및 복음의 전달, 그리고 종말론적 전투와 통일에 종사한다고 계시되었다.

 

최초로 아브라함과 관련 있다.

18:1. 여호와께서 마므레 상수리 수풀 근처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니라

오정 즈음에 그가 장막 문에 앉았다가 2. 눈을 들어 본즉 사람 셋이 맞은편에 섰는지라


천사는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및 사역과 관련이 깊다.

*수태고지(누가), 탄생(2), 금식(1 수종),

겟세마네 기도, 죽으심(언급), 부활(2), 승천(2),

재림(살전 4:17 등등)

 

사도- 베드로(감옥), 바울(유라굴라 배, 고린도교회)- 그 모습을 드러내었고 있습니다.

 

6. 특별히 요한계시록에 잘 나타고 있다-천사들은 하나님의 최 측근에서

하나님을 수호, 하나님 예배, 찬양, 하나님의 대리자, 심판, 재앙 등등..

 

▶이처럼 성경에는 사들의 존재에 대해 여러 곳에서 소개되었다.

* 신구약 성경 중 천사가 가장 등장하는 성경은 요한 계시록이다.

 

천사들의 존재에 대한 증명 

현대 자유주의 신학은 영적 세계의 존재를 부인한다.

천사도 귀신도, 천국도 부인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창세기부터 시작하여 계시록까지

천사들의 존재와 그들의 참 인격성을 증명해 주고 있다 (삼하14:20, 24:36, 6, 14:10). 

일찍이 예수님 당시에도 사두개인들은 천사, 부활, 천국의 존재를 부인한다고 말씀합니다.

 

그러나 천사에 대한 신앙과 흠모가 최고조에 달했던 중세(천사 그림)

를 지나, 16세기 문예부흥과 계몽주의에 이르러서 초자연적인 천사의 존재를 부인하는 경향이 심각히 대두되었다

  

그러나 천사는 하나님과, 천국과 불기분의 관계.

그러므로 "천사를 부인하는 것은 하나님을 부인하는 것"이 될 수 있는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천사들- 그들의 집은 하늘이며(24:36), 지혜와 능력에 있어 탁월하며(103:20), 선하고 거룩하며(25:21), 물론 타락한 천사도 있다. 이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끊임없이 등장하는 천사의 존재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천사론

 

천사를 뜻하는 말 헬라어 앙겔로스는 히브리어 말라크에 해당하는 말로써,

사자”(messenger)를 뜻하는 말이다. 그것은 하늘로서 온 하나님의 사자(천사)인 경우에도 사용되었지만(16:7; 22:11; 24:7; 28:12; 31:11 ), 인간적인 사자 선지자(1:13)나 제사장(2:7)의 경우에도 사용되었다. 전자의 경우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들”(6:2-4; 1:6; 2:1), “권능있는 자들”(29:1; 89:6), “거룩한 자들”(89:5, 7; 4:13), “천군들”(2:13), “만군들”(삼상 1:11), “스랍들”(6:2), “수만의 거룩한 자”(14) 등으로도 불린다.

          

 

천사들은 영들로써 초자연적인 천상의 존재들이다(1:14). 그들은 인간이 창조되기

오래 전에 창조되었으며(38:7), 유대인들에 의하면 그들은 창조 제 2일이나 5일에

 이글거리는 빛 같은 증발성의 물질로 창조되었다고 한다. 그들은 먹거나 마시질 않으며, 자녀를 생산치도 않는다(12:25). 그들은 하나님의 가족의 일원이라 할 수 있고 하늘 회의의 구성원 가운데 들기도 한다(1:6). 그들은 하나님이 그의 뜻을 이루기 위해 창조한 존재들로써(148:2-6; 1:16),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주로 한다.

 

그들은 시공을 초월하기에 영계에서 자연계로 어떠한 물리적 장애의 방해도 받지 않고 뜻대로 왕복할 수 있으며(12:7), 힘에 있어서도 초인적이다(벧후 2:11). 그러나 전능한 존재는 아니며(103:20; 살후 1:7), 그 지혜 역시 최고의 지능과 지혜를 부여받았으나(삼하 14:17, 20), 전지한 존재는 아니다(24:36; 벧전 1:12). 그들은 특별한 선함이나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으며(삼상 29:9; 삼하 19:27), 만나와 동일시되는 특별한 음식을 먹었다(78:24-25; 솔로몬의 지혜서 16:20; 에스라사서 1:19).

 

 

천사들은 지상에 나타날 때는 인간의 모양으로 나타나곤 했다. 그들은 매우 두려운 모습의 용모나 옷을 입은 남자로 자신을 나타내 보였다(13:6; 10:5, 6; 24:4; 1:10). 그리하여 아브라함은 천사들의 진정한 정체를 잘 모르고 그들을 손님으로 여겨 대접하였으며(18), 여호수아는 여리고에서 천사인 야웨의 군대장관이 사람 모양을 하고 그의 앞에 칼을 들고 서 있는 것을 보았다(5:13-14). 삼손의 아버지 마노아도 방문자가 제물의 불꽃 가운데 사라져 버렸을 때에야 그가 천사라는 것을 알아차렸다(13:20-21).

 

소돔으로 내려간 두 천사는 롯과 함께 밤을 지새고 있었는데 롯은 그들을 사람으로 알고 있을 정도였다(19:1). 기드온은 그를 위로하는 손님이 천사인 줄 전혀 몰랐다가 그에게 염소새끼 고기와 무교전병, 국 등의 호화로운 식사를 대접하고 그가 이것을 번제로 드릴 때에야 그가 천사인 줄 알게 되었다(6:21, 22). 그들은 환상기 중에서도 종종 사람혹은 사람의 모양으로 기술되었다(40:3; 10:18; 2:1). 그러나 한편 그들은 즉시 천사로 인식되는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했다(22:31; 삼하 24:17; 1:11f., 26f.).

 

 

이 천사들은 두 부류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선한 천사들이요 다른 하나는 악한 천사들이다. 전자는 하나님을 예배하고 봉사하는 데 비해, 후자는 하나님을 대적하고 반역하는 마귀와 그의 부하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의 변절은 타락 이전에 이미 일어났다(에녹 이서 29:4-5 참조). 그리하여 마귀는 아담과 하와를 유혹할 수 있었다. 마귀, 즉 사탄은 귀신의 왕 바알세불”(12:24), “벨리알”(고후 6:15), “이 세상의 왕”(14:30), “공중의 권세잡은 자”(2:2), “악한 자”(6:16), “고소자”(12:10), “시험하는 자”(4:3) 등으로 불림을 받았고, “속이는 자”(12:9), 살인자요, 거짓말쟁이며, 모든 거짓의 아비인 것이다(8:44).

          

선한 천사들의 하는 일은 몇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 고지(告知)와 예고의 일을 한다. 그들은 아브라함에게(18:9f.), 마노아에게(13:2-24), 사가랴와 마리아에게(1:13, 30), 선택된 종들의 출생을 미리 알려주었다. 그들은 축복된 사실을 고지할 뿐 아니라, 임박한 위험이나 위험한 재앙을 미리 경고하기도 했다. 아브라함과 롯은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에 대해 천사로부터 미리 경고를 받았다(18:16-19:29). 요셉은 한 천사로부터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 한다는 통보를 받았다(2:13). 천사장 가브리엘은 하나님의 심판을 포함한 미래의 사건을 다니엘에게 계시하였으며(8:19), 한 천사는 밧모섬의 요한에게 최후의 심판 및 새 예루살렘을 포함한 종말론적인 장면들을 보여주었다(계시록).

 

 

둘째, 인도와 교훈하는 일을 한다. 천사들은 성도들을 앞서 인도한다. 아브라함이 이삭의 아내를 구하기 위해 그의 종 엘리에셀을 메소포타미아로 보낼 때 그는 종에게 하나님이 그 사자를 네 앞서 보낼지라고 했으며(24:7, 40),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애굽에서 나왔을 때 이스라엘 진 앞에 행하던 사자가 옮겨 그 뒤로갔던 것이다(14:19). 모세는 내가 사자를 네 앞서 보내어 길에서 너를 보호하여 너로 내가 예비한 곳에 이르게 하리라”(23:20)는 하나님의 약속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확약하였다. 그리고서 그는 후일 여호와께서 천사를 보내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나이다”(20:16)라고 회상함으로 이 약속을 더욱 굳게 하였다. 천사들은 성도가 사후 성도의 영혼을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는 일도 한다(16:22).


천사들은 또한 교훈도 했다. 그들은 모세에게 율법을 전해 주었으며(7:38, 53; 3:19), 마노아의 아내에게 삼손을 기르는 일에 대해 가르쳐 주었다(13:3-5). 요셉에게는 마리아가 어떻게 해서 잉태했는가를 가르쳐주고, 고넬료에게 나타나 그가 어떻게 할지를 알려주었다(10:3-5). 한 천사는 빌립으로 하여금 사마리아를 떠나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가는 광야로 갈 것을 명령하였으며(8:20f.), 한 천사는 풍랑 중에 있는 바울에게 나타나 배가 안전하리란 것을 확신시켜 주었다(27:23).

 

셋째, 수호와 보호하는 일을 한다. 시편 기자는 다음과 같이 노래했다. “여호와의 사자가 주를 경외하는 자를 둘러 진치고 저희를 건지시는도다”(34:7). 또한 시인은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사 네 모든 길에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91:11)고 노래했다. 천사들은 개인이나 국가를 수호하는 일을 한다. 그리하여 미가엘은 이스라엘 민족을 호위하는 천사였고(10:21; 12:1), “바사군”, “헬라군은 바사와 헬라를 호위하는 천사들을 가리키고 있다(10:13-21). 야곱은 가나안으로 돌아가던 중 하나님의 군대(천군)를 만났고(32:1), 여호수아는 가나안 정복 초기에 여호와의 군대장관을 만났다(5:14). 하나님의 군대는 엘리사와 그의 종을 보호하기 위하여 곁에 서 있었으며(왕하 6:17), 예수께서는 아이들을 수호하는 수호천사들이 하늘에서 하나님의 얼굴을 뵈옵는다고 했다(18:10).


 이들은 모두 천사들의 수호기능을 말하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천사들은 천군이라고도 불리었다(9:6; 103:21; 2:13). 이들은 때로는 하나님의 백성의 적에게 무력을 행사하기도 했다. 죽음의 천사인 멸하는 자는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구출하기 위해 애굽인들의 장자를 살해했으며, 산헤립의 군대가 히스기야와 예루살렘을 멸망시키려고 위협하고 있을 때 여호와의 사자가 나와서 앗수르 군사 185천 명을 죽였다. 천사들의 성도를 수호하는 기능은 무엇보다 예수의 다음과 같은 말씀에서 볼 수 있다: “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두 명 더 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로 아느냐”(26:53).

      

이들은 땅의 인간들만 지키는 일을 하지 않고 하늘의 보좌를 지키는 일도 한다. 그룹들(Cherubim)이란 천사의 무리는 네 날개, 네 얼굴을 가진 천사들로써 에덴에서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며(3:24; 28:14, 16), 하나님의 보좌를 호위하거나 떠받들고 있기도 한다(80:1; 99:1; 37:10). 그들은 하나님의 보좌를 운행하기도 한다(1:4-28; 10:3-22).

 

넷째,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을 한다. 천사들 중에 스랍들’(Seraphim)이라 불리는 천사들은 역시 여섯 날개를 가진 천사들로써 하나님 보좌 곁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을 한다(6:2-6).

 

다섯째, 인간의 필요시에 도움을 준다. 천사들은 위기에 처해 있는 야곱에게 용기를 주었고(32:24ff.), 목마름과 굶주림의 위험 가운데 있는 하갈과 그의 자식에게 도움을 주었으며, 극도의 피로와 공포와 고독으로 광야에 쓰러져 있는 엘리야에게 떡과 물을 공급하였다. 그들은 40일 동안 금식 후 마귀의 시험으로 인하여 허약해 있는 예수를 수종들었으며(1:13), 겟세마네 동산에서 고뇌와 고독과 슬픔에 잠겨 있는 예수께 나타나 힘을 도와주었다(22:43). 예수께서 무덤에 장사된 후 주의 천사가 하늘로서 내려와 돌을 굴려내고 그 위에 앉았으며”(28:2), 사형선고를 받아 옥에 갇혀 있는 베드로를 쇠사슬에서 풀어주고 옥문을 열어주어 구출해 주었다.

여섯째, 심판을 도운다. 그들은 하나님을 도와 죄인에 대한 형벌을 집행한다. 그들은 범죄한 소돔을 멸망시키고(19:13), 염병으로 역시 범죄한 백성을 멸하며(삼하 24:16), 악인을 격살하고(왕하 19:35), 하나님의 백성의 원수를 추방하며(35:5, 6), 의인의 길을 지켰다(91:11). “헤롯이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지 아니하는고로 주의 사자가 곧 치니 충이 먹어 죽으니라”(12:23). 커다란 권세와 놀라운 광채를 지닌 한 천사는 로마의 멸망을 선언하였고 또 다른 천사는 거대한 돌을 바다에 던져 넣었는데 이는 로마의 멸망을 상징하는 것이다(18:1, 21). 또 다른 천사는 사탄을 결박하여 그를 무저갱 속으로 던졌다(20:1-3). 천사들은 또한 그리스도의 재림 시 함께 임하여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모을 것이다

 

이러한 천사론은 신구약 중간기에 와서 많은 발전을 한 것이었다.

이 시기에 이르러 천사들은 사자들이나 특별한 상화오가 사건들을 불러일으키는 동인자(動因者)들로 여겨질 뿐 아니라 자연현상, 예컨대 천체들과 바람(에녹 19:1; 40:4-5; 60:12, 16-21; 61:10; 72:1; 희년서 2:2-3,; 1QH 1:10-11; 47:7-13), 4계절(에녹 82:13), 나라들(10:19-21), 그리고 평화(에녹 40:8; 52:5; 단의 유언 6:5; 아셀의 유언 6:6; 베냐민의 유언 6:1), 치료(토비트 3:17; 에녹일서 10:7; 40:9), 사망(바룩의 묵시록 21:23) 같은 추상적인 개념의 세계까지도 다스리는 영들로서 간주되게 되었다. 그들은 실제로 영들또는 지식의 영들이라 불리었다(1QH 3:23).

 

그들은 우주의 비밀들을 은밀히 알고 있는 존재들이었고, 우주의 권세들과 주권들이라고 불리었다(에녹일서 41:9; 61:10). 그들은 일곱(에녹 81:5; 90:21-22; 에스라사서 5:20), 혹은 넷(에녹일서 40; 87:2-3; 88:1), 혹은 셋(에녹일서 90:31)의 천사장의 지배하에 있으며, “임재의 천사들”(에녹일서 40:2; 희년서 1:27, 29; 2:1-2, 18; 1QH 6:13 )성화의 천사들”(희년서 2:18; 15:27; 1QH 1:11), 자연계의 천사들(희년서 2:2; 에녹일서 60:11-24), 그리고 순찰자들(4:13, 17, 23)로 나누어진다.


 이중 첫 두 그룹은 상급천사들로, 다음 셋째 그룹은 하급천사들로 구분되었다. 상급천사들은 하나님 곁에서 하나님을 섬기며 그의 명령을 수행하는 천사들로써, 그룹들, 스랍들, 바퀴들(‘오파님’; 1:21)이 여기에 속한다. 천사장의 이름도 이 시기에 와서는 정해져 미가엘(혼돈을 다스리는 천사), 가브리엘(낙원과 그룹들을 다스리는 천사), 라파엘(인간의 영을 다스리는 천사), 우리엘(세상과 지옥을 다스리는 천사), 라구엘(천체를 다스리는 천사), 사라카엘(범죄한 영들을 다스리는 천사), 레미엘(부활한 자들을 다스리는 천사) 등으로 불리었다(에녹일서 20:1-8).

 

이 천사들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사자로 봉사할 뿐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사자들로서도 봉사한다. 그들은 인간들의 간구를 하나님의 보좌로 나르는 일을 하며(토비트 12:15; 바룩의 묵시록 11; 1QH 6:13; 1:12; 참조. 8:3-4),

 

인간들을 위한 중재자로서 행동한다(토비트; 바룩의 묵시록 6:7; 에녹 9:10; 15:2; 40:9; 47:2; 99:3, 16; 레위의 유언 3:5; 5:6-7; 6:2; 10:13, 21).

 

천사들의 이러한 신분과 사역들로 인하여 천사들은 종종 분수 이상의 평가를 받았다. 유대인 철학자 필로(Philo)는 로고스와 천사를 동일시했고, 순교자 저스틴은 그리스도를 천사라 불렀으며, 헐마의 목자(Shepherd of Hermas, A.D.140년경)는 천사장 미가엘을 그리스도와 동일시했다. 당시 소아시아 지방엔 천사 숭배 사상이 만연했고(2:18), 그리하여 본서는 그리스도가 천사보다 우월함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